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두려움 없는 배우 공유

삶과 죽음에 대해 묻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배우 공유에게는 특별한 특징이 있다. 드라마에서는 스타성을 극대화하는 반면, 영화에서는 사회적 메시지를 던지거나, 새로운 도전을 하는 데 두려움이 없다는 것. <도가니>를 시작으로 <밀정> <부산행> <남과 여> <82년생 김지영>까지, 누군가가 선뜻 발 딛기 어려운 작품을 주저 없이 선택한 그다. 신작 <서복>에서도 실험정신을 발휘한다. 이번에는 삶과 죽음에 대해 묻는다. 

부귀영화의 극단을 누린 진시황이 마지막에 바라본 것은 ‘생명 연장’이다.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욕망을 만끽한 그가 마지막으로 바란 것은 수명이었다. 그 욕망을 채우기 위해 희생된 인물이 진시황의 신하인 서복이다. 

욕망의 끝

약 8000여명의 일행을 이끌고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불로초를 구하려 했던 서복은 끝내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했다는 전설을 남겼다. 

이용주 감독의 신작 제목이 <서복>인 이유는 기원전 200여년 전 서복의 삶과 연결된다. 과거의 서복이 진시황의 죽지 않는 삶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쳤 듯, 영화 속 복제인간 서복(박보검 분)은 인간의 영원한 생명을 위해 태어났다.

줄기세포 복제와 유전자 조작으로 탄생했다. 그의 존재 이유는 무수한 인간에게 무한한 생명을 주는 것. 마치 돼지에서 인슐린을 빼내듯, 연구원들은 서복으로부터 인간에게 필요한 에너지를 매일 추출한다. 


이성과 감정이 모두 존재할 뿐 아니라 생김새도 인간과 똑같은 서복은 그를 탄생시킨 과학자들로부터 개·돼지와 다름없는 수준의 대우를 받는다. 

이 영화에서 공유가 맡은 배역은 뇌종양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은 전직 정보부 출신 기헌이다. 매일 머리가 깨지는 고통 속에서 마약 수준의 진통제로 하루를 견디는 인물이다. 과거의 죄책감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죽느니만 못한 삶을 살고 있다. 그래도 살 수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의지가 있다. 

기헌은 선배 정보원으로부터 제안을 받는다. 서복을 다른 지역까지 운송해달라는 요청이다. 일이 잘되면 서복을 통해 목숨을 구제해주겠다고 한다. 그 과정에서 서복의 삶을 알게 된다. 그에게도 희노애락이 존재함을 깨닫는다.

서복은 기헌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예민한 질문을 이어간다. “너를 내가 왜 살려줘야 하지? 너는 그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인가?”

시나리오에 있는 이 대사가 자연인 공유를 자극했다. 이는 “인간은 무한히 살 가치가 있는 존재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서복>의 주제 의식에 해당한다. 

“<서복> 시나리오를 읽고 저한테 이 질문이 던져졌어요. 어떻게 보면 답이 있는 당연한 질문 같은데, 대답하려니 대답이 잘 안 나왔어요. ‘영화를 찍다 보면 답이 나오겠지’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아직도 답을 못 얻었어요. 죽을 때까지 물어봐야 하는 질문이 아닐까 싶네요.”

<서복>서 시한부 선고 받은 국정원 요원
“소모적인 시나리오는 손이 가질 않네요”
“우리의 삶은 어떤 가치를 지니나요?”

이번 작품에서 공유는 많은 것을 준비했다. 먼저 엄청난 체중 감량에 돌입했다. 그 결과 퀭한 낯빛으로 스크린에 나온다. 죽어가는 사람의 얼굴을 표현하기 위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아울러 과거 동료를 구하지 못한 죄책감에 시달리는 인물이다. 자신 때문에 동료가 죽었다는 것에 심하게 자책한다. 그 괴로움과 예민함이 기저에 깔려 있다. 스스로 죽어 마땅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삶에 대한 의지는 놓지 못하는 인물이다. 복합적인 감정을 표현해야 했다.

“자연인 공유가 어떤 인물화가 된다는 게 아직도 재밌어서 배우를 놓지 못하는 것 같아요. 살을 빼고 힘겨운 감정을 상상하는 등의 행위가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제가 살아있음을 느껴요. 모든 인간은 유한한 삶을 살잖아요. 기헌은 특히 죽을 날짜를 받고 기다리는 존재죠. 저도 실제로 경험해보지 못한 거라 그게 얼마만큼의 고통인지는 헤아리지 못했어요. 그저 작은 일에도 예민하지 않을까 싶었고, 평소와 어떤 순간의 반응이 막 오락가락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유한한 생명을 가진 인간을 표현하기 위해 많이 고민하긴 했는데, 대답이 쉽지 않네요.”

영화는 끊임없이 역설적이다.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탄생한 서복은, 누가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재앙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인간의 존엄에 차별성을 갖는 사람의 손에서 활용된다면 세상은 그야말로 살아있는 지옥이 될 테다. 누구는 영원히 살고, 누구는 죽게 될 테니까. 

서복이 평생 실험체로써 유전자를 만들어 내 수많은 사람을 살려내는 일을 한다고 했을 때, 과연 서복이 느끼는 불행함은 누가 대신해줄 수 있을까. 인간은 가치가 있는 존재이고, 인간과 다름없는 존재는 가치가 없는 것일까. 영화는 2시간 내내 삶과 죽음, 인간의 가치에 대해 물어본다. 

“저 역시 연기를 하면서 끊임없이 생각했어요. 나의 삶의 가치를 어디에 둬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요.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이제는 매일을 소중히 살려고 해요. 미래에 대한 걱정도 많고 과거에서 허우적대는 일도 많았어요. 이제는 되도록 감사함을 갖고 충실한 하루를 보내려고 하죠. 요즘 전 세계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잖아요.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이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지금의 정답은 주어진 24시간을 잘 쓰자입니다.”

공유는 스타성과 연기력을 동시에 인정받는 배우다.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들며, 어떤 채널에서든 자신의 역량 이상을 발휘한다. 그가 출연하는 작품은 언제나 이슈가 된다. 그런 공유에게서 변화하는 점이 있다면 시나리오를 고르는 것이다. 점점 더 어려운 작품에 손이 간다는 그다. 

주제의식

“단순 소모적인 이야기에는 손이 잘안가요. 시나리오가 저에게 울림과 깊은 고민을 주는 작품에 흥미가 생겨요. 예전보다 점점 더 심해지고 있어요. 아마 앞으로도 계속 깊은 주제의식이 있는 작품으로 찾아뵙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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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