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안철수, 김두관 손들지 문재인 손 절대 안 든다!”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5.14 10: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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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수 지인 A씨,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경선 대예측 <작심토로>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대선을 반 년 남겨두고 여야는 모두 대선정국으로 돌입하고 있지만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행보는 여전히 안개속이다. 자신에 대한 온갖 추측성 기사가 난무하는데도 여전히 침묵으로만 일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 원장의 대선 출마 여부는 물론 민주통합당 대선경선 참여 유무, 당 후보와 관계설정 등 대선을 앞두고 그가 가져올 파급력은 적지 않아 보인다. 이에 <일요시사>는 안 원장의 서울대 동문이자 김두관 경남도지사 측과도 두루 인맥이 통한다는 한 인물을 만나 안 원장의 의중을 조심스레 읽어봤다.

자신을 ‘정권교체를 희망하는 정치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 소개한 이 남성(이하 A씨)은 자신의 신변이 노출되기는 극도로 꺼려했다.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기사 하나하나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적지 않은 논란을 만드는 것을 염두에 둔 듯해 보였다.

하지만 A씨는 안 원장과 김두관 경남지사의 의중을 상당히 잘 읽고 있었다.

A씨는 현재 야권의 대선후보 선출의 가장 큰 핵심은 “안 원장이 과연 민주통합당의 손을 잡아 줄 것인가에 있다”고 잘라 말했다.

양측 모두 친한 A씨

A씨는 자신이 그동안 ‘청춘콘서트’ 등 안 원장의 ‘따뜻한 정치’를 만들어온 측근들의 말들을 종합해본 결과 “안 원장은 참여정부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지난 참여정부가 보여 온 조용히 듣기보다는 목소리 큰 주장 위주의 소통과 폐쇄적 인사스타일, 삼성 등 대기업과의 우호관계 등”을 들었다.


이를 근거로 A씨는 “안 원장은 참여정부 인사인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주장한 공동정부 구성은 물론이고, 참여정부 인사와 경선조차 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경선을 할 바에는 독자적으로 출마하든지 아예 출마를 포기할 생각으로 보여 진다는 것이다. 그간 안 원장도 “한나라당은 아니다”라고만 밝혔지 어느 정당과 연대하겠다고 밝힌 적이 없어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견해였다.

A씨는 또 “막판 불출마를 선언하며 지지를 표명한 서울시장 경선과는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오랫동안 시민운동을 펼쳐왔고 자신의 사상·철학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 평소 ‘존경한다’는 표현까지 스스럼없이 할 정도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는 것이다.

A씨는 단적으로 최근 부산의 한 지역언론이 안 원장의 부친과 인터뷰 한 것을 예로 들었다.

아들의 생각을 잘 아는 안 원장의 부친은 인터뷰에서 “민주당과의 경선은 절대 없다”며 “한다면 독자적으로 하든지 아니면 안 할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부산에서만 살아온 부친이시기에 실명으로 문 고문을 거명하기 곤란하니 민주당이라고 표현한 것”으로 분석했다.

만약 이 분석이 맞다면 안 원장은 문 고문과의 경선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 보인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안 원장이 부친의 반대로 출마의사를 접었다’는 말이 돌 정도로 안 원장이 부친의 뜻을 절대 존중하는 아들이기 때문이다.


만약 안 원장 부친의 인터뷰 발언이 안 원장과의 교감 하에 나온 것이라면 A씨의 주장에 신빙성이 더해지는 대목이다.

이어 A씨는 “안 원장과 문 고문의 경선과 공동정부 구성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고문 측과 민주통합당은 어떠한 경로이든 안 원장의 이러한 생각을 파악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A씨는 “민주당이 여전히 자기 구도대로 따라올 것이라는 생각과 구도 위주의 정치를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문 고문의 공동경선 및 공동정부 구성 제안이 나온 배경은 최소한 안 원장의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상호간의 대화가 전무했음을 보여준다”고 민주당의 태도를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이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방식도 아니다. 노 전 대통령은 자신의 진정성을 가지고 직접 만나 설득하는 정공법을 썼지 구도를 짜 맞추고 그에 따른 정치를 하지는 않았다”고 거듭 힐난했다.

“참여정부에 부정적인 안철수, 경선 참여 안 할 것으로 보여”
“막판 불출마 선언하며 지지한 서울시장 경선과 전혀 달라” 

하지만 A씨는 “민주통합당이 안 원장과의 관계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고 해결책도 제시했다. 안 원장을 누구보다 잘 안다는 A씨는 김 경남지사 측과도 두루 친하다며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는 특히 “안 원장은 김 지사에 대해서는 다소 우호적인 것으로 보여진다”며 “김 지사가 자신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말하기보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준다는 점, 따뜻한 약자들에 대한 배려를 시골에서부터 실천해온 인물이라는 생각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록 김 지사가 참여정부에서 장관직을 맡기는 했지만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었고, 청와대에서 근무한 적이 없으며 이장에서부터 무소속 도지사까지 오른 스토리에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풀이했다. 

따라서 A씨는 “그래서 안 원장은 김 지사가 경선에 나오고 또 다른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여럿 참여한다면 경선에 참여하는 경우가 아예 없지는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A씨는 “사실 안 원장은 사람들이 자신을 대권주자로 부르는 것도 웃긴다고 생각 한다”면서도 “적어도 자신의 작은 참여로 인하여 나라와 사회가 좀 더 따뜻해진다면 본인으로서는 큰 결심인 경선 참여가 가능할 수도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내다봤다.

예컨대 ‘안철수식 작은 참여’라는 것이다. 이어 A씨는 “물론 경선 승리와 대통령 당선이 안 원장의 목표가 아님은 분명하다”며 “다만 그 과정을 통하여 따뜻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일 것이다”고 예측했다. 

“민주당, 안철수 만나야”

A씨는 또한 “결론적으로 문 고문과 민주통합당은 불가능한 구도를 밀어붙이기보다 빨리 안 원장을 만나야 한다”고 충고했다. 진솔하게 서로의 마음을 터놓고 안 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구도가 아니라 김 지사와 손학규·정세균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을 포함한 그야말로 ‘따뜻한 경선’ 자리를 만들어 안 원장이 생각을 바꿀 수 있는 마당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끝으로 A씨는 “한 사람, 한 정당의 승리가 아니라 국민의 승리로 만드는 첩경이 여기에 있기 때문에….”라며 말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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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