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친’ 박지원-심상정 궁합 보니…

중도-진보 불안한 동거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지난 20일, 민주평화당(이하 평화당)과 정의당이 원내공동교섭단체 구성에 합의했다. 양 당은 이번 달 말까지 공동교섭단체와 관련한 구체적인 협의를 마치기로 했다. 외형적으로 두 당이 하나로 통합된 듯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공동교섭단체 형성은 합당과 다르다. 20석이 되지 않아 평화당(14석)과 정의당(6석)은 모두 비교섭단체다. 비교섭단체는 주요 안건을 처리하기 위한 협상 테이블에 앉을 수 없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교섭권 행사’를 위해 공동교섭단체라는 카드를 꺼낸 것이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합당을 선택하지 않았다. 두 당의 정책노선에 차이가 있어서다. 평화당은 중도개혁을 지향한다. 정의당은 진보노선을 밟고 있다. 양당은 정강정책을 독립적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대신 합의가 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협의 하겠다고 밝혔다. 평화당과 정의당의 정강정책에는 교집합이 존재한다. 지난 20일 양 당 지도부는 ▲한반도 평화 ▲선거제 개혁 ▲개헌을 해결과제로 꼽았다.

교집합 과제

두 당은 한반도 평화에 대해서는 공통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 평화당과 정의당의 정강정책에 따르면 양 당은 ‘교류를 통한 평화와 통일’을 지향한다. 또한 ‘7·4남북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공동선언’ ‘10·4정상선언’을 존중한다.


선거제 개혁에도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20일 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양당은 3∼4인 선거구제 확대를 주장한다. 2인 선거구제의 경우 소수정당의 진입이 어렵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라는 거대 양 당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이유에서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정강정책서 각각 ‘연동형비례대표제’와 ‘독일식 정당명부비례대표제’를 명시하고 있다.

개헌의 주요 쟁점인 '분권형 대통령제'에 있어서도 이견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쟁점 중 하나인 ‘국회의 국무총리 추천제’서도 한목소리를 냈다. 국회의 총리 추천제는 국회에서 총리 후보자를 지명해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식이다.

개헌 정국서 공동교섭단체 형성은 양 당의 존재감을 드러내기에 유리하다. 또한 소수정당으로서 개헌과 같은 중요한 현안에 실질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건 대의민주주의의 실현이기도 하다. 

공동교섭단체는 교섭권을 행사하기 위한 지렛대다. 공통된 사안에 대해서는 힘을 발휘할 것이다.

반대로 이견을 보일 때는 교섭권을 행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소수정당의 본래 입지로 회기할 수밖에 없다. 또 정치적 이합집산이었다는 논란서 자유로울 수 없다. 현재의 개헌 정국이 지나서도 양당이 공동교섭단체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붙는 까닭이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복지 문제에 이견이 있다. 복지와 관련된 양 당의 정강정책은 다소 차이를 보인다. 


평화당은 ‘생애의 시작이 평등한 출발점에 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정의당은 더 나아가 ‘생애 전 과정’의 복지를 추구한다. 

평화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 구성 합의
특정 사안에 따라 불협화음 예상되기도

최저임금의 경우 평화당은 ‘적정한’ 수준을 말하지만 정의당은 ‘대폭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평화당은 유치원과 초중고 교육에 ‘실질적 의무교육’을 주장한다. 반면 정의당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서부터 대학까지 ‘무상교육’을 표명한다. 평화당은 ‘직업중심 고등학교·대학 지원 강화’를 말하지만 정의당은 대학 자체를 특성화 시켜 ‘대학 서열’을 없애고자 한다.
 

양 당의 주요 정치인들 역시 특정 사안에 대해 이견을 보인다. 

박지원 의원과 심상정 의원은 평화당과 정의당을 대표하며 실제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박 의원은 ‘대북 전문가’다. 2000년 문화부장관 재직 시절 대북특사로 활약했다. 남북정상회담과 6·15남북공동선언의 주역으로 꼽힌다. 

