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 프랜차이즈 확산 창업도 고품격 시대

투자형 창업 아이템 인기

최근 창업시장에 고품격 바람이 불고 있다. 대형카페를 비롯해 패스트푸드점, 이탈리안 레스토랑 등 3억원 이상의 자금을 필요로 하는 고자본 투자형 창업 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올 상반기 들어서만 5개 내외의 브랜드가 잇따라 론칭했다. 이들은 든든한 창업자금으로 주요 상권에 진출해 수준 높은 인테리어와 서비스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며 운영과 수익 면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파스타, 피자 등 이탈리아 요리가 보편화되면서 이탈리안 레스토랑이 주목 받는 창업아이템이 되고 있다. 특히 대형 매장과 고가의 식기 및 소품, 인테리어가 필요해 고비용 창업아이템으로 꼽히지만 객단가가 높고 수요도 꾸준해 ‘황금알을 낳는 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피자와 함께 유로 푸드의 대표적인 아이템 중 하나인 파스타는 이제 외식 아이템의 주연으로 시장에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 와인도 대중화되면서 와인과 함께 이탈리아 요리를 제공하는 전문 레스토랑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고자본 레스토랑
창업 문의 줄이어

커피전문점 ‘카페베네’가 최근 론칭한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www. blacksmith.co.kr)는 피자, 파스타, 리조또, 그릴, 샐러드 등 한국인의 입맛에 적합한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피자는 화덕에서 구워내 담백하고 바삭한 맛을 내며 파스타도 15종으로 다양하게 준비됐다. 그 밖에도 다양한 세트메뉴와 디저트, 샐러드, 수프를 비롯해 커피와 음료, 주류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인테리어는 다소 무겁게 느껴지는 레스토랑의 분위기를 탈피해 편안하면서도 밝고 감각적인 ‘인더스트리 빈티지’로 카페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블랙스미스는 현재 예비창업주 30여 명이 매장 오픈 대기 중으로 각종 교육을 받고 있다. 가맹1호점 점주는 블랙스미스 전속모델인 ‘송승헌’이 주인공으로 150여 좌석을 갖춘 ‘신사역점’ 매장을 직접 운영할 예정이다. 내년까지 블랙스미스 매장 100개를 오픈하고 최대 350개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전까지의 패밀리 레스토랑과 이탈리안 레스토랑들이 직영체제를 고수했다면 블랙스미스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 빠르게 매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조리사 자격증을 보유한 경력자들을 대상으로 본사의 메뉴 교육을 수료한 셰프를 가맹점에 파견하는 방식으로 일관된 맛을 지킨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새로 여는 블랙스미스 가맹점에는 5년 이상의 경력요리사를 포함 서비스 매니저 3명을 배치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모집한 요리사는 30명으로, 향후 셰프 수는 100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여기에 경험이 요구되는 홀 담당 매니저도 본사에서 지원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일정 기간의 교육과 경험 없이는 홀 운영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블랙스미스는 이러한 셰프와 홀 매니저 교육을 위해 교육아카데미를 설립하고, 가맹점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블랙스미스의 창업비용은 198㎡ 기준 4억4000만원 선으로, 창업 가능한 최소 매장 면적은 198㎡이며 가능한 330㎡ 수준을 유지할 방침이다.

블랙스미스의 김선권 대표는 “카페베네를 론칭할 당시 커피전문점의 수요는 많았지만 제대로 된 브랜드가 없었다. 마찬가지로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수요가 늘어났지만 대표적인 성공브랜드는 찾기 힘들다”며 “블랙스미스로 이탈리안 레스토랑 시장에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제버거 ‘크라제버거’를 운영 중인 크라제인터내셔날은 최근 이탈리안 레스토랑 ‘리스토란테 크라제’를 론칭, 크라제버거 메뉴 이외에 파스타, 스테이크, 샐러드 등 다양한 메뉴를 마련했다. 전문 쉐프(요리사)가 직접 요리를 내오는 등 고급 레스토랑을 지향한다.

상권의 상황 따라
매장 디자인

베니건스는 이탈리아 카페테리아 전문점 ‘카페 베니건스’를 론칭하고, 현대백화점 대구점과 서울 디큐브시티에 각각 1, 2호점을 냈다. 카페 베니건스는 대규모의 매장 면적을 필요로 하지 않는 카페형이라는 매장형태의 특성과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로 구성의 자유로움까지 있어, 상권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매장을 디자인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탈리안 레스토랑 ‘제시카키친’을 운영하는 미스터피자는  2006년 8월 1호점으로 센트럴시티점을 오픈한 이후 2011년 8월 첫 가맹점을 오픈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기존 7개의 직영 매장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관련 사업을 더욱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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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