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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월18일 17시07분

연예일반


그렇게 사람 없나? '민폐 조영남' 왜 자꾸 데려다 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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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시킬 사람이 그렇게 없나?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내에서 대중의 비난을 가장 많이 받은 연예인은 누굴까. 많은 사람들이 언급되겠지만, 그중에서도 손꼽히는 인물이 가수 겸 화가인 조영남이다. 조영남은 좋게 말하면 자유분방이고, 나쁘게 말하면 철딱서니 없는 언행으로 대중의 손가락질을 받았다. 그림 대작 사건으로 수년 동안 방송에서 얼굴을 보이지 않던 그가 지난해 무죄 판결을 받고 다시 방송계를 기웃거리고 있다. 

“불로장생해야지. 그렇게 욕을 먹었으면…” 조영남과 친분이 깊은 개그맨 이성미가 “곧 죽을 것”이라고 말하는 조영남에게 한 말이다. 이성미의 말에 웃음이 터지는 건 조영남이 받은 비난의 양이 웬만한 스타들을 훨씬 웃돌기 때문이다.

여성 편력

1945년생인 조영남은 1960년대부터 가수로 활동했다. 대표곡은 ‘딜라일라’와 ‘화개장터’ 뿐인데, 음색이 깔끔할 뿐 아니라 입담도 좋아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쎄시봉 멤버로서 60년대와 70년대를 아우른 ‘인사이더’였다.

커다란 인기는 오히려 그에게 여성 편력을 선물했다. 국내에서 여성 편력이 매우 심한 인물로 여겨진다. 여성 편력도 옳게 바라보기 어려운데, 그의 언행에는 조금의 반성도 없다. 

국내에서 제일 뛰어난 연기력을 펼치는 배우와 결혼한 뒤 무책임하게 바람피워서 이혼한 것을 마치 무용담처럼 꺼내놓는 것은 물론, 이후에도 어린 여성들과 같이 살고 싶다는 기색을 역력히 드러냈었다. 

소녀시대 태연과 방송인 서유리 등 50세 가까이 차이 나는 연예인들에게 성희롱에 가까운 행동을 카메라 앞에서 서슴없이 보인 모습은 남녀를 불문하고 불쾌감을 느끼기 충분하다.

그런 그가 2016년 그림 대작 사건으로 도마 위에 올랐었다. 조영남의 그림 대작 사건은 다른 무명 화가를 고용해 대리 제작하게 하고 적은 돈만 준 사건을 일컫는다.

이 사건은 미술 작가의 아이디어를 중시하는 미술계와 대작한 작품을 판 것에 대해 사기로 여기는 대중 간의 인식 차이가 드러난 계기가 되기도 했다.

법정 공방 끝에 조영남은 1심과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조영남뿐 아니라 다른 작가들도 보조 작가를 두는 관행을 미뤄봤을 때 죄를 입증하기 어렵다는 게 법원의 판단이었다. 

하지만 미술계나 대중이나 보조 작가에게 그림 한 점당 10만원, 때로는 17점에 150만원을 지급하는 등 그림값을 깎아내린 대목에서는 여전히 도덕적인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강이 훤히 보이는 집에서 살고 있을 뿐 아니라, 방송에서 “나와 살아주는 여성에게 내 재산의 일부를 주겠다”며 재력을 공공연히 밝힌 그가 사회적으로 힘이 약한 보조 작가를 괄시한 행동은 문제라는 것이다.

맘대로 방송…툭하면 꼰대식 생떼
철딱서니 없는 언행으로 잦은 뒷말 

어른으로서 배울 점은 없이, 그저 눈살이 찌푸려지기만 하는 조영남을 선호하는 건 방송국 제작진뿐이다. 표현 자체가 자극적일 뿐 아니라 워낙 기행을 많이 하는 터라 프로그램의 화제성을 높이기엔 제격이기 때문이다.

무죄를 받은 후 KBS1 <아침마당> MBC <라디오스타> 등에서 얼굴을 비췄던 그가 KBS2 <살림하는 남자들>(이하 <살림남>)에 고정으로 출연하게 됐다. 이는 이전까지 기발한 캐스팅으로 주목받은 <살림남>의 최악의 선택으로 여겨진다. 

