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후폭풍> ②‘초선’ 이재명의 한계

얼굴에 철판 깔고 금배지만 달았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기도 졌고, 싸우기도 못 싸웠다. 처음부터 끝까지 민주당은 ‘지는 전략’만 골라서 실행했고, ‘완패’ 후폭풍은 다음 총선에도 영향을 주게 됐다. 패배의 책임을 진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2일 총사퇴를 결정했다. 패배의 원흉이었던 지도부는 물러갔지만, 패배의 아픔은 아직 남아있다. 누군가는 지지자들의 아픔을 치유해야 하고, 당을 재정비해 또다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선당후사’는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민주당 의원들이 외쳤던 구호다. 본인의 이익 앞에 당의 이익이 있다고 믿는 태도는 당론의 뼈대가 되는 오래된 정신이었다. 그들은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당을 살리는 결정을 종종 해왔고, 민주당의 전통 지지자들은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성원해주곤 했다.

“아∼”
“와∼”

그런 전통 지지자들에게 이재명 의원은 곱게 보이지 않는다. 이 당선자가 이번 지방선거와 함께 치른 보궐선거에서 당보다 자신의 이익을 먼저 챙겼다는 의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극성 지지자들은 벌써부터 이 당선인에게 ‘자생당사’라는 꼬리표를 붙이며 조롱하고 있다. 

그는 출마 전부터 많은 논란에 휩싸였다. 대선 패배 직후, 민주당은 인물난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었다. 경기도지사나 서울시장직 공천에 골머리를 썩고 있던 것이다.

지도부는 선거 직전까지도 마땅한 인물을 찾지 못했다. 비대위 형태로 지방선거를 준비하던 민주당은 기존에 출마 선언한 인물들을 제쳐두고 거물급 인사들과 물밑 접촉을 진행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거론됐던 인물들이 송영길 전 대표와 이 당선자다. 이들의 재등판설이 솔솔 불자 일각에선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겠다고 한 사람들이 어째서 또 선거에 등장하느냐는 볼멘소리였다.

이 의원은 대선 패배 당시 “내가 부족해서 선거에서 졌다. 죄송하다”며 잠행에 들어갔고, 송 전 대표 역시 선대위원장들이 사퇴할 때 동반사퇴를 결정한 바 있다.

반성이 이어진 기간은 한 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

먼저 송 전 대표가 인천 계양을 지역구를 박차고 나오더니 서울시장 민주당 경선에 참여할 것을 선언했다. 서울시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의원들은 힘을 합쳐 이를 반대했지만, 소용없었다. 송 전 대표는 선거 패배의 책임을 ‘험지 출마’로 지겠다고 밝혔고, 당 지도부에 자신의 뜻을 관철시켰다.

송 전 대표가 서울시장에 나오며 인천 계양을이 공석이 되자, 이번에는 이 당선인이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이 경기도지사에 출마해 공석이 된 분당갑 지역을 뒤로 하고, 지역적 연고가 전무한 인천에 출마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이를 두고 언론과 여당, 심지어 일부 야당 인사까지 이 당선인을 비판했다. 계양을 지역은 송 전 대표가 4선을 할 만큼 민주당 강세 지역이다.

2010년 보궐선거에서 당시 한나라당 이상권 후보가 당선된 사례를 빼놓고는 수십년간 인천 계양을의 국회의원은 늘 민주당 출신 후보가 차지했다. 


‘비겁한 출마’ ‘방탄 국회’ ‘인천이 만만하냐’란 비난이 이어진 것은 이 당선인의 출마 선언이 이뤄진 지 일주일도 안됐을 때다. 여러 모로 명분이 부족한 출마를 두고 민주당 지지자들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총선 불출마를 했던 송 전 대표와 대선 패배에 가장 큰 책임감을 느낄 대선 후보 본인이 ‘억지로’ 선거에 참여하는 꼴이 됐기 때문이다.

