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장관들의 잇단 ‘반란’ 내막

주객전도된 국감장 ‘우리 장관이 달라졌어요’

[일요시사=손민혁 기자]18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진행되면서 행정부 장관들이 국회 상임위 위원들을 타박하거나 언성을 높이는 일이 빈발하고 있다. 국감에서 의원들의 질책과 강도 높은 비판에 궁지에 몰렸던 그간의 상황을 놓고 본다면 이례적인 광경이다. 한 명의 장관만 그런 것이 아니라 최중경, 박재완, 이채필 등 3명의 장관이 연이어 의원들과 대치해 정치적 꼼수냐, 국회의 권위 추락이냐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장관들의 잇단 반란, 그 내막을 살펴봤다.

최중경, 박재완, 이채필 질의 받다 국회의원 타박
정치적 꼼수? 국회 권위 추락? 본분 망각한 행위

‘고양이 앞에 쥐’였던 국정감사장에서 장관들이 달라졌다. 국회의원들의 어설픈 질의에는 대놓고 면박을 주거나 ‘숫자’로 대응하는 사례가 는 것이다.

사건(?)은 국정감사가 시작된 지난 19일부터 벌어졌다. 지식경제위원회 국감에서는 9?15정전 책임을 추궁 받던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의 감정이 폭발했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이날 “전력공급능력이 조작됐고 지경부가 묵인했다. 국민에게 허위보고를 한 것”이라 주장했다.

‘대고석죄’ 신조어

강 의원의 이 같은 주장에 최 장관은 “정말 책임질 수 있어요? 국무위원이 국민에게 허위보고를 했다고 했는데,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이냐?”고 발끈했다. 최 장관은 억울한 감정이 북받친 듯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최 장관의 예기치 못한 강경발언에 당황한 강 의원이 “대고석죄(흥분해 석고대죄를 잘못 발음)해도 부족할 판에...”라고 질타했다.

강 의원과 최 장관의 신경전은 여야 의원 간의 신경전으로 확대됐다.
 
김태완 한나라당 의원 은 “아무리 국감이라 하지만, 국민들한테 허위보고했다고 얘기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당신 혼자 국감하는 곳이야”라며 강 의원의 국감 태도를 질책했다. 이로 인해 순간 국감 분위기는 냉랭해졌고, 급기야 김영환 지경위원장은 국감을 잠시 중단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정전 당시 상황은 정전사태와도 맞먹는 상황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손 놓고 있었던 장관과 지경부가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문제 제대로 판단하고 자숙하는 그런 모습 보이기 위한 자리다. 장관이 강 의원에 사과의 말씀을 드리라”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에 최 장관은 “존경하는 강 의원님께 사과드린다”고 자세를 낮췄으며 “앞으로 김 위원장님 말씀을 유념해 성실한 자세로 국정감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어 속개된 감사에서 강 의원이 다시 “(지경부 측 과실보고를)지경부에 있는 한 공무원에게 들었다”고 말하자 최 장관은 “그 공무원 이름을 밝혀 달라”고 요구하는 등 여전히 날선 공방을 벌였다.

둘째 날인 20일에도 기재위 국정감사에서 부자감세와 재정적자간의 인과관계를 따져 묻던민주당  이용섭 의원과 이에 대응하던 박재완 장관 간에 설전이 벌어졌다.

이 의원이 부자감세 등으로 낮은 조세부담률이 재정적자를 초래했다는 취지의 지적을 하자 박 장관이 “지나친 일반화의 오류라”며 어깃장을 놓기 시작했다.

박 장관은 이어 “그렇게 논리를 전개하면 홍콩, 싱가포르 등 복지수준이 높지만 조세부담률이 10%대 수준인 나라가 가장 먼저 재정위기가 발생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서민, 중산층은 기본적으로 세금을 내지 않는다. 근로자의 40%, 자영업자의 35%가 세금을 안 내는데 세금 안 내는 사람들한테 세금 깎아주면 그게 깎아지냐. 말장난이다”며 반박했다. 그러자 박 장관은 “국무위원에게 왜 그런 말을 하십니까?”라며 정색하고 되물었다.

