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최종회>

나는 지금 ‘절반의 성공’일 뿐이다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냈다. 김 대표의 책 내용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 후 49회 만에 마지막 호를 연재 한 다. 마지막 호는 김동이 대표의 에필로그로 이루어 졌으며 그동안 <여자의 밤을 디자인 하는 남자>를 사랑해주신 독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대한민국에 ‘여성전용 음주문화’가 정착되는 날,
바로 그 날이 내가 진정으로 성공한 날이다”

■ 에필로그

어떤 사람들은 나에게 ‘성공했다’고 말한다. 물론 나는 지난 20년간 오로지 성공이라는 것을 위해 달려왔다. 그러나 아직 진정한 성공에 이르지는 못했다. 내가 진정으로 성공하는 그날은 내가 돈을 많이 버는 때도 아니고 우리의 가맹점이 많이 늘어나는 때도 아니다. 대한민국에 ‘여성전용 음주문화’가 정착되는 날, 바로 그날이 내가 진정으로 성공한 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은 멀다. 여전히 호빠와 건전한 여성전용바를 구별하지 못하는 고객들도 있으며 레드모델바에서 호빠의 퇴폐적인 문화인 ‘초이스’를 요구하거나 혹은 ‘팁’을 주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고객들은 이런 것들을 해주지 않는다고 해서 화를 내는 경우까지 있다. 그러나 우리들은 그러한 것에 흔들리지 않는다. 그것은 내가 지난 20년간 해오려는 것들에 정반대되는 것들이며 내가 원하는 ‘성공’ 역시 그러한 것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 나의 성공이 ‘절반의 성공’이라고 말하는 두 번째 이유는 아직 ‘사회에 공헌하는 회사’가 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어려움을 겪어본 사람들만이 그 어려움의 고통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내가 걸어왔던 길은 ‘천당에서 지옥까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천당일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지옥일 때 겪는 고통은 상상을 초월하고 그때 경험하게 되는 좌절감은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다. 나는 과거의 내 모습을 생각할 때마다 ‘누군가 나에게 간절한 구원의 손길을 주었으면’하고 생각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그렇게 도움을 준 사람은 극소수였다. 그러나 그 극소수의 도움은 사막에서 만나는 시원하고 맛있는 물과 같은 존재였다. 이제 나도 그렇게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고 용기가 되는 존재가 되고 싶다. 레드모델바는 이제 막 사회공헌을 시작했을 뿐이다. 최근 미혼모 시설에 성금을 전달했지만 큰 금액도 아니고 이제 처음 했을 뿐이다. 앞으로 매달 할 생각이지만, 지금보다 더 많이 해서 수많은 어려운 사람들이 더욱 힘과 용기를 얻었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

마지막으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젊은이들이 레드모델바에서 일을 하면서 자신의 꿈을 새롭게 찾아내고 개척을 해나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 역시 ‘음지의 생활’을 해왔었기에 그 시절 나의 비뚤어진 생각들, 잘못된 삶의 자세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젊은이들이 자신만의 아름다운 나날들을 꾸며가는 데에 레드모델바가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 그들에게 경제적 터전을 만들어 주고 가족과도 같은 친근한 인간관계를 만들어주고,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꿈을 위해 하루하루 성실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됐으면 하는 생각이다.

기나긴 글을 읽어주신 모든 이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이제까지 나를 있게 만들어준 그 모든 고맙고 감사한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여 인사를 드린다.

레드모델바 대표 허남관


호빠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심층 분석기
“이런 텐프로 호빠의 경우 한 가지 공통적이면서 특이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뜨내기손님은 일체 받지 않고 오로지 소개를 통해서만 손님들을 받는다는 점이다. 이들이 이렇게 하는 것에는 단속의 위험도 어느 정도 예방하면서 검증되지 않은 진상 손님은 철저히 배제하겠다는 의미이다. 이 손님 저 손님 받아봐야 업소 물만 흐려지고, 때론 외상이 쌓이면 여간 골치 아픈 것도 아니다.”

밤의 세계에서 만큼은 따라올 자 없는 자신만만 성공기
“레드모델바의 성공 비결 역시 이러한 여성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에 초점을 두었던 것이다. 또한 이것은 과거 다른 여성전용바가 이뤄내지 못한 것이다. 업주들은 잘생긴 남자 도우미들을 섹시하게 벗겨놓으면 장사가 잘 될 줄 알았다. 그래서 남성들의 육체를 드러냈고 시각적으로 만족시키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그 노력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명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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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