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주자들, ‘이명박·노무현 지우기' 본격 스타트 내막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6.05 10: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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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보다 부각되는 ‘과’, 버리고 지워야 산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여야가 본격 대선정국으로 돌입하며 잠룡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대선출마를 공식화하며 행보를 넓혀가는 후보가 있는가 하면 물밑에서 움직임을 가속화 하는 후보들도 있다. 각기 다른 모습으로 대권을 향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지만 이들에게 공통적인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전·현직 대통령의 ‘흔적 지우기’에 너도나도 가세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이번 대선을 앞두고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란 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선을 반년 남짓 앞둔 시점 대권 주자들이 너도나도 앞다퉈 전·현직 대통령 지우기에 나선 속사정을 파헤쳐 봤다.

임기말 대통령은 집권 여당으로서는 그야말로 ‘계륵’과 같은 존재다. 잘해야 본전인 대통령의 자리를 감안할 때 ‘공’보다는 ‘과’가 부각되기 때문이다.

이를 안고가자니 부담이고 그렇다고 내치자니 국민들에게 좋지 않은 시각으로 비춰질까 부담되는 것이다.

하지만 대선주자들은 후자를 택한 것 같다. 안고 가서 함께 몰락하느니 제 살길을 찾겠다는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임기말 대통령은
‘계륵’ 같은 존재

새누리당은 임기 말  인기가 떨어진 이명박 대통령의 ‘부정적 이미지’와 선을 긋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민주통합당 또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그림자’에서 벗어나는데 몰두하는 모습이다.

여야가 모두 선을 긋고 그림자에서 벗어나려 애쓰는 데는 이들의 이름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지지층 확장이 어렵고 이들의 부정적 이미지가 고스란히 자신들의 몫으로 돌아오기 때문인 이유가 크다.

따라서 ‘계승할 것은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가되 버릴 것은 버린다’는 옛말이 되어 버렸다.


대선 주자들은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한참이고 유권자들의 인식 속에 각인된 전·현직 대통령의 흔적을 지우는 작업을 중대한 선결 과제로 꼽고 있다.

새누리당은 과거 한나라당 당시 연일 터지는 친인척 측근비리로 국민들이 등을 돌리자 이 대통령을 ‘버리고 가자’는 주장이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그것도 친박계가 아닌 친이계 출신 의원들이 주장해 이 대통령을 당혹케 만들었다.

당시 친이계 의원들은 “결별할 거 결별하고 반성해야 한다. 헌집에서 새집 갈 때 짐을 다 가져 가야 하느냐. 먼저 이 대통령과의 관계를 버려야 한다. 정리를 해야 한다”며 이 대통령을 버리고 갈 ‘짐’으로 비유하기 까지 했다. 또한 대통령의 탈당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탈당을 강요하기까지 했다.

박 전 위원장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때도 ‘박근혜의 이명박 버리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는 시각이 우세했다. ‘반MB’의 대명사로 통하는 인물들을 대거 영입했기 때문이다.

비대위는 출범하자마자 현 정부 정책노선 수정과 친인척 측근비리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과 정권 실세에 대한 퇴진을 요구하며 이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가속화 했다.

당시 황영철 대변인은 “중요한 것은 이제는 대통령의 친인척비리 등의 부분에 대해서 바람막이 역할을 더 이상 안 하겠다”고 아예 못 박기까지 했다.

새, 이명박 ‘부정적 이미지’와 선 긋기 안간힘
민, ‘노무현 그림자’ 벗어나 넘어서기 몰두


하지만 친이계의 반발이 만만치 않자 섣부른 선긋기와 차별화는 역풍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계산하에서 한 발 물러섰었다.

