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실업 삼남매 승계 로드맵

26세 오너 3세 ‘무슨 돈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일정실업 오너 3세의 존재감이 선명해지고 있다. 차근차근 회사 지분을 확보한 끝에 회사 3대 주주로 올라섰기 때문. 비교적 어린 나이지만 어느 정도 승계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 일정실업 본사 ⓒ네이버 지도

일정실업은 자동차 시트 섬유를 제조하는 회사다. 업력만 50년 가까이 된 만큼 관련 분야에서는 전문 업체로 꼽힌다. 전체 매출액에서 차량용 시트 섬유가 차지하는 비중만 90%를 넘는다. 창업주는 고 고희석 명예회장. 지난 1973년 회사를 설립한 그는 지난 2018년까지 오랜 시간 회사를 경영했다.

존재감

창업주 슬하에는 삼형제가 있다. 이 중 경영 전면에 나선 인물은 장남 고동수 부회장이다. 고 부회장의 동생 고동현 전 일정실업 대표이사가 임원직을 수행한 전력이 있지만 현재는 단순히 지분만 보유하고 있을 뿐이다.

최근 3년간(2017~2019) 일정실업 성적표에는 먹구름이 꼈다. 같은 기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0억원, 480억원, 397억원으로 내려앉았다. 속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동기간 영업 손실은 63억원, 83억원, 163억원이었고, 순손실 역시 57억원, 68억원, 136억원으로 증가했다. 최근 2년 사이 손실 폭이 두 배로 늘어난 점은 결정적이다.


배당은 실적 악화로 끊긴 지 오래다. 회사는 지난 2017년 적자 상황에도 불구하고 6억원을 배당했지만, 2018년과 지난해에는 실시하지 않았다.

올해 상황 역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일정실업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은 140억원이었다. 직전년도에 비해 32.3% 줄어든 수치다.

영업 손실과 순손실은 각각 45억원, 28억원으로 나타났다. 다행히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억원, 28억원씩 손실 폭을 줄일 수 있었지만 여전히 마이너스다.

동차 시트 섬유 제조사 2세 경영 안착
부회장 장남 지난해부터 지분 수직 상승

일정실업 최대주주는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고 부회장이다. 지분율은 21.67%다. 이어 고 부회장의 두 형제가 15%, 6.33%씩 보유하고 있다.

창업주가 출연해 설립한 재단법인 감산장학회에도 10% 지분이 있다. 나머지 특수관계인들의 지분율을 모두 합산하면 66.61%다. 오너 일가에서 공고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평가다.

주주 가운데 눈길이 가는 인물이 있다. 고 부회장의 장남 고태원씨다. 1994년생인 그는 비교적 이른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개인 기준 3대 주주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지분율은 8.44%인데 고 부회장 동생의 보유 주식보다 많다. 태원씨는 일정실업 주식을 차곡차곡 확보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다.

올해 태원씨는 회사 주식 상당수를 취득한 바 있다. 그는 이번 달에만 모두 6차례에 걸쳐 1만2000주를 사들였다. 올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8.11%였던 지분율은 8.44%로 상승했다.

태원씨가 본격적으로 지분을 끌어 모은 시기는 지난해부터다. 당시만 하더라도 그는 일정실업 4대 주주였다. 보유하고 있는 주식 수는 4만9445주로 지분율은 4.12%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그해부터 지분 확보에 열을 올리며 오늘날 자리로 올라서게 됐다.
 

▲ ⓒ일정실업

태원씨는 5월부터 지분을 대거 획득하기 시작했다. 그달에만 모두 12차례에 걸쳐 6122주를 확보했다.

같은 해 6월에는 거의 매일 일정실업 주식을 매입한 끝에 2778주를 취득했다. 그 다음 달인 7월은 보유 지분율이 처음으로 5%를 넘겼던 시기다. 그달 태원씨는 12차례 동안 3120주를 사들였다.

8월에 확보한 지분은 995주에 그쳤지만, 다음달인 9월에는 그해 가장 많은 주식을 끌어 모은 때다.

태원씨는 17차례에 걸쳐 8486주를 가져갔다. 10월에는 2999주를 확보하면서 지분율이 처음으로 6%를 넘어 섰다. 같은 달 수증을 통해 1만5800주를 대거 쥐게 되면서 지분율 7% 고지를 넘었고, 동시에 3대 주주 자리를 꿰차게 됐다.

태원씨가 지난해 증여 외에 개인적으로 매입한 일정실업 주식 수는 모두 2만4500주다. 당시 일정실업 주식 1주의 평균 취득 원가가 1만9400원인 점을 미뤄봤을 때, 4억7530만원 정도가 사용됐다고 볼 수 있다.

배당·증여 통해 3대 주주로
다져진 발판, 도약 시간문제?

공시에 따르면 태원씨의 주식 매입용 자금의 출처는 배당과 수증으로 적시돼있다.

금융감독원 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일정실업 사업보고서는 1998년부터다. 주주 구성 명단에서 태원씨가 등장한 때는 2000년이다. 당시 태원씨는 무상증자를 통해 2만4000주(2%)를 보유하게 됐다. 일정실업이 2017년까지는 배당을 꾸준히 실시한 만큼, 태원씨에게도 일정 몫이 떨어졌다.

태원씨의 두 누나들에게도 일정실업 주식이 있다. 다만 태원씨에 비해 미미한 수준으로 보인다. 이들의 지분율은 각각 1.5%로 일정실업 오너 일가 가운데 가장 적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태원씨 누나들이 처음 주식을 보유한 시기는 지난 2016년이다. 부친인 고 부회장은 그해 6월 이들에게 각각 6000주(0.5%)씩 증여했다. 이후 이들은 장내매수 등을 통해 주식을 소유하기 시작하면서 오늘날 1만8000주를 확보한 상태다.

태원씨가 개인 신분으로 3대 주주에 오른 만큼 승계와 관련된 관측도 제기된다. 다만 시기상조라는 해석이 있다. 태원씨는 1994년생으로 비교적 어린 나이인 데다, 현재 일정실업 임원 명단에서도 그의 이름을 찾아보기 어렵다.

또 부친인 고 부회장이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점을 간과하기 어렵다. 고 부회장은 지난해 공시를 통해 처음으로 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일정실업 법인등기부등본에서도 고 부회장은 올해 3월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처음으로 등기 임원이 됐다. 이제 막 경영 전면에 나선 만큼 태원씨의 승계를 언급하기에는 이르다는 해석이다.

시기상조?

고 부회장은 일정실업 관계사인 현대내장에서도 2015년부터 대표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현대내장은 고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로 자동차 섬유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업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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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