조영남은 첫 방송부터 77세가 되도록 밥을 짓는 것은커녕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줄도 모르는 것을 당당하게 밝힐 뿐 아니라, 답답한 언행으로 생떼만 쓰는 고약한 할아버지 외에 다른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조영남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이경실과 유인경이 그를 찾아 살림하는 방법을 알려주지만, 가르치는 사람만 발을 동동 구를 뿐 배우는 사람은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진 ‘집안 살림’을 남성들도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콘셉트의 <살림남>은 앞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메시지를 줬다. 

백일섭을 통해 졸혼 문제의 화두를 던졌고, 김승현과 김성수를 통해 ‘싱글 대디’의 현실을 전했다. 김일우를 통해서는 독신남의 삶을 가감 없이 보여줬으며, 김미려 부부를 통해서는 살림의 문외한인 남성의 모습을 현실감 있게 알렸다.

장수 프로그램이 된 배경에는 부족함을 극복하려는 출연진의 진심이 있어서다.

하지만 조영남이 보여준 모습은 <살림남>의 긍정적인 요소와 궤를 달리한다. 문외한인 것을 넘어 자기 관리의 변화에 의지조차 없다. 소파에서 불편한 자세로 밥을 먹으며 “그냥 일찍 죽겠다 이거야. 허리 삐뚤어져서”라고 말하는 조영남의 모습은 동정심을 앞세워 관심받고자 하는 어린아이의 생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조카와 딸이 언제까지 수발을 들 수는 없지 않냐”는 주변의 의견에 “나가는 건 좋은데 대체할 사람을 마련하라”는 말은 귀찮은 일을 평생 남에게 의지해온 인생이 엿보인다. 

어른으로서 삶의 지혜라고는 찾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이른바 ‘꼰대’의 전형으로밖에 설명되지 않는 조영남이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남아있는 팬덤이 없으며, 사회적으로 문제되는 발언을 일삼는 등 도덕적으로 흠결이 많은 조영남을 선택해서 <살림남>에 득이 되는 건 무엇인지도 궁금하다. 

“KBS 예능은 올드하다”는 지적이 많다. 새로운 방식의 예능을 제작해 트렌드를 이끌어간 적도 없을 뿐 아니라, 언제나 타 방송에서 만든 것을 베끼는 데만 급급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도덕적 흠결

MBC나 tvN, JTBC의 예능에 비하면 KBS의 예능은 변화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심지어 새로운 프로그램을 론칭하지도 않아 장수 프로그램만 즐비하다. 그런 데다가 말 많고 탈 많은 조영남이라니, 채널을 돌리게 만드는 이유를 제작진이 제공하는 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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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600년 살았는데…’ 대장동 원주민의 피맺힌 호소

