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동반 여행 ④의성 펫월드

반려견과 반려인을 위한 특별한 피서지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주고 싶은 게 엄마의 마음이다. 경북 의성군 단북면에 있는 의성펫월드는 반려견을 키우는 ‘엄마’의 마음에 흡족한 곳이다. 반려견은 목줄 없이 잔디 위를 신나게 뛰어다니고, 물을 시원하게 가르며 수영을 즐긴다. 재미있는 장애물 놀이에 도전하고 유기농 농산물로 만든 간식도 맛본다. 놀다 보면 하루가 짧다. 펫월드가 ‘반려견의 천국’으로 불리는 까닭이다.

반려동물 테마파크 의성펫월드는 축구장 약 6개 면적에 가까운 4만1172㎡(약 1만2450평)에 반려견을 위한 놀이터와 수영장, 카페, 쉼터, 캠핑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2020년 6월 개장한 뒤 입소문이 퍼져, 오토캠핑장은 주말 예약이 힘들 정도로 인기다. 반려견을 키우는 동호인의 모임 장소로도 사랑받는다.

다양한 시설

펫월드에서 눈길을 끄는 시설은 반려견 전용 수영장 ‘도그풀’이다. 넓이 250㎡로 반려견이 마음껏 수영하기에 부족함이 없고, 일반 수영장과 비슷한 수질을 유지한다. 펫월드 운영자는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물이다. 안심하고 수영할 수 있도록 수시로 상태를 점검한다”고 말한다. 수영을 무서워하는 강아지를 위해 구명조끼도 비치했다. 반려견이 수영한 뒤에는 목욕실에서 씻길 수 있다.

수영장 옆에는 뛰놀기 좋은 실내독런장이 있다. ‘강아지가 달리다(dog run)’라는 뜻으로, 이름은 실내지만 실외에 자외선 차단막과 울타리를 설치한 공간이다. 이곳에는 허들과 시소, 터널, 위브 폴 등 어질리티(장애물 놀이) 시설이 있다. 에너지 넘치는 반려견에게 잘 어울리는 어질리티는 반려견이 장애물을 재빠르게 넘어가는 스포츠로, 반려견과 반려인이 함께 달리며 소통하는 즐거움을 준다.

어질리티에 익숙지 않은 반려견을 위해 펫월드에서 기르는 훈련견이 시범을 보이기도 한다. 펫월드에는 파도와 하니, 독도 등 훈련견 세 마리가 있다. 웰시코기인 파도는 장애물선수권대회에서 입상한 실력을 자랑한다. 장애물을 힘차게 넘고 장대 사이를 지그재그로 빠져나간다. 양몰이를 하는 개로 유명한 보더콜리인 하니는 프리스비 전문이다. 원반을 던지면 힘껏 뛰어가 잡아챈다. 프리스비를 하기에는 중앙광장이 적당하다. 중앙광장과 실외독런장에 천연 잔디를 깔아 반려견이 뛰어놀 때 충격을 줄여준다.


중앙광장 옆에 어린이놀이터가 있다. 미끄럼틀과 시소 등 어린이를 위한 시설이지만, 강아지도 어울려 놀 수 있다. 놀이터 옆으로 저수지를 끼고 덱을 설치해 반려견과 산책하기 좋다. 산책로를 따라 강아지 조형물과 설명이 있어, 걸으면서 여러 견종에 대한 정보도 얻는다. 곳곳에 마련된 포토 존에서 반려견과 추억을 남겨보자.

‘내 반려견만을 위한 공간’을 찾는 이를 위한 곳도 있다. 쉼터와 오토캠핑장은 개별 울타리를 설치해 반려견을 마음 놓고 풀어둘 수 있다. 쉼터는 그늘막이 있는 소형, 방갈로가 추가된 대형으로 나뉜다. 두 곳 모두 바비큐 그릴이 있어, 먹거리를 가져와 피크닉을 하는 이도 적지 않다. 오토캠핑장은 다른 이에게 피해를 줄까 염려하지 않고 반려견과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반려견을 위한 서비스는 여기에서 끝이 아니다. 펫카페에서 애견용 종합 영양제와 유기농 농산물로 만든 간식을 판매한다. 기념일을 맞은 애견을 위한 파티 공간도 꾸몄다. 반려인이 요청할 경우, 전문 훈련사가 무료로 반려견 행동 교정을 해준다. 이외에 반려견을 대상으로 한 치유 프로그램, 주민 대상 펫티켓 강좌 등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반려견과 반려인이 함께 즐기며 소통
훈련견과 안전하게 어울리는 공간

펫월드는 동물 등록을 한 반려견만 입장할 수 있으며, 안전을 위해 대형견과 중·소형견이 이용할 날을 구분했다. 대형견은 셋째 주중과 주말, 중·소형견은 나머지 주중과 주말에 입장한다(입장 가능 견종 홈페이지 확인).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이며, 입장료는 어른·청소년 5000원, 어린이 3000원, 대형견 5000원, 중·소형견 3000원이다. 수영장 사용료는 별도(어른·청소년 5000원, 어린이 3000원, 대형견 3만 원, 중·소형견 1만5000원)이며, 쉼터와 오토캠핑장은 이용 시 예약이 필수다.