당권 없이 대권 없는데…
지선 졸전 책임론 급부상

민주당 지지자는 끝끝내 완전한 결집을 이루지 못했다.

선거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송 전 대표는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인보다 크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왔고, 이 당선인은 상대적으로 열세라고 평가받던 국민의힘 윤형선 인천 계양을 후보를 크게 따돌리지 못했다. 

당초 민주당 비대위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 당선인의 계양 출마를)너무 나쁘게 만은 보지 말아 달라”며 “(큰 지지율 차이가 나오면)계양을에서 전국을 돌면서 선거 지원을 하겠다는 전략도 포함돼있다”고 이 당선인의 출마를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지지율 차이가 얼마 나오지 않아 이 후보의 발은 계양에 묶여 버렸다. 다른 곳의 선거 지원 유세는커녕 오히려 지도부가 계양으로 달려가 이 당선인의 선거운동을 돕는 등 ‘여유롭지 못한’ 모습을 지속적으로 연출했다.

최종 개표 결과에서도 이 당선인은 윤형선 후보와 불과 8400여표 차이를 보이는 불안한 승리를 거뒀다.

어처구니없는 성적표는 비단 송 전 대표와 이 당선인의 ‘억지 출마’ 탓만은 아니다. 후에 이어진 민주당의 무리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강행과 이 당선인의 ‘김포공항 이전’ 헛발질, 그리고 윤호중·박지현 선대위원장들의 불협화음 등이 부정적 여론 형성에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처음 검수완박에 대한 국민 여론은 호의적이었다. 그동안 막대한 권력을 휘두른 검찰은 각종 비리에 휩싸이며 민심을 잃어왔고, 정권에 따라 일관되지 못한 권력수사를 진행한다는 비판을 들어야 했다. ‘정치 검사’라는 비판이 계속 이어졌던 탓에 국민들은 검찰의 대대적인 개혁에 모두 동의하고 있었다.

전국 빨간색
국힘 싹쓸이

민주당이 처음으로 제시한 ‘검수완박 법안’의 골자는 6대 범죄(부패경제, 공직자, 선거 방위산업, 대형 참사)에서 검찰의 수사권을 떼어내겠다는 것이었다. 수사권을 상실하면 검찰은 고소·고발 접수는 불가능해지고 검찰은 공소 업무와 영장과 관련한 제한된 권한만 쥐게 된다.

해당 법안에는 검찰총장 직급 자체를 차관으로 강등시키는 내용도 포함돼있어 새로운 법률 아래에서 총장은 검찰 인사권도 빼앗긴다.


이에 국민의힘의 거센 반발이 이어졌고, 결국 박병석 국회의장이 나서서 중재안을 제시했다. 중재안에는 6대 범죄에서 부패와 경제를 뺀 4개의 수사권만 제한하는 내용으로 수정됐고, 국회 법사위를 통한 중대범죄수사청 발족 등이 포함됐다. 

국힘은 여전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민주당에 전달했지만 민주당의 ‘법안 처리 강행 입장’은 변함이 없었다. 결국 박 의장이 법안 상정 논의를 빠르게 진행하는 등 입법 처리에 협조하며 해당 법안은 윤 대통령 취임 일주일 전인 지난달 3일 통과됐다.

내용만 보면 국민들이 원하는 대대적인 검찰 개혁이었다.

그러나 웬일인지 여론은 이번 민주당의 검수완박 방식에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주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전 무리하게 법안 통과를 진행하려는 의도가 대중에게 ‘적나라하게’ 보였던 탓이다.

법안 통과후 실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법안 통과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는 부정 여론은 50%에 육박했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직후 갑자기 검수완박 카드를 꺼내들며 지난달 초에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강행할 뜻을 밝혔다. 대선 결과를 받아들고 나서 급하게 처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후에 빠른 법안 통과 진행을 위해 민주당은 민형배 의원을 탈당시킨 뒤 법사위에 무소속으로 배치했고, 이에 호응이라도 하듯 박 국회의장이 본회의 법안 상정에서 ‘검수완박 법안’을 최우선으로 배치했다.


