<일요대담> ‘소신파’ 조경태 의원 혼란의 국힘을 말하다

  • 박형준 기자 ctzxp@ilyosisa.co.kr
  • 등록 2025.12.08 11:51:39
  • 호수 15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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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우리가 황교안이다”라는 구호를 외친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를 일컬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지만, 장 대표의 상식엔 맞을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동훈 전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선 “언제든지 소통할 수도 있다”면서도 “동의하는 쟁점·사안이 있으면 함께하고, 없으면 함께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지난 8월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와 조 의원의 관계를 놓고, 일각에선 “결별한 게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일요시사>는 조 의원을 만나 그의 생각을 들었다. 다음은 조 의원과의 일문일답.

-국민의힘에선 선거 전략으로 빅텐트론이 제시된 후 패배하는 흐름이 이어졌다. 내년 지방선거 전략으로 또 빅텐트론이 거론된다. 국민의힘이 빅텐트론을 선호하는 이유는?

▲빅텐트론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먼저 시작됐다. “상대보다 약해서 이기기 어려울 때, 연대를 통해 일을 도모한다”는 취지다. 국민의힘 내 빅텐트론 선호는 정당으로서 자생력의 한계를 스스로 드러낸 것이라고 보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이미지가 많이 추락했다. 이런 상태로는 빅텐트란 말에 설득력이 안 붙는다.

국민의힘엔 검찰의 대장동 항소 포기 사건 등 여러 호재가 있다. 그런데도 지지율이 안 올라가는 이유는 “우리가 황교안”이라고 말한 장동혁 대표 체제로부터 비롯된다. 윤석열 전 대통령과 확실하게 절연하지 못해서 크게 실망하는 지지자들도 많은 것 같다.

-장 대표는 자유통일당·자유민주당·우리공화당·자유와혁신 등 원외 강경 보수 4당을, 오세훈 서울시장은 개혁신당을 연대 대상으로 지목했다. 이들을 아우르는 빅텐트가 가능하겠는가?


▲비상계엄이라는 오염 물질·불량 상품을 가지고 뭘 할 수 있겠는가? 비상계엄 관련 사안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으면, 국민의힘과 연대·통합을 하려는 분들도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다. 부정선거를 옹호하는 극우 정당들과의 연대는 의미도 없고, 도움도 안 될 거라고 본다. 그런 정당엔 미래가 없기 때문이다. 가만히 놔둬도 그들은 국민의힘에 표를 줄 것이다. 그들과의 연대를 외연 확장으로 보기엔 민망하다.

-일각에선 “국민의힘이 제1야당 노릇을 제대로 못해서 민주당이 각종 입법을 몰아치듯 진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국민의힘이 윤 전 대통령을 제대로 극복하지 못해서 여당의 폭주를 막기엔 상당한 한계가 있다. 저는 민주당이 정치를 잘한다고 보진 않는다. 하지만 지금의 국민의힘도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본다. 윤 어게인·비상계엄·부정선거론을 옹호하는 세력이 과연 국민 다수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 있겠는가? 어렵다고 본다. 국민의힘은 여당을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정당으로 전락해 버렸다.

-국민의힘에서 윤 어게인 세력과 절연하지 못하는 이유는?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와 깊은 연관이 있을 거라고 본다. 윤 전 대통령은 전씨를 일컬어 “하나님이 한국에 보낸 선물”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명백하게 잘못한 윤 전 대통령과 절연할 용기가 없어서 일반적·상식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는 판단을 하는 것 같다.

또 같은 물이 든 패거리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윤 어게인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속으로 비상계엄 실패를 통탄하지 않았겠느냐는 생각도 든다. 그분들은 독재 국가에서 살아야 할 사람들이다. 민주주의 국가의 일원이 될 자격이 없다.

그런 사람들이 주도하는 정당은 사이비 정당이 된다. 정당의 존재 가치를 잃는 것이라고 본다. 윤 전 대통령과 절연하지 않는 것은 정당의 길을 포기하고 망하는 길이다.


-장 대표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구속영장 청구를 놓고 “김영삼 전 대통령 제명이 민주화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는데….

▲장 대표의 발언을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그런데 스스로 “우리가 황교안”이라는 장 대표의 상식엔 맞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장 대표의 그 발언은 해당 행위라고 생각한다. 부정선거론을 주장하는 사람을 어떻게 우리 국민의힘과 비유할 수 있는가? 또 그 발언은 민주화를 상징하는 김 전 대통령을 모독하는 발언이다. 김 전 대통령은 군사 쿠데타를 일으킨 독재정권에 항거하신 분이다. 그런 분을 추 의원과 동일시하는 것은 고인 모독이다.