그러나 박 전 위원장도 이제는 물러설 곳이 없어 보인다. 최근 사회적 파장을 부른 파이시티인허가 로비 사건과 불법 민간인사찰건, CNK 주각 조작 사건 등 자원외교 비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 공격 사건 등과 내곡동 사저, 4대강 사업 관련 의혹이 직접 이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사안들은 이명박 정부의 악재들로 대선국면에서 봇물처럼 불거질 경우 새누리당 대선 후보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박 전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화로 부정적 후폭풍 완화에 안간힘을 다하고 있다.

또한 박 전 위원장은 최근 ‘7인회 논란’에 휩싸이자 “(7인회라는 이름을) 처음 들어본다”고 일축했다. 7인회의 보수적 이미지도 문제였지만 이명박 정권 창출의 주역이었던 6인회를 떠오르게 한다는 점이 부담감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6인회의 일원이었던 이상득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박희태 전 국회의장 등은 검찰 수사 등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유권자가 박 전 위원장의 7인회와 이명박 대통령의 6인회를 동일시할 경우 표심이 멀어질 것은 자명하기 때문이다.

부정적 후폭풍
완화에 안간힘

민주통합당도 방향은 다르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 지우기가 한창이다. 지난 4·11 총선 구도에서 굳어진 ‘친노무현·비노무현’ 구도의 틀을 깨려는 것이다. 또한 ‘노무현 그림자에서 벗어나기’도 한창이다.

‘3년 탈상’을 한 친노 인사들의 마음은 복잡하다. 그동안 ‘노무현’이라는 존재는 친노 세력에 정치적 자산이자 버팀목이었지만 추모 열기가 서서히 잦아들고 있고 여권의 노 전 대통령과 친노 세력에 대한 공격이 본격화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참여정부의 공과를 논하는 과정에서 친노가 감수해야 할 비판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때문에 친노 진영의 대선주자들 사이에서는 노무현을 뛰어 넘어 ‘포스트 노무현’과 ‘비욘드 노무현’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는 당위성이 높아지고 있다.

친노계의 유력 대권 주자인 문재인 의원은 앞서 노 전 대통령 3주기를 마친 뒤 “정치인 문재인으로 다시 시작한다”며 대선 도전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하지만 ‘노무현의 그림자’라는 평가를 받아왔던 그가 “이제 노무현이라는 사람을 놓았다”며 “정치인 문재인은 정치인 노무현을 넘어서겠다”고 다짐해 이목을 끌었다.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만하고 ‘노무현의 그림자’로는 정권교체에 한계를 느껴 자신만의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리틀 노무현’이라고 불리는 김두관 경남지사도 노 전 대통령이 아닌 “한국의 룰라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자신의 블로그에 노 대통령과의 차이점을 언급하며 차별화도 꾀했다.

김 지사는 “내가 행정가의 길을 걷다가 정치에 입문했다면 노 대통령은 처음부터 끝까지 정치인으로 살았다”고 강조했으며 자신이 이장부터 시작해 남해군수, 도지사를 거치며 지방자치에 대해서는 노 대통령과 비교해 우위에 있다는 것을 어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노 대통령이 ‘비주류의 주류’였다면 나는 ‘비주류의 비주류’였다”며 “주류사회와 네트워크가 없다는 것은 나의 약점이자 강점이다”고 밝히며 그동안 “노무현 비욘드”에 목소리를 높여 왔다는 점도 노 전 대통령을 넘어서겠다는 의지를 표출했다.


대통령 거리두기 작업, 대권 주자 선과제
“탈당 요구 관행 계속” 비난 목소리 높아

하지만 김 지사는 “‘리틀 노무현’이 그런 정신과 가치를 의미하는 것이라면 나는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자 한다”며 ‘리틀 노무현’으로서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이어 받는 것을 거부하지는 않았다.

친노계의 대선주자 2인은 노무현 정신을 계승은 하되 그를 넘어서겠다고 밝힌 반면 범 친노계로 분류되는 정세균 의원은 공개적으로 ‘노무현을 잊자’고 주장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치개혁모임 주최 대선주자 토론회’에서 “이제 노무현은 잊자는 제안을 하고 싶다”며 “탈상도 했으니 친노·비노를 버려야 한다”고 말한 것이다.

