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스크린 마케팅’ 비결 완전해부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10.22 11:4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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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 속 명차…알고 보니 국가대표차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정말 튼튼하다." 영화 <인셉션>에 나오는 현대차의 제네시스를 보면 떠오르는 생각이다. 극중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타고 추격전을 벌이는 제네시스는 달려오는 기차와 정면으로 충돌하고도 별 다른 문제없이 질주를 계속한다. 영화의 한 장면이지만 이는 분명 현대기아차의 독특한 마케팅 기법이다. 얼마 전 성황리에 막을 내린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많은 스타들이 기아차의 K9, K7 등을 타고 영화제 곳곳을 누볐다. 현대기아차가 문화·예술의 계절인 가을을 맞아 영화 마케팅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지난 10월4일부터 10월13일까지 열흘간의 세계적인 영화축제가 부산에서 진행됐다. 1996년 9월13일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를 목표로 시작된 제1회 부산국제영화제는 31개국 169편의 영화가 상영됐고, 27개국 224명의 초청인사들이 부산을 찾았다.

부산국제영화제와
함께 성장하는 기아차
 

어느덧 17회째를 맞은 부산국제영화제는 초청작 75개국 304편, 월드/인터내셔널 프리미어 132편이 소개됐고 20만명 이상의 관객이 행사장을 찾았을 정도로 애초의 목표대로 아시아 최대의 영화축제로 자리 잡았으며 갈수록 그 규모와 인지도가 커지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의 성장으로 기아차도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 2004년부터 부산국제영화제의 공식 후원사로 참가해 한국의 영화산업 발전에 기여하면서 젊고 역동적이며 친문화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알리는 자리를 마련해왔다.


기아차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 주요 영화배우와 유명 감독들의 의전차량 및 행사 업무차량으로 K9, K7, 쏘렌토R 등 총 130대의 차량을 제공했다.

또한 개·폐막식 등 공식 행사에 설치되는 포터월, 포스터, 현수막, 기타 야외홍보물, 입장권 등에 기아차 로고를 삽입하고 행사장 곳곳에서 기아차 홍보영상을 상영하는 등 영화제를 찾은 전 세계 영화 관계자들과 관객들을 대상으로 기아차 브랜드를 적극 알렸다.

기아차는 지난해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에도 인기차종 120대를 의전·업무용 차량으로 제공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가을 맞아 문화·예술 차별 마케팅 본격 시동
'스타의 애마' 영화제 등 각종 행사 공식 후원

이밖에도 기아차는 영화제 기간 동안 해운대 해수욕장에 마련된 야외 특설무대인 비프 빌리지에 신형 프라이드를 전시해 영화제를 찾은 영화팬들과 부산 시민들이 직접 차량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 미니카페를 설치해 관람객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했으며 영화제와 관련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프로그램북 2만부를 제작·배포하는 등 다채로운 현장 마케팅을 진행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

기아차는 부산국제영화제 후원과는 별도로 영화관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다. 기아차는 지난해 12월 CGV청남 씨네시티에 자동차 업계 최초로 전용 브랜드 상영관인 '기아 시네마'를 오픈해 운영 중이다.


기아 시네마는 상영관 곳곳이 기아차 로고 등 기아차를 상징하는 요소로 꾸며져 있으며 달리는 자동차를 형상화한 대형 디지털 조형물을 상영관 입구에 설치해 영화관을 찾은 젊은 관객들에게 활기차고 역동적인 기아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있다.

또한 등받이의 높낮이 등을 조절할 수 있는 프리미엄 시트를 적용했고 관객석의 위치에 따라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정면, 양측면, 천장 등 총 4개의 스크린을 설치하는 등 최고급 시설로 꾸며져 있어 영화관을 찾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기아차는 기아 시네마를 통해 여성 고객이 함께 하고 싶은 사람에게 보내는 초대편지를 보내면 추첨을 통해 140명을 선정해 오는 27일 최신 영화 '007 스카이폴'을 볼 수 있는 'K 시스터즈 데이'와 분기별 1회씩 콘셉트를 정해 '기아 시네마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영화관에 이어
안방까지 공략한다
 

현대차도 '리브 브릴리언트 캠페인'의 일환으로 각종 영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리브 브릴리언트 캠페인은 '이제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의 개념을 뛰어 넘어 고객들의 삶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 즐거움이자 삶의 한 부분'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현대차 브랜드 캠페인이다.

현대차는 지난 7월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 출시와 연계해 '브릴리언트 시네마 데이' 등 2차례나 고객들을 영화관으로 초대했다.

지난 7월19일에는 전국 CGV 11개소 45개관에 고객 4500명을 초청해 당시 최고의 화제작 <다크나이트 라이즈>를 상영했으며 6월30일에는 CGV청담 씨네시티의 최고급 상영시설을 갖춘 '더 프라이빗 시네마'에 고객 90명을 초청해 연화 <연가시>를 상영하는 초대형 영화 마케팅을 펼쳤다.

