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철의 부동산테크 필승전략<52>아파트와 교통

뚫리는 새길 따라 분양시장도 ‘활짝’


올 하반기 분양시장이 뜨거워지는 가운데 신역세권 단지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경인 아라뱃길과 신분당선 개통이 시작됨에 따라 새길로 인해 수혜 받는 단지들이 재조명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반기 신역세권 단지들 주목…수혜단지 재조명
가격하락폭 낮고 환급성 좋아 안전 투자처 인식

역세권 단지는 교통이 편리하고 상권이 발달해 생활인프라가 뛰어나다는 장점 외에 유럽경제위기에 따른 국내증시불안 등으로 인해 심리가 위축된 작금의 상황에서도 안전한 투자처로 인식된다. 이는 가격하락폭이 낮고 환금성이 좋으며, 전·월세 수요가 풍부해 자금조달이 용이하는 등 유리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개통 후 역세권 
프리미엄 기대”

특히 역세권 프리미엄으로 인해 투자가치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이미 개통된 단지들의 경우 이런 이점이 가격에 포함되어 있지만 신역세권 단지의 경우 실제 개통 전까지는 시세반영이 높지 않아 입주 시 역세권 프리미엄을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2009년 7월 개통한 지하철 9호선 신목동역 수혜단지인 목동 한신 청구아파트 전용 84㎡의 평균매매가는 2009년 1월 5억5000만원선이었지만 개통 시기인 7월에는 6억4000만원으로 반년 만에 1억 가까이 올랐다.

반면 신목동역과 직선거리로 1㎞ 정도 떨어져 있는 목동 신시가지 5단지의 전용 83㎡가 2009년 1월 8억원, 같은해 7월에는 8억1000만원으로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다. 따라서 개통시점이 입주시점과 가까운 신규분양단지를 노린다면 입주 시 거주의 편리성과 함께 프리미엄까지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 부동산 정보업체 팀장은 “용인경전철과 같이 사업지연이 진척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단순히 개통계획을 맹신해서는 안 되지만 개통시점이 가까운 도로나 지하철의 경우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중 한 곳이 바로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이다. 이 구간은 내년 말 개통될 예정에 있어 인근 수혜 단지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은 온수역∼부평구청역을 잇는 총 10.2㎞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강남권 이동이 수월해진다. 인천 및 부천 시민들이 이용하는 경인 전철의 이용객이 분산돼 혼잡함이 줄고 환승할 필요 없이 강남으로 이동할 수 있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 삼성물산은 올 11월 부천 중동에 래미안 부천중동을 분양할 계획이다. 총 548가구 중 518가구가 일반분양되며, 전용면적 84㎡ 단일평형으로 이뤄져있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며, 지하철 7호선 연장선을 이용할 수 있다.

부천 중동은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이마트, CGV, 롯데시네마, 부천시청, 중앙경찰서, 소방서 등 각종 상업시설과 공공기관이 밀집돼 생활환경이 좋다. 단지 인근에 샛별공원, 길주공원, 꿈빛도서관 등의 문화시설과 옥산초교, 중흥 초중교, 부흥중, 심원고 등 문화·교육시설도 풍부하다.

서울 왕십리에서 시작해 강남을 거쳐 수원까지 이어지는 분당선 연장구간은 선릉∼왕십리 구간과 죽전∼수원 구간으로 이뤄진다. 서울 강남북과 경기 남부를 관통하는 분당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강북 및 경기 남부에서 강남으로 가는 교통편이 크게 개선된다. 특히 분당신도시의 출퇴근 인구들이 환승하는 3호선 수서·도곡역, 2호선 선릉역의 극심한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 삼성물산과 두산건설은 답십리16구역을 재개발해 답십리 래미안 위브를 11월 분양한다. 답십리 래미안 위브는 전용면적 59∼140㎡로 이뤄진 2652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957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전체의 63%가 중소형이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며, 지난 9월1일부터 적용되는 전매제한완화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 삼성물산은 전농7구역을 재개발한 래미안 전농 크레시티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2층 31개동, 전용 59㎡ 550가구(일반 149가구), 84㎡ 977가구(일반 46가구), 121㎡ 457가구(일반 291가구) 등 총 2397가구 규모다.

▲서울 성동구 왕십리뉴타운 1·2구역 = 삼성물산, 대림산업, GS건설, 삼성물산은 왕십리뉴타운 1·2구역을 컨소시엄한 아파트를 올해 분양할 예정이다. 1구역은 전용면적 기준 59∼148㎡, 1702가구 규모로 600가구를 11월 중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2구역은 전용 55∼157㎡, 1148가구 규모로 510가구를 우선 선보일 예정이다. 3구역은 전용면적 61∼178㎡, 2101가구 규모로 일반분양분 836가구를 12월 분양할 예정이다. 3구역 시공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대우건설이 공동으로 맡는다.

