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폭로되는 BBK 의혹 집중분석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3.19 13: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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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말 입국한다던 ‘가짜편지 작성자’ 신명, 이미 입국했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BBK사건이 재점화되고 있다. BBK는 이명박 대통령의 최대 ‘아킬레스건’이다. 이 대통령은 자신이 BBK를 직접 설립하지 않았고,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줄곧 주장해 왔다. 이후 검찰은 이 대통령의 주장을 인정했고, 이 대통령은 각종 도덕성 논란을 뿌리치며 대통령에 당선됐다. 그러나 임기 말로 접어들면서 이 대통령의 주장이 거짓이라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의혹들이 진실로 밝혀진다면 퇴임 후에도 자유로울 수 없어 보이는 이 대통령이다. 또한 총선과 대선을 앞둔 시점이라 선거 판세에 크나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관측돼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명박 BBK 대표이사’ 명함 또 나와, 자필 전화번호 글씨도 있어
MB 진술서, ‘BBK는 LKE뱅크의 비즈니스 컴포넌트, 즉 사업구성체’

BBK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폭로가 줄을 잇고 있다. 당사자 김경준씨의 심정 변화에 따른 폭로에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미국 법원에 제출한 진술서에서 ‘BBK는 LKE뱅크의 비즈니스 컴포넌트, 즉 사업구성체’라고 말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고 ‘BBK 대표이사 이명박’ 명함이 또 나온 것이다.

이 대통령 명의의 진술서가 발견됨에 따라 이를 둘러싼 진실 논란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또한 가짜편지 작성자 신명씨의 폭로가 곧 이어질 것으로 보여 총선을 앞둔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속속 드러나는
증거와 정황들

재미언론인 안치용씨는 지난 11일과 13일(현지시각) 자신의 블로그 ‘시크릿오브코리아’에 BBK관련 핵심 증거를 제시해 파장이 일었다.

11일에는 “2008년 9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지방법원에서 열린 BBK 관련 손해배상 소송에서 김경준씨 측이 증거로 제출한 명함”이라며 이 대통령의 이름이 적힌 명함을 공개(사진1)했다.


이는 지난 대선 직전 이장춘 전 싱가포르 대사가 “2001년 직접 받은 명함”이라며 공개한 것(사진2)과 동일해 파문이 일었다.

특이한 점은 당시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이 “위조된 것이거나 사용하지 않고 폐기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이 명함에 전화번호가 가필돼 있다는 점이다.

이 전화번호는 이 대통령이 이사장을 맡았던 동아시아연구원의 전화번호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안씨는 밝혔다.

안씨는 “뒷면 영문 명함 부분에는 볼펜 등으로 기재한 듯 011-822-536-56**라고 가필돼 있었으며 이는 명함을 받은 사람이 한국이 아닌 미국 등에서 국제전화로 명함 주인에게 전화를 걸기 쉽게 적어놓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011은 미국에서 사용하는 국제전화 접속번호이고, 82는 한국 국가번호며, 2는 서울 지역번호다.

안씨는 이어 “동일한 명함이 드러남에 따라 MB가 실제로 이 명함을 사용하며 BBK 대표이사로 활동했음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 전 대사가 공개한 명함에는 동아시아연구원 주소가 가필로 기재돼 있었다.


안씨는 “이장춘 전 대사가 공개한 명함은 이 명함과 동일하게 인쇄된 명함이지만 이 명함은 그와 달리 전화번호가 가필돼 있기 때문에 MB가 이 BBK 명함을 적극적으로 뿌리고 다녔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위조, 또는 사용하지 않고 폐기된 것’이라고 해명했는데, 왜 자꾸 이런 명함이 나오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13일에는 이 대통령이 미국 법원에 2003년 4월 제출한 6페이지 분량의 진술서(사진3, 4)를 공개했다.

이 진술서에 따르면 ‘BBK는 LKE뱅크의 비즈니스 컴포넌트, 즉 사업구성체’라고 말한 사실이 드러난다. 이 문서는 2006년 2월 이후 로스앤젤레스카운티 지방법원에서 진행된 김경준씨 관련 소송에도 제출됐으며 지난 2008년 8월 또 다른 소송에서도 증거로 제출됐다.

이 대통령은 진술서 3쪽 ‘LKE뱅크와 BBK’와의 관계‘ 5번 항목에서 BBK는 통합된 금융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려는 LKE뱅크의 사업모델상 투자자문(투자신탁)을 전담하는 하나의 ‘비즈니스 컴포넌트’라고 진술했다.

즉 자신이 대표이사이던 LKE뱅크가 통합금융서비스를 추구하면서 그 한 분야인 투자자문분야는 BBK가 맡는 등 BBK가 LKE뱅크 통합금융서비스의 한 구성체였음을 이 대통령 자신의 입으로 분명히 밝히는 것이라고 안씨는 지적했다.

LKE뱅크의 금융서비스 중 증권은 E뱅크 시큐리티, 투자자문은 BBK가 맡는 식으로 BBK가 LKE뱅크를 구성하는 계열사였다는 설명이다.

이 대통령의 명함 하단에 BBK, LKE뱅크, E뱅크 증권주식회사 등 3개 회사가 나란히 인쇄돼 있는 것과도 정확히 상통하는 대목이다.

또 BBK브로셔에서 BBK는 EBANK금융서비스그룹 자매회사라고 설명된 것과도 일치하는 진술이라고 안씨는 해설했다.

