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3N' 네오위즈의 미래

“이대론 안 된다” 특단의 반등 카드는?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수년간 침체기를 겪은 네오위즈가 실적 반등에 나선다. 네오위즈가 내놓은 반등 카드는 P2E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신작이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게임 개발사를 인수했고, 심지어 사령탑도 교체했다. 하지만 대표 흥행 게임의 부재와 높은 웹보드 게임 의존도는 리스크란 지적이다.

수년째 침체기를 겪고 있는 네오위즈가 반등 카드로 P2E 게임을 택했다. 2017년부터 블록체인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쌓아온 계열사 네오플라이가 핵심 역할을 할 전망이다. 네오플라이는 올해 상반기 중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을 선보일 계획이다. 네오핀에 P2E 게임은 물론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서비스와 함께 선보인다. 

P2E에 전념
사령탑 교체

네오핀에 서비스할 P2E 게임으로는 ‘크립토 골프 임팩트’와 ‘브레이브나인’ 등이 있다. 올해 1분기와 2분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크립토 골프 임팩트는 모바일 게임 ‘골프 임팩트’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것으로, 실시간 PVP(이용자 간 대결)를 즐길 수 있다. 브레이브나인은 전략 역할수행게임(RPG) ‘브라운더스트’에 블록체인 기술을 입힌 게임이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 500만명을 기록해 실적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네오위즈는 이를 위해 사령탑도 교체했다. 지난달 2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문지수 네오위즈 대표가 사임하고 배태근 기술본부장이 차기 대표에 오를 예정이다. 배태근 신임 대표는 김승철 대표와 함께 네오위즈를 진두지휘하게 된다.


배태근 신임 대표는 네오위즈에서 DBA, 아키텍트 등 기술 분야를 담당해온 전문가다. 그동안 사업을 담당했던 임원이 네오위즈의 수장을 맡아왔던 전례를 감안하면 이례적인 인사라는 평가다. 이는 네오위즈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선보일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염두에 둔 행보로 풀이된다.

과도한 웹보드 의존…장기 흥행 게임 부재
섯다·고스톱 사행성으로 분류…규제 리스크

한편 2017년말부터 4년여간 대표직을 역임해온 문지수 대표는 향후 네오위즈의 일본 자회사인 게임온을 이끌 것으로 파악됐다. 네오위즈와 핵심 자회사인 게임온의 사령탑이 나란히 바뀌는 만큼 향후 추이에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전자공시에 따르면 네오위즈는 지난해 매출 2612억원, 영업이익 246억원을 올렸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9.8%, 59.2%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되면서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사행화 방지 시스템으로 웹보드 매출이 줄면서 14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해, 컨센서스(133억원)을 크게 하회했다. 

네오위즈는 지난 2013년까지만 해도 3N(넥슨, 엔씨소프트, 네오위즈)에 포함된 게임사다. 게임 업계에서는 한창 잘나가던 게임사 3곳을 3N이라 불렀다. 그러나 이후 게임 시장이 모바일 위주로 재편되면서 네오위즈는 침체의 늪에 빠졌다.

지난 2012년 6000억원대 후반이었던 네오위즈의 매출액은 2013년 4000억원, 2014년 2000억원대로 급격히 내려앉았다. 2015년부터는 급기야 매출 1000억원대로 추락했다.

네오위즈 실적 하락은 주요 퍼블리싱 게임들의 서비스가 끝나고 재계약에 따른 수익 악화가 이유다. 네오위즈는 그간 다른 회사 게임을 유통하는 방식으로 몸집을 키워왔다.  


웹보드 의존
규제에 내리막

그러나 인기 게임 ‘피파 온라인 2’가 2013년 서비스를 종료했고, 중국에서 캐시카우 역할을 했던 ‘크로스파이어’도 같은 해 재계약 과정에서 기존 계약 내용이 변경되면서 수익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2016년에는 크로스파이어의 퍼블리싱도 완전히 종료했다.

여기에 2014년 2월 시행된 웹보드 게임 규제도 네오위즈에 큰 타격을 입혔다. 네오위즈의 수익 구조를 보면 웹보드 게임 부문 매출이 40% 이상으로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서비스 중인 웹보드 게임으로는 피망 뉴맞고, 피망 섯다, 고스톱 오리지널, 고스톱 프로 등이 있다.