“황·YS 발언은 해당 행위·고인 모독”
“장 선택한 당원들도 현 상황 감수해야”

-지난 8월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후 “한 전 대표와 조경태 의원이 결별한 게 아니냐”고 보는 시각이 있는데….

▲지금은 만나서 의논해야 할 만큼 특별하고 강력한 정치적 사안이나 쟁점이 없다. 개인적으로는 언제든지 소통할 수도 있다고 본다. “저와 한 전 대표가 사귀는 사이도 아닌데, ‘결별’이란 단어를 붙이는 것은 과하다”고 생각한다. 정치인은 동의하는 쟁점·사안이 있으면 함께하고, 없으면 함께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때나 지금이나 크게 변한 것은 없다. 언제든지 소통할 수 있다.

-당시 한 전 대표는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았다. 조경태·안철수 후보 단일화 논의에도 개입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한 전 대표 스스로 그 이유를 물어보는 게 좋을 것 같다. 저는 “한 전 대표 스스로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사정이 있지 않았겠느냐”고 이해한다.

-한 전 대표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데도, 조경태 의원이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던 이유는?

▲저는 국민의힘이 윤 전 대통령과 확실하게 절연한 후 새롭게 가야 희망이 있다고 봤다. 당시 일반 여론조사에선 후보 중 가장 많은 지지를 얻었다. 제가 당선됐다면 국민의힘의 위상이 지금과 많이 달랐을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도 어렵지 않게 갈 수 있었다. 저는 그 길을 제시하는 사람이었다. 그런데도 당원들은 장 대표를 선택했기 때문에 당원들도 현 상황은 감수해야 한다.

-최근 국민의힘에선 친한계를 겨냥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는데?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 모욕 논란은 당사자인 국민의힘 박민영 대변인이 분명히 사과해야 한다. 박 대변인이 사의를 표명했는데도, 장 대표는 반려했다. 대단히 부적절하다. 박 대변인이 당직에서 물러나는 게 국민의힘에 도움이 됐을 것 같다.

하지만 사의를 반려해서 당 전체에 큰 타격을 입혔다. 박 대변인에게도 안 좋게 작용할 거라 생각한다. 이런 상황을 본 장애인들이 과연 국민의힘을 지지할지 되묻고 싶다.


국민의힘 송영훈 전 대변인 등 일부 친한(친 한동훈)계 인사들의 당협위원장 공모 탈락과 관련해서도, 합당한 선발 절차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한다. 보통 공모에서 떨어지는 사람들은 억울해하는 게 다반사다. 객관적 선정 기준이 있다면, 이의를 제기하기엔 한계가 있을 것 같다.

-한국 정치에선 대권주자를 중심으로 한 파벌 정치가 구조화됐다. 이런 상황에서 소신 행보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저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일관성 있게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 정치관에서 정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람 중 최상위에 있는 분들은 국민이다. 정당·정파는 하위 개념이다. 저는 특정 정파에 휘둘릴 생각이 전혀 없다. 그 길에 동참하는 분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제가 올바른 길을 선도하면, 많은 분께서 지지를 보낼 거라고 생각한다. 국민의힘·민주당 모두 제 얘기를 잘 새겨듣고, 정파의 이익을 뛰어넘는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

-최근 조경태 의원은 북극항로 정책을 비판하면서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일부 부산 지역 신문은 “조 의원이 부산시장 출마를 고심한다”고 보도했는데?

▲글쎄다. 저는 부산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으면 좋겠다. 저는 북극항로가 부산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저는 토목공학 박사다. 수치가 정확해야 지지·응원을 할 수 있다. 그런데 북극항로엔 지나치게 장밋빛 환상·전망만 제시돼서 제2의 대왕고래가 되는 게 아니냐는 생각을 한다. 경제성에 대한 평가 없이 뜬구름 잡듯이 잘될 거라고만 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계속 비판하니까 부랴부랴 내년 3월까지 타당성·적정성 조사를 하겠다고 한다. 민주당은 절차를 무시하면서 상대에겐 절차를 지키라고 한다. 경제성·수요·기후 조건·환경·예산 투입 등 모든 부분을 종합해 분석해 보니 마치 침대에 사람을 맞추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의 당 대표 선거 불참? 스스로 물어봐야”
“부산시장 출마? 글쎄…부산특별시 승격부터”

저는 북극항로가 열리면 지구엔 재앙이 될 거라 생각한다. 북극의 얼음이 녹는다는 건 지금 온난화가 그만큼 더 심해졌단 뜻이다.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건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얼음을 강제로 깨면서 항해하는 것 자체가 환경파괴다. 우리나라의 많은 환경단체가 왜 이를 비판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이렇게 무리하게 추진하는 이유는 환상을 만들어 내년 지방선거 이슈로 활용하려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 그래서 정당하다면 공개토론에 응해달라는 이야기를 계속하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그린란드를 미국 영토로 편입시키려고 한다. 분쟁지역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게 아닌가?

