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화일로’ 디딤의 추락

날개 꺾이고 점점 늪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외식 전문 기업 ‘디딤’이 부진의 늪에 빠졌다. 최근 1년 사이 매출과 영업이익은 눈에 띄게 하락세를 그렸고, 부채비율과 차입금 의존도는 대폭 상승했다. 한동안 가파르게 증가하던 프랜차이즈 매장의 신규 출점이 둔화하고 가맹점 수가 급감하면서 성장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 디딤 본사 ⓒ디딤

디딤은 지난 2006년 설립돼 직영 식당 운영사업, 해외사업,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식자재 유통 서비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외식 전문 기업이다. 운영 중인 직영 브랜드로는 백제원, 한라담, 도쿄하나, 풀사이드228 등이 대표적이며,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신마포갈매기, 미술관, 고래식당, 연안식당 등이 있다. 

승승장구

프랜차이즈사업의 잇따른 성공으로 승승장구하던 디딤은 2017년 4월 ‘한화ACPC스팩’ 합병상장을 결정한 뒤 같은 해 8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당시 이범택 디딤 대표이사는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스팩 합병 상장을 결정했다”며 “공모자금은 차입금 상환과 직영점을 늘리는 데 투입해 사업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1등 외식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이 대표가 3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펀드 ‘웨스트 포인트 인베스트먼트’가 16.75%를 보유, 자기주식 3.87%, 기타 49.38%다.


상장 후 디딤이 새롭게 선보인 연안식당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로 인한 디딤의 매출은 상승 곡선을 그리며 장밋빛 미래를 전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디딤의 상승세는 오래가지 못했다.

디딤은 최근 심각한 실적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해 1252억6600만원으로 최고점을 찍었던 디딤의 매출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618억8500만원으로 50%나 감소했다. 지난해 3분기 연결기준 946억2400만원과 비교했을 때도 1년 사이에 34% 감소율을 보였다.

영업이익도 크게 감소했다.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31억6086만원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동기인 3분기 지난해 말 3.2%에서 1년 사이에 적자로 돌아섰다. 

이 같은 실적 감소의 원인은 가맹점 수가 줄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2018년 말 117개였던 연안식당 가맹점은 지난해 3분기 221개로 늘어났지만 올해 3분기 165개까지 줄어들었다. 또 다른 프랜차이즈 신마포갈매기 가맹점은 2017년 207개에서 2018년 159개, 2019년 3분기 139개, 올해 3분기에는 128개까지 줄어들었다.

수익성 저하로 인한 자본 감소와 부채 증가로 재정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질 가능성마저 엿보인다. 올해 3분기 기준 디딤의 총자산(총자본+총부채)은 1059억6400만원으로 전년 동기(1150억8900만원)와 비슷한 수준이다. 

수치로만 보면 자산에 큰 변동이 없어 보이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문제점이 나타난다. 자본은 줄어들고 부채가 늘어나는 좋지 않은 상황이 수년간 지속되고 있다. 


디딤의 총자본의 경우 324억6600만원에서 195억9400만원으로 48%(128억7200만원) 가량 감소했고 총부채는 826억2300만원에서 863억6900만원으로 4%(40억원)가량 증가했다.

가맹점 감소가 불러온 실적 악화
440%까지 치솟은 부채비율 압박 

자본의 감소와 부채의 증가는 디딤의 부채비율(총부채/총자본)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했다. 2018년 108%였던 부채비율은 지난해 연말 255%까지 치솟았고 올해 3분기 기준 440%를 기록했다. 통상 부채비율은 200% 이하를 적정 수준으로 인식하는데 디딤의 경우 심각한 수준이다.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 역시 나빠졌다. 2018년 234억7400만원이던 디딤의 유동자산은 지난해 3분기 276억4000만원, 올해 3분기 250억4500만원을 기록했고 유동부채는 같은 기간 278억5900만원에서 343억3600만원, 476억900만원까지 증가했다. 

이로 인해 가뜩이나 기준치를 하회하던 유동비율은 52%까지 주저앉았다. 유동비율은 기업이 보유하는 지급능력이나 신용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서, 통상 200% 이상을 적정 수준으로 인식한다. 

대폭 늘어난 총차입금이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2018년까지만 해도 229억5400만원 수준에 머물렀던 디딤의 총차입금 규모는 지난해 3분기 676억3500만원으로, 올해 3분기 기준 723억3100만원까지 확대된 상황이다. 
 

▲ 연안식당 ⓒ디딤

차입금의 증가는 빚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화됐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올해 3분기 기준 디딤의 차입금 의존도는 지난해 3분기 대비 10%p. 상승한 68%에 달했다. 이는 디딤의 재무제표가 공개된 이래 가장 높은 수치다. 30% 이하를 적정 차입금 의존도로 인식하는 통상적인 개념과 큰 간극을 나타낸다. 

차입금이란 일정한 기한 내에 원금의 상환과 일정한 이자를 지급한다는 채권, 채무 계약에 따라 조달된 자금이다. 이는 곧 차입금의 규모는 이자 지급률과 비례한다는 것을 뜻한다.

올해 3분기 디딤이 지급한 이자는 20억원 수준이다. 기타 비용이 40억9000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절반이나 되는 금액이 이자비용으로 나간 것이다. 현재 디딤의 차입금 상승 추이로 봤을 때 이자는 매년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재무건전성 악화를 초래하는 자본과 부채의 심각한 불균형을 타개하기 위해서라도 디딤은 자본 확충에 몰두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줄어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숫자와 이익 잉여금을 봤을 때 그리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디딤의 순이익이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며 이익 잉여금도 바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2018년 26억1000만원이었던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3분기 8억3300만원까지 떨어진 데 이어 올해 3분기 기준 당기순이익은 –134억3676만원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2018년 162억4500만원이 남아있던 이익 잉여금은 지난해 3분기 150억500만원으로 줄어든 데 이어 올해 3분기 기준 25억7600만원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다. 결손금으로의 전환이 눈앞에 있다.


타개책 있나?

디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가맹점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며 “요즘 스탠드에 맞는 다양한 레스토랑 간편식 제품의 공동 개발과 신규 간편식 브랜드 론칭을 통해 직영 및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신규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유동비율, 부채비율 등과 관련된 부분은 담당자가 자리를 비워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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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