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줌인] ‘예비신부’ 김효진

“오래 기다린만큼 행복하게 잘살게요”

[일요시사=박상미 기자]배우 김효진이 어느 때보다 행복하고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김효진은 오랜 연인 유지태와 12월 결혼식을 올린다. 더불어 자신이 주연으로 나선 영화 <창피해>도 12월8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개봉에 앞서 11월16일 서울 광진구 건대입구 롯데시네마에서 열린 <창피해> 언론시사회에서 김효진을 만나봤다. 

유지태와 오랜 연인에서 부부로…12월2일 웨딩마치 울려
주연 영화 <창피해> 크랭크업 약 2년 만에 극장가 외출 

배우 김효진이 누구보다 바쁜 12월을 보낼 예정이다. 12월2일 올릴 결혼식 준비에, 주연 영화 <창피해> 홍보까지 숨 쉴 틈도 없는 일정의 연속이다. 빠듯한 일정이 피곤할 만도 한데 <창피해> 언론시사회에 참석한 그녀의 미소는 누구보다 빛이 났다.

긴 기다림, 큰 기쁨

“2년쯤 기다린 것 같네요.” 김효진은 <창피해>의 개봉을 참 오랫동안 기다렸다. 영화 촬영을 시작한 것은 2009년 11월, 그로부터 꼬박 2년이 흘러서야 국내 관객과 만날 날이 결정됐다.

짧지 않은 시간이 흘렀지만 개봉일이 쉽게 정해지지 않았다. 2년 사이 국내외 영화제가 <창피해>의 가치를 알아봤다. 제61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부문, 제22회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초청받았고, 국내에는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처음 소개됐다.

이날 영화 시사가 끝나자 김효진은 감회가 새로운 듯 잠시 감정을 추스르는 시간을 가진 후 간담회장에 들어섰다. 그는 “참 추웠던 겨울이었다”고 운을 떼고 “고생은 많이 한 것 같은데 그렇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행복한 추억”이라고 회상했다.

<창피해>는 2009년 겨울의 찬 기운이 무겁게 내려앉은 산사, 바닷가, 도심에서 2개월간 촬영됐다. 김효진은 밤낮없이 산 속과 진흙탕 위를 달리고, 반라상태로 겨울 바닷바람을 맞는 등 추위와의 사투를 벌였다.


김효진은 캐릭터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꼭 필요했던 수중 촬영 장면을 가장 기억에 남는 신으로 꼽았다. 그녀는 “감독의 완벽주의 덕분에 반복해 물 속에 빠져야 했다”면서 “힘들었지만 스태프들이 따뜻하게 데운 물을 넣어주는 등 배려를 많이 해줘 좋은 추억으로 남았다”고 말했다.  

동성애를 소재로 한 <창피해>는 신체적 고통만큼이나 심리적 부담도 큰 작품이다. 김효진과 김꽃비는 연인으로 분해 섬세한 심리 묘사부터 격정적인 베드신까지 소화했다. 극중 두 배우의 파트너십은 어느 멜로 영화의 그것에 비해도 뒤지지 않을 수준이다.

김효진은 극중 모의자살을 시도하다 우연히 얽힌 강지우(김꽃비 분)에게서 운명적인 사랑을 느끼는 윤지우를 연기했다. 그녀는 “특별히 동성애를 머리에 그리진 않았다”면서 “사람과 사람의 이끌림을 먼저 생각했고, 그렇게 끌린 상대가 동성이었던 것으로 해석했다”고 말했다.

김꽃비와의 애정신은 감독도 특히 공을 들인 부분이다. 총 30회차 촬영 중 유일하게 리허설을 거친 신이기도 하다. 김효진은 “김꽃비와는 꽤 편한 분위기에서 촬영했다”면서 “사실 애정신은 동성이 아니라 이성과 촬영해도 어렵긴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고마운 파트너

김효진에게 있어 12월은 어느 때보다 특별한 시간이다. 배우 김효진에게도, 여자 김효진에게도 전환점이 될 행복한 사건이 연달아 기다리고 있다. 그간 손꼽아 기다렸던 <창피해>의 개봉과 오랜 연인 유지태와의 결혼이 바로 그것이다.

김효진은 <창피해>를 통해 김꽃비, 김상현, 서현진 등 좋은 여자 동료들을 만났다. 특히 연인으로 분한 김꽃비와의 만남은 김효진에게 있어서도 새롭고 고마운 추억이다. 여배우만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서로의 어려움을 도닥여주며 촬영을 순조롭게 마쳤다.

5년간 연인으로 지낸 유지태와는 이제 인생 최고의 파트너로 동행할 새 여정을 앞두고 있다. 유지태는 앞서 김효진의 웨딩 사진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공개하며 ‘내 인생의 파트너’라고 소개했다. 


김효진은 자신의 결혼에 쏠린 관심이 부담스러운 듯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공식석상에서 결혼에 대한 언급을 피하며 배우로서 도약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는 모양새다. 결혼식을 올린 후에는 차기작 <돈의 맛>(감독 임상수) 촬영에 합류, 내년 1월까지 일에 푹 빠져 지낼 예정이다. 달콤한 신혼여행은 그 이후로 잠시 미뤄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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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