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실체’ 폭로한 <위키리크스> 완전공개

두 얼굴의 MB 향한 분노 “그런 거야? 정말 그랬어?”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위키리크스’에 의해 지난 2일 미국 외교전문 25만여 건의 문서가 수정‧편집 없이 모두 공개됐다. 지난해 11월부터 국외 매체를 통해 조금씩 공개하던 것과 비교하면 파격적인 수준이다. 이 중 현 정권과 관련 정치‧외교적으로 민감한 내용까지 공개되면서 비판 여론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2008년 MB 방미 전 미리 쇠고기 개방 약속
‘기자 없어서 말한다’며 MB 미쇠고기 예찬론 펼쳐

폭로 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에 의해 미국 외교전문 25만1287건의 문서가 지난 2일 여과 없이 공개됐다. 이 가운데 한반도 관련 전문은 약 1만4000건 정도 된다. 이 문건은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약 2000건 정도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1988년부터 작성하기 시작해 지난해 내용까지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위키리크스에 폭로된 내용에는 현 정부가 미국에 과잉 충성하는 듯한 뒷모습이 낱낱이 담겨있어 파장이 일파만파로 퍼져가고 있다.

30개월 미국 소
촛불 홍역 앓아

가장 먼저 문제가 되고 있는 사안은 이 대통령이 채 취임하기도 전에 정권 핵심인사들이 미국 측에 미국산 쇠고기 개방을 약속했다는 내용이다. 2008년 당시 30개월령 이상 미국산 쇠고기 수입 소식 때문에 대규모 촛불집회가 일어나며 현 정부는 한차례 홍역을 치른바 있다.

또한 미국의 쇠고기시장 전면개방의 압박에도 여론은 이를 반대하며 수입을 더 철저히 규제하여 국민의 건강을 지켜야 한다는 쪽에 힘이 실린 상황에서 이 대통령의 이와 같은 발언이 폭로돼 비판이 가열되고 있다.

전문에 따르면 이 대통령 측근 인사들이 인수위 시절인 2008년 초 알렉산더 버시바우 당시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4월로 예정된 이 대통령의 방미에 앞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전면 개방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이 대통령의 방미와 정상회담 직전 타결된 미 쇠고기 수입협상과는 무관하다는 정부의 기존 주장과 전면 배치되는 것.

지난 2008년 1월18일 이명박 정부 인수위에서 활동하던 최시중 현 방송통신위원장과 현인택 통일부장관은 하루 전 버시바우 대사와 점심식사를 하며 이 대통령의 방미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현 장관은 버시바우 대사에게 총선 직후인 4월이 가장 적절한 방미 시기라며 이 대통령의 캠프 데이비드 방문을 제안했고, 버시바우 대사 역시 “한국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재개한 이후 4월 이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 장관은 “쇠고기 이슈에 대한 정치적 민감성을 이 당선인이 잘 알고 있다”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에 앞서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한국 시장이 개방될 것이다”고 화답했다.

실제 한‧미 양국은 이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 도착하기 직전 ‘30개월령 이상까지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전면 재개’에 합의했고, 이는 대규모 촛불집회로 이어지며 현 정부를 위협하기도 했다.

이러한 시위로 인해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연기되자 당시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버시바우 대사에게 “수치스럽다”(shame)고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때문에 버시바우 대사는 외교전문에 김 장관을 가리켜 “숙련된 외교관으로 모든 미국적인 것을 편히 여긴다”는 평가를 곁들였다.

기자가 없어
본심 나왔나?

게다가 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직접 미 상원의원들을 만나 ‘미국산 쇠고기’ 예찬론을 펼친 것으로도 알려졌다. 전문은 이 대통령은 당선자 시절이던 2008년 1월16일 당선자 사무실에서 대니얼 이노우에, 테드 스티븐스 의원, 버시바우 대사와 만났다고 밝혔다.

그 당시 이 대통령은 “쇠고기 문제가, 특히 한미FTA 비준을 비롯한 양국의 다른 현안들의 진척을 막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쇠고기) 시장을 빨리 개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의 (쇠고기 시장 개방) 제안을 미국이 받아들여 자신의 취임 전에 쇠고기 문제가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고 전해진다.

그러자 버시바우 대사는 “미국은 재개방을 위해 현 정부(참여정부)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시기와 관련해 차기 정부가 호의적인 고려를 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이 대통령은 “노 대통령과의 만찬 약속이 잡혀 있으니 그 자리에서 이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고 언급했다.

촛불시위에 미국 대통령 방한 연기되자 “수치다”
MB후보 진영 BBK관련 김경준 송환 연기 요청

이 대통령은 또 “기자들이 없으니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면서 “미국산 쇠고기가 (품질이) 좋고 싸기 때문에 좋아 한다”고 말했고, 버시바우 대사는 “안전하기도 하다”고 거들었다.

또한 이 대통령은 “쌀 소비량은 계속 줄고 있지만 쇠고기 소비는 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이 미쇠고기 수출업계에 앞으로 더 큰 잠재시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전문에 담겨있다. 당시 그 자리에는 정몽준, 박진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도 동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준 송환 미루면
이라크 파병 확대?

또 이 대통령이 후보시절, 측근인사들이 이라크 파병 확대를 카드로 꺼내들며 ‘BBK 주가조작사건’과 관련 있는 김경준씨의 소환을 미뤄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7년 10월 대선당시 뜨거운 감자였던 BBK사건이 대선에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자 이 대통령 후보 측에서 이 사건의 핵심인물인 김씨의 송환을 미뤄줄 것을 미국 측에 요청한 것.

전문에 따르면 2007년 10월25일 당시 한나라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던 유종하 전 외무장관이 버시바우 대사를 만나 “김씨의 한국 송환은 이 후보의 선거운동에 정치적 영향력이 커서 미국이 김씨를 대선기간에 송환한다면 이는 내정간섭이 될 것이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버시바우 대사는 약 일주일 후인 31일 다시 유 전 장관을 만나 “미국이 이미 2005년 12월 김씨의 송환을 승인했으며, 김씨 본인이 이를 거부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의 송환을 연기할 법적 근거가 없다”면서 “한국 측의 행정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김씨를 송환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 전 장관은 이 후보가 결백하지만 대중들이 사실상 이 후보가 유죄라고 생각할만한 정보를 검찰이 언론에 흘릴 것이라며 때문에 결말이 어떻게 전개될지 모른다고 반박했다.

레임덕 가속화
입장 표명해야

임기 말로 접어들며 이미 조금씩 레임덕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이 대통령에 민감한 외교문서까지 폭로됨으로써 레임덕은 향후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미국의 <뉴욕타임즈>나 영국의 <가디언> 등 권위있는 주요 언론이 위키리크스의 폭로 사실을 보도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위키리크스의 공신력이 입증된 상태이기 때문에 사태의 심각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폭로 파문이 세간에 일파만파로 퍼지자 비난 여론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따라서 이 대통령은 늘 아킬레스건처럼 따라붙는 BBK사건 등 증폭되는 의혹에 대해 하루빨리  확고한 입장표명이 필요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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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