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 2세’ 윤석민의 100일 성적표

첫발 떼자마자 피소된 회장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태영그룹 2세 경영이 100일을 맞는다. 윤석민 태영 회장은 부친의 바통을 이어받았다. 윤 회장의 100일은 순탄치 않았다. 취임 이후 불붙은 고발전이 결정적이었다. 그룹에 대한 사업적 관심이 빛바랠 정도다. 벌써부터 오너리스크가 꿈틀거리는 모양새다.
 

▲ 윤석민 태영 회장을 고발한 전국언론인노조

지난 325일 태영그룹의 회장이 교체됐다. 윤석민 태영 부회장은 창업주 윤세영 태영 명예회장의 뒤를 이었다. 윤 명예회장은 태영을 국내 도급순위(지난해 기준) 14위 건설사로 성장시킨 인물이다. 태영은 주력산업인 건설을 기반으로 방송·리조트·환경사업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윤 회장이 지휘봉을 잡게 되면서 태영은 2세 경영 궤도에 올랐다.

기대와 우려

윤 회장을 향한 기대는 곧 우려로 바뀌었다. 윤 회장은 취임 첫날부터 흔들렸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는 이날 오전 긴급성명을 통해 윤 회장은 더 이상 선을 넘지 말라고 경고했다. SBS 노조는 “2·20합의를 통해 노조와 사측, 그리고 대주주가 수익유출을 둘러싼 10년 갈등을 끝내고 SBS 정상화를 위해 합의했지만, 윤 회장에 의해 SBS 경영 독립이 심각하게 침탈당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SBS의 최대주주는 SBS미디어홀딩스(36.92%). SBS미디어홀딩스의 최대주주는 태영건설(61.22%)이다. 태영건설의 최대주주는 윤 회장(26.23%)으로 SBS가 윤 회장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구조다.

노조와 사측 등 관계자들은 지난 220‘SBS 콘텐츠허브의 경영권과 유통기능, 자산 등을 SBS에 넘기기로 합의했다. 콘텐츠허브는 SBS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로 SBS의 콘텐츠를 유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콘텐츠허브는 2·20합의로 SBS의 자회사가 됐다. 그러나 노조는 최근 사내 곳곳서 유통기능과 자산 환수가 완료되기 전 드라마 제작기능유통기능SBS 외곽에서 합병하려는 움직임이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와 팽팽한 신경전…결국 고발로 
계속되는 논란과 의혹들, 그 끝은?

사측은 드라마 제작기능을 더스토리웍스’(SBS 드라마 제작 자회사)로 이관하려는 상황서 SBS드라마본부장이자 더스토리웍스의 사장을 콘텐츠허브 사장에 기용했다. 기능 분리가 예고된 자회사(더스토리웍스)와 기능 흡수가 예정된 자회사(콘텐츠허브)에 같은 사람을 임명한 셈이다.

노조는 콘텐츠허브의 이사진을 대주주가 장악한 점도 꼬집었다. 노조는 콘텐츠허브 이사진 구성과 사장 선임은 윤 회장이 2·20합의에 담긴 SBS의 구조 개혁 방안을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회사의 조직을 끌고 가겠다는 불순한 의도라고 지적했다.

갈등은 고발전으로 번졌다. 노조는 윤 회장을 세 차례 고발했다. 노조는 지난 4월 윤 회장을 비롯해 태영건설과 SBS 경영진을 업무상 배임, 공정거래법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콘텐츠허브가 이재규 태영건설 부회장의 부인이 운영하는 회사로 일감을 몰아줬다는 이유에서다.

노조는 같은 달 윤 회장과 박정훈 SBS 사장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태영건설이 경영자문료 명목으로 100억원대의 회삿돈을 SBS미디어홀딩스를 통해 빼갔고, 이를 다시 주주 배당해 윤 회장에게 부당이득을 안겨줬다는 주장이다.
 

▲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

또 노조는 지난 5월 참여연대와 전국언론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민생경제위원회 등과 함께 윤 회장과 박정훈 SBS 사장을 배임, 공정거래법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윤 회장과 SK그룹 3세 최영근씨가 설립한 급식위탁업체 후니드SBS 용역 업무를 몰아주고, SBS케이블 채널 제작을 독점했다는 것이다.


윤 회장과 노조 측의 갈등은 예고됐던 바다. 지난 2017년 윤 명예회장이 SBS 간부들에게 보도지침을 내렸다는 폭로가 나왔다. ‘소유-경영 분리논쟁에 불이 붙은 것도 이때다.

윤 명예회장은 소유와 경영의 완전한 분리를 선언, SBS 회장직을 내려놨다. 윤 회장도 SBS 이사회 의장·SBS미디어홀딩스 대표이사·SBS콘텐츠허브·SBS플러스 이사회 의장서 물러났지만, SBS미디어홀딩스 비상무이사의 직위는 유지했다. 윤 회장과 SBS 노조가 팽팽하게 맞서는 배경 중 하나다.

윤 회장의 경영과제를 살펴보면 환경산업이 주목된다. 태영은 지난 4신성장동력으로 환경산업을 지목했다. 태영건설의 자회사 TSK코퍼레이션은 이날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TSK코퍼레이션은 ‘2020 상장‘2025 기업가치 3조원을 내걸었다.

윤 회장은 축사를 통해 환경문제에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는 세계 최고의 환경기업이 되자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지난 2008년 태영건설 대표이사 부회장에 오를 당시에도 환경사업을 언급했다.

윤 회장은 앞으로 미래 신성장동력인 물산업과 신재생에너지사업, 해외사업, 레저사업을 통해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글로벌 건설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사업은?

TSK코퍼레이션은 지난 2004년부터 하수종말처리시설, 폐기물 에너지사업, 토양정화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다수의 기업이 이른바 신먹거리확보에 전념하는 상황서 이제 막 태영을 이끌게 된 윤 회장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해석이다.
 

<kjs0814@ilyosisa.co.kr>

 

[윤석민 회장은?]

윤 회장은 1964년생으로 서울 휘문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했다. 윤 회장은 동 대학원서 화학공학과 석사학위를,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윤 회장은 지난 1988년 태영 기획담당이사로 첫발을 내딛었다. 이후 그는 서울방송 기획조정실장 이사대우, 서울방송 경영심의실장 이사대우, 서울방송 기획편성본부장 이사대우, 태영 회장특별보좌역 상무이사를 거쳤다.

2000SBSi 대표이사 사장을, 20043월에는 태영건설과 태영인더스트리 사장을 맡은 뒤 SBSi 이사회 의장과 SBSi 이사회의장 부회장을 거쳤다. 이후 2008년 태영건설과 태영인더스트리의 부회장이 됐다. 이듬해인 2009년에는 SBS미디어홀딩스 부회장을 지냈다.


윤 회장은 2013년 제19대 대한스키협회 회장 자리에 올랐지만 7개월 만에 사퇴했고, 2016SBS미디어그룹 부회장과 SBS·SBS콘텐츠허브 이사회 의장을 역임한 바 있다. <>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