그는 “친노가 어디 있고 비노가 어디 있느냐”며 “정말 무의미하고 민주당의 힘을 약화시키는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여야를 막론하고 전·현직 대통령에 대한 차별화와 선긋기가 본격화 되자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대선이 200여 일 밖에 남지 않았는데 정책 구상은 뒤로하고 이미지 구축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는 역대 정권 임기 말에 집권당이 인기 없는 대통령에게 ‘탈당’을 요구했던 것을 예로 들며 나쁜 정치 관행이 계속되고 있다는 비난도 높아지고 있다.


후보자들은 어느 정도의 정책적 차별화는 필요하겠지만 정치적으로 대립할 경우 대권 행보에 누가 될 가능성이 만만치 않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실제 과거 유력 대선주자들이 ‘레임덕(권력 누수)’ 국면을 활용해 임기 말 현직 대통령과 대립했다가 결국 손해를 본 선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정치 대립 아닌
정책 대결 돼야

또한 민주통합당 후보들도 자칫 ‘친노-비노’ 대립이 격화된다면 새누리당의 ‘친이-친박’구도처럼 ‘한 지붕 두 가족’사태가 발생해 당의 고질적인 계파갈등으로 심화될 염려가 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전·현직 대통령보다 더 나은 대통령이 되겠다는 의지는 국민들에게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국민을 위한 정책 분야가 아닌 자신들만의 기득권과 계파 챙기기에 급급 한다면 국민들은 표로서 심판 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점점 과열되고 있는 대선 정국의 결과가 궁금 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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닻 올린 이재명호 눈앞 암초들

