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차기 당권 치열한 ‘3파전’ 막전막후

‘정권교체’ 막중한 과제 놓고 박지원?이해찬?문희상 ‘충돌’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총성 없는 4?11 전쟁이 막을 내렸다. 민주통합당은 사실상 판정패 당하며 몸살을 앓는 모양새다. 그간 정부여당의 악재와 야권연대에도 새누리당에 과반의석을 내주면서다. 민심에 칼바람 맞고 책임론에 휩싸인 한명숙 전 대표는 조기 낙마하며 불명예 퇴진한 상태다. 한시적인 문성근 대표 권한대행 체제에 돌입한 민주당은 이제 새로운 체제정비를 서둘러야 할 입장이다. 대선이 불과 8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권교체라는 막중한 임무를 띤 차기 당권의 특급 지휘봉은 과연 누가 잡게 될까.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이 지난 4?11 총선에서 민심에 판정패 당했다. 총선패배 책임론에 휩싸인 한명숙 전 대표는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전열 재정비에 들어간 민주당은 차기 당권을 향해 발걸음이 빨라지는 양상이다. 총선패배를 빨리 털어내고 대선정국에서 확실하게 주도권을 장악함으로써 정권교체를 일궈내기 위해 서둘러 당을 추스르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당대회 앞두고
계파갈등 극심

차기 지도부는 12?19 대선까지 당권을 쥐게 된다. ‘킹메이커’로 대선의 교두보 역할을 원활하게 해야 정권교체라는 막중한 과제를 달성할 수 있다. 때문에 대권과 직결되는 당권을 장악하기 위해 계파 간의 이합집산과 상호비방 등 기싸움 속에서 당내 분란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전문가들은 민주당의 차기 지도부는 이 같은 당내 계파 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제세력을 아우르는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입을 모은다. 대야공세를 효율적으로 막아내고 대여공세를 활발히 펼칠 수 있는 강인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여기에 정당개혁을 통해 특정계파의 요직독점이라는 계파정치를 희석시켜야 하고, 대선을 앞두고 지역주의의 한계를 벗는 것도 풀어야할 숙제다. 또한 총선패배로 민심의 칼바람 맞은 상황이기에 민심을 되돌릴 묘수를 마련해야 할 중대한 임무도 주어졌다.

한 전 대표 사퇴 이후 비대위체제로 갈 것이냐 권한대행체제로 갈 것이냐를 둘러싸고 자중지란에 빠졌던 민주당은 우여곡절 끝에 당 수습 방안을 마련했다. 민주당은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3주간 문성근 대표 대행 체제 ▲5월4일 원내대표 구성과 비상대책위원회 발족 ▲6월9일 임시전당대회를 통한 당 지도부 구성의 일정표를 마련한 상태다.


전당대회 시간표가 발표되자 벌써부터 내부에서는 계파 간의 갈등이 꿈틀대는 모습이다. 총선 패배의 책임을 놓고 비노계가 친노계를 공격하는 양상이다. 특히 현 지도부의 총사퇴와 더불어 현 지도부의 차기 당권 도전에 제재를 가하는 목소리가 커진 상황이다. 이는 19대 총선 이후 최대 계파로 떠오른 친노의 세력 확장을 견제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벌써부터 가열되는 민주 전대불판…물밑경쟁 치열
대권 교두보 역할 당권 두고 계파간의 갈등 심화

때문에 전문가들은 차기 당 대표직은 친노와 비노 진영 간의 힘겨루기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당 대표 경선까지는 아직 2개월여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가시적인 후보군이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계파별 대표주자들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친노의 거목인 이해찬 상임고문과 호남의 터줏대감인 박지원 최고위원, 그리고 5선 관록의 문희상 의원의 불꽃 튀는 3파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충청권을 비롯한 중원의 맹주로 떠오른 이 고문은 친노의 거목으로 친노계의 당권 후보 1순위로 거론된 상태다. 이 고문은 특히 다양하고 풍부한 국정경험과 과거 대선 승리경험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게다가 이 고문은 당내에서 기획통으로 불리며 경륜과 지략 등을 두루 갖춘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때문에 대선을 앞두고 당 대표가 킹메이커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 고문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게다가 30명이 넘는 친노계 인사들이 대거 원내에 진입했다는 점도 이 고문에게 힘을 실어주는 대목이다.

