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홍준표 ‘호남선 전쟁’ 내막 추적

충청서 하차한 ‘홍반장’, ‘공주님’ 한마디에 호남선 환승

[일요시사=이주현 기자]한나라당 ‘미래권력’ 1순위는 단연 박근혜 전 대표다. 지난 7·4전당대회에서 박 전 대표는 자신의 ‘보완재’를 자청하고 나선 홍준표 후보를 지지해 대표로 당선시켰다. 하지만 ‘화장실 갈 때 마음과 나올 때 마음 다르다’ 했던가? 대표로 당선된 홍 대표는 줄곧 박 전 대표와 다른 목소리를 내며 친박진영과 갈등을 빚어왔다. 이를 지켜보다 못한 미래권력이 입을 열자 홍반장은 일단 꼬리를 내렸지만 앞으로 ‘공천’ 문제로 박 전 대표와 또 다른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홍준표의 ‘호남 홀대’ 공개질타, “지명직 최고 호남-충청 한 명씩 해야”
‘물갈이론’ 논란에 “국민 납득할만한 공정한 공천기준·시스템 우선돼야”

최근 한나라당 내에서는 친이가 몰락하고 친박이 득세하고 있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박근혜 전 대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줄곧 30~40%대의 안정적인 지지율을 나타내며 다른 예비 대선주자들을 압도하면서 ‘대세론’을 굳히는 모양새다.

대세론에 힘입어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연일 ‘월박(越朴)’이 끊이지 않고 있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각자 자신의 살길을 모색하기 위한 현상으로 보인다. 하지만 홍 대표의 공천 기득권 행사 의지가 강해 박 전 대표와 친박은 여전히 심기가 불편한 상태다.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놓고 불거진 양측의 갈등  


칼은 홍 대표가 먼저 꺼내들었다.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에서 호남을 배제하고 충청권을 배려한 것. 홍 대표는 지난달 27일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충청권 출신의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과 정우택 전 충북지사를 지명했지만 유승민·원희룡 최고위원의 반발에 부딪혀 인선을 관철하지 못했다.

홍 대표의 이 같은 인선은 당내에 적잖은 논란을 일으켰다.

친박계 유승민 최고위원은 “지난 2004년 박근혜 대표 당시부터 당이 호남을 위해 애정과 관심을 얼마나 보여 왔느냐. 그런데 그걸 한 방에 날려버리면 어떡하느냐”고 반발했고 관례대로 충청에 친박계, 호남에 친이계 인사 한명씩을 각각 최고위원으로 지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수도권의 한 친박 의원도 “홍 대표 주장은 국민에게 한나라당이 호남을 버린다는 메시지를 주게 된다”면서 “호남 출신 유권자가 수도권 전체 유권자의 30~4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이들이 이번 인선으로 한나라당에 등을 돌리면 113개 수도권 전체가 공멸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내의 이러한 반발에도 홍 대표는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2주가 넘도록 답보상태에 머물렀다.

하지만 박 전 대표가 입을 열자 상황은 달라졌다. 박 전 대표는 지난 9일 기획재정위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한나라당은 전국정당을 지향하는 당”이라며 “그 정신에 맞게 지명직 최고위원도 결정하는 게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자들의 ‘관례대로 충청과 호남 지역에 한 명씩 임명해야 한다는 뜻이냐’는 물음에 “그런 뜻”이라고 못 박았다.

홍 대표의 “총선을 감안해 지명직 최고위원에 충청권 인사 두 명을 앉히고 호남 배려는 다른 방식으로 하겠다”는 발언에 정면으로 반박하며 제동을 건 것이다.

이러한 발언은 자신의 당 대표 시절 지명직 최고위원제를 도입한 이후 호남인사가 단 한 번도 배제된 적 없는 관례도 감안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진정한 속내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호남을 배제해선 득표력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여건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친박계 내부에서 홍 대표가 자신과 가까운 충청권 인사를 심기 위해 무리한 인사를 하려 한다는 인식이 일부 있었던 만큼 어떤 식으로든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는 사정도 작용했다.

박 전 대표의 한마디에 홍 대표가 입장을 급선회 했다.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이 충청권 1명 호남권 1명으로 정리됐다. ‘박근혜 파워’가 다시 한 번 입증 됐다는 평가다.

하지만 홍 대표 측근은 이에 대해 “박 전 대표의 언급 이전에 홍 대표가 내부적으로 호남과 충청에 지명직 최고위원을 한 명씩 임명하는 쪽으로 검토해 왔다”며 입장 선회가 박 전 대표의 영향력 때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홍 대표 측은 “이미 4일전에 (홍 대표는) 호남과 충청으로 지역배분을 하기로 결심했다”며 “(박 전 대표도) 아셨을 텐데”라고 말했다. 홍 대표가 지역 배분을 이미 결심했고 박 전 대표도 이를 인지했을 것이란 얘기다.
 
단지 후보를 최종확정하지 못해 발표를 미뤘을 뿐인데, 박 전 대표 발언으로 상황이 미묘하게 꼬였다는 아쉬움이다.

하지만 친박은 떨떠름한 반응이다. 유 최고위원은 “홍 대표 측으로부터 충청과 호남으로 배분을 하겠다거나 누구를 추천해달라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며 “박 전 대표가 (지역배분을) 알았다거나 나와 상의했다는 식으로 얘기하는데 굉장히 불쾌하다”고 밝혔다.


