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주역 릴레이 인터뷰②] ‘희망의 등대’ 꿈꾸는 노웅래 당선자(마포갑?민주당)

“검찰은 눈치 그만 보고 빨리 최시중 털어내라”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지난 4?11 총선에서 격전지로 꼽힌 서울 마포갑에서 노웅래 민주통합당 당선자가 금배지 탈환에 성공했다. 17대 국회의원이었던 노 당선자는 18대에서 낙선의 쓴맛을 봐야했다. 하지만 노 당선자는 낙선으로 인해 정치인이었던 아버지 후광에서 벗어나 홀가분하다는 입장이다. 이제 그의 앞에 따라 붙었던 ‘2세 정치인’ ‘지역구 세습’이라는 꼬리표를 비로소 완전하게 떼어낼 수 있어서다.

노웅래 당선자는 그간 원외에 머물며 지역민들 속으로 파고들며 수많은 삶을 마주해왔다. 직접 현장 속에서 어려운 이웃들을 만나며 바닥민심을 헤아려온 것. 때문에 그는 지난 초선의원 당시 겪었던 시행착오와 원외에 머물며 느낀 현장민심을 토대로 19대 국회에서는 국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정치, 희망을 주는 제대로 된 정치를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일요시사>가 19대 국회의 주역을 꿈꾸는 노 당선자를 만나봤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꼭두각시 언론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움직여 제소리 못내”
“열린우리당, 정책 뜻은 좋지만 국민적 괴리감 있어 아쉬웠다”

-당선 소감은.

4년 전 제가 부족해서 낙선했다. 다시 국민들에게 신뢰와 진정성을 인정받아 재기한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 작금 국민들은 경제적으로 IMF보다 더 힘들다고 한다. 경제뿐만 아니라 현재 남북관계?언론 등 모든 문제가 역사적으로 후퇴한 상황이다. 이처럼 앞도 안보이고 어려운 상황이지만 새롭게 정치를 하며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리고, 국민들께 희망적인 삶을 만들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18대 국회의원 낙선 후 원외에서 어떤 구상을 했나?

▲4년 동안 국민과 지역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중국에 유학을 한 1년을 제외한 3년 동안 지역구를 5-6시간씩 다녔다. 특히 어렵고 힘든 주민들을 만났다. 국회의원이라는 지위가 없었기에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지만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주민들의 마음을 안정되는 것을 느꼈다.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분들을 만나 민심을 들어왔다. 그 속에서 민심의 변화와 시대적 추세, 정치적 소명을 배울 수 있었다.


-현장 속에서 배운 것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전에는 무조건 간판을 보고 여당을 찍었지만 이제 국민들은 실질적 이익이나 도움이 돼야 표를 준다는 것을 느꼈다. 이에 으로 주민들이 실질적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다. 사실 우리도 여당이던 열린우리당 당시 뜻은 좋았지만 국가보안법 등 대의명분 위주의 정책과 목표에 치중하며 국민들께서 공허함과 괴리감을 느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공공의 입법과 함께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경제와 복지정책 등을 함께 추진하며 양쪽의 노력을 같이 했어야 했다. 그런 부분에서 이제는 정책과 입법 등 투트랙으로 심혈을 기울일 생각이다.

-총선 직후 민주당은 문성근 대행체제에서 가장 먼저 파업 중인 언론사를 찾았다. 무슨 의미가 있나?

▲정치만큼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재 언론은 꼭두각시처럼 정권의 입맛에 따라 움직이며 제소리를 못 내고 있다. ‘김용민 막말파문’도 분명히 문제가 있지만 정치적으로 악용된 부분이 있다. 총선에서 민심이 정확하게 반영됐어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 (정부의 언론장악으로 인해) 한계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언론 정상화가 대표적 과제라는 생각이다.

-언론사 파업현장을 먼저 찾아 민생을 도외시한다는 비판이 일었는데….

▲언론 정상화가 대표적 과제지만 그렇다고 민생문제를 도외시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국민들의 몸과 마음이 편하려면 언론 못지않게 경제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현재 전월세대란?고물가?청년실업 문제 등 민생경제가 파탄난 상태다. 경제 문제를 잡지 못하면 안 된다. 때문에 서민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주력할 것이다.

-19대 국회에서 주력할 목표는.


▲가장 심각한 것이 언론탄압이다. MB정권이후 캠프에서 특보하던 인사들이 낙하산으로 언론사 사장자리에 있다. 이렇게 언론에 재갈을 물리며 공정보도 할 수 없는 상황이기에 MBC?KBS?연합뉴스 등 모두 파업하고 있다. 언론탄압 국면을 정상화 시키지 않으면 대선결과도 정당성이 없어진다. 일단 낙하산 인사들부터 물려야 한다. 그리고 언론사 내부의 독립적이고 사실적 보도할 수 있는 기자 등 구성원들이 책임자가 되어 보도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이렇게 대선을 치러야 대선에 정당성이 부여될 것이다. 때문에 언론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이나 입법활동에 주력할 생각이다.