대중의 눈에 이 모든 과정이 곱게 보이지 않았다. 분위기가 안 좋아지자 민주당 지방선거 및 보궐선거 후보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몇몇 구청장 후보와 시의원들은 당의 결정에 반대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기도 했고, 차마 당의 뜻을 거스르지 못한 후보들은 히든카드를 제시하며 여론전을 새로운 이슈로 덮으려고 했다.

그 대표적인 주자가 이 당선인이다.

이 당선인은 계양을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중 ‘김포국제공항 이전’ 카드를 꺼내들며 여론을 민주당 쪽으로 끌고 오려고 했다. 김포국제공항 이전 공약은 앞서 송 전 대표가 제20대 대통령선거 때 현실적인 문제 등을 들며 일단 보류해놨던 카드였다.

지난달 27일, 이 당선인과 송 전 대표는 경기 김포 아마린센터 앞에서 ‘김포공항 이전 수도권 서부 대개발 정책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 당선인은 김포공항을 인천공항으로 이전하고 빈 공지가 될 공항 일대를 개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리더십
의문 부호들

그는 “김포공항은 과학의 발전, 항공기술의 발전 및 탈석탄 시대 대비로 수명을 다해가고 있다”며 “이젠 지상고속전철이 탄소 배출도 적고, 싸고, 빠르고, 더 안전한 교통수단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포공항의 기능을 분산하고, 필요한 기능은 인천으로 통합하고, 김포공항을 이전해 이를 중심으로 인천 계양, 경기 김포, 서울 강서 세 군데를 대개발 해야한다. 김포공항이 인천공항으로 통합·이전하면 영종경제자육구역과 인천은 명실상부한 ‘공항경제권’을 형성해 대한민국 성장까지 견인할 수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실제 협약문에는 인천 계양을을 제2의 판교로 만들고 서울 지하철 노선을 끌어와 계양구 중심부에 닿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개발 공약이 쓰여 있다. 이 당선인은 그동안 개발되지 못했던 서부 일대를 김포공항 이전을 계기로 완전히 탈바꿈시킬 것이라고 공약했다. 

그러나 곧바로 현실적인 문제가 제기되며 비판을 들어야 했다. 우선 김포공항을 없애면 국내 항공사가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졌다.

한국공항공사 측 자료에 따르면, 김포-제주 항공노선은 2020년에만 약 1000만명이 이용했을 만큼 거대 노선이다. 또 해당 노선의 지난해의 여객 운항 편수는 전 세계 2위였다. 

이 당선인이 대체 수단으로 내세운 지상고속전철로는 제주도에 갈 수 없다. 제주도에만 한국 전체 인구의 5분의 1이 한 해에 찾았다.

김포공항 이전 문제를 신랄하게 비판한 한 여권 인사는 지난달 3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당선인은 여객기의 소음문제를 걱정해 내놓은 것으로 보이지만, 공항 이전에 따른 부작용이 소음보다 훨씬 더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거 이끌 때마다 패
당내 입지 대폭 축소

백호종 한국항공대 항공물류학과 교수는 “김포공항 국내선을 인천공항으로 이전하면 국제선과 국내선 항공편의 공역 구분이 상당한 난제가 될 것”이라며 “최소한 공역 문제를 어느 정도 검토해보고 안전에 문제가 없을 때 이전 논의를 시작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깊은 숙고 없이 급하게 내놓은 공약이라는 소리다. 

심지어 민주당 내부에서도 김포공항 이전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조응천 의원은 “슬롯을 획기적으로 늘리지 않는 이상 인천공항에서 제주로 가는 국내선을 처리할 여력은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당선인의 ‘김포공항’ 헛발질은 전체 선거에 악영향을 줬고, 수습되지 못했다.

