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기획]<일요시사 선정>2011 이슈메이커 50인⑤스포츠계 10인

달리고 넘어지고 돌아오고 사라지고…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일요시사>는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내며 2011년 스포츠계를 뜨겁게 달군 10인을 선정했다. 프로야구와 축구, 농구의 구기종목과 수영·피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스타들은 멋진 활약을 선보이며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하지만 갖은 루머와 은퇴, 사망 소식 등으로 팬들을 안타깝고 씁쓸하게 만들기도 했다. 2012년에는 좋은 소식만 가득하길 바라며 멋진 활약으로 팬들을 즐겁게 해주길 기대해 본다.

야구 5명, 축구 2명, 농구·수영·피겨 각 1명 선정
대박 치며 일본 진출한 이대호, 국내 복귀 이승엽

<105억 대박 터뜨린 이대호>

이대호는 올 시즌 국내무대에서 0.357의 타율과 27개의 홈런, 176안타, 113 타점을 기록하는 무난(?)한 시즌을 보냈다.

2006년 타격 3관왕과 2010년 타격 7관왕, 9경기 연속 홈런 신기록 등 엄청난 기록을 남겼던 해에 비하자면 그렇다는 말이다. 타율 1위, 홈런 2위, 타점 2위, 최다 안타 1위의 성적이 무난하게 느껴질 선수, 그가 바로 이대호다.

2001년 2차 1지명 투수로 입단한 이대호는 타고난 힘과 유연성으로 어느덧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타자로 성장했다.

롯데 자이언츠의 4번 타자로 활약하며 만년 하위권에만 머물던 팀의 4년 연속 포스트시즌 진출에 크나큰 공헌을 했고, 2008 베이징올림픽, 2009 WBC,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 등에 출전하며 세계무대에서도 인정받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타자로 일약 발돋움 했다.

지난 시즌에는 구단과 원만한 연봉 협상을 하지 못해 KBO에 연봉조정 신청까지 하며 마찰을 빚었지만 올 시즌 종료 후 가치를 인정받고 일본무대에 진출했다.

롯데 자이언츠는 이대호를 잡기 위해 4년 100억이라는 한국 프로 스포츠 사상 전례 없는 금액을 제시 했지만 이대호를 잡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일본의 오릭스 버팔로스가 2년 105억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제시해 이대호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었다.

지난 11일 2011년 골든글러브 시상식에서 1루수 부문 수상자로 선정되며 한국 야구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으며 지난 14일 일본으로 건너간 이대호는 입단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에 놀러온 것 아니다. 우승하기 위해 왔다”는 당찬 포부를 남기며 일본 프로야구 시작을 알렸다.

<송지선 자살 파문 연루된 임태훈>

지난 5월7일 송지선 아나운서가 트위터에 자살을 암시하는 내용의 글을 올렸고 두산 베어스 임태훈과의 갖은 의혹과 루머가 계속됐다.

송 아나운서는 “임태훈과 1년 넘게 교제를 하고 있었다”고 밝혔지만 구단 측이 이를 전면 반박하자 마음의 상처를 이기지 못해 같은 달 23일 19층의 자택에서 이불을 둘러싸고 투신했다.

한편 송 아나운서 사망 후 임태훈에게 네티즌들의 원색 비난은 끝없이 이어졌고 결국 중압감을 이기지 못한 임태훈은 2군을 오르내리다 시즌 도중 입대해 기초군사훈련을 받았다.

1군 복귀 마운드에 올랐을 때는 온갖 야유와 비난을 들었지만 팀을 위해 그는 묵묵히 참고 공을 던졌다.
 
이 사건으로 시즌 전 강력한 우승후보로 손 꼽혔던 두산 베어스는 전력 약화화와 함께 팀 분위기가 어수선해지며 5년 만에 가을잔치에 초대받지 못하는 최악의 성적을 남겼다.

하지만 임태훈은 현재 마음을 추스르고 팀 동료의 결혼식과 영화 <퍼펙트게임> VIP시사회, 선수협 정기총회 등에 참석하며 평정을 되찾고 있으며 내년시즌에는 선발투수로 보직을 변경, 재기를 꿈꾸고 있다.

<전설로 사라진 ‘무쇠팔’ 고 최동원>

프로야구계의 큰 별이 졌다. ‘전설의 투수’ 최동원이 유명을 달리한 것이다.

2007년 대장암 판정을 받은 적이 있었고 간암 투병설이 흘러 나왔지만 지난 7월 목동구장에서 열린 경남고와 군산상고의 2011 레전드 리매치에서 보인 최동원의 모습은 충격적이었다.

예전의 모습은 온 데 간 데 없이 뼈만 앙상하게 남은 모습이었던 것이다. 본인은 건강을 지키려고 식이요법을 하느라 살이 빠졌다며 괜찮다고 했지만 그로부터 두 달 뒤 병세가 악화돼 결국 향년 5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최동원은 1984년, 한국시리즈 1, 3, 5, 6, 7차전에 등판해 4승1패로 믿기지 않는 기록을 남기며 한국 프로야구 역사에 영원히 깨지지 않을 한 획을 그었다.