-언론계에 몸담다가 정치로 입문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저는 MBC에서 노조위원장 하다 열린우리당이 창당되는 과정에서 입문했다. 처음에는 국회의원을 기자의 연장 정도로 생각했다. 기자 할 때처럼 바르고 올곧으며 술수를 쓰지 않으면 잘하겠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해보니 정직하고 바르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걸 느꼈다. 갈등해소를 하고, 파이도 나눠줘야 하는 등 기자보다 훨씬 영역이 크다. 특히 기자생활 21년보다 낙선이후 4년간 더 많이 배웠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 다시 주민들께서 일할 기회를 주셨으니 제대로 실질적으로 이익을 줄 수 있는 그런 정책 추진에 앞장서려고 한다.

-이 지역에서 5선 의원과 마포구청장을 지내신 노승환 전 의원이 아버지라는 점 때문에 ‘지역구 세습’이라는 비판도 있다.

▲아버지는 5선 의원과 재선 구청장을 지내셨다. 때문에 저에게 ‘2세 정치인?지역구 세습’이라는 꼬리표가 너무 큰 족쇄이고 멍에다. 하지만 낙선했다가 다시 시작해서 됐으니 정치적 독립이라는 의미가 있다. 계속 의원에 붙었으면 아버지 후광이라고 생각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총선 직후 당내 계파 간 갈등이 불거진 것으로 보이는데.

▲국민들 열 분이면 여덟 분이 싸우지 말라고 지적하신다. 그리고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고도 했다. 물론 싸움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가치 중심과 국민이 원하는 싸움을 하는 제대로 된 논쟁을 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 사리사욕 때문에 싸우니깐 문제다. 무엇보다 (민주당이) 계파라는 고리는 벗어나야만 정권교체도 가능할 것이다. 때문에 저처럼 계파와 지역에 연연하지 않는 분들과 함께 모여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구했던 탈권위?지역주의 타파?21세기 가치를 추구하는데 밀알이 돼 계파를 극복해보고 싶다. 한방에 못가고 열 걸음을 걷게 되더라도 속도조절하며 민주당이 추구하는 철학과 가치에 따라 국민께 가까이 다가가는 역할을 하겠다. (MB정부는) 지금까지 거꾸로 가기도 했는데 속도가 기대만큼 아니더라도 차근차근 (계파를 극복해) 목표에 도달하겠다.

-‘MB멘토’ 최시중 위원장이 검은돈을 받아 대선자금에 썼다고 폭로했다.

▲결국 덮고 감추려 해도 진실은 드러나게 돼있다. 반복되는 비리들이 정치의 후진성을 보여줘 참담하다. 검찰은 진실규명을 통해 빠르게 교통정리를 해서 새 정권에 부담을 안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새로운 정권은 앞을 향해 새롭게 나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새 정권에서도 청문회를 계속 할 수밖에 없고 또 과거 얘기만 해야 한다. 검찰은 조직 안위를 위해 눈치 보며 허송세월하지 말고 빠르게 제대로 청산해야 한다.

-수감 중인 정봉주 전 의원을 만나고 왔다고 들었다.

▲(당선되니) 저한테 우물우물하지 말고 똑바로 하라더라.(웃음) 교도소에 갇히면 위축될 수 있는데 보니깐 당당하고 의연해 든든했다. 하지만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잘못된 것을 잘못됐다고 지적하니 교도소에 보낸 것은 입에 재갈을 물렸던 독재시대에나 하는 것이다. 점점 BBK의 진실이 수면위로 들어나는데 정권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것이다. 정치인은 국민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때문에 저희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무거운 숙제를 안고 돌아왔다.

-2012 대선은 어떻게 전망하는지?


▲이번 총선에서 민심을 오롯이 담아내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진보진영 득표수는 많았지만 경합지역에서는 많이 졌다. 새누리당은 박근혜라는 대표주자가 있어 우리보다 안정적이다. 야권은 잠재적 후보가 꿈틀거리지만 불투명해 쉬운 싸움은 아니다. 이처럼 실적으로 썩 유리한 상황은 아니지만 더 낮은 자세로 민심을 받들며 분열하지 않고, 야권단일화를 통해 세력을 결속시켜 반드시 정권을 교체시키겠다

 

<노웅래 당선자 프로필>

▲1976 대성고등학교 
▲1983 중앙대학교 철학 학사
▲2005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 
▲1983 매일경제신문 기자
▲1998 MBC 기자회 총무
▲2001 MBC 노동조합위원장
▲2001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위원장
▲2004 제17대 국회의원
▲2012 제19대 국회의원 당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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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