[단독] ‘600년 살았는데…’ 대장동 원주민의 피맺힌 호소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대장동 사업을 두고 여러 가지 특혜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문제는 원주민들이 받은 토지보상액이 시세보다 낮았다는 점이다. 또 약속한 사안들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반면 성남의뜰에 지분을 보유한 한 금융 투자업계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마저 불거졌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은 우계 이씨 가문과 전이 이씨 가문이 모여 살고 있는 집성촌이다. 원주민들은 6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마을을 일궈왔다. 트랙터 바퀴 자국이 짙은 울퉁불퉁한 길 양옆에는 논과 밭이 펼쳐져 있었다. 원주민 대부분이 농사를 짓고 평범하게 살던 곳이다. 개발서 외면 과거와 딴소리 대장동 원주민인 이씨는 과거 대장동을 자연과 어우러져 살던 곳으로 기억한다. 이씨 집안도 대대로 농사를 지으며 다양한 작물을 키웠다. 밭과 논 사이에 났던 길을 따라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일을 돕기도 했다. 일하는 도중 무더위가 심해지면 하천에 뛰어들어 더위도 식혔다. 그러던 이 곳이 시간이 지나면서 대장동에도 개발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했다. 대장동 개발이 추진된 시점은 지난 2009년부터다. 이씨에 따르면 이씨 가문의 A씨가 마을을 개발하자며 ‘씨세븐’이라는 민간개발업체를 원주민들에게 소개시켰다. 해당 개발업체는 원주민들에게 도시화 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주민들 설득에 나섰다. 당시 원주민들은 처음부터 개발에 찬성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도시 규모가 커지고 개발이 되니 좋은 의미로 토지를 내주자는 목소리도 나오면서 대장동 개발 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뤄졌다. 개발은 처음부터 쉽지는 않았다. 민간개발을 추진하던 씨세븐이 사업 차질을 빚게 된다. 그 이유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제안한 공영개발 방식을 성남시가 수용해서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LH가 철수하게 되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10년 성남시장으로 취임하면서부터 개발 방식은 민관개발로 재차 바뀌게 된다. 씨세븐에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던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 등의 인물들이 현재 대장동 개발을 주도하는 화천대유자산관리(이하 화천대유)로 대거 이동한다. 우여곡절 끝에 2015년부터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돼 일부 단지는 완공이 된 상태다. 마지막 단지는 올해 완공 예정이다. 개발과 함께 이씨 집안이 소유한 토지도 개발 과정에서 수용됐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불거졌다. 공영개발 명목 동의 없이 토지수용 평당 600만원, 300만원만 보상받아 과거에는 현황도로가 있어 농사를 짓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국가에 사용료를 받지 않고 원주민끼리도 합의하에 사용해왔다. 당초 이씨는 토지가 수용되면서 화천대유와 한 가지 약속을 했다고 한다. 이씨의 주장에 따르면 당시 화천대유가 약속한 사항은 이씨 소유 토지에 도로를 내주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실제 공사가 진행되자 약속한 사안과 다르고 도로도 다르게 놓였다는 게 이씨의 주장이다. 대장동 개발지구 끝 쪽에 위치한 이씨 소유 토지 사이에 생태다리와 생태공원이 들어서면서 도로는 단절된 상태다. 원주민은 화천대유 측에 약속을 지키라며 항의했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현재 이씨가 소유한 대장동 22번지는 각각 22-1번지, 22-2번지, 22-3번지와 같이 3필지로 나누어져 있다. 그중 22-2번지와 22-3번지는 맹지(도로와 맞닿은 부분이 전혀 없는 땅)가 됐다. 해당 필지들이 맹지가 된 이유는 도로에 인접하지 못하고 통행을 할 수 없어서다. 개발 전에는 도로와 인접했으나 현재는 아무 쓸모 없는 땅으로 전락해버렸다. 현행법상 도로로 나갈 수 없게 된 맹지의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용도가 없기 때문에 사회적 손실을 가져온다고 명시돼있다. 따라서 토지주가 원할 경우 ‘주위토지통행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에 이씨는 주위토지통행권을 행사하기 위해 수차례 성남시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돌아온 건 ‘불가하다’는 답뿐이었다고 한다. 이후 성남시청 측에서 맹지를 처분하라는 통보도 받았지만 이씨는 시세변동 탓에 그럴 수가 없었다. 현재 대장동 일대의 시세차익은 5배 정도 난다. 이에 대해 이씨는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토지수용 당시 잔여지 매수 청구에 대한 설명이 없던 탓에 이 지경에 이르렀다는 게 이유다. 주민은 빠져라? 이씨 토지에 도로를 놓을 수 없는 이유를 알기 위해 <일요시사>는 성남시청에 직접 문의했다. 시청 측은 이씨 소유 토지가 택지개발지구에서 벗어나 있고 보존녹지(국토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건축이 가능한 범위는 초등학교, 창고, 단독주택 등으로 명시)지역으로 지정돼있다고 답했다. 또 도로 건설이 공공의 목적을 가지지 않았고, 건축법에 따라 도로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즉, 도로를 놓을 경우 건축이나 개발 가능성에 문제가 있을 우려 때문이었다. 문제는 비단 이씨의 땅뿐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에서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으로 넘어가는 도로도 문제다. 