펫월드에서 뛰어논 뒤에는 의성의 대표 여름 관광지 빙계계곡으로 향한다. 여름에 얼음이 어는 빙혈과 겨울에 더운 김이 나오는 풍혈이 있는 계곡이다. 빙혈 가는 길에 의성 빙산사지 오층석탑(보물)도 있다. 계곡 위 무지개다리가 사진 찍는 포인트다. 근처에 빙계얼음골야영장도 있어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대표 관광지


계곡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강아지와 산책하기 적당한 산운마을이 있다. 영천 이씨 집성촌으로 의성 소우당 고택(국가민속문화재), 운곡당(경북민속문화재), 점우당(경북민속문화재) 등 전통 가옥 40여 채가 옹기종기 모였다. 돌담이 야트막한 길은 느긋하게 걷기 좋다. 고택은 대부분 영천 이씨 후손이 살며, 일부 고택에서 숙박도 가능하다.

점곡면에도 고즈넉한 마을이 있다. 안동 김씨와 풍산 류씨의 집성촌인 사촌마을로, 서애 류성룡과 천사 김종덕 등 많은 학자를 배출했다. ‘사촌마을’ 간판 뒤로 퇴계 이황 선생의 제자 김사원이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지은 의성 만취당(보물)이 보인다. 민산정에서 반려견과 함께 머물 수 있다. 마을 여기저기 그린 정겨운 벽화가 걷는 재미를 더한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코스
의성펫월드→빙계계곡→산운마을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의성펫월드→사촌마을
둘째 날: 빙계계곡→산운마을

관련 웹 사이트 주소
-의성군 문화관광 www.usc.go.kr/tour
-의성펫월드 www.usc.go.kr/petworld

문의 전화
-의성군 민원콜센터 1588-1369
-의성펫월드 054)861-1414
-빙계계곡 054)830-6952
-산운마을, 사촌마을(의성군청 관광과) 054)830-6355

대중교통
[버스] 서울-안계, 동서울 종합터미널에서 하루 6~9회(07:00~ 19:20) 운행. 약 3시간20분 소요. 안계버스정류장에서 의성펫월드까지 도보 약 1㎞. *문의: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기차] 청량리역-의성역, 무궁화호 하루 2회(06:50, 14:50) 운행, 약 3시간 소요. 의성역에서 도보 약 280m 이동 의성시외버스터미널에서 120-1번(봉화·비안) 버스 이용, 안계버스정류장 하차, 의성펫월드까지 도보 약 1㎞. *문의: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자가운전
중부내륙고속도로→서의성 IC→정안교차로에서 안계 방면→시안삼거리에서 안계 방면→의성펫월드

숙박 정보
-의성펫월드오토캠핑장: 단북면 안계길, 054)862-0205, www.usc.go.kr/petworld(반려동물 입장 가능)
-민산정: 점곡면 점곡길, 054)841-2433, www.gbculture.org(반려동물 입장 가능)
-태양마을: 안계면 양곡1길, 0507-1402-3456(캠핑장 반려동물 입장 가능)
-의성소우당고택: 금성면 산운마을길, 054)834-7762, http://xn--ok1bj0z2zd.com 
-힐링포인트21: 의성읍 도토길, 010-7440-3531, www.healingpoint21.com
-빙계얼음골야영장: 가음면 빙계계곡길, 054)833-5101, www.usc.go.kr/icevalley/main.tc

식당 정보
-오늘손만두(버섯만두전골): 안계면 용기9길, 054)862-0700, www.instagram.com/todays_mandoo(반려동물 입장 가능)
-달빛레스토랑(마늘돈가스): 안계면 소보안계로, 054)862-2292
-위천추어탕(추어탕): 안계면 소보안계로, 054)861-0691
-의성흑마늘삼계탕오리(흑마늘삼계탕·오리버섯불고기): 의성읍 의성사곡로, 054)833-5255 
-의성마늘소덕향(마늘소원기탕·마늘소뚝불고기·마늘소푸짐한국밥): 봉양면 도리원3길, 054)834-6800

주변 볼거리
낙단보, 조문국 사적지, 의성컬링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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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