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이회창’ 보면 ‘2012 박근혜’ 보인다?!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5.08 15: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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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와 차별화 ‘NO' ‘창’과의 차별화 ‘YES'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4·11 총선을 승리로 이끌며 ‘대세론’을 확고히 다졌다. 2004년 위기에 처한 당을 구해낸 바 있는 박 위원장이 100석도 힘들다는 당초 예상을 깨고 과반 의석을 차지하며 이번에도 당을 구해내자 ‘대세론’은 정점에 달했다. 당내에선 ‘경선 무용론’이 나오면서 ‘추대론’까지 제기됐다. 하지만 이는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가 한나라당 대선후보로 나섰던 2002년 대선경선과 너무나 흡사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 위원장이 이 전 대표의 데자뷰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으로서는 최악의 시나리오인 ‘이회창 데자뷰’ 현상을 낱낱이 분석해봤다.

지난 4·11총선 승리로 새누리당은 완벽하게 ‘박근혜당’으로 변모했다. 박 위원장은 ‘친이계 좌장’ 이재오 의원을 공천하며 논란을 잠식시켰지만 친이계 의원 35명 남짓을 가차없이 탈락시켰다.

대신 친박계 원외 인사 50여 명을 공천했다. 지난 18대 총선 ‘친박학살’ 당시 엄청난 분열과 파장을 가져왔을 때와 비교한다면 아주 무난히, 그리고 성공적인 공천을 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분열과 별다른 세력이탈 없이 자신의 계보 인사들을 공천한 박 위원장의 리더십도 높이 평가받았다.

하지만 비난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당이 박 위원장의 ‘대선캠프화’ 됐다는 불만이 여기저기서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묘하게 겹치는
두 대세론자들

이는 지난 2000년 16대 총선과 비슷하다는 평가다. 이회창 전 대표도 자신과 대척점에 섰던 인물들을 공천에서 제외시키며 한나라당을 ‘이회창당’으로 만들었던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당시 김윤환 전 대표 등 거물급 낙천 인사들은 이수성 전 국무총리 등과 민주국민당을 창당했지만 지역구와 비례대표에서 각각 1석을 얻는 데 그치며 참패했다.

새누리당 공천에서 낙천한 전여옥 의원 등이 한나라당 출신 박세일 대표가 이끄는 국민생각에 합류했지만 단 한명의 당선자도 배출하지 못한 채 참패해 비슷한 결과를 남겼다.


‘경선 무용론’과 ‘추대론’이 나온 것도 묘하게 닮은꼴이다. 16대 총선 이후 정국의 중심은 ‘이회창 대세론’이었다.

여당인 새천년민주당은 마땅한 대선주자도 내놓지 못했고 김대중 정부에 대한 지지도가 떨어지면서 이 후보의 지지율이 견고해졌다.

대세론 속에서 치른 한나라당 경선은 형식적인 과정으로 이른바 ‘이회창 추대식’에 가까웠다.

19대 총선 이후에도 상처뿐인 경선은 무의미하다는 ‘경선무용론’과 그에 따른 ‘박근혜 추대론’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체판세에서는 승리했지만 수도권에서 졌다는 점도 여지없이 닮았다. 이 전 대표가 이끈 한나라당은 16대 총선 전체 273개 의석 가운데 133석을 획득해 제1당이 됐다. 하지만 수도권 97곳 가운데 단 40곳에서만 승리해 기대치에 훨씬 못 미쳤다.

이번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도 과반이상 의석이라는 쾌거를 이뤘지만 수도권 전체 의석 112석 가운데 43석을 차지하며 참패했다. 지난 18대 총선의 절반 수준이다.

16대 대선을 6개월 앞두고 진행된 2002년 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압승을 거뒀다는 사실도 예의주시할 대목이다. 새누리당도 대선을 8개월 남은 시점에 압승해 선거 승리 시점도 묘하게 오버랩 되기 때문이다.


당시 한나라당은 승리에 도취했고 이회창 대세론 속에 안일한 태도로 대선에 임해 정권탈환에 실패하고 말았다.

현재의 새누리당도 총선 이후 김형태·문대성 당선자를 둘러싼 ‘비리 의혹’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역풍에 직면했고 차기 당 지도부 내정설이 떠돌아 논란을 자초했다.

‘한나라당=이회창당’ ‘새누리당=박근혜당’ 만든 제왕적 권한 
막강한 대세론 속 경선무용론에 따른 ‘추대론’ 경선 흥행실패?

새로운 홍보수단의 등장도 비슷하다. 16대 대선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이 보편화되면서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가 활동할 수 있는 공공의 장이 마련됐다.

당시 인터넷 선거운동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하게 여기던 한나라당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는 20~40대에서의 열세를 극복하지 못해 대선에서 패배했다.

이번 대선에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라는 새로운 수단이 등장했다. 야권이 SNS를 통해 4·27과 10·26재보선에서 승리하자 위기감을 느낀 새누리당은 공천심사에 SNS역량지수를 추가하며 대응에 나섰지만 현재로서는 야권이 SNS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대선에서 SNS를 통한 선거운동이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으로 여겨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야권의 강력 대선주자가 두 명 존재 한다는 사실도 흡사하다. 16대 대선을 한 달여 앞둔 시점까지 1강(이회창)·2중(노무현·정몽준) 구도로 진행됐다.

