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풍 몰고 온 4·11 총선] ⑧ 정치야망 드러낸 경제인 성적표

국회 간 회장님…회사로 돌아간 회장님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4·11 총선이 막을 내렸다. 이번 19대 총선에선 기업 출신 후보가 상대적으로 빈약했다. 특히 중량감 있거나 상징적인 인물 영입은 없었다. 경제계 출신 인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던 18대 총선과는 딴판이다. 이는 여야가 ‘경제민주화’를 전면에 내세웠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성장’ 아젠다가 사라지며 경제계 출신 인사들이 등원할 여지가 줄었다는 것이다. 그만큼 공천 경쟁은 치열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본선행 티켓을 거머쥔 건 여야를 합쳐 모두 20여 명. 이들은 과연 어떤 성적표를 받았을까. <일요시사>가 집중 분석해봤다.

종전 비해 상대적으로 중량감 있는 후보 많지 않아
여야 경제민주화 내세우면서 등원여지 줄었다 평가

4·11 총선이 종료됐다. 이번 총선에선 경제인 출마자들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경제’와 ‘복지’가 이번 총선 최고 화두인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총선은 종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량감 있는 후보는 많지 않았다.

게다가 이번 총선에서 기업인 출신들은 그다지 선전하지 못했다. 많은 기업인 출신 예비후보가 공천을 신청했지만 줄줄이 낙천자가 됐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본선행 티켓을 손에 쥔 이들은 새누리당 10명, 민주통합당 7명, 자유선진당 1명, 무소송 1명 등이었다.

지난 총선에 비해
중량감 후보 적어

먼저 새누리당이 내세운 후보는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서울 동작을) ▲김호연 새누리당 의원(충남 천안을) ▲박대동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울산 북구) ▲전하진 전 한글과컴퓨터 대표(성남 분당을) ▲박덕흠 대한전문건설협회장(충북 보은·옥천·영동) ▲유경희 유한콘크리트산업 대표(서울 도봉갑) ▲권은희 헤리트 대표(대구 북구갑) ▲강은희 위니텍 대표(비례 5번) ▲조현룡 전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최연혜 전 철도공사 부사장(새누리당, 대전 서구을) 등이다.


이에 맞서 민주통합당은 ▲이계안 민주통합당 의원(서울 동작을) ▲이정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부산 남구갑) ▲이혁진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 대표(서울 서초갑) ▲이상직 이스타항공 회장(전주 완산을) ▲이재한 한용산업 대표(충북 보은·옥천·영동) ▲차영 전 KT 마케팅 전문임원(서울 양천갑) ▲배영애 전 동도백화점 대표(경북 김천) 등을 내세웠다. 또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자유선진당에서, 석호익 전 KT 부회장(경북 고령·성주·칠곡)이 무소속으로 각각 출마했다.

새누리당 후보 가운데서는 모두 7명이 금배지를 달았다. 그 중 가장 중량감 있는 기업인 출신은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다. 정 의원은 이번에 당선되면서 7선에 성공한 중진 정치인이지만 현대그룹 오너가 출신의 ‘기업인’으로 분류된다.

정 의원은 현대자동차 사장과 현대카드 회장을 지낸 현대그룹 전문경영인 이계안 민주통합당 의원과 대결을 벌여 화제가 됐다. ‘고용주-전문경영인’ 대결구도인 셈이었다. 이들 후보는 개표 초반 ‘접전’을 벌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표차가 벌어졌고 결국 6.8% 차이로 정 의원이 당선됐다.

빙그레의 오너인 김호연 새누리당 의원 역시 기업인으로 분류된다. 1992년부터 빙그레 회장을 지내온 김 의원은 2008년 18대 총선에서 충남 천안을에서 새누리당(당시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했지만, 박상돈 후보에 밀려 국회 입성에 실패했다.

이후 한나라당 천안을 당협위원장을 맡아 국회 입성을 노렸고, 2010년 7·28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됐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 박완주 민주통합당 후보에게 약 1900여 표 차이로 밀리면서 금배지를 반납하게 됐다.

이들 다음으로 무게감 있는 기업인 출신 후보는 박대동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이다. 2009년에도 재·보궐 선거에서 울산 북구 후보로 나왔다 고배를 마신 바 있는 박 전 사장은 이번에 야권연대로 경선을 통과한 김창현 통합진보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박 전 사장은 서울대 경제학과, 미 위스콘신대 대학원을 졸업한 뒤 22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재정부와 금감위를 거쳐 2008년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됐다.