심 의원은 ‘노동 전문가’다. 심 의원은 대학생 시절 구로동 공장서 직접 근무한 경험이 있다. 노동자의 열악한 현실은 노동운동의 단초가 됐다. 이로 인해 박 의원과 심 의원은 태생적으로 주요 테마가 다르다.

향후 양당이 갈등을 겪을 것으로 보이는 건 노동문제다. 정의당은 정강정책에 ‘노동자를 위한 정당’을 명시했다.

또 지난 대선서 정의당 대선후보였던 심 의원은 ‘노동이 당당한 나라’라는 슬로건을 내놨다. 정의당은 민주노총 등 노동계의 지지를 받고 있다. 이번 공동교섭단체 형성에 노동계의 반발이 있었다. 

정의당의 정체성이 흐려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정의당은 지난 20일 대통령 개헌안에서 ‘동일가치노동·동일임금 원칙’과 ‘노동3권 확대’에 대해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이 두 사안은 정의당의 정강정책에 포함돼있다.

성소수자 문제서도 양당은 현격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박 의원은 작년 9월3일 광주 금남로서 열린 ‘동성애·동성 결혼 개헌반대 국민대회’에 참여해 “동성결혼은 섭리에 반하고 사회질서를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0일, 박 의원실 관계자에게 직접 문의한 결과 동성애에 대한 입장 변화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반대로 심 의원은 성소수자를 존중한다. 심 의원은 작년 정의당 대선후보 시절 유세 중에 성소수자의 눈물을 닦아주고 안아줬던 일로 화제가 됐다. 

개헌 정국은?

정의당 역시 그 궤를 같이하고 있다. 정의당 정강정책에는 ‘성별·성적 지향과 정체성에 대한 차별 금지’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개헌은 ’젠더 평등시대‘를 여는 길잡이 헌법이 돼야 한다”며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금지를 주장했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개헌 절차는?

헌법 개정의 제안권자는 대통령과 국회의원이다. 대통령은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국회의원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성을 얻어 헌법 개정을 제안할 수 있다. 


제안된 헌법 개정안은 그 내용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하여 20일 이상의 기간동안 이를 공고해야 한다. 

헌법 개정안은 그것이 대통령이 발의한 것이든 국회의원이 발의한 것이든 공고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국회가 의결하여야 하는데, 그 의결에는 국회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국회의 의결을 거친 헌법 개정안은 국회가 의결한 후 30일 이내에 국민투표에 회부되고, 여기에서 국회의원 선거권자 과반수의 투표와 투표자 과반수의 찬성으로 확정된다. 

확정된 헌법 개정은 대통령이 즉시 이를 공포해야 한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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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당 접수 정청래 ‘절대 권력’ 플랜

