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생부’ 쥔 박근혜 ‘보복성 공천 대학살론’ 막전막후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2.06 10:2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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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누리려면’ 새 술은 새 부대에?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새누리당’으로 간판을 바꾼 한나라당이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이하 공추위) 구성을 완료하며 본격 총선체제로 돌입했다. 당내에서는 ‘현 정부 실세 용퇴론’이 끊임없이 제기 되고 있는 상황에 친이계를 완전 배제한 공추위가 구성되고 ‘새누리당 살생부’가 박근혜 비대위원장에게 보고된 것으로 알려지자 친이계는 긴장에 빠졌다. 지난 2008년 공천학살을 경험한 바 있는 박 위원장이 ‘친이계 학살’을 위해 시퍼런 칼날을 갈고 있는 듯 보인다.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 구성완료, 친이계 완전 배제
전직 대표, 친이계 핵심 인사 낙천될 가능성 높아

등살에 떠밀려 취임한 박근혜 비대위원장이었지만 취임 이후 새누리당(전 한나라당)은 ‘박근혜당’으로서 면모를 차근차근 갖추고 있다.

비대위원들은 하나같이 박 위원장의 인사로 꾸려졌고 주요 당직들도 친박인사들로 구성됐다. 당의 정강·정책도 바꿨고 공추위 또한 자신의 뜻과 잘 통할 수 있는 인물들로 구성했다.

박근혜당으로 만들기 위한 퍼즐을 하나씩 끼워 맞춘 것이다.

그는 공추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용 그림을 그린다고 할 때 쇄신작업을 용이라고 하면 공천작업은 마지막 눈을 그려 넣는 화룡점정”이라며 사람까지 바꿔 새로운 당으로 태어나겠다는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면모 갖춘
‘박근혜당’


새누리당은 환갑을 맞이한 박 위원장의 생일날 더불어 새로 태어났다. 당초 1월30일에 당명을 공표할 계획이었으나 일정을 바꿔 박 위원장에게 모종의 생일선물을 안겨준 셈이다.

당직자들은 “박 위원장이 태어난 날, 당도 ‘박근혜 새누리’로 다시 태어났다”고 자축했고 “이제 공천을 통해 ‘사람 바꾸기’만 마치면 된다”고 말하며 박근혜당으로 자리매김 했음을 공언했다.

정홍원 공추위원장은 첫 기자간담회에서 박 위원장의 추진 방향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 출세를 위해 국회의원 하겠다는 사람은 지도자 자격이 없다”며 박 위원장의 뜻에 적극 힘을 실었다.

또한 “과거에 (공천후유증으로) 시끄러운 게 많았다”며 “중간의 지엽적인 것들은 의미가 없다”고 잘라 말하며 계파균형, 산술적 균형은 기대하지 말라는 의미를 단호하게 전했다. 공언했던 50%이상 물갈이 ‘공천학살’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셈이다.

지난 2008년 18대 총선 공천에서 친이계로부터 공천학살을 당하며 “나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고 울분을 토한 박 위원장은 정 위원장을 내정하기까지 4년을 절치부심했다.

실제로 당시 이방호 사무총장과 안강민 공천심사위원장이 주도했던 공천은 김무성 의원 등 43.5%(25명)의 영남권 친박 의원을 낙천시켰고 3선 이상 중진 70%를 갈아 치웠다.

공천 탈락에 반발한 친박계는 당을 뛰쳐나가 친박연대를 결성하고 총선에서 14석(지역구 6석, 비례대표 8석)을 얻는 돌풍을 일으켰으며, 당선 후 복당했지만 공천학살 배후를 친이계 좌장인 이재오 의원으로 지목해 계파 간 갈등과 분열은 계속됐다.

하지만 이번 19대 총선에서는 정반대 시나리오가 전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박 위원장이 선거를 지휘하게 되면서 친이계 일각에서는 “보복 당할 게 뻔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실제 공추위가 친이계를 전면 배제하고 친박계 인사들로만 구성되자 친이계의 한 의원은 “친이계 입장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이대로라면 친이계 핵심은 공천심사에서 전멸할 수도 있다”고 극도의 경계심을 드러냈다.

물론 대다수 친이계 의원은 “좀 더 지켜보자” “공추위 인사들의 면면만 놓고 반발하기는 이르다”고 입장을 유보하고 있다.