본선행 티켓잡기
치열하게 전개돼


김병욱 민주통합당 후보를 10% 차이로 따돌리고 당선된 전하진 전 한글과컴퓨터 대표도 눈에 띄는 기업인 출신이다. ‘아래아한글’로 유명한 한컴이 부도 위기에 직면해 마이크로소프트(MS)사에 헐값에 넘어갈 지경이 되자 한글지키기운동본부가 한컴 경영권을 인수하고 전하진 후보를 대표로 추대했다. 네띠앙 사장을 거쳐 당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소프트웨어 해외 마케팅 벤처기업 지오이월드를 막 설립했던 전 전 대표는 회사를 아내에게 맡기고 귀국해 한컴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충북 보은군·옥천군·영동군 지역구에 출마한 박덕흠 대한전문건설협회 회장은 또 다른 기업인 출신 후보인 이재한 한용산업 대표를 제치고 당선됐다. 박 회장은 서울시 토목직 9급 공무원을 하다 퇴직한 뒤 토목업에 뛰어들어 국내 전문건설업계 최고 자리에 오른 인물이다. 박 회장에 패한 이 대표는 같은 지역구 5선 의원인 이용희 의원의 아들로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을 겸직하고 있다.

KT그룹 여성 임원 2호인 권은희 헤리트 대표는 이명규 무소속 후보를 따돌리고 대구 북구갑에서 당선됐다. 권 대표는 경북대 전자공학과 학사,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석사를 마친 후 1986년 KT에 연구원으로 입사했다. 2007년 KTH 파란사업부문장으로 KT의 포털사업을 총괄했다.

새누리당 10명 중 7명·민주통합당 7명 중 1명 당선
정몽준·이계안 ‘고용주·전문경영인’ 대결구도 화제

권 대표와 함께 ‘양(兩)은희’로 불리는 강은희 위니텍 대표는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 회장 자격으로 새누리당 비례대표 5번을 받았다. 강 대표는 지난 1997년 대구에서 통합재난관제시스템 업체인 위니텍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2009년 5대 IT여성기업인협회 회장에 취임했다.

철도 관련 공기업 출신 가운데 경남 의령·함안·합천에서 후보로 나온 조현룡 전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금배지를 달았으나 최연혜 전 철도공사 부사장은 민주통합당 박범계 후보에게 무릎을 꿇었다.

이외에 MBC아나운서 출신으로 KT마케팅 임원을 역임한 차영 후보는 출구조사 1위로 기대를 모았지만 새누리당 길정우 후보에게 불과 1412표 뒤져 낙선했다. 또 유경희 유한콘크리트산업 대표도 안철수 원장이 지지한 인재근 민주통합당 후보의 벽을 넘지 못했다.

민주통합당 후보로 나선 기업인출신들은 그야말로 죽을 쒔다. 이상직 이스타항공 회장이 유일하게 당선됐다. 이 회장은 광우병 촛불 사태 여파로 물러난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누르고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 회장은 현대증권 펀드매니저 출신으로 (주)케이아이씨 대표를 시작으로 10여 개 기업을 M&A하면서 이스타항공그룹을 일궈낸 인물이다.

경제 출신 당선자
역할에 관심 집중

역시 펀드매니저 출신인 이혁진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 대표도 서울 서초갑에 출마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1967년생으로 1993년 신영증권에 입사하면서 증권맨이 된 이 대표는 마이애셋자산운용과 CJ자산운용을 거쳐 2009년 4월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을 설립했다.

이정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부산 남구갑 후보로 나섰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영입한 인물이다. 이명박 정권 초기 정부가 지지한 것으로 알려진 대통령 측근 인사가 한국거래소 이사장직에 도전했다 실패했는데 이때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된 사람이 이 전 이사장이다. 당시 정부 의중과 상관없이 취임한 이 전 이사장은 결국 중도 사퇴했고 총선에 나섰지만 김정훈 새누리당 의원에 밀려 고배를 마셨다.

자유선진당 후보로 출마한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은 2위인 새누리당 유상곤 후보와 불과 1만2000표차로 당선됐다. 성 회장은 자수성가형 CEO가 많은 건설업계에서도 가장 입지전적 인물로 꼽힌다. 초등학교 4학년 중퇴의 최종학력을 갖고 맨손에서 시작해 대아건설과 경남기업 등을 거느린 자산 규모 2조원대 그룹 총수에 올랐다.

석호익 전 KT 부회장은 ‘여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키면서 새누리당 공천이 취소되면서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이완영 새누리당 후보에게 참패했다. 행시 21회 출신으로 서울체신청장, 정보통신부 정보화기획실장, 정보통신정책연구원장 등의 경력을 자랑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불안정한 경제 상황으로 서민들의 곡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기업 출신 당선자들의 역할에 관심이 모이는 이유다. 이들은 과연 19대 국회에서 어떤 목소리를 얼마만큼 낼 수 있을까.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