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연설·발표’ 시 청중 설득하는 스피치 방법

[인트로]

우린 꺾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린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위대한 연설가로 꼽히는 전 영국 총리 윈스턴 처칠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전차군단의 전격전에

큰 위기를 맞은 영국을 단결시킨 인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영국 내에서는 독일과 타협해 전쟁을 끝내자는 의견이 많았지만

처칠은 단호하게 거부했습니다.

 

그는 절대로 항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연설로

전쟁 앞에 당황하고 두려운 영국인들을 단합시켰고

결국 미국의 참전을 끌어내며 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이 연설은 오늘날에도 회자되는 명연설로 꼽히고 있죠.

 

최근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은 윈스턴 처칠의 연설을 인용하며


러시아와의 전쟁서 강한 항전 의지를 드러내 우크라이나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데 큰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연설은 인류의 역사를 바꿀 수 있을 만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위대한 연설가들의 말에는 어떤 비법들이 숨어 있을까요?

 

[오프닝 영상]

 

1. 청중과 아이컨택

미국의 저명한 시인 랠프 월도 에머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의 눈은 혀만큼이나 많은 말을 한다.

게다가 눈으로 하는 말은 전 세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다”

 

발표자는 단순히 말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청중과 시각적으로 연결돼 메시지를 공감으로 이끄는 사람이죠.

 


아이컨택이 있어야 교감이 일어나고 설득의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청중이 너무 많아 모든 사람과 눈을 마주칠 수 없다면

효과적인 시선 처리를 위해 청중을 세 부분으로 나누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중앙, 오른쪽으로 나누고 시선을 자연스럽게 이동시키세요.

그 반대 방향으로도 이동할 수 있겠죠?

 

이렇게 하면 청중 전체와 소통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으며


발표자의 안정감도 더 커집니다.

 

너무 빠르거나 불안정한 시선 이동은 피하고,

각 부분에 적절한 시간 동안 집중해

자연스럽고 균형 있는 시선 처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같은 방법은 모든 청중에게 연결감을 줄 뿐 아니라,

발표자 본인도 긴장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천천히, 그러나 확신에 차도록 청중을 바라보세요.

고개를 숙인 채 원고에만 의존한다면 청중은 금세 집중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니 원고 작성 시 간단한 키워드와 메모만 기록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보세요.

 

2. 제스쳐를 활용하라

아무런 제스처 없이 단조롭게 이야기만 하는 것보다

눈 맞춤과 손동작 등 제스처를 섞으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훨씬 강력하게 전달됩니다.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화의 의미는 55%가 바디랭귀지로 전달된다고 합니다.

말의 내용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몸으로 표현하는 언어인 바디랭귀지입니다.

 

2004년 7월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 기조연설 당시

무명에 가까운 신인 정치인이었던 버락 오바마는

이 찬조 연설 하나로 온 국민을 감동하게 했고

4년 뒤 그는 미국의 대통령이 됐습니다.

 

이 연설에서 보여준 오바마에 제스처는

단순히 손짓을 넘어 메시지의 힘을 더해주는 도구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오바마같이 화려한 동작들이 어렵다면

손을 들어 강조하거나 청중을 향해 가벼운 손짓, 고개를 끄덕이는 것만으로도

전달력이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설은 단지 말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몸으로 이야기하고 시각적으로도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임을 기억하세요.

 

3.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

복잡한 단어나 문장은 오히려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방송서 가끔 등장하는 충청도식 돌려 말하기 화법을 보면

충청도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표현일지라도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는

오해하기 딱 좋은 표현입니다.

 

이런 화법을 완곡어법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화자가 자신의 의도를 간접적으로 전달해

청자가 뜻을 짐작하게 만드는 표현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은 청자가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대한 연설가들은 복잡한 말로 청중을 감동시키지 않습니다.

그들은 오히려 간단하고 명확한 말로 청중의 마음과 행동을 끌어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짧은 문장과 쉬운 어휘를 사용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미국 카네기멜런대 언어 기술연구소에 따르면 트럼프의 문법은 초등학교 5학년 수준으로 평가됐죠.

하지만 트럼프는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다시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니 불필요한 단어를 줄이고 핵심만 남겨 보세요.

복잡함 대신 명확함을, 긴 문장 대신 간결함을 선택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과 깊은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4. 톤과 속도로 강조하라.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집중력은 고작 8초라고 합니다.

그러니 중요한 부분에서는 평범한 전달 방식으로 주의를 끌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목소리의 톤과 속도를 조절해 보세요.

중요한 키워드를 말할 때 목소리를 약간 높이거나

천천히 말하며 청중에게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여기가 중요하다!”고 말 대신 느낌으로 전달하는 거죠.

만약 점심식사 후 발표라면 성시경의 라디오 톤으로 말했다간

청중 대부분이 기절해 버릴지도 모릅니다.

 

이럴 땐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목소리로 청중을 깨워야겠죠?