닻 올린 이재명호 눈앞 암초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비상계엄 사태와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서 국민은 정권교체를 선택했다. 3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뤄냈지만 이재명 대통령의 앞길이 마냥 순탄치만은 않아 보인다. 지난 3일 치러진 6·3 조기 대선서 이재명 신임 대통령은 득표율 49.42%로 역대 대통령 중 최다 득표수를 기록했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41.15%,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8.34%,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는 0.98%를 각각 기록했다. 넘지 못한 과반의 벽 잠정 집계된 이번 대선 투표율은 지난 20대 대선보다 2.3%p 높은 79.4%였다. 이는 지난 1997년 투표율 80.7%를 기록한 15대 대선 이후 28년 만에 가장 높은 대선 투표율이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내란 세력을 심판하기 위한 국민의 뜨거운 의지”라고 입 모아 말했다. 지난 20대 대선서 양 후보 간의 득표율 차이는 0.7%p이었던 만큼 이번 역시 두 후보 간의 격차가 관전 포인트로 제시됐다. 지난 3일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가 한국방송협회와 함께 실시한 대선 출구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는 51.7%, 김문수 후보는 39.3%로 두 후보간의 격차는 두 자릿수로 크게 벌어졌다. 이때까지만 하더라도 이 대통령의 과반이 예상됐지만, 실제 투표함을 열자 김 후보가 40%대로 진입한 반면 이 대통령은 50%를 넘지 못했다. 두 사람 간의 격차는 289만표인 8.27%p였다. 한 민주당 초선 의원 역시 출구조사 발표 직후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서 “4%만 더 얻어서 55%로 안정 궤도를 유지하면 좋았을 것”이라며 내심 아쉬움을 비쳤다. 민주당은 선거 기간 동안 공을 들인 TK(대구·경북)서도 약세를 보였다. 선거관리위원회 개표 마감 결과 대구서 김 후보가 67.62% 득표한 반면, 이 대통령은 23.22%에 그쳤다. 경북서도 김 후보는 66.87%, 이 대통령은 25.52%로 지난 20대 대선과 비슷한 양상을 띠었다. 초유의 사태인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임에도 격차가 크지 않고 보수 지역서 30% 벽을 넘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제시된다. 40% 지지율을 등에 업은 국민의힘과 거대 여당인 민주당의 충돌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전까지는 민주당이 과반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키면 대통령 혹은 국무총리가 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되돌리는 방식이었지만, ‘찐명’으로 꼽히는 김민석 전 최고위원이 국무총리로 내정된 마당에 더는 국민의힘이 손쓸 방법이 없다. 빗나간 출구조사…TK도 20%대 ‘뚝’ 여대야소 정국 ‘동물 국회’ 재연? 이번 하반기 국회가 역대급 ‘혐오 정치’로 얼룩질까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 대통령은 거듭 통합을 강조했다. 지난 4일 국회서 열린 취임 선서식서 “분열의 정치를 끝낸 대통령이 되겠다”며 “국민 통합을 동력으로 삼아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선서 누구를 지지했든 크게 통합하라는 대통령의 또 다른 의미에 따라 모든 국민을 아우르고 섬기는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도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국민 대통합을 위해 대통령 취임 후 첫 오찬 메뉴를 비빔밥으로 준비했다. 우 의장은 “지역과 세대, 계층, 다양한 의견이 모두 대한민국이고, 서로 조화를 이루고 화합하도록 이끄는 통합력이 도약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머뭇거릴 새도 없이 이 대통령은 곧바로 업무를 시작했다. 함께 국정을 운영할 내각 구성도 시급하다. 당분간은 윤석열 전 정부 출신인 각료들과 한 지붕 밑에서 일을 해야 한다. 조기 대선서 당선된 문재인 전 대통령 또한 정부 출범 76일 만에 전원 ‘문재인의 사람들’로 불리는 국무위원과 국무회의를 진행했다. 이날에 앞서 문 전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진행했는데, 이때 통일·외교·안보 기조가 다른 박근혜정부 인사가 함께였던 만큼 제대로 된 국정 운영이 어려웠다는 푸념도 들려왔다. 이 대통령도 마찬가지로 새 내각 구성 전까지는 ‘윤석열의 사람들’과 나라를 이끌어야 한다. 국무총리를 시작으로 각 부처 장관 등 주요 인사들을 검증하기 위한 인사청문회 등 절차가 남아 있어 내각 전부를 임명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어수선한 여의도 안팎 국무위원 선출을 위한 인사청문회 과정도 험난할 전망이다. 지난 3년간 이동관·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 박장범 KBS 사장 후보까지 피 튀기는 청문회가 밤낮으로 이어졌다. 공수교대가 이뤄진 이번 청문회서 국민의힘이 호락호락하게 넘어가지 않을 전망이다. 이 대통령을 둘러싼 다섯 건의 재판도 주목된다. 김혜경 여사의 법인카드 유용 논란과 대선 정국서 불거진 아들 도박 의혹도 논란이지만, 아직 털어내지 못한 본인의 재판들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현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파기환송심 ▲대장동 배임 및 성남FC 뇌물 의혹 1심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혐의 1심 ▲불법 대북송금 혐의 1심 ▲위증교사 혐의 항소심 등 총 5개의 재판을 받고 있다. 국민의힘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은 투표 하루 전날 이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를 꼬집으며 “설사 이재명 후보가 당선된다고 하더라도 재판이 예정대로 열리고 대법원의 유죄 취지 파기환송 결정에 따라 벌금형 100만원 이상의 판결을 받을 경우, 두 달 안에 대선을 또다시 치러야 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가장 먼저 예정된 재판은 오는 18일에 열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이다. 