기획입국 주선 친박 인사 ‘이혜훈 의원·유영하 변호사’ 당사자 부인
신명씨 “이미 입국했다” 증언 나와, 4월5일 폭로 예고 관심 집중

아울러 이 대통령은 진술서에서 LKE뱅크는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기 위해 2000년 2월 진술인(이명박 본인), 김경준, 하나은행이 합작으로 설립한 사이버종합금융회사라고 설명했지만 BBK는 LKE뱅크와는 별개의 주주와 독립된 경영진 책임 하에 운영됐다고 밝혔다.

계열사지만 주인은 다르다는 주장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또 자신은 BBK와는 법률적 관계가 없고 임원이나 주주도 아니며 BBK로부터 경제적 이득을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안씨는 “이 대통령이 이처럼 BBK와 무관하다고 주장하면서도 BBK가 LKE뱅크의 사업구성체라고 진술한 것은 자신이 대표를 맡았던 LKE뱅크가 BBK와 사실상 한몸임을 시인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이 대통령은 자신과 다스와의 관계에 대해 다스의 주주도, 임원도 아니며 공적으로 법률적으로 아무 관계가 없다며 ‘친형인 이상은이 다스의 주요주주이자 대표이사 회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운영은 김성우 사장의 책임하에 이루어져 왔습니다’라고 밝혔다”며 “이 대통령의 표현대로 ‘이상은이 회장이지만 그러나 운영은 김성우 사장이 한다’는 것으로 이는 이상은이 ‘바지사장’이라는 것을 시인하는 것으로 비춰지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진술서를 작성한 2003년 4월 당시 서울시장에 재직 중이었으나 이 내용을 기재하지 않았다.

반면 이 대통령은 김경준씨가 보고서 서명위조, 투자자문업 허위보고, MAF자금 불법유용 등의 죄를 저지르고 2002년 1월 미국으로 도피했고 자신의 이름을 크리스토퍼김으로 개명해 자신을 은폐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안씨는 “BBK가 LKE뱅크의 구성체라고 말한 이 대통령 명의의 진술서가 미국법원에서 발견됨에 따라 BBK를 둘러싼 진실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폐기했다는 명함과
진술서 나와 논란

이와 함께 김경준씨와 신명씨의 입이 폭풍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최근 김씨가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 하나씩 폭로를 시작했고 신명씨도 이달 말 입국해 검찰 조사를 받은 뒤 총선 엿새 전인 4월5일 폭로 할 것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유원일 전 의원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교감을 나눈 김씨는 유 전 의원과의 면회에서 “상상도 못할 협박과 압박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이어 “그 당시 미국에 있을 때 처음에는 박근혜 쪽에서 나한테 와서 빨리 오라고 했다”며 “검찰이 (그 사실을) 다 알고도 관심이 없어 했다”며 기획입국과 관련해 친박인사 2명의 폭로를 예고했다(일요시사 843호 4-5, 14-15면 참조).

이어 <나는 꼼수다>에서 김씨의 육성 녹취록이 공개되며 이혜훈 의원과 유영하 변호사(새누리당 경기군포 출마)를 지목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김씨와 “일면식도 없고 알지도 못한다”고 주장했으며 유 변호사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3번 만난 적이 있다”면서도 “김씨가 억울해 하며 한국 가서 밝히겠다기에, 그럼 와서 밝혀라”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사실관계 확인 차 만난 것이지 기획입국을 시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친박 기획입국 관련 사항은 진실게임으로 치닫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유 전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와의 만남에서 “며칠 안으로 경준이의 편지가 또 올 것이다”며 추가폭로를 예고했지만 다음날 정계은퇴와 함께 BBK 진실 규명에서도 손을 뗄 것임을 밝혀 김씨의 폭로가 세상에 알려질지는 미지수로 남았다.

또 다른 정황도 포착됐다. 취재 도중 3월 말에 입국하겠다던 신명씨가 이미 한국에 입국해 있다는 것이었다.

신씨의 고향 친구이자 그동안 신씨와 문자메시지 등으로 연락을 이어왔다는 그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제가 본 것은 아니고 며칠 전 갑자기 고등학교 선배가 ‘야~ 명이 한국에 들어와 있던데? 길에서 봤어’라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정확히 확인된 것이 아니라”며 “자신도 들은 이야기”임을 강조했다.

‘신씨의 심정이 어떻느냐’는 질문에는 “상당히 억울해 하죠”라며 신씨의 입장을 대변했으며 이내 “자신이 이용당한거니 안 그렇겠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에 기자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신씨와의 접촉을 시도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았다.

아직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고 주변인들의 측근들의 진술이긴 하지만 이들의 말대로 신씨가 입국해 있다면 검찰의 정보력과 수사망에 허점이 드러난 것으로 여겨져 비난이 이어질 것으로 여겨진다.

BBK 의혹 ‘실체’
그 끝은 어디인가?

이처럼 BBK를 둘러싼 의혹들에 대한 해명과 폭로가 줄을 잇고 있다. 이는 향후 정국과 선거 판세에 메가톤급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여겨져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이 대통령의 신뢰도는 바닥을 칠 것이고 국정 동력은 힘을 잃을 게 불을 보듯 빤하다.

이 대통령으로선 퇴임 후 사법적 절차에 대해서도 자유로울 수 없어 보인다. 또한 신씨가 밝힐 배후와 가짜편지를 언론에 밝힌 홍준표 전 한나라당 대표는 물론, 기획입국 시도 정황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박근혜 비대위원장까지 줄줄이 연루될 것으로 여겨져 여권은 촉각을 곤두세우며 긴장하고 있다.

끝나지 않은 BBK 의혹의 실체는 무엇인지 사뭇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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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