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미리 본 ‘자서전’ 속 김두관 ‘대권 플랜’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4.24 09:4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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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틀 노무현’ 롤모델은 노무현 아닌 룰라 전 브라질 대통령!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리틀 노무현’ 김두관 경남도지사의 움직임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야권 잠룡 중 최대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는 김 지사가 물밑 행보를 마무리 짓고 본격 ‘대권 플랜’을 가동한 정황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타트는 출판기념회 준비 소식이 끊었다. 한 보수언론이 김 지사의 출판기념회 일정을 보도하면서 김 지사의 본격 대권행보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진 것. 하지만 김 지사는 이 같은 일정을 공식 부인하며 진화에 나섰다. 김 지사의 잠재력과 아직은 숨기고 싶은 진심을 <일요시사>가 긴급 취재했다.

지난 18일 야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김두관 경남지사가 5월26일 경남 창원을 시작으로 6월2일 광주, 15일 서울에서 릴레이 출판기념회를 개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정치권은 일순 요동쳤다. 대선주자의 출판기념회는 사실상 대선 출정식으로 결부된다는 정치권의 인식 때문에서다.

대선주자 출판기념회
사실상의 대선 출정식

출판기념회가 열리는 도시와 날짜도 관심을 증폭시켰다. 창원은 경남도청이 있는 자신의 근거지이고 5월23일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일로 주말까지 추모행사가 이어질 것으로 여겨져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는 김 지사로서는 많은 의미가 내포돼있다는 평가다.

6월2일로 예정된 광주는 민주통합당의 텃밭이자 민주화의 성지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신이 깃든 곳이다. 또한 이날은 지난 2010년 6·2지방선거에서 경남지사에 당선된 뒤 임기(4년)의 반환점을 도는 날이기도 하다.

15일로 예정돼 있는 수도 서울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해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했던 날로 해마다 당 차원의 기념행사가 열리는 날이다.

이 같은 일정은 6월9일로 예정된 민주통합당의 전당대회와 겹쳐 잘만 하면 흥행몰이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지도부 구성을 지켜본 후 15일 서울 출판기념회에서 공식적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 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하지만 김 지사는 이러한 사실을 즉각 부인했다. 보도가 나온 지난 19일 경남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4·19 기념식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책을 집필하고는 있다. 그러나 출판기념회를 준비한 바는 없다. 지난 2년간 도정경험을 중심으로 한 책이다”며 ‘대권 출마’를 본격화하기 위한 수순으로 개최될 ‘전국 릴레이 출판기념회’ 보도를 공식 부인했다.

하지만 이러한 부인은 ‘숨고르기’ 차원이라는 정황이 포착됐다.

그동안 말을 극도로 아껴왔던 김 지사의 한 측근은 출판기념회 일정이 보도되자 <일요시사>에 “비밀을 유지해온 사실이 모두 알려졌다”며 허탈해 했고 “사실이다”고 털어놨기 때문이다. 일단은 현재 도지사 신분이라 대선행보를 적극 표명하기 힘들어 부인하지 않았겠느냐고도 했다.

또한 그는 “김 지사가 브라질의 룰라 전 대통령을 ‘롤모델’로 잡았다”고도 밝혔다. “가난하고 어렵게 살았던 유년기 시절이 겹치고 중상층을 두텁게 한다는 목표가 같다”는 것이다. 평소 사석에서도 “한국의 룰라가 되고 싶다”는 말을 자주했던 김 지사의 의중으로 보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대목이었다.

실제 김 지사는 자신의 블로그인 ‘김두관 입니다’에 총선날인 지난 11일 룰라 전 대통령에 대한 글을 4편이나 올렸다.

김 지사는 2006년 지방선거 낙선, 2007년 대선 경선 예선 탈락, 2008년 총선 낙선. 잇따라 고배를 마신 이후 백수로 지내며 겪었던 좌절과 방황의 힘든 시간을 토로하며 “‘성공한 서민정부’의 모델을 보여준 룰라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한 순간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얻을 수 있었다”고 룰라 전 대통령을 소개했다.