박 위원장과 공추위 인사들의 행보에 공감해서가 아니라 “괜히 잘못 보여 좋을 것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 위원장과 호흡을 함께하는 정 위원장이 ‘이명박 정부 실세 용퇴론’을 어떤 잣대로 들이댈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눈치 보는 친이
어깨 펴는 친박

그러나 친박계는 그런 시나리오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펄쩍 뛰었다. 이미 박 위원장이 거듭 “한, 둘의 힘 있는 사람이 좌지우지해서는 안 된다”면서 ‘시스템 공천’을 약속한 만큼 25% 현역의원 배제는 당무감사·여론조사·현지실사를 바탕으로 기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영남의 한 의원은 “박 위원장은 계파정치를 극도로 싫어한다. 친이-친박 가리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의 호불호를 집어넣어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 자체가 박 위원장의 스타일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친이계도 “박 위원장 측이 막판에 공천을 협의해 올 것”이라며 마지막 기대감을 놓지 않고 있다.

친이계 일각에서는 대선을 바라보는 박 위원장으로서는 당내 분열보다는 계파를 망라한 지원이 절실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 때문에 친이계는 박 위원장에게 반기를 들고 있지만 개인역량과 지역구 내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이재오·정몽준·홍준표 등에 대해서도 공천을 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친이계 핵심관계자는 “박 위원장 측으로서는 당장의 총선결과보다 대선구도를 더 신경 쓸 수밖에 없다. 결국 본격 공천심사에 들어가게 되면 박 위원장 측이 이 대통령에게 공천 협의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퇴임 후 의지할 이재오 의원과 그 문제를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위원장이 총선 8개월 뒤인 12월에 있을 대선까지 내다보는 ‘큰 그림’을 그려야하기 때문에 앞으로 당내는 물론 보수진영까지 대통합하는 화합모드로 갈 수밖에 없다는 진단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간판 바꾼 ‘박근혜당’ 친이 대학살 신호탄 쐈다?
‘막판 공천 협의’ 실낱같은 희망 꿈꾸는 친이계


하지만 이러한 전망에 대해 친박계는 “박 위원장의 성품을 잘 모르고 하는 소리”라며 “나눠 먹기식 공천 같은 일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 것이 박 위원장의 소신”이라고 일축하는 분위기다.

친박계는 박 위원장이 결국 공추위 결정과 비대위의 공천가이드라인에 모든 것을 맡기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잡음 없는 공천’은 아무도 확언하지 못하고 있다. 설령 가이드라인에 따라 현역이 배제됐더라도 “계파 때문에 떨어졌다”는 반발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공추위가 시스템을 얼마나 철저하게 지킬 것인지가 관건”이라며 “정치적 고려나 예외가 나오는 순간 다 죽는다. 승복하겠느냐?”고 했다.

당의 전략공천지, 국민경선제 적용 지역을 어디로 정하느냐를 놓고서도 논란이 벌어질 수도 있다.

또한 벌써부터 새누리당 사무처가 19대 총선 공천 작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18대 국회 회기 동안 각종 이유로 재판을 받았거나 말실수 등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당 소속 의원 명단을 정리해 박 위원장에게 보고를 마쳐 공천학살은 이미 시작 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문건은 ▲현재 재판 중인 의원(1명) ▲의원직 비상실형으로 재판이 종결된 의원(13명)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25명) 등 3가지 항목으로 분류돼 있다.

당 비대위는 지난달 16일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자’의 경우 경선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19대 총선 공천 기준안을 의결한 바 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사안과 달리 ‘사회적 물의’라는 기준에는 명확한 법원 판결이 있지 않고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 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친이계가 가장 경계하는 부분이다.

명단에는 전직 대표들도 포함됐다. 정몽준 전 대표는 18대 총선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80만 원을 선고받아 명단에 포함됐고 홍준표, 안상수 전 대표는 각각 대표 시절 ‘이대 계집애’ ‘자연산’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바 있어 명단에 포함됐다.

“이왕 욕 들을
 바에야 에잇!?”

새누리당은 지난 6일부터 시작된 후보자 공모 작업을 마치면 곧바로 후보들의 도덕성 검증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검증 작업에서 걸러진 후보들은 경선이나 전략공천 대상에서 탈락된다. ‘박근혜당 만들기’의 마지막 피치를 가하는 것이다.

말로는 ‘공정 공천’을 외치고 있는 박 위원장이지만 가이드라인에 따라 공정 공천을 하더라도 탈락자들의 반발은 거셀 것이 불 보듯 훤하기 때문에 ‘이왕 욕들을 바에야 마음껏 공천 해보자’는 마음이 들 수도 있어 보인다.

또한 ‘팔은 안으로 굽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지난 4년간 자신을 믿고 따르며 지지해준 친박계 인사들을 나 몰라라 할 수 없기 때문에 박 위원장의 속내는 복잡하기만 해 보인다.

끔찍하고도 치욕스러웠던 공천학살을 당한 박 위원장의 최종 결단에 정치권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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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