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토로> 열린민주당 창준위 김상균 대표

“앞으로 대통령 인기 더 떨어진다”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거대 양당이 중심이 된 정치판에서 군소 정당은 살아남기 어려워진 시대다. 그나마 있는 정당들도 네 편 내 편만 따지느라 당의 노선과 철학을 잃어가고 있다. 정치개혁에 절실함을 느낀 열린민주당 구성원도 재창당을 준비 중이다. 당의 중심이 되는 구성원은 시민이다. 

지난달 21일은 열린민주당이 재창당을 위해 중앙당창당준비위원회의 결성 신고가 완료된 날이다. 과거 열린민주당은 고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정신을 잇고자 2020년에 창당했다. 후로 2년을 채 버티지 못하고 민주당에 흡수·해산됐다. 

새로운 열린민주당의 노선과 포부를 듣기 위해 <일요시사>는 열린민주당 창당준비위원회 김상균 대표를 만났다. 다음은 김 대표와의 일문일답.

-열린민주당이 ‘재창당’합니다. 재창당하는 이유는?

▲재창당이라는 말에는 이전 정당의 기조가 그대로 이어진다는 의미가 내포돼있습니다. 사실 재창당과는 조금 다릅니다. 그대로인 점은 열린민주당이라는 정당 이름과 열린민주당을 구성했던 당원 중심으로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창당은 시민의 다양한 목적 및 정치적 철학을 반영하는 정당이 현재 너무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을 갖게 돼서입니다. 시민이 같이 모여서 시민의 정당을 한번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현재 준비 과정에 있습니다.


-열린민주당 구성원이던 최강욱·강민정 의원, 손혜원 전 의원, 정몽주 대표 등도 그대로 참여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렇진 않습니다. 저희는 정치인 중심이 아니라 열린민주당을 좋아했던 시민이 중심이 돼서 시민정당을 창당합니다. 다만 전문적인 경제영역에 일반 시민이 취약하기 때문에 열린민주당 주진영 전 최고위원을 고문으로 모셨습니다. 

-열린민주당의 정치 노선을 알고 싶습니다 

▲열린민주당은 다당제 정치개혁을 가장 큰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같은 경우에도 대선 기간 “결국은 다당제 정당 개혁이 돼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거든요. 거대 기득권 양당은 같은 계열의 소수 정당이 출범할 때마다 회유나 혹은 협박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계속해서 흡수통합 과정을 보였습니다.

열린민주당의 목표는 결국 ‘다원주의’라고 생각합니다. 거대 기득권 양당 체제가 존재하는 한 다수 시민의 여러 정치철학이나 삶의 가치를 담아낼 수 없습니다.

-민주당 계파 갈등 때문에 창당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최근 민주당의 계파 갈등이 심한 건 사실입니다. 민주당에서 친문(친 문재인)이 아닌 의원이나 정치세력이 있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친명(친 이재명)계라고 하는 분들도 사실은 범친노(범 친노무현) 계이고, 범친문(범 친문재인)계입니다.


언론과 일부 정치인이 “내가 친문”이라고 하는 정체성을 강조하다 보니까 나눠져 있는 프레임이 작동된 겁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모든 분이 친노(친 노무현), 친문입니다. 친노 정치에서도 비판할 부분들이 분명히 있었고, 친문 정치에도 분명히 비판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희는 모든 영역에 있어서 상식적인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과거 열린민주당의 지지기반이던 40대가 열린민주당으로 넘어올지는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급하게 나아가지 않도록 할 계획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열린민주당이라고 하는 정당에서 일반 대중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정당에서 해 주고, 또 당원의 참여가 활성화될 것입니다. 당원이 그 안에서 한국정치의 병폐가 아닌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는 그런 시기가 온다고 하면 딱히 40대일 필요는 없습니다. 

정치인 없이 시민으로만 구성
“지지하되 신앙화하면 안 돼”

20대부터 70대, 80대까지 새로운 정치세력이 되기를 원하는 주인정신을 갖고 있는 많은 분이 합류해주실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 거대 양당만 살아남고 있습니다

▲시작하는 어느 집단이나 그 희망이 더 큰 게 사실입니다. 결국 대한민국 정치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군소정당은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 움직일 수 있는 기폭제 역할을 분명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정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하겠지만 그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조금 다른 생각을 할 수 있게 합니다.

혹은 민주당에서 ‘좀 더 개혁적인 시민정당이 있다’고 하면 그 개혁적인 시민정당을 지렛대 삼아서 좀 더 목소리를 낼 수 있고, 국민의힘과 협상 과정에서 어떤 명분을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하면 지금 당장 그 역할에 만족할 수 있습니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윤석열정부가 기존에 대한민국이 가진 시스템이 그렇게 약한 건가라고 하는 걱정이 들게 만드는 정부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윤 대통령의 행보는 정제되지 않고 걸러지지 않은 행보를 보입니다.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지지율이 그렇게 중요하냐”고 하는 이야기할 정도로 걸러지지 않는 시스템이 가장 문제입니다. 윤 대통령이 결국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하면 독재 국가에 가까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이고, 내각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내각을 본인의 말을 잘 듣는 사람으로 채우고 또 정부 인사를 본인 측근으로 기용하고 있는 데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됐습니다. 앞으로 국민 비판이나 혹은 언론 비판을 그렇게 경시한다면 지지율은 더 빠르게 급락할 거라고 예상합니다.

-마지막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거대 양당이 나뉘어 계속 싸우기만 합니다. 일부 시민들도 특정 정치인을 중심으로 ‘내가 지지하는 정치인은 무결점하다’는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문재인정부 같은 경우에도 그런 현상이 좀 두드러졌던 걸로 보입니다. 100% 완전한 정부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분명히 문정부서도 실수한 부분이 있고 정책적으로 잘못 판단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지지하는 시민이, 또 비판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더 건강한 정치 지형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인을 지지는 하되, 정치인을 섬기고 신앙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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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