여당 접수 정청래 ‘절대 권력’ 플랜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이 두려워하던 개혁의 시간이 밝았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신임 당대표가 키를 쥐면서 야당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정 대표의 목소리가 거칠어질수록 당원들의 환호는 커지는 모양새다.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의 수장인 그를 막아낼 사람이 없다.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신임 당대표로 당선됐다. 득표율은 61.74%로 38.26%를 얻은 박찬대 의원을 약 30%p 차이로 누르고 승기를 거머쥐었다. 국힘 향해 칼질 예고 정 대표의 당선 배경에는 국민의힘의 극우화와 ‘검찰·언론·사법 3대개혁 완수’ ‘내란세력 척결’이 제대로 들어맞은 게 컸다는 분석이다.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사를 거부하고, 아스팔트 보수 인사들이 국민의힘을 쥐락펴락하면서 내란을 현재 진행형으로 본 것이다. 정 대표는 전당대회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강경 노선을 유지했다. 날카롭고 선명한 목소리로 국민의힘을 비판했고 당원들은 내란에 종지부를 찍을 정 대표를 선택했다. 정 대표는 당선 직후부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그는 수락 연설을 통해 “당대회 기간 내내 강력한 개혁 당대표가 되겠다고 초지일관 말씀드렸다. 약속드린 대로 강력한 개혁 당대표가 되어 검찰개혁, 언론개혁, 사법개혁을 추석 전에 반드시 마무리하도록 하겠다”며 “전당대회가 끝난 즉시, 지금 바로 검찰개혁 태스크포스(이하 TF), 언론개혁TF, 사법개혁TF를 가동시키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정 대표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점은 내란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는 사실”이라며 “이 땅에서 윤석열의 비상계엄 내란 사태는 다시는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 내란 세력을 뿌리 뽑아야 한다. 아직도 반성을 모르는 내란 우두머리 피의자 윤석열과 그 동조 세력을 철저하게 처벌하고 단죄해야 할 것”이라고 소리 높였다. 이어 “프랑스 공화국이 관용으로 건설되지 않았듯이 대한민국도 내란 범죄자들을 철저히 처벌함으로써 민족정기를 바로 세워야한다. 당이 앞장서서 내란 척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법사위원장 때처럼 속 시원하게, 헌법재판소 국회 탄핵소추위원 때처럼 진중하게 당을 이끌겠다”고 덧붙였다. 당권을 쥔 정 대표는 국민의힘과의 협치 가능성을 조금도 열어 놓지 않았다. 지난 5일 우원식 국회의장과 김민석 국무총리,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진보당·기본소득당·사회민주당 등 범여권 4개 야당 대표를 예방했지만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사과와 반성이 먼저 있지 않고서는 그들과 악수하지 않을 것”이라며 적대심을 드러냈다. 국민의힘은 ‘내란 동조당’일 뿐, 제1야당으로서 인정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정 “악수는 사람이랑 하는 것” 초반부터 강수⋯목표는 야 해산 앞서 정 대표는 이날 오전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뉴스공장-겸손은 힘들다’에 출연해 “악수도 사람과 하는 것”이라며 “협치보다 내란 척결이 먼저”라고 말한 바 있다. 정 대표는 “내란을 일으킨 윤석열은 국민의힘 당원이었다. 비상계엄 내란 사태를 일으킨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연대책임이 있지 않느냐”며 “‘윤 어게인(Again)’을 주장하고 탄핵 반대를 주장하는 사람과 악수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먼저 기본적인 대국민 사과와 진솔한 석고대죄, 이런 것은 기본으로 있어야 한다”며 “악수도 사람하고 악수하는 것이지 어떻게 그런 사람들을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정당 해산 추진 가능성도 언급했다. 정 대표는 ‘진짜로 정당 해산을 추진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박근혜정부 때 내란 예비 음모 혐의로 해산됐던 통합진보당 사례에 비춰보면 국민의힘은 10번, 100번 정당해산 감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내란 특검에서 수사 결과가 발표되면 국민의힘과 윤석열뿐만 아니라 내란에 대해서 중요 임무를 수행했다는 등의 사실이 밝혀지면 국민이 가만히 있겠나. 저 정당을 빨리 해산시키라고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정권 초반인 이재명정부가 곧바로 제1야당에 대한 정당 해산 심판을 법무부에 청구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봤다. 