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떡볶이는 간식이 아니다

“매운 국물 한 그릇이면 하루를 버틴다.” 불황기에 더 강해지는 것은 위로의 음식이다. 길거리에서 자라난 떡볶이는 배달 인프라와 SNS, 1인 가구의 일상 속으로 들어오며 하나의 ‘산업’으로 체급을 키웠다. 거시 흐름도 우호적이다. 정부 집계에서 2024년 K-푸드 플러스(가공식품·신선농산물+농산업) 수출액이 약 130억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고, 2025년 상반기엔 쌀 가공식품 수출이 또 한 번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떡·떡볶이’류에 대한 해외 관심과 수요가 분명해졌다는 뜻이다.

국내 플랫폼 환경도 변화가 시작됐다. 주요 배달앱이 1만원 이하 소액 주문의 중개수수료를 면제하고 1만~1만5000원 구간 수수료를 낮추는 방향으로 ‘상생안’을 발표했다. 현장의 체감은 상권·구간별로 엇갈리겠지만, 적어도 소형·배달형 포맷에선 원가 방어의 숨통이 트일 여지가 생겼다.

숨통 트여

떡볶이 프랜차이즈는 이제 ‘가격·토핑’ 경쟁을 넘어, 각자의 ‘맛 세계관’과 운영 포맷으로 팬덤을 만든다. 신전떡볶이는 대구에서 출발한 장수 브랜드로 양념 HACCP을 전면에 내세우며 위생·표준화를 강조한다.

공식 소개에 따르면 2025년 현재 해외 가맹점 수는 약 20개로 북미·호주 등에서 점진적으로 거점을 넓히는 중이다. 동대문엽기떡볶이(엽떡)는 자극적인 매운맛의 ‘하드코어’가 정체성. 기본 메뉴 가격 1만4000원을 장기간 동결하며 메시지로 ‘가성비 체감’을 각인했다. 공식 메뉴판에서도 1만4000원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두끼는 ‘무한 리필 즉석 뷔페’라는 경험을 수출한 브랜드. 보도 기준 국내 약 240개, 해외 9개국 180개 매장을 운영 중이라는 스케일이 강점이다. 가족·외국인 고객에게 특히 강하다. 청년다방은 즉석·카페형 포맷의 대표 주자. ‘35㎝ 롱떡’과 통오징어 튀김, 불향 차돌 등 ‘보이는 토핑’이 시그니처다. 공식 페이지·브랜드 필름에서 35㎝ 롱떡을 전면화했다.


배달·포장 특화형은 작은 평수·높은 회전으로 원가 민감도를 낮춘다. 로제 신드롬을 타고 성장한 배달 전문 ‘배떡’은 배달 채널 친화적 설계로 알려져 있다. 포장·픽업 혜택을 섞어 플랫폼 의존도를 분산하면 봄·장마·여름철 수요 출렁임을 흡수하기 쉽다.

맵기 스페셜리티형은 ‘맵찔·맵고수’ 레벨을 단계화해 재방문을 만든다. 엽떡은 배달 포맷과 매운맛 서사를 결합해 전국 단위 팬층을 확보했다. 동일 상권 내 스타일이 겹치는 경쟁 브랜드가 많으니, 메뉴·사이드·세트의 세계관을 촘촘히 설계해야 한다.

체류형(즉석/카페형)은 대학가·역세권·몰 상권에서 ‘경험’을 팔아 객단가를 만든다. 청년다방의 35㎝ 롱떡·비주얼 토핑은 사진이 곧 마케팅이 되는 전형 사례다. 낮엔 런치, 오후엔 간식, 밤엔 술안주로 3부 운영이 가능하다. 뷔페/체험형은 두끼처럼 ‘셀프 조합의 재미’로 가족·관광객 수요를 흡수한다. 면적이 커져 고정비가 부담이므로 주중·비피크 시간대 활성화 장치를 꼭 넣어야 한다.

해외 관광객이 많은 상권에선 ‘경험의 언어’로 소구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복합 카테고리형(떡+치킨/피자) 걸작떡볶이치킨은 떡볶이에 치킨·피자를 얹어 야식·주말 매출 비중을 키운다. 조리 라인 중첩에 따른 복잡도를 ‘공용 소스·공장 직배송’ 체계로 낮춘 것이 특징이다. 가성비·간편 조리형 우리할매떡볶이·신참떡볶이·달떡볶이는 원팩·분말·간편조리에 초점을 맞춘다.

