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만의 남북경협 관전포인트

훈풍 부는 한반도 ‘문제는 돈’

[일요시사 정치부] 김정수 기자 =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남북 간 경제협력은 지난 10년간 정체상태였다. 한반도는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 이후 훈풍을 타기 시작했다. 남북은 경협에 적극적이다. 기업의 참여도 가시적이다. 현대그룹은 금강산 관광 재개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남북경협은 ‘퍼주기 논란’ 등 우려의 시각이 공존한다. 비핵화와 걸음을 같이 하기 때문이다. 경협예산 역시 풀어야 할 숙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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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경제협력은 지난 4·27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재개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남북경협사업의 추진을 위한 남북공동조사 연구 작업이 시작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판문점 공동선언 1조 6항을 통해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갈 것’이라고 합의했다.

다시 냉각되면?

남북경협은 지난 9월 평양정상회담으로 더욱 구체화됐다. 평양공동선언문 2조는 ‘금년 내 동해선·서해선(경의선)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 정상화’ ‘서해경제공동특구, 동해관광공동특구 조성 협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남북은 합의된 내용을 토대로 논의 중이다. 경협 사안은 크게 철도·도로,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서·동해 특구 등으로 나뉜다. 

우선 철도·도로 사업은 동해선과 서해선을 주축으로 진행된다. 남북은 지난달 15일 고위급 회담을 가졌다. 회담 결과에 따르면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오는 11월 말~12월 초 사이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착공식을 위한 현지 공동조사도 서해선은 10월 하순, 동해선은 11월 초로 예정됐다.


그러나 현지 공동조사는 미뤄졌다. 한미 간 입장차가 있기 때문이다. 조명균 통일부장관은 지난달 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미국 측과 부분적으로 약간 생각이 다른 부분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조 장관은 “공조는 긴밀하게 되고 있고, 협조적인 태도로 하나하나 풀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은 남북경협의 꽃이다. 특히 두 사업은 경제협력에 국한하지 않는다. 직접적인 민간교류의 시발점이다. 남북교류에 해당되는 범위가 넓은 까닭에 남북 핵심 사업으로 꼽힌다.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는 미국의 대북제재서 자유롭지 못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달 24일 정부의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추진에 대해 “(개성공단) 재가동은 대북제재 완화라는 게 해결되지 않는 이상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금강산 관광도 같은 맥락이다.

조 장관은 지난달 29일 외통위 통일부 국감서 “금강산 관광 본격화는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남북은 서해경제·동해관광공동특구에 대해서 공동 연구를 조사하기로 했다.

기업들의 경협 참여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도 다소 조심스러운 모양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에 이어 12일에 남북경협을 위한 정보 공유와 사업 방향 결정을 위한 ‘중소기업 남북경협 토론회’를 개최한다.

현대그룹은 오는 18∼19일 금강산 현지서 ‘남북공동 금강산 관광 2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현정은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과 초청인사 등이 방북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현대그룹의 이번 기념행사에 대해 “금강산 관광 재개와 무관하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시작 좋았지만 과제 첩첩산중
기대와 우려
각계 시각 차이


기업 일각에선 대북제재 완화를 기다리고 있다. 대북제재 유지 국면서 섣불리 경협에 나설 수 없다는 것이다. 자칫 대미 수출에 타격을 입을 수 있어서다. 미국은 최근까지 대북 제재를 강조하고 있다.

국회에선 예산 정국이 펼쳐졌다. 기획재정부는 남북협력기금 사업비를 1조977억원으로 편성했다. 올해(9592억원)보다 약 14.4% 증가했다. 여당은 “이마저도 부족하다”는 반면 야당은 “삭감하겠다”며 맞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의원(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은 지난 5일 기자회견서 “내년 남북협력 사업에 대해선 한 푼도 깎을 수 없다는 확고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은 ‘대북 퍼주기’라며 삭감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지난 4일 “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문재인정부와 여당의 일방적 대북 퍼주기 예산을 과감히 삭감하고, 국민의 혈세가 조금도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깐깐하게 지켜보고 심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당은 한국당의 대북 퍼주기 비판을 전임 보수 정권의 남북협력기금 사업비로 반박하고 있다. 문재인정부의 협력기금 사업비는 올해 9592억원이었다. 내년엔 1조977억원이 편성됐다. 지난 보수 정권서도 협력기금 사업비는 이번과 비슷했다.

이명박정부 당시 협력기금 사업비는 1조원대 초반을 꾸준히 유지했다. ‘통일대박론’을 외쳤던 박근혜정부 때에도 1조원대였다. 2017년도 사업비 9587억원은 예외다.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도발이 있었기 때문이다.

남북경협을 바라보는 여론은 팽팽하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2일 ‘남북경협 예산 편성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해 지난 5일 발표한 결과 ‘찬성(남북 관계 개선에 발맞춰 필요한 것이므로)’이 51.6%를 기록했다. ‘반대(비핵화가 담보되지 않은 상황서 예산 낭비므로)’ 응답도 41.3%로 만만치 않았다. ‘모름/무응답’은 7.1%였다.

전 연령대서 찬성이 반대보다 높았다. 다만 19∼29세의 경우 찬성이 48%, 반대가 43.5%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60세 이상의 경우도 찬성 45.2%, 반대 44.8%로 마찬가지였다. 40대는 그 차이가 컸다. 찬성이 62.7%를 기록한 반면 반대는 35.3%에 불과했다. 그 외 30대의 찬반은 각각 51.8%, 42.5%였고 50대는 각각 51.9%, 39.8%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리얼미터가 지난 2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7247명에게 통화해 500명이 응답, 6.9%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 3회 콜백)을 보였다. 또한 무선 전화 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다. 통계보정은 2018년 7월말 행정안전부 국가인구통계에 따른 성, 연령, 권역별 사후 가중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 ±4.4%p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여론도 팽팽

한편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이번 달 14∼17일 동안 방남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가 주관하는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북한 대표단 가운데 리용남 내각부총리가 언급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리 부총리는 북한서 대외 경제협력을 총괄한다. 그러나 통일부는 "리 부총리가 참석한다는 설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번 북측 대표단의 방남과 경협 연관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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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