이 당선인의 헛발질이 혼란을 가져올 때쯤, 이번에는 민주당 지도부에서 불협화음이 튀어나왔다. 박지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윤호중 선대위원장과 마찰음을 빚은 것이다. 박 위원장은 이 당선인이 직접 스카우트해 데려온 인물이다.

박 위원장은 지난달 2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쇄신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이 정말 많이 잘못했다. 백번이고 천번이고 사과드린다”며 “대의를 핑계로 잘못한 동료 정치인을 감싸지 않겠다. 우리 편의 잘못에 더 엄격한 민주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성비위 사건을 일으킨 민주당 최강욱·박완주 의원에 대한 징계를 두고 하는 소리였다. 그는 하루 뒤인 25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민주당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586 그룹의 퇴진을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586 그룹에는 당시 공동선대위원장이었던 윤 의원, 원내대표 박홍근 의원, 공동총괄본부장이었던 김민석 의원 등이 포함된다. 

윤 의원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국회 취재기자단에 따르면 비공개로 열린 민주당 간부회의에서 고성과 책상을 내리치는 소리가 오갔고, 윤 의원은 “이건 지도부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박 원내대표는 “여기는 개인으로 있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이틀 뒤 ‘억지로’ 사태는 봉합되는 모양새를 취했지만, 대중의 눈에는 젊은 여성 정치인이 꺼내는 쇄신론에 기득권인 민주당 중진들이 찍어 누른 것으로 비춰졌다. 대선 패배에 깊이 반성한다는 그동안의 민주당의 태도와는 사뭇 다른 행태였다.

헛발질
딜레마

이 당선인은 애초 여의도에 들어가 민주당의 당권을 거머쥐려는 의도를 내비친 바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당선인이 대선 패배 후에도 지선 공천에 관여하고 당내 의원들에게 일일이 접촉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지난 지방선거 과정 중에 <일요시사>에 알려왔다.

그러나 그의 헛발질과 당내 분열은 지선 패배 후 ‘책임론’으로 불거지고 있다. 전국 과반 승리를 장담했던 이 당선인의 당내 입지는 앞으로도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ingyun@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6·1 지선 여론조사의 맹점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여론조사는 거의 들어맞았다.

인물이 몇몇으로 특정되어 있고 대통령이 새로 뽑힐 때마다 치밀하게 진행됐던 여론조사 기법이 나날로 발전된 결과다.

그러나 여론조사 회사들은 유독 지방선거에서 힘을 못 쓴다.

선거 직전 여의도에서 만난 정계 관계자는 “지방선거 여론조사는 보는 시간도 아깝다. 여론조사 때문에 크게 안심을 해서도, 크게 걱정을 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지방선거에서 정확도가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표본이 너무 적은 반면 후보는 너무 많다는 점을 꼽았다.

보통 여론조사 회사들은 표본을 산정해 특정 질문을 물어본 뒤 이를 바탕으로 분석에 들어간다.

그러나 대선과 달리 지방선거는 선거구가 너무 많아 질문을 모두 달리 상정해야 하고, 물어볼 집단의 크기 자체도 매우 작다.

이 때문에 ‘지방선거 여론조사 오류’는 매번 반복되고 있다.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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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스캠 조직 캄보디아 ‘셀허브’ 추적