현대기아차는 문화마케팅뿐만이 아니라 국내외 영화에 다양한 차종을 출연시키는 PPL을 통한 마케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저 놈이라고, 현대차." 2004년 8월 개봉작 <본 슈프리머시>에서의 제이슨 본의 대사다. 이는 한국관객들의 귀를 놀라게 했고 눈은 은색 EF소나타가 나타나자 커졌다.

초반부 추격신에서 등장한 EF소나타는 장시간 노출이 된 것은 아니지만 꽤 중요한 장면에서 주인공이 차를 타고 쫓고 쫓기는 긴장감 있는 장면을 연출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후에도 EF소나타는 2005년 개봉된 톰크루즈 주연의 영화 <우주전쟁>과 2008년 국내 개봉된 <허트로커>에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할리우드 영화 속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연출한 것은 뭐니뭐니 해도 2010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블록버스터 SF액션 영화인 <인셉션>에 등장한 제네시스였다.

극중 비가 쏟아지는 꿈속의 도시로 들어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를 태우고 달려오는 기차와 충돌하는 장면에 등장한 벨벳레드 컬러의 제네시스는 기차와 충돌한 뒤에도 별 타격 없이 쌩쌩하게 달리며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추격전을 연출했다.


영화는 아니지만 국내 인기리에 방영된 화제의 미국드라마 <워킹데드 시즌2>에는 현대차 투싼ix가 주인공의 차로 등장한다. 특히 이 드라마에선 투싼ix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가 구형 미국 자동차라는 점에서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투싼ix가 튼튼하다"는 등의 대사가 직접적으로 언급되는 등 현대차의 상품성과 브랜드를 알리는 데 톡톡히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해외 영화·드라마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에 등장하면서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어디서 많이 보던 차가…"
국내외 영화·드라마 PPL 
상품성·브랜드 홍보 효과

최근 영화에는 현대차가 2012년 고현정 주연의 <미스고>, 비 등이 출연한 액션 블록버스터 <R2B>, 유동근 주연의 코믹물 <결정적 한 방> 등에서 에쿠스 리무진, 제네시스, 쏘나타 등을 선보였다. 기아차는 윤계상 주연의 <풍산개>, 이병헌과 최민식이 열연한 <악마를 보았다>, 황정민과 류승범 등 연기파 배우가 출연한 <부당거래> 등에서 K7, 모하비, 쏘렌토R 등을 선보였다.

드라마에서는 지난 2009년 이병헌과 김태희가 출연한 대형 첩보 드라마 <아이리스>(KBS 2TV)서 출시 전 K7을 먼저 선보여 화제를 불러 일으켰고 2010년에는 <신데렐라 언니>(KBS 2TV)서 스포티지R을 출시 전  선보인 바 있다. 올해에도 신세대 스타 유아인 주연의 <패션왕>(SBS)에서 K9을 출시 전 공개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현대차도 지난해 이민호 주연의 액션 드라마 <씨티헌터>(SBS), 김래원과 수애의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 <천일의 약속>(SBS) 등에 벨로스터와 i40 등 신차를 선보여 큰 관심을 받았다. 또한 <프레지던트>(KBS 2TV)에도 제네시스, 에쿠스 등을 성공적으로 협찬한 바 있다.


특히 <시티헌터>에서는 주인공 이민호를 비롯해 드라마 주요 인물들이 벨로스터를 타는 장면이 자주 등장하면서 벨로스터의 인기가 급상승하는 효과를 거뒀다.

실제 드라마 방영 이후 벨로스터의 일 평균 계약대수가 방연 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하는 등 시청자들의 이목을 확실히 사로잡았다. <천일의 약속>에선 극중 박지형 역을 맡은 김래원이 i40를 타고 등장해 큰 관심을 모았고 이서연 역을 맡은 수애는 엑센트, 노향기 역을 맡은 정유미는 벨로스터를 각각 타고 등장해 현대차의 주요 차종들이 노출되는 효과를 얻었다.

영화 통한 마케팅으로
고객들에게 더 가까이

현대기아차는 고객들이 가장 쉽고 편안하게 접할 수 있는 영화·드라마라는 소재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객들은 스타들의 멋진 모습과 어우러지는 자동차의 모습을 보며 그것을 꿈꾸기도 하고 친숙하게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부산국제영화제와 같은 세계적인 행사를 지원함으로써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해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기도 한다.

특히 국내를 넘어 세계인의 눈과 귀가 집중되는 국제적인 행사와 유명 영화에서 현대기아차의 엠블럼을 더욱 자주 보게 된다면 현대기아차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의 대표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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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