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현행 중고차 시장이 혼탁하고 낙후돼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명 중 7명은 국내 완성차 업체의 인증 중고차 판매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시민단체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이하 소비자주권)는 15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5일 20~60대 전국 성인남녀 1000명으로 중고차 시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3.1%p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9.9%가 중고차시장에 대해 ‘매우 혼탁·낙후된 시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허위·미끼 매물(54.4%) ▲가격 산정 불신(47.3%) ▲주행거리 조작, 사고이력 조작, 비정품 사용 등에 따른 피해(41.3%) ▲판매 이후 피해보상 및 A/S에 대한 불안(15.2%) 등을 꼽았다.
이에 따라 응답자의 42.9%는 중고차 매매업 보호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반대 이유에 대해선 ▲소비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피해발생 시 구제받기도 어려워서’(62.3%) ▲이미 6년간 보호했으며, 기존 중고차 매매업체의 자정 노력을 신뢰할 수 없어서(61.6%) ▲중고차 가격 및 중고차 시장 규모 고려시 더 이상 소상공인들만의 영역이라고 볼 수 없어서(29.3%) ▲중고차 매매업체가 영세하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11.0%)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56.1%)은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에 대해 ‘긍정적’인 반면 16.3%는 ‘부정적’이라고 응답했다.
찬성 이유로는 ▲혼탁하고 낙후된 중고차 시장을 투명하고 선진화시킬 수 있을 것 같아서(56.3%) ▲정확한 중고차의 품질, 투명한 거래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가격으로 사고 팔 수 있어서(44.1%) ▲더 이상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 노력만으로는 시장 개선이 불가능할 것 같아서(34.5%) ▲다양한 상품에 대한 AS 보증과 사후관리 등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및 국산차 소비자에 대한 역차별 해소(22.8%) 등을 들었다.
국내 완성차 업체의 인증 중고차 판매와 관련해서는 68.6%가 ‘긍정적’이라고 응답했다.
이들은 ▲국산차 소유자도 제 값 받고 중고차를 팔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기 때문(47.4%) ▲완성차 제조사가 직접 인증/판매한 중고차를 더욱 신뢰할 수 있어서(43.5%)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되기 때문(40.5%) ▲수입차 브랜드만 인증 중고차 사업을 하는 것은 불공평하기 때문(30.2%)이라고 답했다.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을 허용할 경우 최우선 해결 과제에 대해서는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가 40.3%로 가장 많았다.
이어 ‘소비자의 권익 제고 등 소비자 후생’22.9%, ‘중고차 품질과 가격 산정의 기준 마련’16.0%, ‘중고차 업계와 국내 대기업 간의 상생방안 마련’14.6% 순이었다.
소비자주권은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인증 중고차’ 형태로 판매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며 “기존 중고차 업계와 상생 방안을 마련하고 오픈 플랫폼을 통해 중고차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을 명확히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차 시장의 완성차 업체의 진입 문제 결정을 계속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이른 시일 내에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