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왕 마인드’ 김문수 ‘119 파문’ 일파만파

“도지사다~” 하면 알아서 기어야지 어디!?

[일요시사=이주현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의 ‘119상황실 전화’를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6월에 “춘향전은 변사또가 춘향이 따먹는 이야기”라고 해 논란이 됐고, 이어 10월에 “삭발한 신부는 절에 가라”는 망언으로 네티즌들을 공분케 한 바 있다. 게다가 이번 119전화 논란으로 시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한 상황이다. 네티즌들은 “‘제왕적인 상왕’의 모습에 아연실색했다”고 질타했고, 통화내역이 공개되자 각종 패러디까지 넘쳐나는 실정이다. 이어 김 지사가 도정업무를 위해 소방헬기를 과도하게 이용한 사실이 다시금 불거져 논란은 더욱더 커져가고 있다.

네티즌, 비난의 목소리 높고 각종 패러디 넘쳐나
김문수, “소방관 근무태도 불량, 사과 의사 없다”더니만 사과

논란의 시작은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19일 낮 12시 반쯤 경기도의 한 노인요양원에서 남양주소방서 119상황실로 전화를 걸어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고 전화를 끊은 해당 소방관 2명을 포천과 가평소방서로 인사조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였다.

자신의 직위와 이름을 대지 않고 먼저 전화를 끊은 것이 근무규정 위반이라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통화내용이 공개되자 ‘김 지사의 태도 역시 문제가 있다’고 발끈하며 소식을 접한 대부분의 네티즌은 “자신이 도지사라고 밝히기만 하면 바쁜 119상황실 근무자들이 무조건 깍듯이 예우를 하며 굽실거려야만 하느냐”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도지사가 누구냐고
묻는데 답을 안해?”


통화 내용을 살펴보면 상황실 근무자는 김 지사가 “김문수 지사입니다”라고 밝히자 장난전화로 착각을 한 듯 “여보세요”라고 응대했고, 누구냐는 물음에 “무슨 일 때문에 그러십니까”라고 물었다.

김 지사는 용건은 밝히지 않은 채 이름만 계속해서 물어보다 “내가 도지사라는데 그것이 그렇게 안 들려요?”라며 재차 누구인지를 물었고 근무자는 “무슨 일 때문에 전화 하셨는지 먼저 말씀을 하십시오”라며 사건접수를 하려하자 “아니 도지사가 누구누구냐고 물었는데 답을 안 해?”라고 역정을 냈다.

이에 근무자는 “일반전화로 하셔야지 왜 긴급전화로, 그렇게 얘기를 하시면 안 되죠”라고 말했고 “누구냐고 이름을 말해봐 일단”이라 재차 묻자 근무자는 장난전화로 확신한 듯 전화를 끊어 버렸다.

그러자 김 지사는 곧 바로 다시 전화해 자신이 도지사임을 밝힌 후 “아까 전화 받은 사람 관등성명을 말해봐요”라며 집요하게 캐물었고 두 번째 전화 받은 사람의 직위와 이름을 확인하고 나서야 자신을 다시 한 번 도지사임을 각인 시킨 후 “어 그래 알겠어 끊어”하며 전화를 끊어 버렸다. 

또한 사건이 있은 당일 경기도 소방본부는 경기도내 34개 소방서에서 김 지사의 목소리가 담긴 통화내용을 들려주며 소방공무원 특별교육을 실시했고, 근무자가 근무규정을 어겼다며  인사조치했다.

김 지사는 “전화를 걸었는데 장난전화로 알더라. 위급한 상황이었다면 문제가 있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통화내용이 공개되자 주요 포털사이트에는 “119로 전화를 했으면 긴급한 용건만 말을 해야지 왜 근무자의 직위와 이름을 따져 묻느냐”라거나 “장난전화에 수없이 시달리는 근무자들이 누군가 자신이 도지사라고 하면 무조건 굽실거려야 하느냐”는 등의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지위 남용하는
패왕적 마인드


문제의 핵심은 119는 생명이 오가는 절박한 순간에 신속히 접수가 이뤄져야하는 긴급통화 체제인데 김 지사가 단순히 이송체계를 문의하기 위해 자신의 지위를 남용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장난전화가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장난전화는 119상황실의 골칫덩어리라고 한다.

2010년 대전소방본부의 신고접수 현황을 보면 일일 평균 1100여 통의 전화 중 20%가 장난전화나 전화 조작 잘못에 의해 이루어졌고 부산소방본부 추산으로는 2010년 대비 3만 9852건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남양주 119상황실 근무자는 도지사라고 밝힌 전화를 장난전화로 오인할 수밖에 없었고, 36.4초마다 걸려오는 긴급전화를 받으려면 이런 장난전화는 빨리 끊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김 지사는 지난달 28일 한 트위터리안으로부터 “소방서에 장난전화가 얼마나 오는지 알고도 그러십니까? 또한 그렇다 치고 좌천하는 게 정당한가요?”라는 멘션을 받자 “소방시스템에 위치도 나온답니다. 근무자들 기본이 안 된 거죠”라고 답했다.