[단독] 보이스피싱·스캠 조직 캄보디아 ‘셀허브’ 추적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보이스피싱·스캠 조직의 민낯이 드러났다. 주로 수도인 프놈펜 인근과 시아누크빌 범죄 단지가 그들의 주둔지였다. 국내 조직폭력배가 중국 갱단과 결탁해 만든 ‘셀허브’의 경우 피해자만 수십명이다. 이들은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가장했다. 사이트에는 유명인의 사진이 수차례 도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는 사라진 셀허브 엔터테인먼트의 홈페이지. 지난해 7월 <일요시사>가 취재한 이후 대표이사의 이름과 사진이 여러 차례 바뀌었다.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표창장을 받았다며 문서를 위조하기도 했다. 이 기업의 정체는 로맨스 스캠 조직이다. 확인된 피해액만 약 40억원, 피해자는 수십명이다. 한 언론사는 보도자료까지 작성하며 홍보하기도 했다. 조직적 준비 경찰 수사 중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 24일, 셀허브 조직원 3명을 각각 구속·불구속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이들은 조건 만남 사이트를 운영한 로맨스 스캠 조직이다. 여성 관련 데이트 상품을 판매하거나 연애 빙자 사기를 일삼았다. 셀허브 조직원이던 A씨는 “연예인 지망생이나 모델과 연락하게 해 준다며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대포통장 계좌에 돈을 입금하게 한 뒤 텔래그램 아이디를 알려주고 연락하게 하는 시스템”이라며 “연결된 여자는 실제 남성이고 한국에서 조직폭력배로 활동하던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이 조직은 지난해 3월 캄보디아 범죄 밀집 지역인 태자 단지에서 인력을 모으기 시작했다. 같은 해 5월 사이트를 개설해 조직원들에게 민간인 협박, 중국어 통역 등의 역할을 맡기고 수십명으로부터 약 40억원을 뜯어냈다. 같은 해 7월 <일요시사> 취재가 시작되자 이 조직은 셀허브 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의 이름을 ‘김현숙’에서 ‘박소희’로 변경하고 유명인의 사진을 수차례 도용했다. 유 전 장관에게 표창장까지 수여받았다며 피해자들의 의심을 피하려는 꼼수도 서슴지 않았다. A씨는 “조직에서 탈출하려는 사람은 밤새 맞거나 강제로 마약을 투약당하기도 했다. 조직폭력배 출신 한국 사람들이 간부고 일반 조직원은 교민 사이트를 통해 ‘한 달에 500만~1000만원을 벌 수 있다’는 거짓말에 속아 일하게 된 사람들”이라고 설명했다. 이 사건은 서울경찰청이 수사하기 이전인 지난해 7월부터 강서·영등포·구로경찰서 등에 여러 고소장이 접수됐었다. 하지만 수사는 원활하지 않았다. 주요 혐의자가 해외에 거주 중이거나 피의자 특정이 어려운 게 난관이었다. 수사를 담당했던 한 경찰 관계자는 “캄보디아 프놈펜에 주요 혐의자들이 거주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지난해부터 공조를 요청했으나 캄보디아 당국이 비협조로 일관했다”며 “고소인분들이 ‘왜 안 잡냐’ ‘내 돈 어떻게 하냐’는 등 불만이 많으셨다. 매번 죄송하다고 말씀드리는 것 외에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캄보디아가 협조하지 않으면 조치가 불가능했다”고 토로했다. 지난해 3월부터 조직원 모집…태자 단지서 모의 ‘유인촌 표창장’ 걸어 놓고 ‘정상 기업’ 홍보 막막했던 수사는 대학생 박모씨 피살 사건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면서 풀리기 시작했다. 이재명정부가 캄보디아를 압박했고 현지에 구금된 한국인 범죄자 겸 피해자 수십명을 국내로 송환했다. 송환된 인원 중 일부는 셀허브 사건과도 연관된 것으로 파악됐다. 