웹보드 게임은 현재도 월 한도 50만원의 제한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규제 리스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오는 3월 규제 일몰을 앞두고 있어 완화 여부에 따라 수익 개선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업계에선 한차례 규제 완화로 숨통이 트인만큼 규제 완화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지난해 말 사행성을 근거로 승부 예측 게임에 규제를 강화했고, 현재까지 비슷한 기조가 이어지고 있어 신중론도 제기된다. 

웹보드 게임 규제가 내년 3월 일몰을 앞두면서 정부가 규제 재검토를 위한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된다. 특히 최근 제도권에 편입된 스포츠 승부 예측 게임들이 추가 규제 시행으로 서비스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규제 완화 여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게임물관리위원회 관계자는 “규제 일몰을 앞두고 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논의 중”이라며 “규제 변경사항에 대해선 공개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흥행작 전무
매출 물음표

네오위즈는 경쟁사와 비교해 인기 IP가 없다시피하다. 경쟁사들의 대표 IP와 비교해서 인지도나 영향력 면에서 크게 떨어진다. 국내에서는 넥슨의 ‘서든어택’이 FPS 시장을 꽉 잡고 있으며, RPG의 경우 ‘리니지’ ‘던전앤파이터’ 등을 비롯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인기 IP가 수두룩하다.

게임 업계 관계자는 “네오위즈의 경우 일부 게임이 스팀에서 인기를 끌고 있지만, 매출 측면에서는 인기 모바일 게임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네오위즈는 지난달 18일, 2D 액션게임 ‘블레이드 어썰트’를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에 정식 출시했다. 블레이드 어썰트는 SF 콘셉트의 2D 액션 로그라이트 게임이다. 로그라이트는 무작위로 지형이 변하고 아이템과 무기가 바뀌는 것이 특징으로 전투 상황에 맞춰 대응해야 한다.

신작은 지난해 6월 스팀에 얼리액세스(Early Access) 출시 이후 게임 시스템을 개선했다. 정식 출시 버전에서는 총 7개 챕터와 7종의 보스를 만날 수 있다. 캐릭터의 능력을  강력하게 만드는 94종의 무기인 ‘기어’를 선보였다. 재화를 활용해 비 조작 캐릭터(NPC) 호감도를 쌓아 캐릭터 능력을 향상시키는 ‘호감도 시스템’도 업데이트했다. 


게임 업계 3N으로 유명…모바일 대응 실패
개발사 인수·사령탑 교체로 실적 반등 나서

하지만 게임 평가지표로 언급되는 ‘스팀 DB’ 차트에 따르면 해당 게임은 최근 일주일 동안 일일 동시접속자가 60명을 채 넘지 못하는 부진을 기록했다. 출시 초반에도 490명을 달성하는 데 그치며 흥행몰이에 실패했다. 정식 출시한 날 역시 동시접속자 500여명까지 상승했으나, 상위권 게임의 기록(10만여명)에 비해 낮은 수치다. 

네오위즈는 장르 다변화로 승부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원 기기도 모바일부터 PC, 콘솔까지 대응할 계획이다. 모바일 신작으로는 수집형 전략 게임 ‘프로젝트SS’, 판타지 게임 ‘프로젝트 클래식’, 퍼즐 게임 ‘프로젝트 BP’ 등이 있다.

PC와 콘솔 게임으로 소울라이크 게임 ‘P의 거짓’, 오픈월드 생존 슈터 ‘프로젝트 A.V.A’ 등을 개발하고 있다.

그동안 웹보드 이외 게임들이 퍼블리싱에 집중했다면 자체 개발한 신작을 선보이는 점이 눈에 띈다. 네오위즈는 인디 게임 개발사 하이디어와 겜플리트, 스티키핸즈를 인수해 개발력을 확보했다. 장기 흥행작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올해 선보일 다수의 신작 및 신사업 진출에 따라 실적 개선이 예측된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19.9% 오른 3133억원을 올릴 것으로 추정된다. 영업이익은 114.9%로 크게 개선돼 52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된다.


다수 신사업
“반등 기대”

네오위즈 측은 “올해 여러 신작과 더불어 P2E 게임을 선보여 실적 반등에 나선다”면서 “대작(AAA)급 게임으로 개발 중인 ‘P의 거짓’은 올해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등 올해에 이어 내년에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ktikt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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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