하천 위에 왕복 2차선으로 놓인 다리는 시간과 상관없이 차량으로 가득 차 매일 같이 정체되는 구간이다. 과거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상황에서 차가 막히는 바람에 골든타임을 놓쳐 사람이 사망하기도 했던 일이 있었다고 한다. 이씨는 한 기업 소유 부지 근처의 도로 때문에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바로 하나자산신탁이 ‘신탁’으로 수탁자(토지 소유자로부터 위탁받아 매각 등의 업무를 대신 처리) 지위로 소유한 임야 때문이다. 임야가 위치한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길게 아스팔트가 닦인 길을 지나야 한다. 비록 바로 이어지지 않지만 밭을 두고 임야와 도로의 거리는 멀지 않은 편이다. 이 지역은 판교 대장지구와 상당히 근접해 있고 대장지구 옆인 낙생공공개발지구와도 인접한 곳이다. 이곳은 하나자산신탁이 관리 중인 임야가 향후 대규모 택지로 개발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하나자산신탁은 대장동 개발을 맡은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 지분 5%를 보유한 회사다. 시행사는 나몰라라 동원동 산42번지의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기흥관광개발공사가 지분 97%를 소유했고, 하나자산신탁은 같은 해 5월 수탁자 지위를 얻었다. 소유한 임야의 규모는 3만9600㎡를 상회하며 평수로 따지면 1만평이 넘는 규모다. 다만 지목이 임야고, 임야 주변의 지목상 도로라는 점만으로는 개발 행위가 불가하다. 해당 임야는 보존녹지지역에 있는 공익용 산지로 당장 개발이 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씨는 동원동과 대장동 일대에 낙생지구가 개발될 예정인데, 주변 길만 확장되면 충분히 건축 가능한 땅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하나자산신탁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불거지는 대목이다. 성남시 도시균형발전과 관계자도 당장은 아니더라도 추후에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산42번지가 의제처리 규정에 따라 산지 전용 협의를 거친다면 허가될 수 있다”며 “이후 공사가 시작되고 준공이 된다면 임야의 지목도 변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일요시사>는 특혜 의혹에 대해 하나자산신탁 측에 물었다. 하나자산신탁 측은 “땅의 소유자나 관계자가 아니면 알려줄 수 있는 사안이 없다”고 말했다. 임야의 소유주인 기흥관광개발공사 역시 아무런 답변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대장동 개발지구도 공익용 산지였는데 개발된 만큼 산42번지 역시 개발 가능성이 충분한 셈이다. 낙생지구의 공공사업은 지난 2019년부터 추진돼 오는 2024년에 완공될 계획이다. 분당구 동원동 일대 17만평이 넘는 공공주택을 짓는 사업이다. 도로 좁아 터져 진입 못해 사람 죽어 성남의뜰 지분 가진 금융사 특혜 의혹 이에 이씨를 포함한 원주민들은 관련 사안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실제 개발이 시작된 뒤 일부 토지주는 재산상의 손해를 입기도 했다. 공영개발이라는 명목 하에 관련 법에 따라 주민 동의 없이 토지수용이 가능했고, 당시 시세가 평당 600만원(2016년 기준)인데 비해 300만원을 보상받고 성남시에 팔았다. 토지가 많지 않다면 양도소득세 부담도 가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장동 개발은 올해 말로 개발이 거의 마무리된다. 이씨가 시청과 화천대유에서 추가적인 도로 등을 개설해주지 않는다고 의심하는 이유는 화천대유의 돈이 투입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씨에 따르면 대장동 개발지구는 성남시가 추후 ‘세금’으로 관리한다. 성남시가 그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일요시사>는 이씨의 맹지 문제, 생태다리 및 공원, 하나자산신탁 임야 부지, 근처 도로 등에 관한 사안들에 대해 문의하기 위해 시행사인 성남의뜰에 직접 방문했다. 당시 로비는 불이 꺼진 상태였다. 불이 꺼진 상태로 안에서는 회사 관계자들이 회의실 등을 오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벨을 눌러도 안에서는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 그러나 이내 관계자가 나와 “아무것도 모른다”며 “돌아가 달라”는 말만 반복해 제대로 된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이씨는 “원주민들이 진정 원하는 건 마을의 발전”이라며 “돈보다는 발전을 위해 주민들이 토지수용을 허락했는데, 이런 식이라면 앞으로 다른 지역의 원주민들도 개발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 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ckcjfd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키맨’ 김만배 구속영장 기각, 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로 분류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지난 14일 기각됐다. 법원은 김씨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진행한 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문성관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피의자의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피의자 구속의 필요성이 소명되기는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 기각 사유를 밝혔다. 이에 따라 김씨의 신병을 확보한 상태에서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하려던 검찰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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