정성학 충남경찰청 수사부장은 지난 20일 청내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들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사기) 및 범죄단체 가입 및 활동 혐의로 전원 구속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부건(총책 가명, 40대 초반, 한국말을 쓰는 외국인 추정) 조직으로부터 확인된 피해 건수는 110건, 피해액은 93억여원에 달했다. 약 100명의 조직원을 거느린 부건은 지난해 중순부터 올해 7월까지 주로 프놈펜 웬치(범죄 단지) 및 태국 방콕 등지에서 한국인을 상대로 범행을 벌여왔다. 부건 조직은 지난 2018년 중국에서부터 활동을 시작해 그동안 단속을 피하려 태국, 캄보디아 등지로 거주지를 옮겨가며 범행을 계속해 왔다. 이들은 데이터베이스, 입출금 등을 지원·관리하는 CS팀과 광고를 보고 접근한 피해자를 기망하는 로맨스팀, 검찰 사칭 보이스피싱팀, 코인투자리딩 사기팀, 공무원 사칭 노쇼 사기팀 등 총 5개 팀으로 이뤄진 조직체계를 갖췄다. 이들은 가구판매업을 하러 캄보디아에 갔다고 진술했으나 이후 지역 선·후배 권유, 고액 아르바이트 인터넷 광고 등을 접하고 범죄에 연루된다는 걸 알면서도 조직에 가입해 활동한 것으로 조사됐다. 속아서 조직에 들어갔다고 진술하지 않은 이들의 유입 경로는 ▲지인 포섭 29명 ▲인터넷 광고 등 포섭 8명 ▲현지 카지노 포섭 6명 ▲기타 2명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남성 42명과 여성 3명으로 연인도 있었다. 대부분은 20~30대 연령으로 최소 2개월부터 최대 16개월까지 범행에 가담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건 만남 사이트 경기북구경찰청 형사기동대도 전기통신금융사기특별법 위반 등 혐의로 피의자 15명 중 11명을 구속 송치했다. 이들은 지난해 8월부터 한 달간 캄보디아 범죄 단지에서 여성을 사칭, 조건 만남 등을 명목으로 피해자들로부터 돈을 가로챘다. 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성 만남 광고를 낸 후 이를 보고 연락해 온 피해자에게 여성인 척 채팅으로 유인했다. 여성을 소개받기 위해서는 자신들이 개발한 조건 만남 사이트에 회원 가입과 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속여 인증을 위한 돈을 요구했다. 3차례에 걸친 인증 절차 과정에서 여러 게임에 성공하면 가입비를 돌려준다고 속여 피해자로부터 1인당 적게는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을 받아 챙겼다. 피해자들이 믿을 수 있도록 별도의 만남 인증과 후기글을 남기는 ‘화력방’도 운영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피해 규모는 피해자 36명, 피해금 16억원 상당이며, 1인당 최대 피해 금액은 2억1000만원이다. 이들은 대부분 20~30대 남녀다. 최초 범죄집단을 구성한 캄보디아 프놈펜 지역 명칭 ‘툴콕’을 의미하는 ‘TK’파로 스스로를 부르며 총책을 정점으로 한 지휘·통솔 체계를 갖췄다. 조직 운영을 총괄하는 총책, 이를 보좌하며 실무 전반과 인력 공급 등을 담당하는 총관리자, 각 파트 팀원의 근태를 관리하고 지시하는 팀장으로 구성됐다. 또 자체적인 조건 만남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개발자, SNS에 광고 글을 게시하는 홍보팀과 광고를 보고 접근한 피해자를 기망하는 로맨스 2개팀으로 역할을 분담했다. ▲상호 가명 사용 ▲근무 중 휴대전화 금지 ▲사진 촬영 금지 ▲야간에는 커튼으로 외부 차단 ▲다른 부서와의 업무 내용 공유 금지 등의 규칙에 따라 생활하기도 했다. 중국 국적 100명 뒷배 이들은 총책이 마련한 건물에서 2인1조로 합숙했는데 프놈펜 툴콕 지역의 13층 건물을 사용하다가 지난 8월, 현지 단속을 피해 센소크 지역 7층 건물로 이전해 범행을 이어오던 중 현지 수사 당국에 의해 검거됐다. 이들은 경찰 조사에서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SNS 구직 광고나 조직원을 통해 범죄단체에 가입했다고 진술했으며 사기임을 알고도 범행을 지속한 것으로 조사됐다. 