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격전지를 가다> 다자구도 ‘전주을’

국힘도 민주당도 싫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윤석열정부와 거대 야당이 서로를 겨냥해 ‘심판론’을 펼치는 장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전라북도 전주시을의 민심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힘도 싫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다자구도가 펼쳐질 전주을에 누가 출마할지 <일요시사>가 짚어봤다.

전라북도 전주시는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텃밭으로 분류돼 왔던 지역이다. 지금까지 펼쳐진 총선서 민주당 후보가 다른 정당 후보에 비해 압도적인 득표를 받아온 곳이기도 하다. 실제로 민주당 후보들이 나오면 대부분 당선됐다. 그러나 상황은 이내 뒤바뀌기 시작했다. 민주당 이상직 전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으면서 의원직을 상실하자, 지역민심이 들끓었다. 민주당도 지난해 열린 재보궐선거서 후보를 내지 않았다. 

무주공산

무공천으로 선거를 치렀지만, 민주당 탈당 후 무소속으로 나선 이른바 ‘민주당 계열 인사들’이 여럿 출마했다. 하지만, 지역 유권자들은 이들을 외면했고 결국 진보당 강성희 후보가 당선됐다. 광주와 함께 전통적으로 투표율이 높은 호남지역 중 한 곳이지만, 득표율도 그다지 높지 않았다.

최근 강 의원은 이름값을 높였다. 지난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 강제 퇴장 사건 덕분이다. 당시 강 의원은 전북 전주시 한국의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의 전환을 요구했다.

이 과정서 대통령실경호처 직원들은 강 의원의 몸을 번쩍 들고, 입을 틀어 막은 상태로 행사장 밖으로 끌고 나갔다. 정치권 일각에선 진보당이 해당 이슈로 원내 진출을 꾀하려 했던 게 아니었냐는 해석도 제기됐다.


전주을 지역은 민주당 양경숙 의원이 공천장을 받게 될 경우 현역 의원 3명이 맞붙는 혈전이 예정돼있다. 국민의힘으로선 지난해 재보선 당시 6명의 후보 중 득표율 5위를 기록한 점이 뼈아프다. 총선 직전 여론조사에서 무소속 후보였던 최형재 전 후보(현재 민주당)는 득표율 20%대의 유의미한 결과를 냈다. 

5·18 정신 헌법 수록 등 다수의 일련의 사태를 겪으면서 국민의힘은 안 그래도 낮은 지지율의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시작은 김재원 전 최고위원이 언급한 5·18 정신 헌법 수록 반대 주장이었다. 게다가 전북 잼버리 논란이 기름을 부으면서 정부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한 여론은 식다 못해 싸늘해졌다. 새만금 사회간접자본 (SOC) 예산 삭감도 지지율 하락에 한몫했다. 

최소 현역 3인 맞붙을 수도
국민의힘 민심 회복 가능?

이 같은 민심을 반영하듯 현재 호남지역에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한 인물은 정운천 의원과 최용운 전 교사(정읍·고창) 단 2명 뿐이다. 3선 중진에 도전하는 정 의원은 전북 태생으로 전북도지사 선거에도 도전했다. 낙선했지만, 18% 특표율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고, 지난 20대 총선서 37%를 득표해 여의도에 입성했다.

21대 총선에서는 비례대표로 재선에 성공했다.

지난해 3월3일, 4·5 재보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전북도 당협위원장직을 내려놨던 정 의원은 지난 22일, 전주을 출마를 선언했다. 22대 국회서 풀어야 할 전북 현안으로 전주가 중심이 되는 광역교통망 구축, 새만금 예산 조기 집행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내 경쟁자가 딱히 없는 만큼 정 의원은 무난하게 공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 의원 외에 호남지역에선 최 전 교사가 유일하게 국민의힘 간판을 달고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후보가 집중된 민주당에선 여러 후보들이 난립하고 있다. 출마가 예상되거나 예비후보로 등록한 인물만 8명에 달한다. 지난 10일, 현역인 양경숙 의원은 “소멸해가는 전북을 되살릴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선거”라며 공식 출마의 포문을 열었다.

민주당 분열 막아야 승리
제3지대 참전 최대 변수

문제는 당내 상황이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귀책 사유(이상직 의원, 공직선거법 위반) 발생으로 민주당은 전주을을 전략·단수 공천 지역으로 지정해버렸다. 해당 지역서 대표적인 인물로 거론되는 인물은 문재인정부 당시 서울고검 검사장을 지냈던 이성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과 여운태 전 육군 참모차장이다. 

‘윤석열 사단 청산’을 출마 명분이라고 밝힌 이 위원은 앞서 지난 9일, 전주서 북콘서트를 가졌다. 여 전 참모차장도 민주당 검증위를 통과하면서 경선 통과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여기에 고종윤·성치두·이덕춘·박진만·최형재 등 5명의 인사들도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전주을은 전북 10개 선거구 중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 

문제는 과거 전략공천 작전이 성공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20대 총선 당시에도 민주당은 전북지역을 전략 지역으로 분류해 후보를 냈는데, 다수의 후보들이 고배를 마셨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전략공천을 고심하면서도, 분열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특정 후보를 지지하던 지지층이 다른 후보를 택했던 탓이다.

제3지대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마당에 공천받지 못한 후보들의 무더기 탈당까지 예상돼 선거를 앞두고 무소속 출마도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복잡한 선거구도 속에서 제3지대 후보들까지 참전하게 될 경우, 상황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민주당 지지율이 과거에 비해 많이 하락한 가운데, 자칫 분열 시 제3지대가 힘을 받을 수 있다. 이낙연 전 총리도 민주당 탈당 후 개혁미래당(가칭)을 창당했다. 이 전 총리를 따라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 등 다수 인사들도 민주당을 탈당했다.

가늠자

계속되는 자원 이탈로 민주당 표심은 분산될 수밖에 없다. 현역 의원들 틈바구니 속에서 제3지대가 힘을 받는다면, 다른 지역의 선거 지형 역시 균열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연장선상서 전주을은 이번 22대 총선서 전국 민심의 지표를 가늠할 가늠자가 될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민주당, 국민의힘, 진보당, 제3지대 중 어느 한 곳도 결코 우세하다고 확신할 수 없다. 앞으로 분산된 세력을 조금이라도 더 결집시키는 쪽이 유리해진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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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