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부 인사 검증>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이 말하다

“벌거벗은 임금과 다를 게 뭔가?”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윤석열정부의 개각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국무위원들의 대거 교체로 신선함을 불어넣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번 인사는 ‘검증’이 제대로 이뤄졌을까? 중도 낙마는 없는 것인지, 이번 개각마저 실패했다는 소리를 들으면 윤정부는 위기를 맞는다. 

민정수석실이 사라진 뒤, 인사 검증을 책임지는 기관은 법무부다. 그러나 법무부가 인사 검증을 하기 시작한 뒤로 후보자의 여러 의혹이 청문회 때 문제점으로 거론된다. 이런 탓에 중도 낙마한 후보자들만 해도 여럿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을 만나 인사 검증 시스템의 문제, 윤정부의 인재풀에 관한 문제점을 물었다. 다음은 박 전 행전관과의 일문일답. 

-과거 인사 검증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들었다.

▲2013년도에 인사 검증 시스템서 질문서를 만드는 데 참여했다. 정순신 사태 때 질문서를 보니 옛날에 내가 만든 것과 비슷하다. 

-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은?

▲인사 검증은 시스템과 판단을 하는 방식이다. 기계적으로 하는 게 시스템이고, 시스템에 의해 생성된 자료를 검증하는 게 판단이다. 인사 검증 판단 기준은 ‘문제 없음·다소 부담· 불가’의 3개로 나뉜다. 지금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사실 시스템은 별 문제가 없다. 국가는 보이지 않는 정보도 모으는 게 가능하다.


인사 검증 대상이 되면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하고, 28개 기관에 일괄적으로 팩스를 보낸다. 그렇게 되면 운전면허 벌점까지 다 나온다. 이런 정보를 취합하면 한 사람만 해도 A4용지 기준으로 50장 정도의 정보를 알게 된다. 몰랐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 

-대통령실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는다.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다. 운용하는 사람이 문제가 있다. 정보는 시스템적으로 숨길 수 없는 사회다. 검증기관은 국회 청문회 과정과 언론 취재 과정서 드러나는 문제를 더 넓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곳이다. 국가인사검증시스템이 이를 놓쳤다는 것은 변명이 될 수 없다.

“실세 눈치 보는 이들이 문제”
“전과 방향에 따라 다르게 봐”

그러나 윤석열정부는 민정수석실을 폐지했다. 민정수석실은 발생할 일을 사전에 예방하는 기구다. 이런 일을 검찰과 법무부서 하는데, 이들은 단속 측면이 있다. 자연스레 검찰적인 사고로 생각할 수밖에 없는 게 문제다. 

-인사 검증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인사권자의 마음을 흔들 수 있는 소위 ‘실세’ 눈치를 보는 심기 경호식 인사 검증이 가장 큰 문제다. 이런 문제의 배경에는 인사 검증을 담당하는 고위 간부가 자신의 자리에 관한 안위를 국가업무 수행의 객관성보다 먼저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소위 최측근 또는 비선 실세라고 하는 실제 국정운영에 관해 책임을 전혀 지지 않는 사람이 개입하면 배가 산으로 간다. 


-눈치 보기식 검증이 이뤄진다는 말인가?

▲처음에는 인사권자의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 그러다 나중에 잘못되면 더 큰 문제가 생긴다. 눈치 보는 인사 검증은 하면 안 된다. (인사권자에게)솔직하게 이야기해줘야 한다. 문제가 없고, 별거 아니라는 식으로 커버하려고 하면 결국 국민은 불신을 가진다. 불신이 생기기 시작하면 정권 말로 갈수록 국정운영에 있어 가장 큰 난맥이 될 수밖에 없다. 

-지난해 법무부 산하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됐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책임은 없나? 한 장관도 윤 대통령의 눈치를 본 건가?

▲충분히 가능성 있다. 한 장관이 대통령실에 보고하기 위해 수위를 낮추자고 했을 수 있다고 본다. 인사검증관리단서 검증 보고서를 거치면 결재를 안 받겠나? 법무부는 감사원처럼 헌법상 독립된 기관이 아닌 법무부 산하 기관이다. 인사 검증을 해보면 결정하는 사람들은 별 거 아닌데, 이 출신은 원래 다 이렇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같은 전과도 보는 방향에 따라서 다르게 보면 문제가 없는 게 돼 버렸다. 

-정권 말기로 갈수록 인사는 더욱 많아질 텐데?

▲문재인정부 5년간 국회가 34명을 미동의했다. 윤정부는 출범 19개월 만에 벌써 18명이다. 기록을 넘길 것 같다. 한 장관이 국회서 인사 검증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기계적으로 검증하고 판단은 대통령실 공직비서관이 한다고 말했는데, 이건 윤 대통령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과 다름 없다. 

-기계적 검증이면 인사 검증단이 꼭 필요할까? 판단의 주체가 아니라는 소리인데?

▲사람이 필요 없어지는 것 아닌가? 검증이란 것은 기계적으로 나온 자료를 보고 사람이 판단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다. 국회서 1차 판단을 하지 않느냐고 한 장관에게 물었다. 이에 대한 답변으로 한 장관은 자료 수집에 대한 법률적인 판단을 한다고 했다.

“한 장관, 대통령에 책임 전가”
“인의 장막으로 인재풀 좁아져”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는 재산 신고를 누락시킨 이력이 있는데, 이건 공직윤리법 위반이다. 한 장관의 말을 되돌아보면 죄를 자백한 것과 다름없다. 여기에 자꾸 과거 이야기를 물고 늘어진다. 권내책타(권한은 내 것, 책임은 타인의 것)의 자세다. 

-인재풀이 좁은 탓인가?

▲아니다. 대한민국은 인재가 차고 넘친다.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면 측근 인력이 대통령을 가린다. 이 사람들이 인의 장막을 쳐버린다. 가장 첫 번째로 치는 게 인력과 관련된 장막이다.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기 어려운 구조다. 내 사람만이 좋은 자리에 가도록 하는 형태다. 


-인선을 살펴보면 실세 차관으로 꾸려져 있다.

▲차관 정치를 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비틀어 생각해보면 차관 중에 문제가 되는 사람이나 낙하산이 오기도 할 텐데, 이들을 임명하는 이유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인사 검증의 꼼수다. 국회서 난타당할 게 뻔한 인물들이다. 청문회를 거치지 않으니 임명하기 쉽다.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소통을 했으면 좋겠다. 끊임없이 외부서 들려오는 말을 들어야 한다. 대통령이 외부의 말을 듣기 시작하면 참모도 말을 가려서 하게 된다. 인의 장막을 친 사람에 둘러싸이면 대통령이 벌거벗은 임금과 다를 게 뭔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당했을 때 진짜냐고 물어봤다고 한다.

두 번째로 쓴소리를 들을 용기가 필요하다. 내각과 비서실은 묘한 알력 관계다. 어떨 때는 비서관의 이야기를, 어떨 때는 내각의 이야기를 듣고, 국민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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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