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업계, 코로나19 수혜 명암

때 아닌 특수가 불러올 부작용

골프산업이 때 아닌 특수를 누리면서 골프회원권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코로나19 수혜로 떠오른 회원권 시세 또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일부 블루칩 종목들 위주의 편협한 흐름이 이제는 대세상승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자연스레 최근에는 중저가종목들까지 열기가 퍼지고 있고 고가와 초고가의 매물부족 현상도 지속되고 있다.

치솟는 몸값

지역별로는 수도권 일대 다수 종목들이 급등세고, 영남과 호남권도 종목별 상승이 이어졌으나 수도권 흐름에 다소 후행하는 분위기다. 아무래도 호남지역 일대를 중심으로 코로나19의 2차 확산에 대한 우려감이 증폭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영호남지역이 상대적으로 코로나19에 민감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골프장에서도 코로나19 감염사례가 지속되면서 비상이 걸렸다. 그동안 골프가 사회적 거리두기에 부합한 운동으로 인식되고 상대적으로 코로나19에 안전한 운동으로 인식됐기 때문에 세간의 관심은 더욱 큰듯하다.

특히, 최근에는 개별적인 골프장 내방은 물론이고 단체 팀으로 다수인원이 참가한 가운데 바이러스가 전파된 경우도 있었다. 게다가 일부 공무원들까지 단체팀 골프모임에서 확진자로 판명됐다. 

회원권 시세 상승세
과열된 시장 분위기


이에 그동안 방역당국의 확고한 지침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안이한 보건의식이 문제로 지목됐다. 최근 변종 코로나19는 감염 전파력이 이전보다도 강하고 생활 곳곳에서 방심할 수 없는 여건으로 치닫고 있기에, 결코 골프장도 단체모임에 어울리지 않고 안전지대로만 여길 수 없게 됐다.

이러한 여건을 인식한 탓인지, 시장에서는 이후 추세 변화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아직은 회원권 시세가 급등했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수요가 누적되어 있고 블루칩 종목들을 향한 수요도 여전히 몰리고 있는 양상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코로나19의 악재가 골프장과 회원권 시세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는 시각도 동시에 생성되고 있다. 이에 매매시점에 대한 고민도 점차 깊어져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시장 내부적으로는 실사용자들의 라운딩 증가추세에 대한 정점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수도권 일대 기준으로는 골프장별로 전년도 대비 월별로 부킹수요가 20%대 이상 증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수치는 골프 활성화 인구의 변화보다는 해외투어에서 리턴한 수요와 기존 골퍼들의 라운딩 횟수가 증가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들의 영향에 골프장들의 예약시간이 거의 풀가동되는 시점에 조만간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미 도달했다거나 또는 가을시즌까지 경험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엇갈리고 있는 중이다.

유동자금의 대체투자 향방에도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미 한국은행에서 지난 4월 말 기준으로 광의 통화(M2)를 3018조6000억원으로 사상 처음 3000조원을 넘은 것으로 발표한 바 있다. 유례없는 초저금리에 진입한 상황에서 재정확대까지 예고하고 있어 부동산과 주식의 주요 투자자산은 물론이고 대체투자의 일환인 회원권의 시세도 상승세를 예고한 바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전염병 안전지대 옛말
자정능력 부족한 생태계


그러나 이후의 문제는 과열된 시장 분위기에서 파생되는 골프업계의 부작용이다. 시세가 단기적으로는 고점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상당기간 추격매수세가 지속되고 있어 종목별 호가 편차가 심하고 결국, 낭패를 보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상호 간의 기대치에 대한 괴리감은 점차 확대되고 있어 정작, 실거래가 힘겨워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라운딩 수요가 폭증하고 회원권 시세가 급등하자 골프장들의 운영행태에도 문제제기가 일고 있다. 이미 과거에도 골프장들의 과도한 그린피 인상에 대해서는 그 부작용에 대해 경각심을 불러온 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그린피 인상과 카트피, 캐디피 등의 각종 이용료를 포괄적으로 인상하고 있으며 일부 골프장들은 주요 선호시간대 티타임을 부킹 에이전트 사에 높은 금액으로빼돌리고 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이는 회원제 골프장뿐만 아니라 퍼블릭 골프장을 포함한 골프업계 전반에 걸쳐 문제화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세 급등과 밀려드는 수요를 틈타서 기존 회원혜택을 축소하거나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을 일방적으로 종용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자칫하면 회원권시세를 큰 폭으로 하락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회원들의 피해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점차 확산되는 골프장 내에서의 코로나19 감염이 기존의 코로나19 수혜를 넘어서는 악재로 작용할지 혹은 시장 추세변화의 트리거가 될지 여부는 시장이 판단할 일이다. 하지만 자정능력이 부족한 현 생태계에 비춰보면, 골프업계가 코로나19 수혜로 새로운 전환기를 맞은 건 어찌 보면 천운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이에 눈앞의 수익에만 마음 놓을 수 없는 상황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변해야 산다

결국, 사상 최고의 호황이라지만 ‘안불망위’의 마음으로 코로나19의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과한 욕심은 화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할 듯싶다. 또한 소비자들도 코로나19로 실물경기 침체가 가시화 되고 있는 세태에 비춰, 이후 코로나19의 추이와 시장 내외 요인에 따라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할 시점임은 분명해 보인다.

에이스회원권 이현균 애널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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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