하지만 2중의 지지율을 합하면 1강을 앞지르는 상황 때문에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단일화가 진행됐고 결국 노무현 후보가 이 전 대표를 꺾었다.

현재 야권의 잠룡으로 분류되고 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지지율을 합하면 박 위원장을 앞서는 상황이 일치한다.

또한 압도적 대세론 속에서 후발주자들이 경선룰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점도 판에 박은 듯 똑같다. 이처럼 가볍게 웃어넘기기에는 16대 대선과 오는 18대 대선은 흡사한 점이 너무나 많다.

16대 경선과 차이점
15대 경선에서 보여

하지만 16대 경선과 다른 양상도 보이고 있다. 당시에는 이회창, 최병렬, 이부영, 이상희 후보 4명이 경선을 치렀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박 위원장의 대세론 속에서도 후보들이 난립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1997년 15대 대선 경선당시 ‘9룡’의 재현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당시에도 독주 후보는 이 전 대표였다.

그러나 이홍구, 박찬종, 이수성, 최형우, 김덕룡, 이인제, 김윤환, 이한동 후보가 출마를 강행하며 유례없는 다자구도가 형성됐다.

하지만 9룡 중 당시 김영삼 대통령의 오른팔인 최형우 후보는 경선 레이스가 시작되자마자 중풍으로 꿈을 접었고, 이홍구 후보는 정치에 불신감을 나타내며 후보를 사퇴해 최종적으로 6명이 겨뤘다.

당시 이 전 대표는 경선 내내 1위를 기록했지만 금품살포설과 흑색선전 논란이 벌어지는 등 나머지 후보의 집중공격에 시달려야 했다.

이인제, 이한동, 이수성, 김덕룡 후보는 경선 막바지 ‘반창 연대’를 구성했다.

반창 연대의 영향으로 이 전 대표는 대세론이 흔들려 전당대회 1차 투표에서 40.9%의 득표율에 그쳐 이인제 후보와 2차 결선투표까지 치르는 수모를 당하기도 했다.


수도권 패배·대선 직전 선거 승리·새로운 홍보수단 탄생도 겹쳐 
대세론 속에서도 후보 난립 현상, 15대 대선 경선 ‘9룡’의 재현

현재 새누리당의 대권 레이스도 이와 흡사하다. 김문수 경기지사, 정몽준 전 대표가 이미 대권 도전 의사를 공식화 했고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안상수 전 인천시장 역시 속속 대권 도전을 선언했다.

또한 친이계 좌장 이재오 의원도 다음 주 중 출마를 공식화 할 예정이다. 여기에 김태호·정두언 의원 등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고 당외 인사인 정운찬 전 총리 역시 경선에 뛰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 위원장을 포함해 무려 9명의 주자가 경합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또한 이들은 당시의 반창 연대처럼 ‘비박 연대’를 구성해 박 위원장을 집요하게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벌써부터 김 지사와 정 전 대표가 연일 박 위원장을 비판하며 완전국민참여경선 룰 수용을 촉구하는 등 공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지율 격차가 워낙 현격해 형식면에서는 다자구도이지만 내용면에서는 박 위원장의 독주체제가 분명하다.

비박 후보들이 박 위원장을 추월할 가능성도 현재로선 낮아 보인다는 것이 중론이다. 따라서 막바지 비박 주자들의 후보단일화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대선주자들이 난립하는 이유로 ‘정치적 노림수’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8월 경선에서 박 위원장이 선출되더라도 12월 대선까지 수많은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넘버2’ 자리를 확보해 놓겠다는 계산과 함께 승패에 상관없이 대선후보 경선을 대선이후 주도권 확보의 발판으로 삼으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따라서 친박진영에서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하는 것 아니냐며 ‘청와대 배후설’도 제기됐다.

후보난립 이유는
정치적 노림수?

청와대를 향한 친박진영의 의심의 눈초리는 자연스레 정책 차별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박 위원장은 최근 불거진 현정부 핵심 인사들의 부정비리 의혹과 미국 광우병 발생에 따른 미국산 쇠고기 검역중단 여부를 두고 현정부와 완전히 선을 긋고 있다.

따라서 정권말기 이명박 대통령에게 탈당을 요구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전 대표도 집권말기의 김영삼 정권이 여론의 비판을 받자 김 전 대통령과 거리두기를 시도하며 탈당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김 전 대통령의 허수아비를 불태우는 극단적인 거리두기를 시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극단적 차별화와 탈당요구는 대선 패배로 이어졌다.

이처럼 박 위원장의 대선행보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이 전 대표와 오버랩 되고 있다. 마치 데자뷰 현상을 보고 있는 듯하다.

최근 여의도 정가에 ‘2002년 이회창을 보면 2012년 박근혜가 보인다’라는 풍문이 떠도는 것도 이런 현상과 무관치 않아 보여 벌써부터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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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