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 동반 방미설 진상

문-김 손잡고 백악관 가나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김정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하겠다.” 지난 13일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이후 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 역시 이를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위원장 홀로 미국의 심장부로 불리는 백악관으로 가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며 두 정상 간의 만남을 다시 한 번 조율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3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페라 호텔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양국 간 정상회담이 열리기까지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했던 만큼 비핵화라는 핵심 의제의 간극을 좁히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성명문이 충분한 구체성을 지니지 못했기 때문이다.

포괄적 성명

미국이 강조했던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명시되지 못한 것은 한계로 지적됐지만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또 양국이 빠른 시일 내에 후속 협상을 개최하기로 약속한 만큼 구체적인 성과는 차기 협의에 달려있을 것으로 보인다. 

북미 간 후속 협상은 이번 주 내에 개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동성명서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만나 회담을 갖기로 했다.

김 위원장의 방미는 향후 북미 실무자 간 협의를 통해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싱가포르 선언에 명시된 완전한 비핵화가 구체적인 이행과정을 담게 됐을 때 북미 정상이 만날 명분이 생기기 때문이다. 양국이 이번 공동성명에 이어 또 다른 성명을 발표할 만한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방미를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의제를 본인의 정치적 이슈와 함께 견인하고자 한다는 분석에서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장 11월 중간 선거와 로버트 뮬러 특검을 앞두고 있다. 뮬러 특검은 지난 미국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의 공모 혐의를 수사 중에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 문제를 정치적 치적으로 내세워 정치적 위험을 극복하려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 이후 기자회견서 자신의 정치적 성과에 대해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전임 대통령과 행정부의 과거 북핵 대응 방식은 틀렸다고 지적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방문을 고대한다 하더라도 김 위원장이 미국을 방문하는 데에는 다소 부담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이 가장 예민해 하는 신변 문제 등을 비롯해 북한과 미국 내 반발 여론이 제기될 수 있어서다. 이 같은 우려를 어느 정도 불식시키기 위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동반으로 방미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김, 트럼프 방문에 제약 있어
중재자 문, 둘 만남 조율할까

문 대통령의 동반 방미 가능성은 그간 북한과의 정상회담서 쌓은 신뢰를 통해 재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 1차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2차 정상회담서 공고한 신뢰관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국 정상이 1·2차 남북정상회담 때 각각 군사분계선을 넘을 수 있었던 것은 상호 신뢰서 비롯됐다는 것이다. 

특히 2차 정상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의 취소를 일방적으로 통보하자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과의 만남을 요청해 성사된 회담이다. 양 정상은 이를 계기로 북미 정상회담을 정상 궤도에 안착시킬 수 있었다. 
 


두 정상 간의 신뢰는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함께 방미할 때 김 위원장의 신변이 보장되는 요소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

김 위원장의 단독방미는 북한 내 군부 강경파들의 반발을 야기할 수 있다. 북한은 그동안 미국을 ‘철천지원수’로 여기며 적대 기조를 유지했다. 김 위원장의 방미가 북한 강경 군부들의 반발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북핵은 북한 군부가 가지고 있는 힘과 기득권으로 통한다. 김 위원장이 지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드러낸 만큼 북한 군 내부의 불만도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과의 동반을 통해 내부 불만을 어느 정도 불식시킬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을 단독으로 방미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는 것보다 문 대통령과 함께 한다면 군부 내 갈등을 조율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북한을 향한 미국 내 반발기류도 김 위원장의 방미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지난 싱가포르 선언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단독 기자회견서 백악관 출입 기자들은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물었다. 

미국에서는 지난 오토 웜비어 사건이 기폭제가 돼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함께 방미한다면 북미 정상 간의 직접적인 만남보다 거부감을 덜할 것으로 보인다.

가능성은?

김 위원장의 방미 시점을 두고 7월과 9월이 언급된다. 다음달 27일은 정전협정 65주년을 맞이하는 때다. 지난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판문점 선언서 남북정상은 올해 종전을 선언하기로 합의했다. 이때를 맞춰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과 함께 방미해 종전을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 또 9월에는 국제연합(UN) 총회가 뉴욕서 열릴 예정이다. 김 위원장이 UN 총회에 맞춰 방미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가능성도 언급된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북미 합의 4개 조항

지난 12일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서 만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포괄적 선언으로 불린 만큼 그 내용이 다소 구체적이지 않지만 후속 회담을 통해 빈 공간이 채워질 것으로 보인다. 공동 성명은 합의된 4개 조항을 골자로 한다.

우선 북미는 평화와 번영을 위한 양국 국민의 바람에 맞춰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로 약속했다. 

또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약속했고, 이어 판문점 선언의 재확인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노력과 약속이 명시됐다. 마지막으로 양국은 전쟁포로와 전장 실종자들의 유해 송환과 유해 수습을 약속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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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