정 대표는 “그래서 제가 국회에서 의결을 한 경우에는 정당 해산 심판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국무회의 심의를 하라는 법을 낸 것”이라며 “국회에서 의결해 온 것이기 때문에, 국무회의에서 무시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벌써부터 큰 그림? 내란 척결을 앞세운 정 대표가 야당의 기강을 잡으며 진두지휘에 나섰다. 정 대표는 “당과 아주 긴밀하게 소통하고 미세한 부분까지 잘 조정해서 우리 국민과 당원께서 만족할 만한 개혁 방안을 내올 것”이라고 자신하기도 했다. 권력이 최정점을 찍었을 때 당원들의 숙원인 검찰 개혁을 빠르게 해결해 정치적 효능감을 안겨주겠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3대 개혁 특위와 당원주권정당 특위 설치를 의결했다. 그는 “검찰개혁, 언론개혁, 사법개혁은 폭풍처럼 몰아쳐서 전광석화처럼 끝내겠다”며 “3대 개혁 모두 개혁의 방향과 내용이 이미 구성돼 있고, 윤석열 검찰독재정권과 내란 사태를 겪으면서 국민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검찰개혁 특위위원장 민형배 의원 ▲언론개혁 특위위원장 최민희 의원 ▲사법개혁 특위위원장 백혜련 의원 등이 임명됐다. 당원주권정당 특위위원장에는 장경태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임기 초반부터 강하게 치고 나가는 만큼 정치권에서는 벌써 정 대표의 다음 스텝을 주목했다. 관건은 내년 6월 지방선거다. 이변이 없는 한 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내년 8월 임기를 마치는 정 대표가 훈풍을 타고 당대표직 재임에 도전할 것이란 해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정 대표가 노무현의 전 대통령과 이 대통령의 경기도 지사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봤다. 그는 “그동안 당원들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그리움과 이 대통령의 ‘사이다 화법’에 대한 갈망이 있었다”며 “이제 정 대표에게 두 사람을 투영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개혁가 적인 면모와 이 대통령의 선명함을 닮았다고 본 것이다. 당원들의 가려운 곳을 속 시원하게 긁어줄 유일한 인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열됐던 전당대회 열기가 사그라지면 이른바 ‘정청래 라인’도 새로 생기지 않겠나. 그럼 그때부터는 대권주자로서 입지가 강해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전당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은 박찬대 후보”라는 확신이 여의도 전역에 깔려 있었다는 점이다. 지금 이 순간도 이 대통령은 통합을 외치지만 정 대표는 협치에 선을 그었다. 정부를 뒷받침해야 할 여당이 튀는 행보를 보인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이러한 탓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 대표가 미래 권력을 염두에 둔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 라디오서 국민의힘 위헌 정당 해산과 관련해 ‘이 대통령이 해산 추진을 하지 말라고 할 경우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을 받자 정 대표가 “대통령이 하지 말라고 하면 그때는 심각하게 (고려해보겠다)”고 말한 것을 두고 그가 용산에 부담을 주는 동시에 벌써 몸집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 것이다. 정당 해산 과정서 야당과의 소통 대신 대통령의 의중을 묻겠다는 것인데, 어떤 선택이 떨어져도 본인에게는 득이 되는 만큼 미리 포석을 깔아뒀다는 설명이다. 민주당 김상욱 의원은 정 대표의 ‘자기 정치설’에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 승부>에 출연해 “자기 정치를 하면 당원들이 반대하는 여론이 형성이 될 것이고 그러면 아마 내년에 다시 당 대표를 뽑아야 할 때 그만한 후폭풍이 불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다만 이 대통령은 협치를, 정 대표는 내란 세력 척결을 외치는 등 당정 간의 시각차가 있어 야당이 주장하는 자기 정치 논란은 꾸준히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까지 정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이 국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당이 앞장서겠다. 대통령은 일을, 싸움과 궂은일은 제가 하겠다”며 투트랙 전략을 제시했다. 비록 지금은 국민의힘이 ‘윤어게인’으로 회귀하는 길목에 서 있어 정 대표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엇박자’가 되지 않겠냐는 지적이다. 