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특별대담] ‘한나라당 야전사령관’ 권영세 사무총장

“뼛속까지 바꾸는 ‘환골탈태’로 위기 극복 하겠다”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현재 한나라당에는 ‘설상가상’으로 악재가 겹치며 ‘백척간두’의 위기 상황이다. 지난해 지방선거부터 줄줄이 이어진 선거마다 패배했다. 여기에 ‘디도스 파문’ ‘금권정치 폭로’ ‘계파 간 갈등’ 등 당의 분열조짐마저 보이며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인 법. 위기를 잘 극복하면 더욱더 도약할 수 있어서다. 때문에 갖가지 위기에서 탈출하기 위해 한나라당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가동하며 쇄신과 개혁의 칼을 빼들었다. 이처럼 가장 어려운 때에 당의 살림을 도맡은 권영세 사무총장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갖가지 악재에 휘청거리는 한나라당 살림 도맡은 사무총장
“‘밀실공천’ 악습 뽑으려 국민에게 공천권을 주는 방안 선택”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는 <햄릿>에 나오는 너무나도 유명한 대사다. 지금 한나라당의 상황을 이보다 더 잘 표현할 수 있을까? 현재 한나라당은 ‘측근비리’ ‘디도스 파문’에 이어 ‘돈 봉투 살포’ 의혹까지 더해지며 최대 위기의 상황을 맞고 있다. 여기에 쇄신파 의원들의 ‘탈당’이 줄을 이었고, 양대 계파 간의 갈등이 다시 불거지며 당이 쪼개질 위기에 처했다.


하지만 ‘난세에 영웅이 난다’고 했고 ‘위기는 곧 기회’라고 하지 않았던가. 생사의 기로에서 위기를 잘 극복하면 더욱더 비상할 수 있는 법이다. 이에 한나라당에서는 박근혜 위원장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가동됐다.


비대위는 쇄신의 칼을 빼들며 갖가지 위기에 정면돌파로 맞서는 양상이다. 특히 당의 살림살이와 총선 공천의 실무를 책임질 권영세 사무총장의 각오는 남다르다. 그는 당이 직면한 생사의 기로에서 뼛속까지 변화시켜 다시 한 번 민심을 사로잡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그는 ‘밀실공천’ ‘특정 인맥공천’ 등의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로 국민들에게 공천권을 되돌려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총?대선이 겹친 해인만큼 자칫 정당들이 선거에 몰두하여 민생문제를 소홀히 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권 총장은 민생을 챙기는 정책정당으로 선거를 치러 민심의 지지를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지금의 상황을 비단 한나라당만의 위기가 아니라 ‘정치의 위기’라고 보고 있다. 때문에 그는 민심의 이탈을 두고 특히 집권여당이 더욱 부족했다는 반성과 환골탈태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권 총장은 ‘박근혜 대세론’과 ‘안철수 현상’에 대해서도 민심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며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4?11 총선의 공천 기준은?

▲비상대책위원회 정치쇄신분과 차원에서 대략적인 공천 기준이 제시된 상황이다. 구체적인 방식은 계속해서 논의 중이다. 일단 당내 경선과 전략공천의 비율을 8:2로 하자는 큰 틀의 방향이 논의되었지만 구체적인 실행방안은 정해지지 않았다. 또 비례대표 의원에 대해서는 한나라당 강세지역보다 어려운 지역에서 당을 위해 봉사하자는 취지로 논의 중이다. 여성정치신인에 대해서는 가산점 20%을 주어서 여성의 적극적인 정치진출을 지원하여야 한다는 원칙정도를 확인한 상태다.

 

-이전의 공천 기준과 비교해서 어떤 점이 진일보 했는지?
▲정당의 공천에 있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 모두가 승복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동안 정당의 공천과 관련하여 ‘사천’ ‘밀실공천’ ‘특정 인맥공천’ 등의 부정적인 주장들이 등장했던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이번 한나라당의 공천은 지켜야 할 원칙을 준수하되 부정적인 논쟁을 없애기 위해 국민에게 공천권을 되돌려주는 방안을 선택하게 되었다.

 

-한나라당의 쇄신과 변화의 방향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표현처럼 지금은 한나라당의 위기가 아니라 ‘정치의 위기’다. 여야 모두 국민으로부터 외면 받고 있어 제대로 된 변화 없이는 국민으로부터 믿음과 지지를 얻을 수 없을 것으로 본다. 그 동안 저희 한나라당이 국민의 삶을 더 잘 챙기고, 우리 사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더 노력했어야 했는데, 많이 부족했다는 반성과 더불어 뼛속까지 바꾸는 환골탈태의 노력으로 쇄신을 해 나갈 것이다.

 

-올해는 총?대선을 함께 치르는 해이다. 한나라당의 전략은?


▲2012년 한해는 세계경제의 침체와 유럽의 위기 확산여부, 우리경제의 저성장, 사회양극화 등 많은 어려움이 도사리고 있는 해이면서 총선과 대선, 두 번의 선거를 치러야 하는 해이기도 하다. 자칫 정당들이 선거에 몰두하여 민생을 방기시할 수 있어 한나라당은 책임여당으로서 민생을 잘 챙기는 정책정당으로 선거를 치를 것이다. 후보의 공천과정은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통해 해당 지역의 주민들의 지지를 받는 공천을 실시하여 국민이 지지하는 정당으로 거듭날 것이다.

