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고개 드는 심상찮은 ‘물갈이론’ 내막

민심은 천심 “바꿔바꿔! 이참에 싹 다 바꿔!”

[일요시사=이주현 기자]현 정치권을 바라보는 민심이 심상치 않다. 연일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는 물가 금리, 여기에 전세난까지 겹쳐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힘들어지자 ‘이대로는 안 된다’며 ‘바꿔야 산다’는 여론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매년 총선이 다가오면 정치권에서 ‘물갈이론’이 대두돼 왔지만 최근에는 시민들 사이에서도 물갈이론 목청이 높아져 현역의원들이 긴장하고 있다.

‘내년 총선에서 다른 사람 뽑겠다’ 61.4% 
‘현역 의원 다시 뽑겠다’ 21.8% 로 3배

지난 13일 한 여론조사 기관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내년 총선에서 현재 거주하는 지역의 국회의원을 다른 사람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한 사람은 무려 61.4%로 나타났다.
 
이는 ‘현역 의원이 한 번 더 하는 게 좋다(21.8%)’는 의견보다 3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나 현역 의원들에 등 돌린 민심을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바로미터가 되었다.

또한 ‘안철수 신드롬’도 기성정치인들에 대한 회의감으로 다가와 대폭적인 현역 의원 물갈이 요구가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민심이반 가속화
정치권 예의주시

16개 시?도 중 ‘현역 교체’ 응답이 가장 많았던 지역은 대전(78.0%)과 충남(70.5%) 등 충청권이었다. 이어 부산(66.8%), 충북(63.5%), 서울(61.7%), 대구(60.6%) 경기-경남(60.1%) 등의 순이었다.

무소속 후보를 지지한다는 사람이 23.5%에 이르고, 모름-무응답(23.4%)도 많아 기성 정당 후보를 찍겠다는 사람은 전체의 절반 수준에 그쳐 정치권에 새로운 판도를 요구하는 욕구가 높았다.

따라서 절반에 육박하는 이들 무소속 후보 지지 또는 모름-무응답층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내년 4월 총선 결과가 좌우될 것이라는 섣부른 전망도 나온다.

연령별로 보면 젊은 층에선 야권 후보 지지자(30대 36.9%, 40대 32.5%)가 한나라당 후보 지지자보다 많았던 반면, 장년층에서는 한나라당 후보를 찍겠다는 사람(50대 28.3%, 60대 41.7%)이 야권 후보 지지자보다 많았다.

특히 지지 후보가 여야로 가장 크게 갈린 것은 30대로, 한나라당 후보 지지자(14.4%)는 야권 후보 지지자(36.9%)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번 총선에서 현역의원을 교체해야 한다고 답한 사람의 33%는 야권 후보에게, 28.3%는 무소속 후보에 한 표를 주겠다고 답했다. 한나라당 후보를 찍겠다는 사람은 17.4%에 그쳤다.

이렇듯 민심이반이 가속화 되자 정치권에서는 예의주시하며 전략마련에 고심 중이다.

특히 한나라당의 텃밭인 부산·경남(PK) 지역에서 최근 지지층 이탈 징후가 나타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현역 물갈이론이 고개를 들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수도권과 함께 전체 선거의 판도를 좌우하는 PK는 전통적으로 한나라당의 텃밭이지만 최근 분위기가 급변했다는 분석이다.

현 정부 인사에서 대구·경북(TK)에 밀렸다는 소외감에다 동남권 신공항 무산과 저축은행 사태, 그리고 한진중공업 사태가 잇따라 터지면서 여권에 대한 민심의 불만이 위험 수위에 달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영남이 정치적 텃밭인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PK 지역에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 뒤진 것은 이런 민심의 기류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여·야 할 것 없이 부는 ‘물갈이론’, 긴장하는 현역들
기성 정치문화에 안주하고, 존재감 없는 의원 힘들 것

부산의 유일한 민주당 현역인 조경태 의원(사하구 을)은 지난 14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추석 때 접한 부산 민심과 관련해 “특히 지금 서민경제가 매우 힘들다 하는 말씀들을 많이 하셨고, IMF 때 보다 더 힘들다는 그런 어떤 목소리들이 많이 있었다”고 전하며 “정부여당에 대한 불만들이 지난 설명절 때보다 훨씬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권이 바뀌고 나서 한나라당이 집권하고 난 이후에 대해서 특히 부산, 경남 쪽에서는 기대를 많이 했는데 오히려 그 기대치보다 훨씬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많이들 실망감으로 돌아선 것 같다”며 “과거의 정치 흐름을 보면 특히 PK는 한나라당이 많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번 분위기를 보니까 한나라당에 대해서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이기는 좀 어렵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읽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연휴 기간 부산을 다녀온 한나라당 한 관계자는 “여유가 있는 친척들은 ‘그래도 우짜겠노. 한나라당 찍어야지’하는 반응이었지만 생계가 어려운 이들은 ‘일자리가 없어 먹고 살기 힘들다. 이제 안 찍어준다’는 얘기를 많이 했다”고 전했다.