이는 지난달 1일 대법원이 1심의 무죄 판결을 엎고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사안이다. 만일 재판부가 예정대로 사건을 처리한다면 대법원의 파기환송 결정에 따라 유죄 판결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피선거권이 박탈되는데, 이때 대통령직 유지가 가능한지에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 아울러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을 다루는 헌법 제84조의 해석 논란도 다시 불붙을 예정이다. 막 내리는 용산 시대 민주당은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한 장치를 마련해뒀다. 대선 전부터 민주당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의 구성 요건서 ‘행위’를 삭제하는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 거대 여당인 민주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처리할 수 있지만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입법 독재’ 프레임을 우려해 속도 조절에 나섰다. 윤 전 대통령이 개방한 청와대도 풀어야 할 숙제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2022년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며 영빈관과 녹지원, 상춘재 등을 일반인에게 공개했다. 이 대통령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바로 업무를 시작하는 만큼 우선은 청와대 수리를 기다리며 용산 대통령실을 사용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2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면 용산으로 가는 게 맞다. 대통령실 이전은 큰 비용이 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고생도 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빨리 청와대를 수리해서 그 (수리) 기간만 (용산에) 있다가 청와대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예비 후보이던 시절에도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 질문에 “상당히 고민이다. (용산 대통령실이) 보안 문제가 매우 심각해 대책이 있어야 되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지금 당장 어디 딴 데로 가기가 마땅치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혈세를 들여 미리 준비할 수도 없다. 그래서 보안 문제가 있긴 하지만 일단 용산을 쓰면서 다음 단계로 청와대를 신속하게 보수해 그 길로 들어가는 것이 제일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윤 전 대통령이 사용하던 용산 집무실 환경에 “황당무계하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서 가진 첫 기자회견서 “꼭 무덤 같다. 아무도 없다”며 “필기도구를 제공해 줄 직원도 없다. 컴퓨터도 없고 프린터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업 공무원 전원을 복귀시켜버린 모양”이라며 “곧바로 다시 원대복귀 명령을 해서 제자리로 복귀시켜야 할 듯싶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보수가 끝나는 대로 이 대통령이 집무실을 옮길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파기환송 선거법, 재판부 의지에 달려 청와대 복구, 극우 반격…험난한 여정 대통령 집무실이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된 만큼 보안과 경호 등이 늘 지적 대상이 됐다. 관련해 한 민주당 관계자는 “청와대가 100% 개방된 건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보안 작업을 거친다면 올해 안에는 (청와대를) 집무실로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정부종합청사 등 제3의 장소에 임시로 집무실을 마련하는 방안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JTBC와의 인터뷰서 “국정 책임자의 불편함 또는 찝찝함 때문에 수백억, 수천억을 날리는 게 말이 되느냐”며 “잠깐 (용산서) 조심해서 쓰든지 하고 청와대를 최대한 빨리 보수해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끝나지 않은 극우와의 싸움과 테러 위협도 현재 진행형이다. 계엄 옹호, 탄핵 반대 그리고 부정선거를 주장해 온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와 자유통일당 중심의 극우 성향 단체는 이번 대선 결과에 불복해 선동을 이어갔다. 광화문서 지지자들과 개표를 기다리던 전 목사는 출구조사 결과가 공개되자 “선거관리위원회에 쳐들어가자” “불법 선거, 부정 투표”라고 소리쳤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역시 부정선거론에 다시 불을 지피고 있어 대선이 끝난 후에도 잡음은 이어지고 있다. 황 전 총리는 용인의 한 사전투표소의 관외 회송용 봉투서 이미 기표된 용지가 나온 사례를 언급하며 “지난 대선서도 같은 현상이 발생했고 문자 그대로 부정선거의 스모킹 건”이라며 “그럼에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자의 자작극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관위 시스템이 얼마든지 조작 가능해서 투표 안 한 사람을 한 사람으로 만들고 한 사람을 안 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국가정보원 조사 결과와 정확히 일치한다. 이런 선관위를 도저히 믿을 수 있겠나”라며 “선거가 아니라 사기”라고 말했다. 현실 부정 테러 위협 이와 관련해 여권 관계자는 “망상에 불과하다. 갈라치기 정치의 원인”이라고 일축하며 “정치 성향이 맞지 않는 분들께선 지금 시국이 어수선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번 대선은 내란 세력을 심판한 국민의 선택이라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