‘5억원→ 6억원’
반년 만에 1억↑

서울 강남역과 판교, 분당을 잇는 신분당선 1단계 구간은 지난달 28일 개통됐다. 1단계 구간은 강남∼양재∼양재시민의숲∼청계산입구∼판교∼정자를 지나는 구간으로 강남에서 분당 정자동까지 15분 정도면 이동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분당선과의 환승역인 정자역 일대 단지는 최대 수혜지로 꼽힌다. 유동인구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주변 상권 발달해 생활인프라 뛰어나
전·월세 수요 풍부 “자금조달 용이


▲서울 강남구 역삼동 = 현대산업개발은 강남구 역삼동 성보아파트를 재건축한 역삼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64∼113㎡ 총 411가구 중 30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지하철 2호선 선릉역과 분당선이 도보 5분 거리이며 도성초교, 진선여중, 고등학교가 단지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서울 강남구 도곡동 = 삼성물산은 지난달부터 진달래1차를 재건축한 진달래1차 래미안의 청약을 하고 있다. 총 397가구 규모로 이중 43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며, 전용면적 기준 59∼106㎡로 구성된다. 지하철 분당선 한티역이 도보 1분 거리에 위치하며 대도초교, 숙명여중, 숙명여고, 중대부고 등 우수학군이 위치한다.


개통을 앞둔 ‘경인 아라뱃길’수혜 단지도 눈여겨 볼만 하다. 경인 아라뱃길은 한강과 서해를 잇는 운하로 수향 8경, 자전거 전용도로 등 다양한 친수공간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인천 계양구 귤현동 = 동부건설은 인천 계양구 귤현동 306-1번지 일대에 계양 센트레빌 2차 710가구를 분양한다. 단지별로는 2단지가 84∼121㎡ 256가구이며, 3단지는 84∼145㎡ 454가구로 구성됐다. 외곽순환도로 귤현IC가 인접해 있고, 인천국제공항철도 및 인천 지하철 1호선인 계양역도 가까워 서울로의 접근성이 양호하다. 또한 단지 전면으로 경인 아라뱃길이 지나 뛰어난 조망권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 지하철 2호선은 2013년 말 완공될 예정이며 개통은 2014년 예정이다. 인천시 서구 오류동을 출발해 가정오거리와 주안역, 시청을 거쳐 인천대공원에 이르는 28.9㎞, 모두 27개의 정거장으로 구성된다. 인천 지하철 2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역인 검암역을 이용하면 서울까지 30분 만에 갈 수 있다.

▲인천 서구 당하지구 22블록 = 현대건설은 인천 검단신도시의 관문인 당하지구 22블록에서 검단 힐스테이트 6차를 분양한다. 총 455가구 전용 85㎡ 단일평형으로 이뤄져 있다. 2014년 개통예정인 인천 지하철 2호선 백석고가역(가칭)과 완정사거리역(가칭)이 직선거리로 500m 위치에 있는 역세권 단지다. 단지 주변으로 완정초교, 마전초교, 당하중, 검단고 등이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한 편이다. 검단중앙병원, 이마트, 롯데마트, 검단 재래시장 등의 각종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아파트와 교통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이는 분양 신청자들을 상대로 벌인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잘 나타난다.
부동산114는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아파트 분양 실수요자 548명을 대상으로 ‘2011 하반기 아파트 분양 선호요인’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아파트 분양 신청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교통여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5점 척도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시공품질(4.55)이나 가격(4.57)보다 교통여건(4.62)이 아파트 분양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던 시공품질이 두 계단 하락한 반면, 교통여건과 가격은 각각 한 단계씩 순위가 올랐다. 현재 분양시장에서는 품질보다는 교통여건과 가격이 좀 더 중요하게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가격·시공품질보다
교통여건 가장 중요”

응답자들은 집에서 직장까지의 거리는 도보로 15분, 버스 37분, 지하철 38분, 자가용36분으로 30분대 후반, 자전거로 26분까지 각각 허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 신규 아파트 분양에서 ‘인접한 기존 단지보다 5∼10% 저렴해야 사겠다’는 응답자는 수도권에서 34.6%, 지방에서 21.3%로 수도권의 가격 민감도가 지방보다 높았다.

부동산114는 “지방은 최근 분양시장 호조와 가격 상승 기대로 주변 시세보다 높더라도 분양을 고려하는 수요자가 많은 반면 시장 침체에 시달리는 수도권은 가격이 저렴해야 투자수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한 수요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장경철은?

- 스피드뱅크, 조인스랜드, 닥터아파트 부동산칼럼니스트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부동산 기사 제공
- 프라임경제 객원기자
-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