한 핵심당직자는 “TK와 PK 지역의 공천개혁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야당발(發) 변화의 바람을 이겨낼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물갈이론’을 놓고 한나라당 내부가 분열할 경우, 부산지역 전체 18석 가운데 불과 1석인 야권에게 상당수 의석을 내어줄 것이라는 섣부른 예상도 나온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 14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안철수 신드롬을 비롯한 최근 정치권의 바람으로 내년 4월 총선에서 야권이 PK지역에서만 3분의1 의석을 충분히 차지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PK 41개 의석 가운데 15개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얘기인 셈이다.

전국적으로 부는
‘물갈이론’ 돌풍

경기·인천지역 정치권도 예사롭지 않다. 벌써 교체 대상자들의 이름까지 거론되고 있으며 야당보다는 여당 의원들의 교체율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인지역 정가에서는 3·4선의 중진과 초선의 교체대상자 이름이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다.
 
인천 한나라당의 한 4선의원은 벌써 자진사퇴 대상자에 이름이 올려졌고 친이계의 한 초선 의원과 당 충성도가 부족한 것으로 여겨지는 또 다른 초선의원도 교체대상자로 회자되고 있다.

경기지역에서도 일부 중진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정부 초기에 ‘무혈입성’한 상당수 초선 의원들에 대한 여론도 악화되고 있다.

경기지역에는 3·4선 중진 의원들이 8명으로 다른 지역보다 많아 이들 중진 의원들을 희생양으로 삼아 교체율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18대 임기동안 사정당국의 조사를 받은 A의원과 각종 구설에 오른 경기 남북부 지역 3~4명의 의원 명단도 구체적으로 나돌고 있다.

민주당은 상대적으로 한나라당보다 교체율이 낮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치권에 대한 국민들의 냉대와 야권연대를 통한 새로운 통합인물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일부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한국일보>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응한 원내외 위원장 73명 가운데 42.5%인 31명이 내년 4월 총선 공천 및 본 선거를 통해 ‘50% 이상’ 물갈이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10명중 4명은 물갈이 될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이어 23.3%인 17명은 물갈이 폭이 ‘30~39%’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그 다음으로 많은 답변은 ‘40~49%’(7명), ‘30% 미만’(6명) 순이었다. ‘답변 유보 또는 기타’는 12명이었다.

조사 결과를 보면 ‘50%이상’ 물갈이를 예견한 의견은 한나라당에서는 33.3%인 12명이었고  민주당은 무려 51.3%인 19명이 ‘50% 이상’ 물갈이를 예상했다.
 
이는 한나라당 현역의원이 서울에서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현재의 구도를 타파해야 한다는 야당 위원장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살아남기 위한
생활밀착형 정치

‘안철수 신드롬’으로 인한 물갈이론도 심상치 않다. 서울시장 보선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그 파괴력이 심상치 않아 여야 의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김정권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안풍(安風)에 따른 물갈이 확대 필요성에 대해서는 “정기국회 이후에 공천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고 정장선 민주당 사무총장도 “엄격한 평가를 통해 능력 없는 의원들을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정치권에서 거론돼온 30~40% 교체로는 새 인물을 원하는 국민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영남권의 한나라당 의원은 “기성 정치문화에 안주하고 있는 존재감 없는 의원들은 더 이상 버티지 못할 것”이라며 “최소한 50% 이상 교체되고 국민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새로운 인물이 나와야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도 “새 인물 영입에 따른 물갈이가 대폭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생활밀착형 정치를 펼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총선을 앞두고 최근 당내에서 야권의 통합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기존 정치인에 대한 거부반응 완화차원으로, 앞으로 정당 간 연대 또는 통합에 의한 지분에 따라 교체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역들이 순순히 자신이 가진 기득권을 내줄지가 의문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을 차지하기 위해 몸부림 칠 모습이 불 보듯 훤한 이유이다.

한가지 명실할 점은 이젠 공천을 둘러싸고 ‘누구는 되고 나는 안 된다’는 식의 진흙탕 싸움을 국민들이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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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