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통합당 구자근 의원 ‘유령 지분’ 추적

주주명부엔 있는데 “모르는 일”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설상미 기자 = 미래통합당 구자근 의원(경북 구미갑)이 구미 지역 기업 비상장주식 3000주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21대 총선을 앞두고 선거관리위원회에 재산신고를 하면서 이를 누락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해당 기업의 대표는 21대 총선 기간 동안 구 의원을 측면서 지원한 바 있다. 관할 경찰서는 현재 구 의원의 비상장주식과 관련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 ▲구자근 미래통합당 의원

<일요시사>는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 구자근 의원이 주식회사 아이비스의 비상장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아이비스는 경북 구미시 산동면에 위치한 중소기업이다. 지난 1997년에 설립됐으며, 법인은 2004년에 세워졌다. 자동화 기계 제작(콘베이어) 및 판매·설치, 자동화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작을 주로 하는 업체다. 구 의원은 지난 21대 총선을 통해 구미갑 지역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구미 지역
업체 주식

한국기업데이터 등 복수의 신용평가 전문업체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4명이 아이비스 지분 100%를 갖고 있다. 아이비스의 대표인 이모씨가 20%, 이모씨의 가족인 남모씨가 39.2%, 곽모씨가 28.8%를 보유 중이다. 나머지 12%의 지분은 구 의원에게 있다(지난 2019년 11월1일 기준). 

아이비스의 발행주식 총수는 지난 2009년 4월 기존 2만주에서 2만5000주로 늘어났다. 산술적으로 구 의원이 보유한 아이비스의 주식은 3000주다. 아이비스 주식의 1주당 액면가는 1만원이다. 즉 구 의원이 보유한 비상장주식의 액면가 총액은 3000만원이다.

구 의원은 오랜 기간 아이비스와 연을 맺어왔다. 아이비스의 법인등기부 등본을 보면, 구 의원은 2009년 3월13일 아이비스의 사내이사로 처음 등재됐다. 이는 구 의원이 구미시의원을 하던 시기(2006년 7월~2010년 3월)와 겹친다. 


이후 구 의원은 경북도의원을 하면서도 아이비스의 사내이사직을 유지하다가 21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후인 지난 6월22일 이사직서 사임했다. 이모씨, 곽모씨는 여전히 아이비스의 사내이사로, 남모씨는 감사로 이름이 올라있다.

아이비스 주식 3000주 보유
선관위 재산신고 누락 의혹

앞서 구 의원은 지난 2010년 3월 한나라당(통합당 전신) 소속으로 경북도의원 선거의 공천을 신청한 바 있다. 구 의원의 이력을 보면, 2010년 3월까지 구미시의원이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그럼에도 그는 당시 공천을 신청하며, 자신의 직함을 아이비스 전무로 표기했다.

아이비스의 대표인 이모씨는 구 의원의 핵심 지지자 중 한 명으로 보인다. 21대 총선 당시 구 의원의 선거를 측면서 지원했다. 이모씨의 SNS서 확인할 수 있는 게시물은 총 8개, 그중 구 의원과 관련한 게시물이 5개다.

이모씨는 지난 2월10일, 구 의원이 예비후보 시절에 부인과 함께 헌혈의 집에서 봉사활동을 했다는 지역 일간지 기사를 1개 공유했다. 같은 달 26일에는 구 의원이 SK하이닉스 반도체 혁신 클러스터의 구미 유치를 기원하며 했던 ‘아이스 구미챌린지’ 영상 2개를 게시했다. 

지난 3월12일과 14일에는 ‘4·15 총선을 필승으로 이끌 예비후보 구자근을 선택해 주십시오’라는 게시물을 각각 공유했다. 통합당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을 앞두고 국민경선 여론조사 응답을 독려하는 구 의원의 게시물이었다.

지역 정가는 구 의원이 경북도의원을 하던 시기에 아이비스의 주식 3000주를 취득했다고 본다.


구미 소식에 밝은 한 관계자는 지난 10일 “구 의원이 경북도의원이던 시절 비상장주식 3000주를 아이비스로부터 받았다고 한다”고 전했다. 구 의원은 지난 2010년 7월부터 2016년 1월까지 경북도의원을 지냈다.

핵심 지지자
게시물 다수

21대 총선에 나선 후보는 지난 3월 자신의 재산을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신고했다. 비상장주식도 신고 대상이다. 선관위에 따르면, 후보는 비상장주식을 몇 주 보유하고 있는지, 액면가로 얼마인지 등을 기재해야 한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구 의원은 보유하고 있는 아이비스 3000주를 선관위에 신고하지 않았다. 당시 구 의원이 신고한 재산은 본인 명의의 아파트 2채, 배우자 명의의 전세권 1개, 본인과 배우자 명의의 자동차 각각 1대, 그리고 본인과 배우자가 가지고 있는 5250만원 정도의 현금과 5548만원여의 예금(보험·적금)이 전부다.
 

