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물] 시험대 오른 조원태·박세창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9.04.16 11:10:21
  • 호수 121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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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는 없다’ 불안한 홀로서기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별세와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퇴진으로 항공업계에 ‘3세 경영 시대’가 열리게 됐다. 한진·금호 그룹은 각각 총수 별세와 재무리스크 등의 악재로 강제적인 경영 승계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승계의 핵심인 두 아들, 조원태·박세창 사장에게 자연스레 관심이 쏠린다.
 

 

육(한진)·해(한진해운)·공(대한항공)을 아우르는 국내 최대의 물류기업인 한진그룹서 2세 경영이 본격화된 것은 창업주 고 조중훈 회장이 별세한 2002년부터다. 당시 장남인 고 조양호 회장은 항공과 육운사업을, 차남인 조남호 전 한진중공업홀딩스 회장은 중공업을, 삼남인 고 조수호 한진해운 회장은 해운을, 사남인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은 금융계열사를 각각 물려받았다. 

강제적 승계
쏠리는 관심

하지만 아버지의 유산을 둘러싸고 형제 간의 분쟁이 발생하면서 각 회사는 남과 다름없는 처지로 전락했다. 분쟁 이후 한진가는 영욕의 세월을 겪어야 했다. 

2세 중 먼저 퇴장한 것은 2006년 별세한 삼남 고 조수호 회장이다. 경영권은 아내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에게로 넘어갔지만, 한진해운은 해운업계 불황의 파고를 뚫지 못하고 2017년 파산했다.

차남인 조남호 회장 역시 한진중공업의 경영권을 잃었다. 조선업 불황에 직면한 한진중공업이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자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6784억원에 이르는 출자전환을 단행한 데다, 지난달 말 주주총회서 사내이사직의 재선임에 실패했다.


장남인 고 조양호 회장은 승계 후 20년간 대한항공을 글로벌 항공사로 키워내는 데 성공했다. 다만 잇따른 자녀들의 갑질 논란은 그의 말년을 괴롭혔다. 정치권·시민사회의 비판이 잇따르면서 지난달 27일엔 대한항공 사내이사직 연임에 실패하며 경영권을 상실했다.

한진가 2세 중 유일하게 경영권을 지키고 있는 이는 막내인 조정호 회장이다.

박인천 금호그룹 회장이 창업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984년 2세 체제 출범 이후 약 25년간 ‘형제경영’의 전통을 이어왔다. 장남인 고 박성용 회장, 차남인 고 박정구 회장, 삼남인 박삼구 전 회장까지 형제경영은 순탄하게 이어졌다.
 

▲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

금호가의 2세 경영에 균열이 발생한 것은 삼남인 박삼구 전 회장이 사세확장에 나서면서부터다. 박 전 회장은 2006년엔 대우건설, 2008년엔 대한통운(현 CJ대한통운)을 인수하며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재계 7위로 끌어올렸다. 

하지만 이 같은 사세확장은 무리한 차입을 반대한 사남 박찬구 전 금호석유화학 회장과의 갈등으로 비화됐다. 같은 시기 형제 간 작성됐던 공동경영합의서도 수차례 변경되며 형제경영이란 아름다운 전통도 깨졌다. 

양대 항공 재벌 3세 경영 전면
나란히 경영체제 변화 ‘급물살’

무리한 사세확장 결과, 2009년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주력 계열사들은 워크아웃 상태에 빠졌다. 박 전 회장은 10년간 그룹 재건에 매달렸지만, 악화된 재무구조는 지난달 22일 아시아나항공의 부실 회계 사태로 이어졌다. 결국 그는 지난달 28일 경영 일선서 물러났다. 


영욕을 겪었던 양대 항공사의 2세들이 물러나면서 세간의 관심은 3세 경영인에게 쏠리고 있다. 한진가의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금호가의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이 그들이다.

하지만 이들의 상황은 녹록치 않다. 다른 대기업들이 단계적인 절차를 밟아 경영 승계를 받아온 것과 달리, 이들 기업은 갑작스레 ‘3세 경영체제’를 맞게 됐기 때문이다. 

박 사장과 조 사장의 인생도 묘하게 겹친다. 일찌감치 후계자로 결정된 두 사람은 그 행보가 비슷하다. 두 사람은 2000년대 초반 각각 아버지 회사에 입사한 후, 20년이 안 되는 기간 동안 알짜 계열사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그들은 적잖은 업적을 냈고 재계의 평가도 비슷하다. 심지어 하루 차이로 퇴진한 아버지 때문에 갑작스레 경영 전면에 나서야 하는 예상치 못한 운명까지 서로를 닮았다.

두 사람은 일찍이 후계자로 지목됐다. 박 사장은 금호가의 계열분리 과정서 조 사장은 한진가의 장자 승계 원칙에 따라 미래 항공 업계를 이끌 3세 경영인으로 낙점됐다. 단지 ‘장남’이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두 사람은 올해 각각 입사 17년, 16년 차로 금호가와 한진가의 흥망성쇠를 모두 경험했다.