친노계에 맞서 구민주계와 호남의 상징적 인물인 박지원 최고위원도 이번 당권의 유력후보로 떠오른 상태다. 먼저 박 최고위원은 위기관리에 능한 리더십과 국정운영 경험 등이 장점이다.

친노 선거 책임론
비노 입지 열릴 것


그는 특히 여당과 각을 세워 대적하는 ‘저격수’의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다. 고령이지만 젊은 정치인들보다 파이팅이 넘치고 풍부한 카리스마도 강점으로 꼽힌다. 게다가 정권교체와 정권재창출을 이끌었던 전력이 후한 점수를 받고 있다. 또 호남향우회 등 구민주계를 중심으로 한 박 최고위원의 지지세력이 여전히 만만치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친노로 분류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해 친노도 비노도 아닌 5선 관록의 문희상 의원 역시 당권주자의 물망에 올리고 있다. 문 의원의 경우 열린우리당 시절 당의장과 국회부의장까지 역임한 경륜에 5선의 관록까지 더해진 것이 최대 강점이다.

특히 여야를 막론하고 수도권 대표론이 꾸준히 제기된 상태인데다, 야권은 이번 총선 수도권 승리의 여세를 대선까지 몰고가야 한다는 분위기다. 문 의원은 경기지역서 내리 5선에 성공한 만큼 수도권 후보로는 최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총선의 패배가 친노 진영의 책임으로 본다면 비노 진영에서 입지를 확장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전략통’으로 분류되는 김한길 당선자 등도 당권 후보에 거론되고 있다.

18대 총선에 불출마했다가 이번에 4선에 성공한 김 당선자도 당 대표 도전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당선자는 계파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 두 번의 대선을 승리로 이끈 경험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친노·비노 경쟁과 별도로 486그룹 등 당내 소장파들은 대선 승리를 위해 젊은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486그룹은 일찌감치 우상호 당선자를 당 대표 후보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노?비노에서 벗어나 당이 젊어져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40대 박용진 대변인도 노동계 등 당내 진보 진영의 지지를 바탕으로 출마를 검토 중이다. 민주당 내 서울 최고 득표율(61.9%)을 기록한 박영선 전 최고위원도 당 대표와 원내대표 후보로 모두 거론되며 도전 가능성이 엿보이는 상태다.

‘친노 VS 비노’ 구도로 갈 경우 이해찬 가장 유력
김한길?우상호?박영선?박용진도 물망에 오르락내리락

특히 전당대회에 앞서 전대까지 당을 이끌 원내대표 선출에도 관심이 집중된 상태다. 원내대표 경선이 대선후보 경선의 전초전 성격을 띠며 계파 간의 세력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는 관측이 높아지면서다. 때문에 각 계파들은 원내대표 후보로 누굴 세울지도 고민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조기 전당대회를 열기보다는 새누리당처럼 대선주자가 직접 당권을 쥐고 가자는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대선주자인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당권까지 틀어쥐며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과반이상의 의석을 확보하는  저력을 똑똑히 지켜봤다.

이에 문성근 대표 대행은 “박근혜 위원장이 독재의 효율성을 잘 살린 선거를 했고, 우리는 (대선 주자가 빠진) 당권 중심의 선거를 했다는 점에 문제가 있었다”면서 “당권과 대권은 합치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대선정국 접수할
지휘봉 누구에게?

민주당이 당ㆍ대권 분리조항을 삭제하거나 새누리당처럼 비대위체제라는 예외를 둔다면 당장 6월9일 전당대회에서 문재인?손학규 상임고문 등 잠재적 대권주자들이 당 대표 경선에 뛰어들 수 있다. 때문에 당권경쟁은 전혀 새로운 구도로 재편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 구도의 경우 민주당 당권은 특히 ‘안철수 변수’에 따라 크게 변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상태다.

총선 패배와 한명숙 체제 붕괴 이후 차기 당권을 놓고 계파 간 혈전이 불가피한 민주당은 사실상 예비 전쟁에 돌입한 상태이다. 아직까지는 서로 간에 탐색전을 벌이는 양상이지만 조만간 수면 위로 떠오를 당권전쟁의 결과에 따라 12월 대권의 향배도 상당히 달라질 전망이다. 정권교체라는 절체절명의 막중한 임무를 띤 차기 당권의 지휘봉은 과연 누구의 손에 들어가게 될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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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