‘부자 감세’ 규모를 놓고도 이 의원은 90조원, 박 장관은 33조원이라고 주장하며 논쟁을 벌였다. 언성이 높아지면서 서로 얼굴까지 붉혔다. 예상치 못한 박 장관의 강경 발언이 나오면서 국정감사장은 다시 얼어붙었고 김성조 위원장이 국정감사를 잠시 중단했다.

이후 속개된 국감에서 이 의원은 “국회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장관이 왜 답변을 해야 하는가라는 생각을 해 봤다”라며 운을 뗀 뒤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이고 공무원은 국민의 공복 아닌가? 국회의원이 국무위원에게 질의하는 것은 개인 이용섭과 박재완의 질의답변이 아니다”라며 박 장관을 질책했다.

결국 박 장관은 “결과적으로 적절한 표현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며 유감을 표명하는 것으로 상황이 일단락됐다.

박 장관은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에게도 “서면으로 답변했는데 이해가 안 되느냐”고 말했고 이 의원이 “내 설명부터 들어라”고 말하면서 언쟁을 벌였다.

전날도 이종걸 민주당 의원이 제시한 공공부문 일자리 비율에 대해 “(이 의원 자료는)2004년 데이터”라고 공박해 결국 이 의원과 입씨름을 벌이기도 했다.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에 대한 국정감사장에서 또 다시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민주당 홍희덕 의원과 이채필 장관이 설전을 벌인 것이다.

홍 의원은 현재 최저임금의 80% 밖에 임금을 받지 못하는 아파트 경비노동자 같은 감시단속 근로자(감단근로자)의 ‘최저임금 100%’ 적용이 늦어지고 있는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자 이 장관이 “감단근로자들의 임금이 늘어나면 그들의 직업이 줄어들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의원님이 책임지시겠냐”며 타박했다.

‘의원이 책임지겠냐’는 전날 최중경 장관의 힐난을 떠올린 듯 순간 국감장에서는 “장관들이 어떻게 그런 말들을 하느냐”는 위원들의 탄식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일격을 당한 홍 의원은 “최저임금도 받지 못하는 소외된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가자는 건데 나보고 책임지라고 하면 어떡하느냐”며 “그것은 노동부가 해야 할 일이지, 그런 답변이 어디 있느냐”며 나무랐다.

그러자 이 장관이 “그들의 일자리도 보호하고 임금도 보호하는데 딜레마가 있어서 나온 말이다”며 “어려움을 이해해 달라”고 자세를 낮추면서 이후 충돌로는 이어지지는 않았다.

국감 ‘무용론’

매번 국감철마다 국감 무용론이 끊이지 않는다. ‘의원들이 매번 대안 없는 생색내기용 일회성 질의·응답을 하는데 왜 이런 고생을 해야 하는가’ ‘차라리 그 시간에 본 업무에 충실하는 게 국가 경쟁력을 올리는 것’등 공무원들의 볼멘소리도 많다.
 
그러나 고위 공무원들의 돌출 행동이 생산적 국감 진행을 방해하고, 일선 공무원들의 고생도 물거품으로 만든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연거푸 나온 국무위원들의 돌발적 행태가 18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라는 사실을 노린 정치적 계산에서 나온 노림수인지, 단순한 실수인지 알 방법은 없다.

또 날이 갈수록 권위와 위신이 추락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에 대해 ‘더 이상 당할 수만은 없다’는 일종의 도전인지도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이유야 어찌됐건 국정감사가 국민의 대의 기관인 행정부의 국정 수행에 대해 벌이는 감사 활동이라는 점에서는 장관이 감사위원에게 ‘책임지라’거나 ‘말조심하라’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은 분명히 본분을 망각한 행위라는 목소리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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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