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랏돈 펑펑?’ 추경 진실과 거짓

곳간 문고리 잡고 옥신각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추경을 놓고 여야가 격돌했다. 국민의힘은 새 정부가 벌써 나랏돈을 깎아 먹고 있다며 거칠게 몰아세웠다. 야당의 논리대로라면 대한민국 경제가 고꾸라지는 건 시간문제다. 오해를 풀기 위해 정부·여당이 소상히 설명에 나섰지만 협치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

이재명 대통령의 경제 정책은 ‘경제 마중물’이 핵심이다. 정부·여당은 돈이 돌면 경제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지만 국민의힘은 좀처럼 동의하지 않고 있다.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자체에는 동의하지만, 민생을 위한 생산적인 추경인지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맞춤형 지원

첫 번째 난관은 이 대통령이 꾸준히 언급하던 민생회복 지원금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일 이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국민 민생회복 소비 쿠폰 예산 13조2000억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예산 6000억원 등 30조5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의결했다.

지원금 논의가 나올 때마다 국민의힘은 현금을 살포해 미래 투자를 포기하는 전형적인 ‘표풀리즘’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정권 초반부터 이재명 대통령과 여당이 달콤한 말로 국민의 혼을 쏙 빼놓고 있다”며 “민주당을 막을 수 있는 장치가 거의 없다. 이는 야당으로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코로나19 당시 긴급재난지원금 사례를 언급하며 민생회복 지원금 역시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2020년 한국개발연구원(이하 KDI)이 행정안전부 정책 연구용역으로 수행한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에 관한 연구’ 요약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업종의 판매액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해당 정책이 민간소비 회복에 기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체감경기지표의 급격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그래프를 보였으며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등의 체감경기를 개선하고 인허가업종의 휴·폐업률 안정화에 기여해 경영 안정 효과를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민이 지원금을 ‘대체 소비’로 여겨 원래 지갑에 있던 돈은 저축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KDI는 재난지원금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취약계층에 집중해 선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작부터 돈 푸는 이재명정부
“미래를 위한 ‘경제 마중물’”

이 대통령은 지난 26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선별적 지급 방식의 ‘맞춤형 지원’을 직접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약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 쿠폰을 편성해 소비 여력을 보강하고, 내수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한다”며 “소비 쿠폰은 전 국민에게 보편 지급하되, 취약 계층과 인구 소멸 지역은 더 두터운 맞춤형 지원으로 설계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전 국민 1인당 15만원에서 최대 52만원까지 구간을 나눠 필요한 곳에 돈이 흐를 수 있게 된다. “나랏돈을 풀면 결국 빚만 늘게 된다”는 국민의힘 주장에 “지원금을 통해 소비가 늘고 자연스럽게 경제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빚 탕감 정책도 도마 위에 올랐다. 7년 이상 연체된 5000만원 이하의 채권을 탕감해주는 이른바 ‘이재명표 배드뱅크’다. 지난 2020년 정부가 시행한 코로나19 대출 가운데 약 50조원이 올해 9월 말로 만기가 도래하는 만큼 금융 당국이 직접 나서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등을 위한 채무 작업에 착수한 것이다.


해당 정책은 코로나19 여파와 비상계엄 등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자 상환 여력이 없는 취약 차주 약 113만명의 장기연체 채권을 정부가 소각하는 걸 골자로 한다.

‘장기 연체채권 채무조정 프로그램’은 한국자산관리공사(KAMKO·캠코)가 출자하는 채무 조정기구가 금융사로부터 장기 연체채권을 일괄 매입한 뒤 빚을 탕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여기에 사용될 예산은 약 8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이 가운데 절반은 2차 추경으로, 나머지 절반은 민간 금융사의 지원으로 충당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와 자영업자 사이에서 성실하게 빚을 갚은 사람에 대한 역차별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5000만원의 빚 정도는 갚지 않고 버티면 정부가 해결해준다’는 인식에 반발심만 키울 것이란 해석이다.

공정성 논란이 불거지자 이 대통령은 “성실하게 상환 중인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분할 상환 기간을 확대하고 이자를 추가 감면하겠다”는 추가 설명을 덧붙였다.

민주당 김지호 대변인 또한 배드뱅크 정책에 대해 “그 빚은 용서가 아니라 정의로운 정리”라며 “갚을 수 없고 회수도 불가능한 부채를 사람이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사회가 책임지는 구조로 바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금융구제가 아닌 사람 회복 정책이다. 1조1000억원으로 113만명의 삶을 다시 움직이게 할 수 있다면 그건 단순한 예산이 아니라 정치의 품격”이라고 밝혔다.

빚 탕감 정책이 불러온 후폭풍
국채 늘어만 가는데…수습은?

2차 추경으로 국가채무가 불어난 점도 지적 대상이다. 당초 예상보다 세수가 부족한 상황에 추경까지 겹치다 보니 국가채무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정부가 발표한 2차 추경안에 따르면 이번 추경 재원 조달을 위해 19조8000억원 규모의 적자 국채가 발행된다. 재정을 풀어 주저앉은 내수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구상이지만 국민의힘은 “포장만 거창한 이재명표 추경으로 실상은 ‘빚 내서 뿌리는 당선 사례금’에 지나지 않는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이 ‘마이너스’ ‘세수 부족’ ‘나라 곳간 사유화’ 등의 비판을 쏟아냈지만 현재 경제 상황에서는 재정 건전성을 따지기보다 시중에 돈을 푸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임기근 기획재정부 2차관 역시 “추경 편성으로 불가피하게 관리 재정수지 적자와 국가채무가 상승하게 됐다”면서도 “경기가 우상향 경로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적기에 과감한 재정 투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부 초기부터 빚을 떠안고 시작하는 만큼 이 대통령의 경제 정책은 당분간 딜레마에 빠질 것으로 관측된다.

뒤처리는?

한 여권 관계자는 “추경 관련해 국민의힘은 ‘공감’을 말하고 있지만 막상 협상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이 정부의 정책이 자영업자 같은 일반 국민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것이다 보니 크게 목소리를 내기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이재명표’ 꼬리표가 붙는다고 무조건 반대 하기에는 그쪽도 그쪽대로 대안이 없다. 뾰족한 수가 없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집권하던 당시 감세정책으로 약 16조원의 세수가 줄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여기에 삭감된 R&D 예산 등을 정상궤도로 올리려면 또다시 돈이 든다”며 “(윤 전 대통령이) 너무 많은 숙제를 남기고 갔다. 전 정부가 친 사고 수습하다가 5년 다 간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온다”고 말했다.

<hypak28@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