김 지사는 룰라 전 대통령의 성공 비결에 관심을 가지고 그의 취임부터 퇴임까지 임기 8년 동안 나온 신문과 잡지 기사, 논문, 자서전, 연설문은 물론이고 브라질을 비롯한 라틴아메리카 정치와 관련된 도서를 닥치는 대로 구해서 읽었다고 한다.

룰라 전 대통령은 초등학교 밖에 나오지 않았고 지독하게 가난한 유년시절을 보냈지만 취임 당시 GDP 4564억달러, GDP 증가율 1.1%, 외환보유액 370억달러, 물가상승률 12.5%에 달했던 브라질 경제를 퇴임 때까지 GDP 1조8000억달러, GDP 증가율 7.3%, 외환보유액 2735억달러로 높였고 물가상승률은 5.6%로 낮췄다.


이처럼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든 룰라 전 대통령에 매료되지 않을 수 없었다는 것이다.

5월26일 창원, 6월2일 광주, 15일 서울 찍고 대선행?
전국 릴레이 출판기념회 보도 공식 부인은 ‘숨고르기’용

김 지사는 그의 일대기 소개도 했다. 가난 때문에 초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고 국가기술연수원에 들어갔던 룰라 전 대통령은 가문에 선반기술공이 탄생한 것이 큰 자랑거리였다고 한다.

하지만 열여덟 살이 되던 해 공장에서 일하다 손가락 하나를 잃으며 방황이 시작되었고, 가난해서 제대로 배울 수도 없었던 신세를 늘 한탄했다고 한다.

24살에 결혼했지만 출산을 앞두고 아내가 제대로 치료도 받지 못한 채 의료사고로 비참한 최후를 맞자 또 다시 3년 반이라는 긴 방황의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김 지사는 룰라 전 대통령을 보며 남해 이어리의 어린시절이 주마등처럼 지나갔다며 ‘가난했던 어촌마을, 먹을 것이 귀했던 그 시절, 가난은 룰라를 단련시켰듯이 나의 삶도 거칠게 단련시켰다’고 회고했다.

실제 김 지사는 경남 남해군 고현면 이어마을이라는 작은 시골에서 태어났다. 대대로 농사를 지으며 살아온 농민의 아들로 넉넉하지 않은 가정환경에서 자랐다. 더욱이 초등학교 4학년 때 아버지를 여의며 가세는 더욱더 기울었고 할아버지와 어머니가 감당했지만 집안 형편은 더욱더 어려워만 갔다. 하

지만 김 지사는 “나는 유년시절의 가난이 내 삶을 불편하게만 만들었던 것은 아니라고 항상 생각한다”며 “어렵던 시절의 기억들은 나에게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갖게 했고 그런 관심이 내 삶을 건강하고 보람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끈질기게 이어온 가난의 내력을 먼 과거의 추억쯤으로 정리할 만큼 정신적 여유가 생긴 것은 어릴 적부터 꿈꾸었던 대로 공직에 진출해 목민관으로서 뜻을 펼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라며 회고했다.

공직 생활에 뜻을 두게 된 계기도 밝혔다.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을 보면서, 이 사람들을 위해 무언가 보람 있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그렇게 하려면 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힘들었던 유년시절
룰라 대통령과 겹쳐

김 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언급도 빼먹지 않았다. 바닷가 소년, 가난한 농민의 아들, 늦깎이 사회운동가, 자수성가형의 입지전적 인물, 지역주의에 정면으로 맞서 싸운 인물, 선거에서 당선보다 낙선이 더 많았던 경험, 기득권 주류의 심기를 건드려 탄핵을 받은 비주류 정치인(‘고졸 대통령’과 ‘이장 출신 장관’)이라는 점에서 노 전 대통령과 닮은 점을 내세웠다.


김 지사는 “패배할 줄 뻔히 알면서도 소신과 원칙을 위해 온몸을 내던졌던 노 대통령! 그것은 절망보다 희망에 대한 의지가 더 강했기 때문”이라며 최고의 공통점으로 ‘중단 없는 도전의 인생’을 꼽았다. 문재인 상임고문과 안철수 원장이라는 투톱이 있지만 개의치 않고 도전 하겠다는 의지로 읽혀지는 대목이다.  