흠집조차도… 의미 없는 싸움 정 대표의 광폭 행보가 이어지자 국민의힘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전당대회를 앞둔 만큼 후보들은 저마다 ‘여당 때리기’를 전략으로 내세워 정 대표를 집중적으로 겨냥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당 대표 후보는 자신의 SNS에 “정 대표가 취임 일성으로 국민의힘에 대해 내란 혐의로 위헌 정당 해산을 추진하겠다고 선전포고하더니 국민의힘 방문도 패싱했다”며 “이쯤 되면 전쟁이다. 진짜 해산해야 할 위헌 정당은 국민의힘이 아니라 온갖 방법으로 헌법 질서를 파괴하고 일당독재를 하는 민주당”이라고 직격했다. 김문수 후보 역시 “해산돼야 할 정당은 어느 정당인지 이 대통령에게 끝장 토론을 제안한다”며 대응에 나섰다. 김 후보는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야당 해산을 위한 보복의 굿판을 거두어들여야 한다”며 “제1야당 없는 대한민국이 어디를 향하게 될지, 우리는 어떤 체제에서 살게 될지 현명한 국민은 판단하실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내란 특검은 계엄을 빌미로 야당 말살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저 김문수는 내란 특검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다수 의석을 무기로 밀어붙인 내란 특검에 제1야당이 끌려다녀서는 안 된다”며 “양당 체제로 운영돼 온 대한민국 정치의 틀을 해체하려는 ‘정치적 쿠데타’”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후보는 정 대표가 차명 주식거래 의혹을 받는 민주당 이춘석 의원에 대해 윤리감찰단에 긴급 진상 조사를 지시한 것을 꼬집었다. 안 후보는 “강선우는 정청래 사람, 이춘석은 이재명 사람으로 가려서 보느냐”며 “민주당에 명심, 어심(방송인 김어준씨의 의중)이 따로 있다고 하더니 이렇게도 빨리 노골적으로 드러날 줄은 몰랐다”고 비꼬았다. 국민의힘을 내란 정당으로 부르는 것에 대해서는 “내란에 대해 현재 법정에서 판결이 진행 중이고 아직 결론도 나지 않았다”며 “내란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하는 선동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협치는 없다? 용산과 엇박자 우려 “벌써 대권 노리고 자기정치” 비판도 너도나도 목소리를 키우고 있지만 거대 여당 대표의 벽은 견고하다. 국민의힘이 필리버스터로 맞섰지만 방송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 가운데 방송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정 대표 체제로 뭉친 민주당은 8월 임시회서 남은 법안을 몽땅 처리하겠다며 벌써 벼르고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정 대표의 보폭은 더욱 넓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양당의 차이점을 보았을 때 국민의힘은 당이 먼저 나서야 당원이 움직이지만 민주당은 당원이 먼저 움직이고 다음이 정치인”이라며 “살아 있는 권력이 미래 권력을 점지하지 않는다. 당원이 선택한 인물을 밑에서부터 끌어 올리고 탄탄하게 받쳐주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민주당은 더욱 당원 중심으로 움직이고, 당원이 앞서 나가는 당원 주권 정당이 될 것이다. 당원이 이 대통령을 만들고 명심을 받는 박 후보 대신 정 후보가 당대표가 된 것이 그 증거”라고 봤다. 민주당 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정 대표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아직 처벌받지 않고 기소조차 되지 않은 내란 동조 세력이 곳곳에 남아 있다. 이들을 제대로 털고 가는 것이 이번 민주 정권의 숙명”이라며 “그 중요한 시작을 정 대표가 끊었다. 차기 대통령이 될지에 대한 고민은 다음 단계”라고 설명했다. 첫술에 배부르랴 그러면서 “지금 정 대표는 자신의 정치 인생에 있어 최고점을 찍었다. 여기서 더 올라 대권주자가 될지, 악재가 겹쳐 하락장이 될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그는 굉장히 똑똑한 정치인이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요건만 주어진다면 차기 대권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힘발 청-명 갈라치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끝나자 국민의힘에서는 곧바로 ‘정청래 vs 이재명’ 프레임을 내세웠다.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정청래 대표를 ‘수박’이라고 비난하며 당권을 잡은 그가 정부와 상의 없이 개혁안을 비롯한 인사권을 휘두를 것이란 주장이다. 국민의힘 장성민 당대표 후보는 자신의 SNS를 통해 “민주화 투쟁 경험이 전무한 이재명 대통령은 생리적으로 민주당 정서에 맞지 않는 캐릭터이고, 그만큼 호남 지역의 권력 기반이 취약하다”며 “청-명 권력 구도에서 친명(친이재명) 쪽은 친청(친정청래) 쪽에 계속 밀리는 프레임에 빠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춘석 법사위원장의 긴급 제명·축출에서 이를 확인했다”며 “김어준의 울타리가 새로운 친청계의 세력화를 예고했다”고 덧붙였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