 

톤과 속도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감정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미리 중요한 부분을 표시해 두고 이를 활용한다면

발표의 생동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5. 유머는 발표의 윤활유

아무리 진지한 주제라도 중간중간 적절한 유머 한 스푼은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미국 대통령들의 연설을 살펴보면 항상 가벼운 농담으로

분위기를 띄우며 청중과 더 가깝게 소통합니다.

특히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연설 중 가벼운 일화와 농담을 자주 활용했습니다.

그는 청중을 웃게 만들면서도 중요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죠.

퇴임을 앞둔 그는 백악관서 출입기자단 연례 만찬을 주최했습니다.

그 자리서 오바마는 공화당이 트럼프의 외교정책 경험 부족을 걱정한다는 것을 언급하며

트럼프가 오랫동안 미스유니버스 대회를 주최해 왔던 경험을 빗대

“트럼프는 숱한 세계 지도자들을 만났잖아요. 미스 스웨덴, 미스 아르헨티나”

라며 큰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괜한 기대를 주기보다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녹아든 유머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상 별 볼 일 없는 얘기면 그 민망함은 발표가 끝나도 남을 테니깐 말이죠.

 

또 젊은 청중 앞이라면 유행하는 밈이나 유행어 등을 활용하거나

특정 지역의 풍습이나 먹거리, 관습 등을 연설에 포함해

청중의 상황이나 문화적 맥락 등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6. 이미지 트레이닝

멘탈 트레이닝, 멘탈 리허설이라고도 불리는 이미지 트레이닝은

캐나다 올림픽 대표팀 선수들의 99%가 사용할 만큼

이미 많은 스포츠 선수가 사용하는 검증된 스포츠 심리 기술입니다.

 

뇌 과학 연구에 따르면 실제 행동을 상상할 때 활성화되는 뇌 영역이

신체 동작을 실행할 때 활성화되는 뇌 영역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즉, 뇌는 상상과 현실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이미지 트레이닝에서 중요한 점은

모든 동작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디테일하게 상상하는 것입니다.

전설적인 골프 선수 잭 니클라우스는 공이 도착할 장소를 바라본 후

공이 그리는 포물선과 땅에 떨어지는 모습까지

마치 할리우드 영화처럼 생생하게 그려본 뒤에야 스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미지 트레이닝은 운동뿐만 아니라

발표나 강의와 같은 상황서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차분하게 말하고

미소를 지으며 청중을 바라보는 자신의 모습을 수백, 수천번 머릿속으로 연습해 보세요.

 

이 과정을 통해 평소보다 훨씬 여유롭고 자신감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친 자신의 모습에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비유적 표현

비유란 어떤 대상을 그것과 비슷한 점이 있는 다른 대상에 빗대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이는 복잡한 개념을 쉽고 흥미롭게 전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되죠.

 

고(故) 노회찬 국회의원은 특히 재치 있는 비유로 많은 어록을 남겼습니다.

그의 발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바로 ‘불판 비유’입니다.

 

그는 정치의 변화를 강조하며 이를 고기 굽는 불판에 빗대어, 이렇게 말했습니다.

“50년 동안 똑같은 판에다 삼겹살 구워 먹으면 고기가 시커멓게 되지 않겠습니까? 이제는 판을 갈 때가 왔습니다.”

 

이 발언은 정치판의 개혁 필요성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한 사례로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됐습니다.

 

이처럼 비유는 복잡한 메시지를 단순하면서도 강렬하게 전달하는 힘이 있습니다.

적재적소에 비유를 활용하면 말이나 글의 설득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습니다.

 

8. 핵심 주장 반복, 강조하기

핵심 주장을 반복하고 강조하는 것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미국의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는

링컨 대통령이 노예해방선언을 한 지 100년이 되는 해 수많은 청중 앞에서 역사적인 기념 연설을 했습니다.

이 연설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연설 중 하나로 평가받으며

특히 후반부에 네다섯 문단을 “내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라는 구절로 여러 번 반복하며 시작했죠.

킹 목사는 이 강렬한 구절을 통해 인종차별 없는 세상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청중에게 생생히 전달했습니다.

 

이처럼 동일한 메시지를 반복함으로써 청중의 기억 속에 깊이 새기고

연설에 리듬감을 더해 강력한 설득력을 만들어냈습니다.

 

반복은 청중의 감정을 고조시키고 메시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탁월한 기술입니다.

 

핵심 메시지를 명확히 한 뒤 반복적으로 강조해 보세요.

이를 통해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청중을 사로잡는 스피치는 다양한 기술과 노력이 결합해야만 가능합니다.

 

위대한 연설가는 단순히 말을 잘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들은 청중과 진정으로 연결되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며 행동을 끌어내는 사람입니다.

 

말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힘입니다.

이 점을 마음에 새기며, 멋진 연설가로 사람들을 감동하게 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이제 무대는 여러분의 것입니다. 성공적인 발표를 기원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기획: 홍조언
구성&편집: 홍조언

 

<joun201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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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