박 사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연거푸 인수하며 재계 순위 7위까지 올라서던 때를 몸소 경험했다. 당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자산 규모는 26조원으로, 1946년 택시 회사로 시작한 이래 가장 성장했던 시기였다.

영광의 순간은 그다지 길지 않았다. ‘승자의 저주’란 말이 금호 일가의 꼬리표가 될 정도로 회사는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무리하게 사들인 대가를 치렀다. 계속 쌓여가는 빚에 인수한 회사를 도로 내놔야 하는 상황이 초래됐고, 그룹의 양대 핵심 계열사인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를 워크아웃까지 몰아갔다.

재계 순위 7위를 찍은 지 불과 1년도 안 돼 회사는 산산조각이 났다. 박 사장은 입사 8년 만에 회사의 극단을 모두 경험했다.
 

▲ 박세창 금호아시아나 사장

지난달 말 박삼구 회장이 퇴진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현재 이원태 부회장을 필두로 한 비상경영위원회가 운영되며 경영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다. 향후 외부서 전문경영인을 발탁한다는 방침이 세워졌으나 아직 후보나 시기 등에서 결정된 바가 없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업계는 전문경영인보다 사실상 그룹 지배 구조의 정점에 있는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의 행보에 주목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으로 연결되는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박 사장은 사실상 지배력을 갖춘 금호고속의 지분 21%를 보유하고 있다. 부친인 박 전 회장의 지분을 더하면 52%에 달한다.  

두 아들에게 
남겨진 숙제

하지만 주력 계열사인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가 발목을 잡는다. 올해 당장 1억7000억원의 부채를 해결하고 나면 2020년과 2021년에도 각각 1조원가량의 빚을 갚아야 한다. 현재 파악되는 부채 규모만 6조원에 이른다. 돈이 될 만한 자산을 시장에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리조트와 에어부산은 물론이고 박 사장이 이끌고 있는 아시아나IDT까지 매물로 검토 중이다. 일각에선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가능성도 제기된다. 하지만 그룹의 중추인 아시아나항공이 매각될 경우 금호아시아나그룹 역시 사실상 해체되는 것과 다름없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과 부채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을 경우 박 사장의 향후 경영 행보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룹을 이끌기에는 경험이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도 있다. 2002년 아시아나항공 자금팀에서 본격적인 경영수업을 시작한 박 사장은 금호타이어 기획관리총괄 부사장 및 아시아나세이버 대표이사 사장 등을 거쳤다. 지난해 아시아나IDT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해 상장을 추진했다.

하지만 그룹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진 못했다. 아직 경영 수업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박 사장은 1975년 7월16일 서울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경영대학원서 MBA 과정을 마쳤다. 2003년 한 살 아래인 김현정씨와 결혼해 아들 둘을 두고 있다.

김씨는 박세창의 중학교 동창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가계의 혼맥이 화려하기로 유명한 만큼 김씨와의 결혼이 이례적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입학 뒤 6년여간의 연애 끝에 결혼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사장은 금호타이어 경영기획팀 부장으로 입사해 경영수업을 시작했다. 전략경영담당 이사, 전략관리부문 상무, 금호타이어 전무를 거쳤다. 이사가 된 지 6년 만에 금호타이어 부사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그룹 전략경영실 사장을 맡아 서재환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실 사장과 투톱체제를 구축했다. 아울러 아시아나세이버 대표이사 사장 자리도 맡았다. 
 

▲ 박세창 금호아시아나 사장

2017년 4월 숭의초등학교서 벌어진 학교 폭력의 가해자로 박 사장의 둘째 아들이 지목돼 논란이 일었다. 숭의초등학교 수련회서 동급생 4명이 1명을 집단구타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박 사장의 둘째 아들이 폭행에 가담했고 학교 측의 솜방망이 처벌로 면죄부를 받았다는 의혹이 나온 것.

서울시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는 2017년 8월 조사를 통해 박 사장의 아들이 폭력사건에 가담했는지 판단할 수 없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둘째 아들을 제외한 나머지 3명에 대해서만 피해 학생에게 ‘서면사과’를 하도록 했다.

박 사장은 2015년 4월 금호타이어 대표이사로 선임됐지만 주주협의회가 ‘사전협의’라는 절차상 문제를 제기해 3일 만에 사임했다. 당시 언론들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오너 3세의 경영참여 과정서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보도했다. 박 사장은 2015년 6월 <신동아>와의 인터뷰서 당시에 대해 “단순 실수였다”며 “현재 회사는 죽느냐 사느냐의 순간으로 경영권 승계를 따질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사장은 그나마 형편이 좀 나았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외형확장에 힘쓰던 한진그룹이 2000년대에 들어서며 내실 경영에 중점을 둠으로써 사세확장에 따른 리스크는 크게 경험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에게도 한진해운의 파산은 뼈아픈 교훈으로 남아있다. 