피의자 대부분은 현지에서 구금된 중에도 총책이 이른바 관작업을 통해 자신들을 석방시켜 줄 것이라는 말만 믿고 대사관의 도움을 거절하고 귀국하지 않았다. 셀허브 사건 간부들은 타 사건에도 연루됐다. 지난 7일 캄보디아 바벳에 인접한 베트남 떠이닌 지역 국경 검문소 인근에서 30대 여성 B씨가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는데, 숨지기 직전까지 셀허브 간부와 같이 있었다. B씨의 사인은 마약 과다 투약이었다. 국내 정보·수사기관은 B씨가 셀허브에서 한국인 명의의 대포통장을 공급해 왔다고 보고 있다. A씨는 “셀허브에서 일할 사람을 모집하는 역할을 했던 B씨인데 통장을 팔려고 캄보디아에 도착한 한국인들을 유인해 범죄 단지로 팔아넘기고 유인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실제 정보·수사기관도 B씨에 의해 범죄 단지에 넘겨지는 피해를 입거나 유흥업소 일을 강요당한 사례를 확인하고 조사 중이다. 정보기관 관계자는 “사실상 마약을 강제로 과다하게 투약당한 살인사건이라는 첩보는 아직 확인 중”이라며 “특정 조직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건 현지 경찰도 수사 중인 내용”이라고 말했다. 대개 조직폭력배 출신…지휘는 중국 조직이 맡아 40억 피해액 환수 불가능 “자금 세탁 끝났다” 첫 데이트하던 연인을 치어 여교사를 숨지게 했던 이른바 ‘대전 머스탱 교통사고’의 피의자도 셀허브 조직원으로 확인됐다. 피의자 전모씨는 2019년 2월10일 오전 10시14분 대전 중구 대흥동에서 면허도 없이 외제차를 운전하던 중 인도를 걷던 조모씨와 박모씨를 들이받아 박씨를 숨지게 하고, 조씨에게 중상을 입혔다. 전씨가 대여한 외제차는 불법 대여 차량이었다. 이 차량은 애초 대구에 사는 C씨가 자신 명의로 캐피털에서 월 115만원씩 주는 조건으로 60개월간 대여한 것이다. C씨는 사촌 안모씨와 함께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나모씨가 올린 ‘외제차 저렴하게 빌려줄 사람을 찾는다”는 글을 보고 접근, 한 달에 136만원씩 받기로 하고 대여한 머스탱 차량을 재임대했다. 나씨는 이렇게 빌린 머스탱 차량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해 “외제차를 빌려준다”고 광고하며 또다시 대여업을 했다. 전씨는 나씨가 올린 이 글을 보고 일주일에 90만원씩 주기로 약속하고 머스탱을 빌려 운전했다. 매년 확정되는 범죄수익 추징금은 30조원을 넘지만 환수 금액은 1%에도 미치지 않는다. 법무부가 캄보디아에서 보이스피싱과 로맨스 스캠 등의 범죄로 발생한 현지 범죄수익을 국내로 환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우선 법무부는 “캄보디아 내에서 벌어진 범죄 가운데 현재 국내에서 수사 중이거나 재판 중인 사건이 1차 현지 수사 의뢰 대상”이라며 “이후 국내에서 유죄 선고를 받으면 최종적으로 환수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 국제형사사법공조 조약에 따르면 해외에서 발생한 범죄라 하더라도 피해자가 국내에 있고 피해액이 특정될 경우, 우리 정부가 해외에 범죄수익 환수를 요청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19년 캄보디아와 국제형사사법공조 조약을 체결해 2021년 정식 발효됐다. 주요 간부들 타 사건 연루 정보기관 관계자는 “범죄자 개인이 아닌 조직을 대상으로 한 범죄수익 환수 사례는 거의 없다. 특히 국내에서 수사와 재판이 끝나야 한다”며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는 건 좋지만 이미 늦었다. 범죄조직 특성상 이미 코인이나 대포 통장으로 제3국에 은닉하거나 세탁을 하고도 남았을 시간”이라고 지적했다. 부장검사 출신 한 변호사도 “수사가 끝나고 유죄 판결이 나기까지 수년이 걸리는데 환수 절차는 이 모든 사법절차가 종료돼야 가능하다. 특히 조세회피처로 범죄수익을 옮겨놨다면 환수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봤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