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블루칩' 떠오른 원희룡 플랜B

페이스메이커→킹메이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지난 8일 국회의사당 앞 용산빌딩 10층 원희룡 캠프 사무실에서 큰 환호성이 들려왔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제2차 컷오프 결과를 발표한 것. 이날 국힘 선관위는 윤석열·홍준표·유승민·원희룡 후보가 2차 컷오프에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선두의 3인은 예상된 결과였지만, 원희룡 후보의 통과를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수십명의 원희룡 캠프 측 사람들은 여의도 사무실에서 박수 치고 환호성을 지르며 만족스러운 결과에 대해 자축했다. 

마지막 본경선행 티켓을 놓고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하태경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치열한 경쟁을 펼쳐왔다.

2차 컷오프 직전인 지난 4일 발표된 <리서치뷰> 여론조사에 따르면, 원 전 지사는 황 전 총리와 같은 2.5%대 지지도를 받았으며, 2%의 최 전 원장과는 불과 0.5% 포인트의 아슬아슬한 차이를 보였다. 표차가 적은 4위 자리인 만큼, 누구도 특정 후보의 2차 컷오프 통과를 예측할 수 없었다.

마지막 티켓

그 마지막 티켓을 결국 원 전 지사가 거머쥔 것이다. 정계는 원 전 지사가 높아진 당원 표심이 반영된 수혜를 입은 것으로 해석했다.

국민의힘은 경선에서 매당원 표심을 매번 다르게 반영하는데, 1차에서는 10%, 2차에서는 30%, 본경선에서는 50%를 반영한다. 즉, 이번 2차 컷오프에서 지난 1차 때의 세 배인 30%의 당원 표심이 반영된 것이다.


원 전 지사는 당내에서 잔뼈가 굵은 정치인으로 통한다. 그는 3년 차 검사로 재직하던 시절인 1999년, 당시 한나라당의 제안을 수락하며 정치에 첫발을 뗐고, 이듬해인 2000년 총선에서 서울 양천갑에 공천받아 국회의원으로 데뷔했다.

이후 같은 지역구에서 내리 3선을 하며 중앙 정치 경험을 쌓았다. 약 12년간의 의정활동 후, 그는 행정직에 도전한다. 2014년 제주도지사에 처음 당선됐고, 2018년 재선에 성공해 약 7년간 제주도지사로 근무했다.

오랜 중앙 정치와 지방 도정까지, 그의 폭넓은 정치 경험은 당원들의 표심을 얻기에 충분했다.

원희룡 캠프 측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경선을 시작하면서부터 ‘찬 바람이 불면 원희룡의 시간이 올 것’이라고 (후보님께)말씀드렸는데, 이번에 대장동 의혹을 밝히고 당당하게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야 비로소 국민들께서 원희룡을 주목하고 계시는 것 같아, 캠프도 상당히 고무돼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의혹에 대해 그 몸통과 본질을 꿰뚫고, 결기 있게 이 문제를 파헤치는 모습에 높은 점수를 받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현재 캠프 분위기와 컷오프 통과 요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깜짝 4강’ 비율 높아진 당심 반영 
컷오프 통과 만족…이번 말고 차기?

캠프 측이 인터뷰에서 공개한 또 다른 요인은 ‘대장동 1타 강사’ 캐릭터다. 원 전 지사는 지난 4일, 모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강사 콘셉트로 칠판에 판서를 써가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의혹을 설명한 바 있다.


해당 영상에서 원 전 지사는 이해하기 까다로운 대장동 이슈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쉽게 설명한다. 이에 누리꾼들은 “명쾌하고, 속이 시원하다” “전국 1등 출신답게 진짜 잘 가르친다” “원 후보가 입법·사법·행정부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대장동 관련 이슈를 굉장히 자세히 안다” 등의 반응을 보였고, 곧 원 전 지사에게 ‘대장동 1타 강사’라는 닉네임을 붙여줬다.

원 캠프는 원 전 지사가 지금의 기세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캠프 측은 “민주당은 대장동 의혹이라는 대국민 사기극에도 불구하고, 이재명이라는 시한폭탄을 껴안았기 때문에 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화력을 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 집중할 것이다. ‘대장동 1타 강사’ 원희룡의 미친 공격력을 보여드리고, 그를 통해 정권 교체의 당위성을 온 국민들에게 밝힐 예정”이라 강조했다.

원 캠프의 또 다른 인사는 ‘킹메이커’라는 플랜B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현재 경선에는 최선을 다해 참여하되, 다른 후보들과의 관계도 유심히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이는 캠프 차원의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세워지진 않았지만, 후보 단일화나 경선 운동 과정에서의 전략적 연대도 선택지에 올려 두고 있다는 말로 풀이된다. 

‘검사’ ‘지사’ 이어 이번엔 ‘강사’ 자처
‘대장동 1타’ 캐릭터 큰 호응…윤도 찬사

현재로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연대가 가장 유력하다. 원 전 지사는 사실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과 각각 오래된 악연이 있다. 가장 오래된 쪽은 홍 의원이다.

원 전 지사는 한나라당 소장파 시절인 2011년, 당시 당 대표였던 홍 의원과 수차례 갈등을 빚어온 바 있다. 그는 결국 당시 홍 대표가 주장한 ‘박근혜 대세론’에 반대하며 유승민, 남경필 당시 최고위원들과 함께 동반사퇴했다.

사퇴 기자회견에서 원 전 지사는 “한나라당이 박근혜 전 대표와 홍 대표 등이 밀실에서 담합하며 기득권에 얽매이는 구조로 가고 있다. 이런 구태로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고 당 지도부를 거세게 비판했다.

세 명의 최고위원이 사퇴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홍 대표 또한 사퇴 수순을 밟아야 했다. 대표가 된 지 불과 5개월 만의 일이었다.

유 전 의원과는 바른정당에 함께 있던 2018년에도 충돌한 적이 있다. 원 전 지사는 당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끈질긴 설득에도 끝내 탈당, 무소속으로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이력이 있다.

그는 탈당을 만류하러 제주도로 찾아온 유승민 당시 대표와의 면담을 가진 후 기자실을 방문해 “고민의 출발점은 비슷하지만, 해법에 대한 의견이 달랐다. 많은 이야기를 나눴지만 남는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원 전 지사는 바른정당을 탈당했다.


적의 적

반면, 윤 전 총장은 원 전 지사의 ‘대장동 1타 강사’ 동영상을 공개적으로 칭찬하며 친화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SNS에 “‘대장동 1타 강사’ 동영상을 봤다. 아주 잘 설명하시더라”며 “이 영상을 보면 누구든 속 시원히 이해하시게 될 것 같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원 후보의 그런 능력이 부럽기까지 하더라”고 극찬했다. 이를 두고 여러 언론들은 벌써 ‘홍·유 vs 윤·원’의 전략적 연대가 나오는 게 아닌가 하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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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