동갑내기 3세
비슷한 운명

한진해운은 세계 10위 안에 이름을 올린 국내 유일의 선사였다. 2008년 리먼사태 여파로 운임료가 호황기의 절반으로 떨어지는 등 해운업의 불황이 시작됐고, 용선료로 인한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한진해운은 10년간 악화일로를 걸었다. 그 결과 한진해운은 지난 2017년 창립 40년 만에 간판을 내렸고 수송보국을 이루겠다던 고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의 꿈도 꺾였다.

조 사장이 대한항공 사장에 오른 지 불과 한 달 만의 일이였다.

한진그룹은 장남인 조 사장의 경영 승계가 유력시된다. 2003년 한진정보통신으로 입사한 조 사장은 2017년 핵심 계열사인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한 뒤 조 전 회장과 함께 회사 경영을 이끌어왔다. 조 사장은 현재 한진그룹 경영에 참여하는 유일한 오너가 일원이다.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차녀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는 ‘갑질’ 이슈로 경영서 손을 뗐다.

당장 오는 6월 서울서 열리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제75회 연차 총회’에 부친을 대신해 의장직을 수행하는 ‘데뷔전’도 앞두고 있다. IATA가 ‘항공 업계의 국제연합(UN)’으로 불리는 만큼 이 총회서 ‘조원태 체제’가 공식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분 상속과 이에 따른 천문학적인 세금도 납부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한진그룹 오너 일가가 보유한 한진칼 지분은 28.95%다. 이 중 별세한 조 회장의 지분 17.84%와 한진그룹 9개 계열사의 지분 가치는 약 3728억원으로 추정된다. 비상장 주식과 부동산 등을 감안하면 상속세만 2000억원을 훌쩍 넘을 것이란 전망이다.

상속세 신고는 사망 이후 6개월 안에 국세청에 해야 하며, 규모가 클 경우 5년 동안 나눠낼 수 있다.

대한, 지분과 상속세 주주들 견제
아시아나, 경험 더 쌓아야 하는데…

재 2대 주주(13.47%)인 행동주의 펀드 KCGI(일명 강성부 펀드)는 한진칼 주식을 13.47% 보유하고 있다. 국민연금과 함께 향후 추가 지분 획득을 선언한 가운데 오너 일가가 더욱 적극적으로 경영권을 지키기 위한 행보를 할 가능성이 있다. 증권가에서는 한진가가 주식담보대출과 배당 등의 방법을 통해 상속세 자금을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주식담보대출은 주식 평가 가치의 50% 수준까지 가능하다. 

조 사장은 1976년 1월25일 서울서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미국 마리안고등학교와 인하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대학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부인 김미연씨와의 사이에 3남을 두고 있다.

한진정보통신에 입사한 뒤 대한항공으로 자리를 옮겨 입사 10년 만에 부사장으로 초고속승진했다. 한진그룹의 IT 계열사인 유니컨버스의 대표로 선임되면서 경영책임을 맡기 시작했다. 한진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한진칼의 대표를 겸직했다. 대한항공서도 핵심분야인 경영기획, 화물영업, 여객사업을 맡아왔다.
 

▲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조 사장은 개인적인 일로 세간의 입길에 오르기도 했다. 2000년 6월 차선을 위반하려다 이를 적발하고 단속하려던 교통경찰을 치고 100여m 정도 달아나다가 뒤쫓아온 시민들에 의해 붙잡혀 공무집행 방해혐의로 입건됐다.

경찰은 당시 이 사건이 “과실로 인한 상해가 아니다”라며 뺑소니 혐의를 적용하지 않고 공무집행 방해 혐의만 적용했다.

2005년 3월22일 조 사장은 자신의 현대 그랜저 XG 승용차를 몰고 연세대학교 정문 앞을 지나던 중 태모씨가 운전하던 현대 스타렉스 차량 앞으로 끼어들었다. 놀란 태씨는 급브레이크를 밟았고 같이 타고 있던 태씨의 어머니도 크게 놀랐다. 태씨는 조 사장의 그랜저 차량을 따라가며 멈추라고 신호를 보냈지만, 조 사장은 무시하고 계속 앞으로 가다가 200m 정도 떨어진 이화여대 후문 앞에서 차량 정체 때문에 멈췄다. 

차에서 내린 태씨는 조 사장에게 차에서 내리라고 요구했으나 조 사장은 차 안에서 욕설을 하며 버텼다. 태씨의 112신고로 20여분 뒤 경찰이 도착하자 조 사장은 그제서야 차에서 내렸다. 

사건·사고
구설에 올라

이때 손주를 안은 채 차에서 내린 태씨의 어머니(77세)가 조 사장에게 다가가 “무슨 운전을 그렇게 하느냐”며 나무라자, 조 사장은 태씨 어머니의 가슴을 두 손으로 밀어 넘어뜨렸다. 태씨의 어머니는 아이를 안은 채 도로 한가운데로 넘어졌고, 이를 본 태씨가 격분해 조 사장을 밀치는 등 몸싸움을 벌이다가 같이 경찰서로 연행됐다. 땅바닥에 뒷머리를 강하게 부딪친 태씨의 어머니는 인근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다. 

조 사장은 2012년 인하대 운영과 관련해 시위를 벌이는 시민단체 관계자들에게 폭언을 한 일로 언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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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