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재계 리더’ 회장님이 사는 집 -키움증권 이현

  • 김세훈 기자 space0122@naver.com
  • 등록 2018.07.02 11:01:35
  • 호수 117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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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동 사는 개미들의 대통령

[일요시사 취재 1팀] 김세훈 기자 = 일과의 시작과 끝에는 ‘집’이 있다. 잠자리를 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 특히 의식주 가운데 가장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은 환상이 있다. 재계를 이끄는 리더의 보금자리 역시 궁금증을 자아낸다. 그들은 어디서 재충전할까. <일요시사>서 확인했다.
 

키움증권은 고객을 대신해 주식과 채권을 사고파는 회사다. 한국거래소에서는 회원으로 가입된 증권사와 선물사만 상장 증권을 증권시장에 팔 수 있다. 주식 투자자들은 회원증권사의 거래시스템을 통해 한국거래소로 주문을 넣고 그 결과를 통보받는다. 

1990년대까지 증권거래소에는 전산거래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다. 2000년대 주식의 전산거래가 도입되며 지금의 키움증권은 당시 '키움닷컴증권'이란 이름으로 주식시장에 등장했다.

래미안 3차

키움증권은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다. 다른 증권사들에 비해 낮은 거래수수료를 받는 전략으로 개인투자자들을 모았다. 대신 신용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율을 받아 수익을 내고 있다. 주식 투자자들은 증권사와 신용 계약을 한 뒤 신용거래를 할 수도 있다.

키움증권의 성장세는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현재 키움증권의 시가총액은 약 2조7400억원이다. 앞으로도 주식시장의 거래대금은 지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보여 키움증권의 시가총액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을 합친 일평균 거래대금은 2018년 2분기 기준 14조4000억원 수준이다. 작년 상반기부터 꾸준히 늘어난 증시 거래대금은 역대 최고 수준을 달리고 있다. 최근 다년간 새로 상장한 주식이 꾸준히 늘고 있고 상장 예비심사를 기다리는 기업 숫자도 증가하고 있다. 

주식거래대금 증가세는 키움증권에겐 더 없이 반가운 소식이다. 상장 증권사 가운데 키움증권은 거래가 많아지면 이익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증권사기 때문이다.

전성기를 달리는 키움증권의 대표이사는 어떤 사람일까? 올해 3월부터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는 이현 사장은 1957년생으로 광주 숭일고등학교와 서강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고려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한 후 국민대학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대표는 1983년 조흥은행에 입사해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899년 동원증권으로 자리를 옮겨 동원경제연구소서 일하다가 2000년 키움증권의 창업 멤버로 합류했다. 키움증권에서는 리테일총괄본부장 겸 전략기획본부장 상무로 근무했다. 
 

2006년 키움증권 전무로 승진했고 2009년에는 부사장직을 맡았다. 2013년 1월 키움저축은행 대표이사 부사장에 올랐고 같은 해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했다. 2015년에는 키움투자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직을 맡았다.

올해 3월부터 이 대표는 키움증권 대표이사 사장으로 일하고 있다.

이현 대표가 대표이사로 내정된 후 관심을 보인 사업은 투자금융(IB) 분야다. 이 대표는 채권시장의 자본을 다루는 투자금융팀을 부동산금융, 인수금융, 투자금융으로 세분화 하고 주식시장의 자본을 담당하는 기업금융팀을 두 개로 나누는 구조조정을 했다. 


키움증권이 온라인증권사로서 주식 위탁매매시장에선 강세를 보이는 만큼 투자금융 사업서도 입지를 넓히는 사업방안을 구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증권업계는 이 대표가 키움증권의 기업금융부문서 일한 경험과 키움자산운용서 대체투자를 다룬 노하우를 살려 투자금융사업에 모든 것을 쏟아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쾌적한 환경과 여유 있는 분위기
재·법조계 지역민 네트워크 강해

금융계서 잔뼈가 굵은 이현 대표가 사는집은 어떤 곳일까? 이 대표는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에 있는 래미안 3차 아파트에 산다.

래미안은 최초로 아파트에 이름을 붙인 브랜드 아파트다. 대부분의 아파트가 영어나 프랑스어를 빌려와 이름을 짓지만 래미안(來美安)은 한자를 사용했다. 래미안이란 이름이 생기기 이전에는 삼성 사이버 아파트, 또는 삼성 한국형 아파트라는 이름을 썼다.

이 단지는 우면산 아래 위치해 자연친화적인 주거 환경을 자랑한다. 서울서 지정한 예술문화 지구이기도 한 이곳은 예술의 전당과 인접해 있다. 야외 분수공원서 음악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있다.

2005년 입주를 시작한 서초 래미안 3차에는 31세대가 살고 있다. 소규모 단지이기 때문에 노인정, 관리실, 어린이 놀이터 같은 부대시설이 없는 것이 단점이다. 31세대 가운데 두 세대를 제외한 나머지는 방 4개와 화장실 2개가 있는 구조다. 

전용면적은 213m2 다. 맨 윗층에 자리한 두 세대는 복층구조로 전용면적은 291m2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매매가는 13억원 수준이다. 최근 거래된 전세 가격은 10억원이었다. 단지 내 주차장은 넓은 편으로 가구당 3대 가량 주차가 가능하다.
 

서초 래미안 3차는 아이를 가진 가정이 입주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췄다. 주거지 인근에 유해시설이 없다. 동네 분위기는 쾌적하고 조용하다. 학군 역시 좋은 지역으로 인근 학교로는 신중초·중학교와 서울고등학교, 상문고등학교가 있다.

단지와 가까운 지하철역은 2호선 방배역과 3호선 남부터미널역, 서초역이다. 역세권은 아니지만 교통은 편리하다. 방배역은 성인 걸음으로 10분가량 소요된다. 버스노선은 잘 갖춰져 있다. 

가까운 역으로 이동하는 데 버스로 5분 내외의 시간이 걸린다. 

이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이 일대 거주자들은 재계와 법조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고 지역민들끼리 강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지역”이라며 “생활에 불편한 점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구청과 협의해 개선해왔다. 실제 거주자들은 생활에 불편한 점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역은 재계와 법조계 외에 문화·예술계서 종사하는 사람들도 많다. 예술의 전당 맞은편에 위치한 악기거리는 이 지역의 특색을 잘 말해준다.

이 지역은 훌륭한 교육환경과 주거환경을 갖췄지만 다른 강남지역과 비교해 주택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이 지역의 집값은 3.3m2당 2000만원 수준이다. 

가격은 저렴

서초동 일대 부동산 전문가 A씨는 “교육환경과 주거환경은 우수하지만 별도의 개발 호재가 없기 때문에 가격상승 모멘텀을 찾기 어렵다”며 “한 번 이곳에 자리 잡으면 10년 이상 거주하는 사람들이 많아 인구의 유입과 유출이 빈번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입되는 인구의 대다수는 관악구, 동작구, 성동구 쪽에서 오는데 주로 교육환경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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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