▲그렇다. 우리가 가고 싶다고 해서 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 북극해 항로를 지나가야 한다. 그런데 러시아는 북극해 항로를 일컬어 내해라고 주장한다. 러시아와의 관계를 매끄럽게 정리하지 않으면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다.

부산 해양수도 특별법·해양수산부 이전 특별법이 통과될 당시 저는 국회 해양수산법안소위원장으로서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그런 제가 부산 발전이란 관점에서 봤을 때, 북극항로가 당장 필요한 사업인지 고민하게 된다. 중·장기 계획으로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판단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에선 ▲해양수산부·HMM 이전 ▲부·울·경 30분 시대 등을 주장하면서 부산 공략을 시도한다. 국민의힘에서 이를 막을 방법이 있다면?

▲민주당이 주장하는 내용 자체는 부산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양당이 함께 노력해서 부산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다만 풍선을 띄우는 식으로 정치적 구호를 내세워 희망고문을 해선 안 된다. 실질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KDB산업은행도 부산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산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건 기업 이전이다. 실질적으로 기업이 오게 해서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려면, 금융산업이 발달해야 한다. 그래서 KDB산업은행 본사를 부산에 유치해야 한다.

부·울·경 30분 시대도 실현되려면, 도로·철도 등 부산·울산·경남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교통망을 편성해야 한다. 빨리 예비타당성 조사를 해서 구체화해야 한다.

-부산은 인구가 줄고 있고, 청년의 이탈이 심각하다. 이 때문에 출산율도 줄고 있다. 근본 원인으로는 양질의 일자리 부족이 거론되는데?

▲현재의 인구 유출 속도대로라면, 5년 후엔 인천에게 역전 당한다. 물론 부산·인천이 함께 성장하는 게 바람직하다. 하지만 부산은 지방 도시를 대표한다. 부산이 축소되는 건 지방 소멸을 상징한다. 부산이 부활하기 위해선 해양수산부 이전뿐만 아니라, 입법을 통해 부산을 부산특별시로 승격시켜 ‘해양수도 부산’으로 만들어야 한다.

서울과 동등한 지위를 부여해 국가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일극 체제를 양극 체제로 바꿔야 한다. 이는 대한민국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라고 본다. 이는 상생의 대한민국을 만드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부산은 지정학적으로 위치가 매우 좋은 곳이다.

▲그래서 ‘해양수도 부산’을 제안했다. 부산엔 산·강·바다가 모두 있다. 지난 10월엔 부산 금정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됐다. 을숙도엔 세계적인 철새 도래지가 있고, 다대포엔 아름다운 낙조가 있으며, 태종대의 절경도 있다. 감천 문화마을도 국제적인 매력이 있다. 해운대·광안리 등 기존 관광지와 어우러진 자연 생태 도시로서 아시아 최고의 해양 생태·관광 허브 도시, 훌륭한 관광지구를 만들 수 있다.

부산엔 서울보다 더 빠르고 편리한 도시 철도망을 구성해야 한다. 거미줄형 도시 철도망을 구축하면 더 많은 관광객을 부산에 유치할 수 있다. 부산이 금융·물류·해양 관광 중심 도시가 된다면, 서울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이 내년 지방선거엔 어떤 영향을 주겠는가?

▲윤 전 대통령과 과감하게 절연하고, 극우화를 경계해야 한다. 국민의힘 소장파 초·재선 의원들이 지난 3일 사과문을 발표했다. 현 지도부도 솔선수범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내년 지방선거도 지난 2018년 때처럼 싹쓸이당할 수 있다.

최근 84세 되신 국민의힘 부산 당원께서 제게 전화하셔서 “장 대표 체제가 상당히 문제가 많아서 국민의힘을 해산해야 할 정도로 심각하다”고 말씀하셨다. 지도부가 새겨들어야 할 말씀이라고 생각한다. 윤 전 대통령과 빠르고 확실하게 절연하고, 새로 거듭 태어나는 정당이 돼야 지방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의힘은 2026년엔 어떤 야당이 돼야 하겠는가?

▲윤 어게인·부정선거론·비상계엄 옹호론에서 빨리 탈출해야 한다.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을 제대로 내치지 못한 채 옹호하는 게 국민의힘을 부실하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아직까진 ‘희망’이란 두 글자를 버려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건축·토목에서도 기초가 튼튼해야 좋은 집을 지을 수 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을 걷어내고 새롭게 태어나서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노력해야 수권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갖출 수 있다고 본다.

<ctzxp@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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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