 

-당내(친이계)에서 이상돈?김종인 비대위원에 대한 사퇴요구 목소리가 높아지며 갈등이 불거지는 것 같다.

▲비대위가 보다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위해 다양한 의견들이 오가는 중이다. 그중에는 서로간의 생각이 달라 갈등으로 비추어지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다양한 목소리가 없고, 이를 경청만하여 새로운 생산적인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쇄신의 효과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아직 산고를 끝낸 과정이 아니니 지켜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본다.

 

-당 정강·정책에서 ‘보수’라는 문구 삭제에 대한 입장은?

▲일단 ‘보수’라는 말 자체에 반감을 갖는 국민들이 많은 것 같다. 본인의 삶의 행보나 지향점이 보수적임에도 누가 “너 보수적이다”라고 하면 이 말 자체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이제는 더 이상 보수니 진보니 하는 논의 자체가 무의미 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고, 조금이라도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지, 보수냐 진보냐에 따라 편 가르고 싸우고 하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다.

 

-지난해 10?26 재보선 당시 디도스 공격과 관련한 검?경의 수사결과에 대해 비판적 여론이 거세다.

▲디도스 공격은 두 가지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 먼저 정당이 국가기관인 선관위를 공격하였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공정한 룰을 준수해야 할 정당이 이를 관리하는 선관위를 공격하였다는 부분이다. 이런 부분은 무조건 잘못된 부분이다. 따라서 우리 한나라당은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준의 조사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조치도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이석현 민주통합당 의원이 10?26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당시 나경원 후보가 부재자투표에서 전승한 결과를 두고 의혹을 제기했다.

▲디도스 공격이 나오자 야당이 무차별적으로 근거 없는 의혹을 부풀리면서 정치공세를 하는 것이다. 디도스 공격이 무조건 잘못된 행위라고 인정하듯이 아무런 근거도 없이 의혹을 부풀려서 사회에 불신풍조를 만드는 것 또한 좋은 모습은 아니다.

 

한나라 유불리 떠나 ‘돈 봉투 살포’ 검찰수사로 바로잡아야 
박근혜?안철수 대세론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 필요

 

-고승덕 의원의 전당대회 돈 봉투 폭로를 어떻게 보시는지?

▲만약 고승덕 의원의 주장처럼 그런 사실이 존재한다면 구태정치를 바로잡는 차원에서 당연히 검찰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고 바로잡아야 하는 것이 맞다. 그래서 우리 한나라당은 유불리를 떠나 고 의원의 주장이 제기된 다음 서슴없이 검찰의 수사를 의뢰하였고, 결과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이상득 의원에 이어 최시중 방통위원장 측근들의 비리가 연일 드러나고 있는데.

▲만약 측근비리가 존재한다면 당연히 수사기관을 통해서 밝혀야 한다. 아울러 국민이 납득할 만한 사법조치를 취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본다.

 


-당 사무총장으로서 금권정치를 뿌리 뽑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신다면.

▲우선 이기고 보자는 식의 사고방식,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승리하고 보자는 식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선거결과가 나타나면 그 다음 사후조치가 흐지부지되니 일단 이기는 것이 전부인 것처럼 돼버렸다. 때문에 뿌리 깊은 잘못된 관행이 있었다면 지금부터라도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실천해 나갈 때만이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명 ‘트윗심’이라고까지 불리며 정치권에 SNS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는 것 같다.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는 것 같다. 새로운 소통의 통로로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다. 하지만 입증되지 않은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개인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나쁜 사실을 SNS를 통해 급속도록 유포하는 행위는 부정적인 점일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SNS를 제대로 사용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고자 노력한다면 좋은 소통의 도구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박근혜 대세론’에 대한 생각은?

▲민심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박근혜 위원장의 높은 지지율은 그분이 지닌 국가에 대한 헌신적인 생각, 원칙과 신뢰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자세, 국민들에게 감동을 준 2007년의 경선승복 등의 감동적인 모습 속에서 얻은 것이다. 앞으로 훌륭한 정치인으로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만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안철수 현상’을 어떻게 보고 계신지?

▲안철수 현상은 안철수 개인에 대한 지지보다는 기성정치권에 대한 불신의 집약현상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기성정치권이 국민에게 희망을 주지 못했고, 국민이 처한 현실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함으로써 결국 비정치권의 새로운 인물에게 일시적으로 쏠리는 현상일 수 있다. 하지만 안철수 현상도 안철수 교수의 지속적인 노력이 있다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고착화된 개인지지율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권영세 사무총장 프로필>

▲1997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 
▲2001년 하버드대학교케네디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1983년 사법고시 합격
▲1989년 수원지방검찰청 검사
▲1998년 서울지방검찰청 부부장검사
▲2002년 제16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4년 제17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6년 한나라당 최고위원
▲2008년 제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8년 한나라당 사무총장
▲2009년 한나라당 서울특별시당 위원장
▲2012년 한나라당 사무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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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