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 남북정상회담 관전포인트

손잡는 문-김 이대로 통일까지?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오는 27일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 11년 만이다. 2000년 6월과 2007년 10월 에 이어 세 번째 만남이다. 문재인 대통령(이하 문 대통령)은 평창 정국을 통해 남북문제의 운전대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변 열강의 이해관계가 교차적으로 충돌하는 상황서 주도권을 쥐게 되었다는 것이다. 남북은 새로운 기회의 장 앞에 섰다. 또 하나의 변곡점이 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월 1일 경색됐던 남북관계가 해빙의 시기를 맞이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하 김 위원장)의 신년사 연설이 그 시발점이다. 김 위원장은 평창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과 남북당국의 만남을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화답했다. 이에 맞춰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하 김 부부장)이 방남했다. 

평화무드

김 부부장은 본인을 김 위원장의 특사라 밝히고 김 위원장의 방북 요청 의사를 전달했다. 며칠 후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하 김 부위원장)을 필두로 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했다. 

정부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북미대화’ ‘비핵화’를 주제로 회담을 가졌다. 남북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이 급물살을 타게 된 것이다.

회담 이후 문 대통령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 문 대통령은 김 부부장과 김 부위원장의 방남과 그 결과를 알렸다. 문 대통령은 답방 형식으로 북한에 대북특사를 파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하 정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하 서 원장)을 주축으로 하는 대북특사단이 구성됐다. 정 실장과 서 원장은 평양서 김 위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김 위원장은 북미대화의 용의를 표명하고 ‘선대의 유훈’이라며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이후 정 실장과 서 원장은 미국과 중국, 러시아 그리고 일본을 찾았다. 외교전을 통해 주변 국가의 동의와 지지를 얻기 위해서였다. 정 실장과 서 원장은 우선 미국을 방문했다. 

회담이 진행된 지 1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을 5월까지 만나고 싶다”며 입장을 밝혔다. 이후 정 실장은 중국과 러시아로, 서 원장은 일본으로 향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남북화해와 북미대화를 지지 한다”고 말했고, 아베 총리 역시 “정상회담에 협력하겠다”는 입장이었다. 

러시아도 대동소이했다. 러시아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의 만남은 러시아 대선 기간과 겹쳐 불발됐다. 

세 나라로부터 남북정상회담과 평화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확인한 정부는 명분을 갖게 됐다.

이에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구성했고 고위급회담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 결과 지난달 29일 남북 고위급회담이 열렸고, 남북은 오는 4월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지난 1일에는 남한 예술단이 ‘봄이 온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평양서 공연을 했다. 당시 김 위원장의 깜짝 방문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남북은 정상회담을 위한 실무회담을 지난 4일 판문점 남측지역서 진행하기로 했으나 북한의 연기 요청에 따라 지난 5일 진행됐다.


북한은 한국에 이어 미국과도 정상회담을 열 가능성이 높아졌다. 북한의 변화된 제스처에 주변국들은 긴장하고 있다. 격변의 시기를 맞이한 한반도 정세에서 자칫하면 입지를 잃을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다. 

중국과 러시아, 일본서 이른바 ‘패싱’ 문제가 제기됐다. 중국은 비교적 빠른 시기에 패싱 우려를 피할 수 있었다. 지난달 26일 북중정상회담을 통해서다. 김 위원장은 집권 7년 만에 외교무대에 섰다. 그 첫 무대가 중국이라는 점에서 시 주석은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었다. 

러시아의 상황 역시 비슷하다. 북한 리용호 외무상은 이번 주 러시아를 방문해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회담을 갖기로 했다.

반면 일본은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남북정상회담 합의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의 가시화와 북중정상회담의 성사는 아베 총리를 더욱 초조하게 만들고 있다. 아베 총리는 북한과 주변국의 대화 국면서 일본인 납치문제를 사안에 올리지 못하는 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 

또 사학스캔들로 인해 지지율이 휘청거리고 있는 상황서 아베가 재팬 패싱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단 아베는 전방위 외교전을 통해 재팬 패싱을 타개하려는 모양새다. 
 

아베는 다음달 17일 미‧일 정상회담에 나선다. 이 자리서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일본인 납치 문제 등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번 주 방한해 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만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올림픽을 남북관계 회복의 지렛대로 활용했고, 운전대를 어느 정도 쥐게 됐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 러시아와 일본은 아직까지도 남북문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핵과 미사일 실험이 대표적이다. 

운전대 계속?

도발이 있을 때마다 미국과 일본은 강력한 제재를 이끌어냈고, 중국과 러시아는 제재에 한 발자국 물러서는 소극적인 자세를 취했다. 한‧미‧일과 북‧중‧러의 구도와 대결관계로까지 이어졌다. 그 기조가 유지되고 반복되던 때에 ‘한반도 운전자론’은 설득력을 얻기 어려웠다.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 올림픽에 반전을 찾았다. 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도 운전대를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지난 남북 정상회담에서는…

지난 2000년 6월13~15일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분단 이후 최초로 정상회담을 가졌다. 당시 공동으로 채택한 선언이 ‘6‧15 남북 공동선언’이다. 주요 내용은 ‘남한의 연합 제안과 북한의 연방제안의 공통점 인정’ ‘이산가족과 비전향 장기수 문제 해결’ 등이다.

2007년에도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했다. 10월2~4일 회담 이후 ‘10‧4 남북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선언문의 내용은 ‘6·15 공동선언 적극 구현’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 등이다.

1차 남북정상회담 이전에도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었다. 1994년 당시 김영삼 대통령과 김일성 주석은 남북 정상 회담을 열기로 했으나 김일성 주석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정상 회담은 불발됐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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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