하지만 김 지사는 노 전 대통령과의 차이점을 언급하며 차별화도 꾀했다. 김 지사는 “내가 행정가의 길을 걷다가 정치에 입문했다면 노 대통령은 처음부터 끝까지 정치인으로 살았다”고 강조했으며 “지방자치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높으면서도 활동하는 공간은 달랐다”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이 이론(지방자치실무연구소) 분야에서 주로 활약했다면 나는 실천(지방자치개혁연대) 분야에서 발로 뛰었다”고 강조 한 것이다. 자신이 이장부터 시작해 남해군수, 도지사를 거치며 지방자치에 대해서는 노 대통령과 비교해 우위에 있다는 것을 어필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지사는 업무 스타일에 대해서도 “노 대통령이 본인의 결단력과 아이디어를 중시한 반면 나는 동지들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여 실행하는 것을 잘 하는 편”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 대통령이 ‘비주류의 주류’였다면 나는 ‘비주류의 비주류’였다”며 “주류사회와 네트워크가 없다는 것은 나의 약점이자 강점이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친노 진영의 대표주자인 문 고문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대목으로 풀이되며 김 지사가 그동안 “노무현 비욘드(beyond·노무현을 넘어서다)”에 목소리를 높여 왔다는 점도 노 전 대통령 ‘노무현의 그림자’로 불리는 문 고문에 대한 경계 차원에서라는 평가다.


하지만 김 지사는 “모순과 부조리에 대한 상식적 저항을 말뿐만이 아니라 실천에 옮겼다는 점에서 노무현 정신의 핵심적 가치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실제로 지역주의에 대한 그의 불굴의 투쟁은 모든 사람의 양심을 일깨웠다”면서 “리틀 노무현이 그런 정신과 가치를 의미하는 것이라면 나는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자 한다”며 리틀 노무현으로서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이어 받는 것을 거부하지 않았다.

‘노무현 비욘드’ 외치지만 ‘리틀 노무현’ 거부하지는 않아
계파 한계 극복할 수 있는 최적의 인물로 손꼽히는 ‘DOO’

김 지사는 “저는 서민의 아픔과 희망을 정책과 행정으로 구현할 수 있는 ‘서민 정치인’이라고 자부합니다”라고 주장했고 “강력한 의지로 분명하고 명확하게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어설프게 타협하지 않겠습니다”라고 자신의 소개글을 썼다. 

이러한 내용들은 다음 달 출간될 김 지사의 자서전에 주로 실리게 될 것으로 여겨지며 책을 출간함과 동시에 본격적인 대선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사직을 완수하지 못하고 중도 사퇴하는 것에 대해서도 김 지사는 편지형식을 빌려 도민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자신의 최고 강점인 ‘스토리 있는 정치인’을 최대한 어필 한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김 지사의 강점은 많다. 행정의 젤 밑바닥(이장)부터 최고 상층부(장관)를 경험한 경력이 있고 경남지사 전까지 공직 선거와 당내 선거에 모두 출마하며 선출직은 처음인 문 고문과 신비주의 전략으로 일관하고 있는 안 원장과 다르게 권력 의지를 숨기지 않는 승부사적 기질도 강점으로 꼽힌다.

또한 높은 친화력도 그의 강점 중 하나다. 친노 직계지만 핵심이 아니어서 비노계의 거부감도 적고 김대중 전 대통령 직계인 동교동계가 그에게 호감을 갖고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따라서 계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최적의 인물로 손꼽히고 있다.

강점 많은 김두관
잠재력은 어느 정도?

그의 출마설은 총선 패배 후 수면위로 부각한 계파 갈등과 안 원장의 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린 어수선한 분위기를 재정비하고 주위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당 내에서는 김 지사의 출마 결심을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후보 경선이 치열해지면서 흥행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당 대선 경선이 치열할수록 추후 안 원장과의 단일화 과정에서 민주통합당 후보의 입지가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최대의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 김 지사가 본격 대권행보에 나선다면 대선구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그의 잠재력이 어느 정도일지가 벌써부터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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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