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지니 더 잘 되네∼

  • 등록 2022.07.01 14:36:52
  • 호수 138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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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지니 더 잘 되네∼

아이돌 A 소속사의 고뇌가 깊어지는 중.

핵심 멤버라고 생각한 B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더 잘나가고 있기 때문.

B의 팬들은 복귀를 바라고 있지만 중요도가 점차 떨어지는 중.

여론에 떠밀리듯 B가 활동을 중단했지만 성적은 더 좋아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벌써 대선 준비?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수도권 당협위원장 모임에 참석해 차기 당권 도전을 시사했다고. 

대선주자인 자신이 당 대표가 돼 세게 부딪혀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런 발언을 전달받은 대통령실에서는 이제 막 100일된 시점에 벌써부터 대선주자를 운운했다며 불쾌하게 여겼다는 후문. 

 

비선 실세의 몰락?

과거 ‘윤석열 캠프’에 몸담았던 A법사가 김건희 여사와의 연락을 끝냈다고 함.

A법사는 윤석열 캠프 내부서 수차례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로 코바나컨텐츠에서도 근무했었음.

그의 딸도 코바나컨텐츠에서 업무를 맡아 여러 활동을 해왔지만 행방이 묘연한 상황.


A법사 밑에 있던 정치권 관계자들은 대통령실과의 관계가 악화된 것으로 알려짐.

사실상 타 비선 실세와의 권력투쟁에서 진 A법사는 최근 용산구에 사무실을 차리고 기회를 노리고 있다고 함.    

 

말 많은 국회 어린이집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회 어린이집에 몇몇 사람들이 자녀를 편법으로 보내려 한다는 소문.

국회 어린이집은 맞벌이부부만 이용할 수 있는데, 맞벌이가 아니어도 아는 회사에 위장취업시킨 뒤 보낸다는 제보가 속출하는 중.

어린이집 측은 맞벌이를 확인하는 과정에 인력을 많이 쓸 수 없다고 하소연한다고.

 

속보이는 차명 투자

엄청난 차익을 낸 사모펀드 금융사 유력 인사 A씨가 차명으로 투자했다는 소문.

해당 펀드는 3년 전 부동산을 매입해 최근 팔았는데, 이 과정에서 1000억원대 이득을 봤다고.

이 펀드에는 기관뿐 아니라 유력 인사들이 투자했던 것으로 알려졌고 A씨가 대표적인 사례.

다만 A씨의 경우 측근을 내세워 차명으로 투자했고, 투자금액은 100억원에 가깝다고.

이런 가운데 A씨가 사전에 모종의 정보를 기반으로 투자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중.


금융권 인사가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투자한 이유가 불분명하다는 게 공동된 시선.

 

재고떨이용 선물

비슷한 연고로 서로 친한 재계 A 회장과 B 회장.

최근 A 회장이 B 회장을 위해 처치 곤란인 상품 재고떨이에 나섰다고.

B 회장은 지난해 야심작을 출시했지만, 시장의 냉담한 반응으로 곤욕을 치른 바 있다고.

이에 A 회장은 지난 명절에 직원 선물로 유통기한이 3개월도 남지 않은 해당 상품을 보냈고 이번 여름에도 직원 선물로 낙점해 원성이 자자하다는 후문.


B 회장의 ‘야심작’ 출시 이전에는 직원 선물이 백화점 상품권이었다고.

 

게이머 불매운동

월정액, 불공정 약관과 서비스 등 여러 가지 문제로 논란이 된 A 게임.

불매운동까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게임업체 관계자들도 이 대열에 동참.

익명을 요구한 한 게임업체 관계자는 “게이머의 한사람으로서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힘.

하지만 경영진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회사 내부에서 글을 쓰는 일은 자제해줬으면 한다고 호소했다고.

 

또 연예인 학폭 논란

최근 유명세를 타고 있는 배우 A씨가 학폭 논란에 휩싸임.

학폭 내용이 너무 구체적이지만, 진술의 일관성이 없다는 지적도 있음.

일각에선 이미 소속사가 덮어줄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함.

상황이 이렇게 되니 사태 수습 못하고 군대에 입대할 거라는 예측도 나오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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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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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