징계를 철회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러자 서울의 현직 소방관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민원실에 전화할 일을 긴급전화를 사용해 알아주지 않았다고, 기본 운운하는 분은 그 기본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그 상왕의 마인드에... 헐”이라고 개탄했다.
 
또한 그는 “원래 상황실 전화는 긴급전화로 이름을 밝히지 않는다. 그냥 (서울은) ‘119입니다’라고 한다”라며 김 지사의 무지를 반박했고, 이어 “그런데 전화응대 부실로 징계 운운하는 게 현재 김문수와 소방본부의 수준이다. 권위주의시대에 부응 못한 게 죄겠지”라고 개탄했다.

그는 부당한 징계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소방방재청에 대해서도 “소방방재청 트위터는 이럴 때 말 좀 하세요. 소방관이 도지사 전화 잘 못 받아 좌천, 징계 당하는데, 뭐가 바른 건지? 맨날 청장 동정이나 바른말 하는 직원(류충)들 씹는 재잘거림만 하지 마시고”라고 질타했다.

많은 트위터리안들도 비난에 나섰다. “소방시스템에 위치가 나오는 거랑 무슨 상관인가요? 암환자이송체계를 119에 물어보시는 게 상식인가요? 긴급전화가 있는 이유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보세요”라는 멘션을 보내는가 하면, 또 다른 트위터리안은 “무슨 경기지사가 대단한 권력자이기에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저토록 권력욕을 느끼고 싶어 하는가? 패왕적 독재자처럼 느껴진다”라고 힐난했다.

이번 사건을 두고 김 지사의 통화 내역과 <나는 꼼수다>에서 정봉주 전 의원이 발언한 분량을 편집한 음성파일이 올라와 트위터리안들의 절대적인 호응을 받았고 ‘소방서에서 전화 받을 때’의 애매한 상황을 정리하기 위해 애정남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춘수 시인의 <꽃>을 패러디한 ‘도지사’라는 제목의 시도 등장했고 개그콘서트의 비상대책위원회, 강용석 의원과의 비교 등 수많은 패러디물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 일화 공개돼, 비교되며 더욱 비난 
과거 소방헬기 과다 사용 문제 다시 불거져 논란

패러디와 함께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일화도 공개돼 화제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 9월15일 아프간 전투에서 적진에 뛰어들어 13명의 동료 대원들과 아프간인 23명을 구출해낸 공로로 다코타 마이어 예비역 병장에게 훈장을 수여하려고 참모를 통해 전화를 걸었다.
 
미 대통령 참모의 전화를 받은 마이어는 그러나 뜻밖에도 “지금은 근무 중이니 점심 휴식시간 때 전화를 달라”며 전화를 끊었다.

오바마는 하는 수 없이 점심시간까지 기다려 다시 전화를 걸었다. 오바마는 마이어를 직접 만난 자리에서 “내 전화를 받아줘 정말 고맙다”고 말한 것이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일화를 트위터에 퍼나르며 김 지사와 오바마 대통령을 비교하고 있다.

소방관 징계 논란이 커지자 김 지사의 과거 2006년 취임부터 2008년 6월까지 소방헬기를 사용한 내역도 또 다시 불거지고 있다.

김 지사는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또한 긴급한 도정업무 수행 등의 규정 중 우선순위에 따라 배치되어야 할 소방헬기를 부천상공회의소 신년 인사회 참석과 국회의원 출판기념회에 참석하기 위해 월평균 5.6회 총 93회나 이용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2위 전남지사(30회), 3위 경북지사(12회) 등 타 도지사와 비교해도 엄청난 횟수이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16회나 헬기를 사용했으며 3일 내내 헬기를 전용기처럼 사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김 지사가 소방헬기를 타기 위해 쓰인 세금은 무려 1800여만 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더해지고 있다.

소통은 형식적으로만?
들끓는 민심에도 꿋꿋


이처럼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김 지사지만 경기도 고위관계자는 “현재 119전화를 통해 총 11종의 생활민원 신고가 가능하다”며 “도지사는 현재 소방행정과 관련된 인사, 재정 등 모든 권한을 갖고 있다.

이번 인사조치는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된 것”이라고 강조해 또다른 비난을 자초했다. 민심을 반영하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만 내세운다는 것이다.

그동안 김 지사는 트위터를 통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택시운전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며 도민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했지만 그간의 소통법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 더욱더 지탄의 대상이 됐다.

논란이 끊이지 않자 완고하던 김 지사는 지난달 29일 예정에 없던 경기도소방재난본부를 전격 방문해 “당사자가 과오를 인정한 마당에 이번 인사는 좀 과했다”며 해당 소방관들의 원상복귀를 지시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지사가 전화를 해도 이럴 진데 일반인이 전화를 했을 때는 어떠겠는가?”라고 지적하며 끝까지 자존심을 굽히지 않는 뉘앙스를 풍겨 개운치 못한 뒤끝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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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