포기할 수 없는
공천 기득권 행사


박 전 대표의 홍 대표와의 각 세우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내에서 제기되는 ‘물갈이’ 논란과 관련해 “그런 논의가 많이 있는 것 같은데, 국민이 납득할 만한 공천기준, 그리고 시스템을 잘 만드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며 “공천은 개인적 차원의 일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는 홍 대표의 측근들이 주장해온 물갈이론에 대해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라 해석돼 주목받았다.

하지만 홍 대표는 전략공천 비율을 30%로 확대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어 둘의 갈등양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당 안팎으로 상향식 공천제 도입에 대한 여론이 거세지자 자신이 갖는 공천 영향력이 줄어들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략공천 비율 상향조정은 총선 물갈이 폭의 확대와 함께 당 대표의 공천 영향력 강화와도 연결된다.

홍반장의 ‘공천 기득권 행사 욕심’, 불편한 박근혜
갈등양상 계속되면 박 대권행보에 악영향 끼칠 수도


내년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공천권은 당 장악력과 같다고 볼 수 있다.

내년 총선까지 당 장악력을 유지하려면 공천 영향력 확보는 필수다. 때문에 홍 대표는 공천논의 본격화 시점도 최대한 늦추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홍 대표가 공천권의 지분을 확보하려는 시도는 그동안 계속돼 왔다. 이에 대해 당 내에서는 “홍 대표가 총선 공천을 자기 의도대로 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홍 대표는 “내년 공천만큼은 내 마음껏 한번 해보고 싶다”라고 밝힌바 있어 친박을 긴장케 하기도 했다.

유승민 나경원 최고위원은 “8월 안으로 공천 원칙과 기준을 만들어갈 공식적인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 최고위원은 특히 “공천을 논의할 당 공식기구도 8월에 구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홍 대표는 “정기국회가 끝나고 내년 1월부터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각을 세웠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지난달 19일 대구에서 “지금은 당이 얼마나 진정성 있게 노력을 하느냐, 공천을 얼마나 투명하게 국민이 인정할 정도로 잘하느냐에 몰두해야 한다”며 “만약에 그게 전제돼 있지 않는다면 우리가 어떻게 국민 앞에 얼굴을 들고 나가 잘하겠다는 말을 하겠나”라고 했다. 이어 그는 “총선 전에 국민에게 인정받는 정책적 노력과 공천을 투명하게 하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는 지난 18대 총선 공천 당시 친박 인사들에 대한 ‘공천 대학살’의 악몽 때문인 듯 유독 공천에 대해 민감한 입장이다.

때문에 박 전 대표가 지난 9일 향후 활동 계획과 관련해 “그간 구상한 정책이나 그런 것에 대해 발표할 기회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혀 공천 문제로 인해 앞으로 홍 대표와 첨예한 마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새삼스러울 것 없는
‘호남 껴안기’


박 전 대표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대권 행보로 주목받고 있는 최근, 지명직 최고위원 선출에 대한 발언은 ‘호남 껴안기’라는 시각이 크다.
 
박 전 대표의 호남 껴안기는 지난 2004년 박 전 대표가 당 대표 시절, 첫 호남 방문 때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에 대해 사과했고, DJ로부터 ‘동서화합의 적임자’라는 화답을 받은 이후부터 본격화되었다.

2006년 1월엔 당 인재영입위원회가 광주에서 개최한 토론회에 참석해 “나라가 발전하려면 무엇보다 훌륭한 인재들이 정치권에 많이 들어와야 한다”면서 “호남 지역에서 많은 분이 들어오신다면 정말 좋겠다”고 말한 바 있다.

현재 박 전 대표 주변 인물 중에서는 실제 호남인사가 많다. 이정현 의원 외에도 비서실장을 맡았던 이성헌 의원과 국가미래연구원장을 맡고 있는 김광두 서강대 교수 등이 호남권 인사들이다. 자주 만나는 정책자문단에도 학계는 물론 문화·예술계 등 분야별로 여러 분이 있어 호남에 대한 식지 않은 애정을 보여주고 있다.

당내에서는 집권여당의 지도자로서 가장 많이 호남권을 방문하는 등 호남권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왔던 박 전 대표의 입장에서 호남 껴안기는 전혀 새삼스러울 게 없다는 반응이다.

그의 이러한 호남 껴안기의 효과가 드러나는 듯 최근의 한 여론조사에서 박 전 대표의 호남지역 지지율이 23.3%를 기록해 호남권의 박 전 대표에 대한 애정이 만만찮음을 나타냈다. 이 수치는 14%를 얻은 손학규 민주당 대표보다 높은 수치여서 새삼 주목을 끌고 있다.

하지만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고 대선으로 나아가야 하는 박 전 대표에게 만약 홍 대표가 비협조적으로 나온다면 순탄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갈등 양상이 고조된다면 ‘공천 대학살’이라는 끔찍한 경험을 다시 한 번 겪어야 하고, 당이 비협조적으로 나온다면 경선에서 다시 쓴 잔을 들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홍당’ 체제로 돌입한 홍 대표와 대세론 굳히기에 나선 박 전 대표가 호남선 열차 승차를 놓고 ‘대결 1막’을 펼친 상황에서 향후 어떤 화음을 만들어 나갈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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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