5경기에서 무려 40이닝을 던졌다. 투수가 분업화한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얘기다.

정규시즌에도 1983년 프로에 데뷔해 5년 연속 해마다 10승 이상을 올리고 200이닝 이상을 던진 ‘무쇠팔’이었다. 트레이드마크는 안경과 와인드업 때 왼발이 하늘로 치솟는 ‘거침없는 하이킥’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최동원은 1980년대 해태 선동열과의 뜨거운 라이벌 대결로 숱한 화제를 모았다. 둘은 1승1무1패를 기록했고 현재 이 둘의 라이벌을 소재로 한 영화 <퍼펙트게임>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비운의 ‘타격 머신’ 고 장효조> 

한국 프로야구 최고의 교타자로 인정받았던 삼성 라이온즈의 대표적 프랜차이즈 스타 장효조가 향년 55세로 유명을 달리해 야구계는 슬픔에 잠겼다.

장효조는 위암과 간암으로 한 달이라는 짧은 투병생활을 하다 지난 9월7일 영면했다. 지난 7월23일 30주년 레전드 올스타전에만 하더라도 정정한 모습으로 팬들에게 인사했던 장효조이었기에 너무도 갑작스런 일이었고 모두가 애달파했다.

현역 시절 장효조는 ‘방망이를 거꾸로 들어도 3할 타자’라는 소리를 들은 최초의 선수였다. 그는 선수생활 10년간 깨지지 않을 불멸의 기록들을 숱하게 남겼다.

장효조는 10시즌 동안 8차례나 3할 타율을 기록했다. 1983년 삼성에서 데뷔와 함께 타격왕을 차지하며 7년 연속 3할 타율을 쳤고 통산 타율 3할3푼1리로 3000타석 이상 들어선 선수 중에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첫 해부터 3할6푼9리라는 고타율로 수위타자에 올랐고 이후 1985년부터 87년까지 3년 연속 타격왕을 차지했다.

빙그레 이정훈이 1991~1992년 2연패했을 뿐 누구도 3년 연속 타격왕을 하지 못한 대기록이고 통산 타격왕 4회도 양준혁만 어깨를 함께하고 있다.

또한 역대 한 시즌 최고타율 10위 안에는 장효조의 이름만 3차례나 들어가 있고 3할6푼 이상의 고타율만 3차례 기록해 그의 타격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경지였다.

세상을 떠난 ‘한국야구의 영웅’ 최동원과 장효조는 프로야구 은퇴선수들의 모임인 일구회가 주는 일구대상 2011년 공동 수상자로 선정돼 하늘나라에서도 가치를 인정받았다.

<2년 만에 코트 복귀한 김승현>

이면계약서 파문으로 코트를 떠났던 ‘천재가드’ 김승현이 복귀해 화제다.
 
신인왕과 MVP를 동시에 받은 최초의 선수인 김승현은 어시스트 부문에서 네 차례나 1위에 올랐고 04~05시즌에는 평균 어시스트 10.5개로 유일하게 두 자릿수 어시스트를 기록, 국내 최정상급 가드로 활약하며 코트를 종횡무진 했다.

그러나 지난해 전 소속팀 오리온스와 연봉 지급 문제를 놓고 법정 공방을 벌이느라 2010년 11월 KBL에서 임의탈퇴 선수로 공시됐다. 작년 3월 이후 공식 경기에 뛰지 못한 김승현은 8일까지 다른 팀 이적을 조건으로 오리온스와 합의, 임의탈퇴 공시에서 해제됐다.


프로야구 투·타의 큰 별 최동원, 장효조 세상 떠나
국가대표 은퇴한 박지성, 코트 복귀한 김승현 화제

하지만 김승현이 오리온스에게 받을 14억을 포기하고 코트 복귀를 결정한 것이다. 그간 “코트 복귀가 최우선”이라던 김승현의 말은 거짓이 아니었음을 증명해보였다.

김승현은 지난 7일 인천 전자랜드 전에서 지난해 3월6일 이후 641일 만에 처음으로 코트를 밟았다.

6어시스트 2스틸로 무난한 복귀전을 치렀지만 이후 경기에서 예전만한 실력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다. 하지만 농구 관계자들은 “공백이 길어서 그렇지 센스는 여전하다”며 차츰 나아질 것을 기대했다.


<재기 성공한 ‘마린보이’ 박태환>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서 한국 수영 사상 첫 금메달에 은메달까지 추가하며 한국 최고의 스타로 떠오른 박태환은 올림픽 이후 심적 부담감 등의 이유로 심각한 부진에 빠졌었다.
 
하지만 ‘마린보이’는 피나는 훈련을 통해 재기에 성공했다.

2010년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제 16회 아시안 게임 남자 200m 자유형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아시아 최고 기록을 0.05초 앞당기면서 금메달을 땄다. 남자 400m 자유형, 남자 100m 자유형에서도 나서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이로써 전 대회(2006년 도하)에 이은 2대회 연속 3관왕이라는 대기록을 쌓게 되면서 한국 수영사의 최고의 대기록을 수립했다.

