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 출신 허평환 국민행복당 대표

"썩은 정치판 바로 잡기 위해 나섰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신당창당이 우후죽순 격으로 이뤄지고 있다. 그중 눈에 띄는 당이 하나 있다. 허평환 예비역 장성이 창당한 ‘국민행복당’이 그것이다. 지난 8월 중순 발기 후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16개 시·도당을 창당시키며 소리 소문 없이 전국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것이다. <일요시사>는 “썩은 정치판을 바로 잡기 위해 나섰다”는 허평환 국민행복당 대표를 만나 당의 목표와 추구하는 가치를 들어봤다.

3개월 만에 전국 16개시도당 창당 전국정당 면모 갖춰
“30석 이상 확보해 원내진입하고 정권교체 이루겠다!”    

육군 중장 출신답게 매서운 눈초리와 강인한 카리스마를 가진 반면, 당사를 찾은 기자를 털털한 웃음으로 환하게 맞이한 허평환 대표.

허 대표는 “기존의 정치권을 가지고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고 본다”며 “새롭고 양심적인 정치세력이 나와 줘야 된다는 필요성을 느꼈다”고 창당 이유를 밝혔다.

지난달 27일 공식 출범한 국민행복당은 ‘강대한 선진 통일 대한민국 건설’과 ‘근본을 갖추고, 국민이 더 잘살고, 강력한 자주국방력을 갖추고, 화합하고 단결하는 국가 건설’ 등을 목표로 내걸었다.

총선 30석 목표!

이제 막 창당한 신당이지만 허 대표는 꼼수를 부리지 않았다.

5개 시·도당만 등록하면 전국정당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에도 진정한 전국정당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난달 22일 부산시당 창당을 끝으로 16개 시·도당 창당을 완료한 것이다. 지지기반이 넓지 않은 신당으로서는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허 대표는 해냈다.

허 대표가 “왜 사서 고생 하냐”며 선관위 관계자가 말렸던 일화를 공개 할만큼 짧은 기간에 크나큰 성과를 거둔 것이다. 허 대표의 뚝심과 정치에 대한 진정성, 그리고 그가 가진 추진력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었다.

허 대표는 ▲국회의원 수·권한 축소 ▲지방자치단체장 임명직 전환과 지방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 ▲사채이자 연 20% 이내 제한 ▲정규직-비정규직 임금격차 20% 제한 ▲한미군사동맹과 주한 미군 유지 ▲군 의무복무기간 18개월로 단축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로의 남북통일 등 11대 정책을 제안했다.

“이래서는 안 된다. 다시 일어나 뛰어야 한다”며 “새로운 사람들이 나와서 새로운 비전을 갖고 새 시대를 열어야 한다”는 허 대표는 ▲근본을 갖춘 올바른 대한민국 건설 ▲온 국민이 더 잘사는 대한민국 건설 ▲강력한 자주국방력을 갖춘 대한민국 건설 ▲화합하고 단결하는 대한민국 건설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로 남북평화통일 완성이라는 5대 중점과업도 제시했다.

또한 국군기무사령관을 역임한 육군 중장 출신답게 군사문제와 통일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전시 작전통제권’을 빨리 가져와야 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통일을 이뤄야 된다고 주장한 것이다.
 
“천안함과 연평도 사건을 보고 분개했다”는 허 대표는 “북한 체제가 경제적으로 힘들다고 절대 자체적으로 붕괴되지 않는다”며 “안보를 강화하고 북한 지도층에 체제 이해를 시켜 늦어도 2020년까지 우리 체제로 통일을 이뤄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존 정치권에 대한 쓴소리도 서슴지 않았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입으로는 국민을 위한다고 하지만 도덕적으로 썩은 집단이다”며 “자기들 배불리고 권력 추구에만 눈이 멀어있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어 “제3세력은 더 위험한 세력이다”며 평가절하 했고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확립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거철만 되면 난립하는 신당창당에 비판적인 시각이 많다는 기자의 질문에는 “전혀 개의치 않는다”고 못 박았다.

“국민행복당은 총·대선을 목표를 만들어진 당이 아니다. 대한민국을 지키는 구국차원의 정당이고 전국정당으로 면모를 갖췄다”며 “이것만 봐도 한탕주의 선거에 대비한 정당이 아니란 것은 증명 될 것이다”는 것이 허 대표의 주장이다.

보수 통합론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다. “자기 정당정책을 끝까지 지키지 않고 선거철만 되면 정당을 옮기는 짓은 웃기는 현상이다”며 “이미 썩어있는 보수정당들과는 전혀 통합할 생각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박세일 신당에 대해서는 ‘도덕성과 명분도 없는 정당’이라 규정하고 박세일 신당에 대해 “고도의 정치적인 음모가 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내년 총선에서는 “30석 이상을 확보해 원내교섭단체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이고 대선에서는 “집권해서 정권을 바꾸는 것”이 목표라고 밝힌 허 대표는 확실한 신념에 차있어 보였다.

하지만 배후세력으로 통일교와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있어 이들의 자금으로 당이 운영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도대체 왜 이런 소문이 도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억울한 심정을 밝혔다.

금전적으로 풍요롭지 않은 정당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당원들에게 “애국심은 서민들에게 있음을 느꼈고 그 진정성을 알아주더라”며 고마운 마음을 표하기도 했다.

한편 지지기반이 미약한 신당이라고 대중의 무관심과 언론에게 외면 받을 때 착잡한 감정과 함께 어려움을 겪었다고 토로했다.

“당원들에 고마워”

허 대표를 우연히 알게 되었다는 풍수지리 신안계물형학연구소의 박민찬 원장은 허 대표를 지지하게 된 이유로 “허 대표의 고조부부터 조상님의 묏자리를 풀이 해봤더니 모든 좋은 기운을 품고 있다”고 밝히며 허 대표의 승승장구와 국민행복당의 밝은 미래를 점쳤다.

“나는 진보주의자도, 보수주의자도 아닌 대한민국주의자다”라고 자신의 정체성을 밝히는 국민행복당 허평환 대표에게서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잘사는 대한민국을 희망하는 지도자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허평환 대표 프로필>

1949년 경상남도 고성 출생
육군사관학교 30기 임관
동국대학교행정대학원 석사
대학원  국방대학원
보병 제30사단 91연대 3대대장
1군단 정보참모
보병 제39사단 117연대장
2군사령부 정보·작전과장
국방부 감사과장
6·25 50주년사업단 부단장
국방부 인사복지국 차장
보병 제6사단장
육군 훈련소장
육군 교육사령부 전력발전부장
육군 전투발전단장
국군기무사령관
예비역 육군중장
가락청년회 자문위원
구국통일 연합회장
한결포럼 회장
육탄용사 호국정신 선양회 총재
현 국민행복당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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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