▲ ▲▲ 아이비스의 주요 주주 현황

공직선거법 제250조는 선거에 당선 목적으로 출생지, 가족관계, 재산 등에 관해 허위사실을 공표한 사람에 대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법조인은 지난 16일 선거법과 관련해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후보자가)미필적으로 허위신고를 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서도 “다만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을 모를 가능성은 낮다. 그래서 (판례서도)웬만하면 미필적으로라도 인식은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관할 경찰서는 구 의원의 비상장주식 보유 건을 수사 중이다.

회사 대표 측면 지원…무슨 사이?
관할경찰서 “수사 진행 중” 확인

구미경찰서 관계자는 지난 16일 <일요시사>에 수사 중인 사안임을 밝히며 “문제가 제기돼 경위 파악을 위한 수사 절차를 밟고 있다. 구 의원 본인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 역시 구 의원의 3000주 신고 누락 건을 인지하고 있다.

대구지방검찰청 김천지청 측 관계자는 지난 17일 “(구 의원의) 3000주 선관위 신고 누락과 관련해서는 경찰서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해당 검찰청서 독자적으로 수사하는 건은 아니라고 밝혔다.

지난 20일 선관위 측은 “중앙선관위뿐 아니라 구미 지역 선관위에도 해당 건에 대한 고발이 들어오거나 한 사실이 없다”며 “경찰이 이미 수사를 하고 있으니 협조는 해드릴 수 있지만, 우리(선관위) 쪽에서 따로 조사를 할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고 말했다.


<일요시사>는 지난 16일과 17일 이틀에 걸쳐 아이비스 측에게 해명을 요구했다. 그러나 아이비스 측은 “임원 분들께 (해당 건을) 물어봤지만, 다들 모른다고 한다. 대답해줄 사람이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어서 <일요시사>는 지난 20일과 21일, 구 의원 측과의 통화서 구 의원 본인이 비상장주식 3000주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는지, 해당 건으로 관할 경찰서의 수사를 받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는지 등을 문의했지만 “(의원은)해당 내용을 전혀 모른다고 말했다”고만 답했다. 이후에도 구 의원의 입장을 직접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을 하고 문자를 남겼지만, 아무런 답변도 들을 수 없었다.

수사기관
인지해…

구 의원실 측은 기사가 나간 후인 지난 22일 “해당 주식은 아이비스 측에서 임의로 결정한 사항으로 주식과 관련해 한 번도 통보를 받은 바도 없고 관여한 바도 없다. 해당 업체에서도 실수를 인정해 반환 조치가 진행 중이다. 수사기관에도 충분히 소명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혀 왔다.


<chm@ilyosisa.co.kr>
<sangm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구자근 의원 참모 사망 미스터리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 구자근 의원(경북 구미갑)의 정당 선거사무소서 기획 및 공약·홍보 관련 보도자료 작성 업무를 담당했던 참모 황준철씨(49)가 지난 5월1일 사망했다.

참모의 미망인 A씨는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국회의원의 배신으로 목숨을 잃은 남편의 억울함을 풀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구 의원을 고발하는 글을 올렸다. 

A씨에 따르면 구 의원은 고인과 A씨가 운영하는 가게에 여러 차례 찾아와 선거운동을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

고인이 20년간 여러 정치인들의 선거기획업무를 맡았던 경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고인은 여러 차례 후보들로부터 배신을 당하면서 선거운동을 다신 하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은 상태였다. 

하지만 구 의원의 ‘보좌관 임명’ 약속에 고인은 결국 선거운동에 합류하게 된다.

A씨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당선이 됐는데 3일 동안 남편을 부르지 않았다. 그러고 일주일이 될 때 구 의원이 불러서 나가더라. 연락이 왔다고 남편이 되게 좋아했다. 가는 데 15분 걸리는데, 30분도 되지 않아 다시 집에 와서 한숨을 쉬고 눕더라. 말을 안 해서 왜 그러냐 물으니, 구 의원이 ‘자리를 못 주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캠프 합류하려고 구미체육회 사무국장직 제안도 거절한 상태였다”고 전했다.

이후 고인은 급성간부전으로 갑작스레 세상을 떠났다.

유족은 구 의원이 약속을 불이행했고, 자존심이 강한 고인이 곡기를 끊으면서 지병이 악화돼 급성 간 부전으로 갑자기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구 의원의 배신으로 남편이 목숨을 잃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4월3일 고인의 병원소견서에 따르면 혈소판 수치는 150으로 ‘정상’ 기록으로 나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사에 따르면 “스트레스도 요인이 될 수 있겠지만, 영양섭취를 안 한 것은 간질환에 상당히 치명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구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 8일 성명을 통해 “구 의원이 고인에게 당선 시 보좌관 임명을 약속했으나 당선 후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자존심이 강한 고인이 충격을 받고 지난 5월1일 급성간부전으로 사망했다”며 “구 의원이 원만하게 해결할 것을 기대하면서 지켜봤지만 최근 이를 부인하면서 법적 책임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주장했다.

구 의원 측은 “A씨에게 자리를 보장했다는 등의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당선 시 보좌관직 임명을 약속한 사실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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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