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에 민감하게! 맛은 품위있게!

주점창업, 이것만 알면 성공

주점창업은 가장 인기 있는 외식 창업아이템 중 하나다. 성인 남녀가 모두 고객이라 할 만큼 넓은 수요층을 가지고 있고, 특별한 운영 노하우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한 브랜드가 드문 것도 주점시장이다. 경쟁이 치열한 주점시장에서 각 브랜드만의 특색 없이는 살아남기 힘들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주점은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며 “주점을 창업하고자 할 때는 최근의 시장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최근에는 예전처럼 이름만 이자카야이고 실제로 제공하는 안주는 포장마차와 별만 다르지 않던 술집과는 달리 일본 정통의 이자카야 요리를 제공하는 곳들이 많이 생겼다.

지난해 7월 첫 선을 보인 ‘사이야’(www.saiya.co.kr)는 중심 상권지역에 주로 입점하고 있는 일반 이자카야와는 달리 가격은 낮추고 맛과 분위기로 차별화해 골목상권 진입에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이자카야 주점이 인기를 끌면서 비슷한 콘셉트의 주점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사이야는 일본식 이자카야에 유럽식 조리방식을 접목한 프렌치 이자카야 형식으로 차별화한 브랜드다.

한국인 입맛에 맞춘
차별화 된 메뉴 선보여  
 
사이야의 감성을 자극하는 인테리어는 오래된 친구와 같은 느낌을 주며,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요리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로 맛, 가격, 분위기 등 3박자를 갖췄다. 이곳의 주 메뉴 가격대는 8000원~1만5000원 대로 저렴한 편.

도수가 낮은 사케와 깔끔한 안주가 여성들에 어필하면서 고객의 절반 이상이 여성 손님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이에 더해 사이야는 고객의 문턱을 낮춰 누구나 쉽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소주반병 메뉴도 추가했다.

사이야의 성공비결은 차별화된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자카야 메뉴에 프랑스식 소스를 결합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췄고 쉐프가 만들어 주는 사이야만의 특제소스로 한번 오는 모든 고객은 마니아가 될 수밖에 없다.


사이야는 이태리요리 13년 경력자부터 일식요리 7년 이상의 경력자들로 구성된 본사의 메뉴 R&D 팀이 메뉴 개발을 맡고 있다. 가맹점 역시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도 전문 인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철저한 조리교육과 운영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태원 천상’(www.10040.co.kr)은 정통 이자카야를 지향하는 만큼 주방에는 일본인 쉐프를 두고 있다. 이곳에서는 정통 일본 이자카야 요리면서도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 150여 가지의 다양한 요리를 만나볼 수 있다. 싱싱한 식재료와 원재료의 맛을 살린 자체개발한 소스가 강점이다. 천상은 식재료, 소스 등을 원팩화 하고 있는 여느 프랜차이즈와는 달리 본사에서 직접 이자카야의 음식 비법을 전수하는 방식을 통해 가맹점 간의 음식 맛을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다.

그녀들이 원하는 건 뭐?
“한 잔을 마셔도 남다르게”

여성들이 소비시장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가운데 여성고객 확보를 위해 요리를 보강하고 인테리어도 보다 세심하게 배려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이에 ‘크림생맥주’ ‘사케’ 등 남다른 스타일을 내세워 여성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자연냉각 크림생맥주전문점 ‘플젠’(www.plzen.co.kr)은 여성들이 술 자체뿐만 아니라 분위기도 동시에 따진다는 점을 반영, 부드러운 크림생맥주와 유럽풍 카페 같은 인테리어로 차별화했다. 맥주 위에 부드러운 크림 거품을 얹어 마치 카푸치노 커피처럼 부드러운 맛을 느끼게 해주는 크림생맥주는 술을 싫어하는 여성들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또한 손님 테이블 옆에까지 가져올 수 있는 이동식 자연냉각맥주기는 거품을 만드는 과정을 손님이 직접 볼 수 있어 재미를 더해준다.

전략 및 주의점
주점은 술을 마시는 곳이다. 따라서 손님이 들어 와 술을 마시고 싶은 공간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를 잘 살피고 새로운 수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차별화된 점포 분위기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주점은 밥집에 비해 테이블 회전율이 낮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많고 늦은 시간까지도 손님이 들 수 있는 입지여야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돼 가족 단위의 고객이 주말 외식장소로 요리주점 등을 찾는 경우가 늘었기 때문에 주택가도 괜찮은 입지에 속한다.


주점 운영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도 살펴야 할 요소다. 주점은 취객들을 응대해야 하는 업종인 만큼 서비스 마인드가 전제되지 않으면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내성적인 성격보다는 외향적인 성격이, 관리직 출신보다는 영업직 출신이 주점 창업에 어울린다고 볼 수 있다. 또 오후부터 새벽까지 영업하는 형태가 대부분이어서 체력 소모가 상당하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영업시간이 긴 만큼 체력적인 부분도 감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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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