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선정> 금주의 국감 스타 - 강은미·이만희·용혜인·강민정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윤석열정부 첫 국정감사가 막이 올랐다. 여야 의원들은 저마다 준비한 송곳 질의를 한 달 남짓한 기간 동안 후회 없이 쏟아낸다. <일요시사>는 그중에서도 특별히 눈길을 끈 의원들을 금주의 국감 스타로 선정했다.

[복지위] 정의당 강은미 의원

“자폐성 장애인 급여 하위 구간 집중”

올해 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 급여 15구간 중 발달장애에 해당하는 지적, 자폐썽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가 하위 구간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강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6월 기준, 장애 유형별 활동 지원 서비스 대상은 전체 10만3338명(인정조사 제외)이었다. 

이 중 지적 장애인은 4만810명, 자폐성 장애인은 1만5087명으로 전체 활동 지원 서비스 대상 중 54.1%로 절반이 넘는 수준이었다. 


구간별로는 지체, 뇌병변 장애인의 경우 12~15구간이 각각 60.2%, 48.7%지만 지적, 자폐성 장애인의 경우에는 79.9%, 83.6%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12~15구간의 활동 지원 급여는 각각 월 최대 150시간, 120시간, 90시간, 60시간으로 하루 이용량 기준으로 평균 5시간 정도다.

강 의원은 발달장애인이 활동 지원 급여 하위 구간에 쏠려있는 이유로 “2019년부터 시행된 서비스 종합조사 방식이 의학적 모델에 치중돼있는 배점 구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만 6명의 발달 장애인과 가족이 활동지원서비스와 같은 국가돌봄의 사각지대에서 생을 마감했다”고 덧붙였다. UN장애인권리협약에는 2, 3차 병합심의 최종 견해를 통해 현재 의학적 모델로 돼있는 서비스 종합조사를 인권 모델로 개편해야 한다는 내용이 실린 바 있다. 

 

[행안위]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검거 급락”

대공 수사 업무를 담당하는 서울청 안보수사부의 예산과 인력이 감소해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등 검거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실이 서울경찰청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경찰청 안보수사부의 최근 5년 간 예산은 11% 감소했다. 인력은 199명에서 190명으로 줄었다.


서울청의 동 기간 인원이 2만8452명에서 3만1708명으로 순증한 것과 대비된다. 이는 검거 건수와도 연결되는 대목이다.

최근 5년간 서울경찰청의 연평균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검거 건수는 6.4건인데, 직전 5년의 연평균 24건 대비 73.3% 급락한 수치다. 

더욱이, 안보 경찰 전문성 판가름의 척도인 안보경과 보유율은 지난 2017년 80.4%에 육박했으나 현재는 59.9%로 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당 부서 업무를 총괄하는 부서장 역시 안보경과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현장 수사 인력과 예산의 뒷받침도 없는 상황이다. 이런 탓에 일선 경찰관들의 대표적인 보상체계인 특별 승진도 최근 5년간 1.6건에 불과하다.

이는 직전 5년간 연평균 5.4건에 비해 70.4%나 급감한 수치다.

이 의원은 “예산과 인력의 지속적인 감소에 이어 일선 안보 경찰에 대한 특별승진 역시 사실상 배제 함으로써 현장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며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 등에 대한 검거 건수의 급감까지 이어지게 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민생특위]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교통공사 근무조 39% 나홀로 순찰”

지난 3년간 지하철 역내에서 발생한 응급환자가 8000건이 넘는 가운데, 순찰 근무조 10명 중 4명이 ‘나홀로 순찰’을 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 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역 265개 근무조가 2명밖에 없어 1명이 순찰을 돌아야 하는 근무조가 292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인 근무조가 총 413개인 것을 감안하면, 전체 근무조의 약 40%가 나홀로 순찰을 돌고있는 셈이다. 

나홀로 근무조가 늘어나는 것이 큰 문제인 이유는 지난 3년간 응급환자가 8000명이 넘었기 때문이다. 근무조 당 약 200명을 케어해야 하는 꼴인데, 의료 전문가들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한다.

게다가 홀로 순찰 시 비상 상황에 대처하기도 역부족이다. 신속하게 대처하려면 응급환자 치료와 구급대 신고가 함께 이루어져야 해 적어도 2명 이상은 있어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용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노조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으로 약 1000개의 근무조들 중 413개만이 2인 근무조였다.


한 근무조에 2명만 있으면 한 명은 사무실에 상주하며 민원, 비상 연락 등에 대응해야 하므로 나머지 한 명만 순찰을 돌수 있다.

2인 근무조 413개 중 292개는 한 역에서 근무하는 모든 근무조가 ‘나홀로 순찰’을 돌고 있었다. 용 의원은 서울교통공사의 불법촬영 대응이 미비한 점도 함께 지적했다. 지난 5년 간 불법촬영 범죄가 1500건이 넘었는데도 대응 매뉴얼에는 경찰에 신고하라는 내용 뿐이었다.

 

[교육위]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
“학교시설 내진 성능 확보율 미흡”

한반도가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분석이 주류를 이루는 상황이지만, 지진을 막아줄 내진설계는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전국 학교시설 내진 성능 확보율이 62.9%에 불과하다며 아직도 지진으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이 공개한 ‘전국 학교시설 내진 성능 확보 현황’에 따르면, 지진에 견딜 수 있는 조치가 취해진 학교시설은 전체 32425동 중 20391에 불과했다. 그중 내진설계가 미흡한 학교가 몰려있는 지역은 서울이었다.


서울은 내진설계 적용 대상 건물 3690동 중 1873동에 대한 내진설계만 끝마쳐, 전체의 절반 가량을 지진 위험에 노출하고 있다.

2016년 경주 지진과 2017년 포항 지진으로 연달아 피해를 보았던 경북지역 학교시설의 내진설계 또한 미흡했다. 경북의 내진설계 적용 대상 학교시설은 2873동이지만 적용이 완료된 건물은 1940동뿐이었다. 전체 67만 내진설계를 적용한 셈이다. 

이를 두고 교육계에선 충분한 예산 확보가 되지 못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내진설계를 하려면 상당한 금액을 지출해야 하는데, 교육부는 오히려 예산을 삭감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부산, 대구, 경북 등은 내진 성능 확보율이 상당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시설 내진 성능 확보관련 예산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강민정 의원실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부산교육청과 대구교육청, 경북 교육청은 모두 예산을 수십억 단위로 삭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청이 주는 돈이 줄어드니 어쩔 수 없이 내진설계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학교 측의 설명이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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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