올해에도 중국 상하이에서 개막한 2011  세계수영선수권에 출전해 400m 금메달, 200m 4위, 100m에서는 준결승 진출이라는 성적을 거뒀고 지난 13일 호주에서 열린 2011-12 맥도널드 퀸즐랜드 챔피언십 남자 자유형 1500m 결승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내년 2012 런던 올림픽을 준비 중인 박태환은 지난 20일 귀국했다가 내년 1월4일 호주로 2차 전지훈련을 떠날 예정이며 올림픽 금메달을 위한 준비에 열중하고 있다.

<태극마크 반납 산소탱크 박지성>

지난 1월의 마지막 날 국내 축구팬들은 물론 외신들도 놀랄만한 소식이 전해졌다.

‘산소탱크’ 박지성이 11년간 입어온 국가대표 유니폼을 반납한 것이다. 카타르에서 2011 아시안컵을 마치고 귀국한 박지성은 1월31일 대한축구협회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대표 은퇴를 선언했다.

2000년 아시안컵 1차 예선 라오스와의 경기에 출전해 국가대표로 데뷔한 박지성은 2002 한일월드컵을 앞두고 치러진 잉글랜드, 프랑스와의 평가전에서 잇달아 골을 터뜨리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한일월드컵 본선 포르투갈과의 조별리그 경기에서도 결승골을 터뜨리며 한국의 4강 진출을 함께한 박지성은 2006 독일월드컵과 2010 남아공월드컵 등 굵직한 대회에서 대표팀의 에이스로 활약했고 이번 아시안컵에서 A매치 100경기(13골) 출전을 달성한 뒤 국가대표 은퇴를 최종 결정했다.

이날 박지성은 “지난 11년간 국가대표로 뛰었던 것을 너무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행복했다”며 “아직 이른 나이일 수도 있고 아쉬움도 있지만 다른 국가대표 선수들과 한국 축구를 위한 좋은 결정이라고 본다”고 은퇴 소감을 밝혔다.

‘산소탱크’의 국가대표 은퇴소식에 많은 팬들은 아쉬워했고 이후 국가대표팀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어 그의 복귀를 기대하는 팬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팀 감독 경질 논란 조광래>

지난 8일 대한축구협회는 조광래 국가대표팀 감독을 전격 경질, 발표했다.

조 전 감독이 지난해 7월 부임 이후 남긴 성적은 12승 6무 3패. 결코 나쁘지 않은 전적임에도 불구하고 점차 악화되는 여론과 팽창되는 불만에 시달렸다.

그 이유로는 이영표·박지성의 은퇴와 숙명의 대결인 한일전 패배, 레바논전 패배, 해외파 차출을 둘러싼 구설수의 4가지 이유가 거론되고 있다.

조 전 감독은 “조기축구회 감독도 이런 식의 경질은 없다”고 강한 불만을 표출했고 기술위원회는 마땅한 차기 감독도 정해 놓고 있지 않아 논란을 자초했다.

<‘승짱’에서 ‘라이언킹’으로 복귀 이승엽>

마침내 그가 돌아왔다. ‘아시아 홈런왕’ ‘국민타자’ 이승엽이 지난 5일 총액 11억 원에 친정팀 삼성과 입단계약을 맺고 8년 만에 다시 푸른 유니폼을 입게 됐다.

1995년 삼성에서 데뷔해 2003년까지 9년간 통산 0.305의 타율에 324홈런과 948타점을 기록한 이승엽은 2004년 일본 프로야구 지바 롯데로 진출한 뒤 요미우리와 오릭스를 거치며 통산 0.257의 타율과 159홈런, 439타점을 기록한 뒤 국내 무대로 복귀하게 됐다.

삼성과 연봉 8억원, 옵션 3억원 등 총액 11억원이라는 국내 최고 대우로 입단 계약을 확정지은 이승엽은 “다시는 못 돌아올 줄 알았는데 다시 돌아오게 됐다는 생각에 말 못할 기쁨을 느낀다.

삼성은 내 마음의 고향이고, 워낙 좋았던 기억이 많았다. 일본으로 갈 때도 죄송하고 미안한 마음이었는데 그 보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줘서 고맙게 생각한다. 팀이 올해 우승도 하고 좋은 상태인데 후배들과 함께 잘 융화해서 팀이 더욱 강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입단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승엽의 뒤를 이어 김태균과 박찬호도 해외무대를 정리하고 국내 복귀가 확정돼 팬들은 스타들의 귀환을 반기며 내년시즌을 기대하고 있다.

<‘스포츠 외교관’으로 변신 김연아>

‘피겨퀸’ 김연아는 올림픽 금메달 이후 은퇴를 고민했다.
 
하지만 ISU 피겨스케이팅 세계선수권에만 출전하기로 결정한 김연아는 일본의 안도미키에 1.29점차로 밀려 아쉽게 은메달을 땄다. 연습량이 부족했지만 김연아의 연기는 탄성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2011년 세계선수권 이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홍보대사로 활동하여, 2011년 7월7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결정된 2018년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자크 로게 IOC위원장이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준비한 대회인 2012년 제1회 동계유스 올림픽의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활발히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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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