초보 창업자에게 문턱이 낮고, 배달·포장 친화적이다. 신참은 3가지 맛(신참·달참·순참) 구성이 직관적이며, 달떡은 ‘5분 내 준비’ 등 빠른 회전 메시지를 강조한다. 매운 국물·배달 최적화형(니치) 응급실국물떡볶이는 강한 국물 캐릭터와 배달 친화 콘셉트로 알려져 있다. 상표·운영 정보는 공식 사이트·가맹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화의 벽을 기회로…수출 최고치
‘K-소울푸드’ 국내 플랫폼도 변화


떡볶이 창업은 ‘겉보기에 쉬운 창업’의 함정을 주의해야 한다. 첫째, 과열 경쟁과 상권 중복이다. 김밥·치킨 등 이종 카테고리도 떡볶이를 서브로 붙이며 상권 간 중복이 심화됐다. 레드오션일수록 ‘포맷×상권’의 정합성이 성패를 가른다. 둘째, 정보공개서·데이터 검증. 가맹 계약 전엔 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서 최신 정보공개서를 열람하고, 폐점률·평균 매출·필수 품목·로열티 구조를 확인해야 한다.

현장에선 시간대별 배달 건수, 좌석 회전, 리뷰·재방문율을 직접 체크하자. 셋째, 비용의 사각지대. 권리금·인테리어 변경, 배달비·포장재, 광고·상단 노출비까지 모두 손익표에 넣어라. 앞서 언급한 수수료 완화가 있더라도 상위 구간 수수료·배달비 체계 부담은 남는다. 소액 주문·픽업 유도, 멤버십 스탬프, ‘국물 추가·양 많음’ 같은 감성 옵션으로 주문당 이익을 방어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해외 진출은 세 가지 길이 있다. 경험 수출형(두끼)은 ‘한국식 패밀리 레스토랑’처럼 포지셔닝해 셀프 조합의 재미를 판다. 9개국 180개 매장 규모는 협상력과 물류 안정성을 높이는 자산이다. 핵심 소스는 본국 표준으로, 신선·부피 큰 원재료는 현지 조달로 혼합하면 품질과 원가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오리지널리티형(신전)은 ‘한국의 그 맛’을 지키며 점진적으로 북미·아시아 거점을 늘린다. 위생·표준화 스토리텔링을 해외 채널에서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신뢰의 핵심이다. 메뉴 다변화형(죠스)은 미국 등에서 떡볶이에 김밥·그릴 메뉴를 결합해 ‘K-분식 종합’을 제시한다. 라스베이거스 등 현지 배달 앱 메뉴판을 보면 초심자도 접근하기 쉬운 구성을 택해 저변을 넓힌다.

해외 체크리스트는 상표·레시피 IP 보호,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의 로열티·감사권·교육·품질조항 명문화, 핵심 소스 본국 공급 원칙, 메뉴는 ‘핵심 60% 동일·현지 40% 변주’, SNS 퍼포먼스를 고려한 ‘보이는 시그니처(롱떡·퍼포먼스 조리·셀프 바)’ 설계가 효과적이다.

떡볶이는 향후 K-푸드의 상승세와 로제 이후 ‘풍미형(버터·갈릭·크림)’·퓨전 계열 확장으로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쌀 가공식품 수출의 고성장은 떡·떡볶이 카테고리의 글로벌 파급력을 뒷받침한다. 내수에서는 멤버십·자체 앱·픽업 강화로 수수료 리스크를 상쇄하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다.

맛의 세계관

떡볶이는 더 이상 값싼 간식이 아니라, ‘맛의 세계관’과 ‘운영의 정교함’이 만드는 생활 카테고리다. 불황에도 끄떡없는 업종은 없다. 그러나 고객이 힘든 날에도 떠올리는 따뜻한 한 그릇, 일관된 품질, 빠르고 친절한 응답, 그리고 과장 없는 숫자에서 신뢰는 시작된다. 오늘의 결심이 내일의 단골을 만든다. ‘우리 동네 첫 번째 한 그릇’을 목표로, 표준화된 맛과 투명한 운영, 그리고 상생의 철학을 갖춘 브랜드·점주가 더 많이 탄생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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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